포함하는 말

박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5,305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476 세 글자 단어: 1,199 네 글자 단어: 1,650 다섯 글자 단어: 774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205 모든 글자 단어: 5,305

자식은 쪽박에 밤 주워 담듯 한다 : (1)가난한 가정에서 자식이 많아 좁은 방에 들어앉은 꼴이 마치 쪽박에 밤을 담아 둔 것과 같다는 뜻으로, 가난한 집에 자식이 많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뒷구멍으로 호박씨 깐다 : (1)겉으로는 점잖고 의젓하나 남이 보지 않는 곳에서는 엉뚱한 짓을 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밑구멍으로 호박씨 깐다’ ‘뒤로[뒤에서] 호박씨 깐다’ ‘똥구멍으로 호박씨[수박씨] 깐다’ ‘밑구멍으로 노 꼰다’ ‘밑구멍으로 숨 쉰다’ ‘밑으로 호박씨 깐다’

신골(을) 치듯[박듯] : (1)방 안에 사람이 빽빽하게 들어앉은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박치기하다 : (1)이마로 무엇을 세게 받아 치는 짓을 하다. (2)배의 널빤지 따위의 틈을 물이 스며들지 아니하도록 박으로 메우다.

썩박드덜기 : (1)죽어서 썩은 나뭇등걸.

꼴박다 : (1)‘꼬라박다’의 방언

열점박이가뢰 : (1)가룃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1.2cm 정도이며 검은 남색이다. 머리와 앞가슴에 검고 긴 털이 많으며, 딱지날개는 옅은 노란색 또는 붉은 갈색에 7~8개의 검은 얼룩점이 있다. 한국, 만주, 중국, 러시아의 시베리아,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살(을) 박아 치다 : (1)매우 세차게 때리다.

공디박질 : (1)‘곤두박질’의 방언

곰박 : (1)‘석자’의 방언 (2)‘금방’의 방언

조박다 : (1)‘쥐어박다’의 방언

박데하다 : (1)‘박대하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박데uf537다’로도 적는다.

문전 박대 자초하기 기법 : (1)상대편에게 부담이 큰 부탁을 해 거절당한 뒤, 그것보다는 쉬운 부탁을 해 수락하게 하는 기법.

박토되다 : (1)노천 채광(露天採鑛) 따위에서, 광상(鑛床)을 덮고 있는 흙이나 암석이 깎이다.

과박하다 : (1)덕이 적고 옅다.

선박 입항료 : (1)외국 선박이 항구에 들어올 때 받는 세금 및 기타 요금.

큰새박 : (1)박과의 여러해살이 덩굴풀. 길이는 3~5미터이며, 잎은 어긋나고 손바닥 모양으로 갈라진다. 7~8월에 자주색 꽃이 잎겨드랑이에 피고 열매는 공 모양으로 누렇게 익는다. 과육은 화장품 재료로 쓰고 덩이뿌리와 씨는 약용한다. 한국, 일본, 대만,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박육 조각 : (1)얕게 만드는 부조. 메달이나 주화 따위에서 흔히 사용된다.

앉은호박 : (1)올호박의 하나. 덩굴이 땅바닥으로 짧게 뻗으며 열매는 흰색 또는 진한 풀색 무늬가 있다. 호박은 긴 타원형이며 수확량이 많다.

박태준 : (1)작곡가(1900~1986). 평양 숭실 전문 음대 교수, 연세대 음악 대학장 등을 지냈으며, 1960년 이후에는 교회 음악 협회장, 음악가 협회 이사장 등을 지냈다. 작품에 <오빠 생각>, <사우(思友)>, <햇볕은 쨍쨍>, <새 나라의 어린이> 외에 150곡이 있다.

함박눈 : (1)굵고 탐스럽게 내리는 눈.

박게 : (1)‘꽃게’의 방언

자박자박 : (1)가볍게 발소리를 내면서 자꾸 가만가만 걷는 소리. 또는 그 모양. (2)건더기나 절이는 물건 따위가 겨우 잠길 정도로 물이 차 있는 모양.

게박 : (1)쉬며 머무름.

외소박 : (1)남편이 아내를 박대함.

흰점박이회색하늘소 : (1)하늘솟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40~53mm이며, 칠흑색 또는 검은 갈색에 누런 털이 많이 나 있고 주둥이는 삐죽하며 더듬이는 길다. 애벌레는 밤나무, 굴밤나무 따위의 해충이다.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박필호 : (1)사진가(1903~1981). 우리나라 사진 교육의 선구자이자 초상 사진으로 유명하다.

박학다문 : (1)학식과 견문이 매우 넓음.

박물표본 : (1)동물, 식물, 광물, 지질 따위의 표본.

박부득이하다 : (1)일이 매우 급하게 닥쳐와서 어찌할 수 없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주세요. 더욱 지혜로운 대한민국을 함께 만들기 위해서, 응원 부탁드립니다.

사진과 명언

오프라 윈프리

" 이 순간을 살면서 모든 삶의 축복에 대한 경외심을 느낍니다.^1000 "

#경외심 #순간 #삶 #축복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 모든 사람은 자신의 몸이라는 신전을 짓는 건축가이다. "
#건축가 #몸 #신전 #사람 #자신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