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묵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022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209 세 글자 단어: 266 네 글자 단어: 353 다섯 글자 단어: 78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15 모든 글자 단어: 1,022

묵등 : (1)책 속에 글자가 빈 곳에 검게 인쇄된 것.

묵서하다 : (1)먹물로 글씨를 쓰다.

굼묵 : (1)‘굴뚝’의 방언

밸아묵다 : (1)‘빌어먹다’의 방언

묵소깝 : (1)묵은 소나무의 가지와 잎

사묵 : (1)‘사뭇’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e97d묵’으로도 적는다. (2)중국 춘추 시대 말기 진나라의 사상가(?~?). 진나라에서 태사로 있었으며, 민심을 얻는 자가 군주가 될 수 있다는 논리를 폈다.

묵시쌍 : (1)유한 상태 기계에서 두 상태가 호환을 이루는 쌍.

알아묵다 : (1)‘알아먹다’의 방언

깨묵장 : (1)‘깻묵장’의 북한어.

묵시적 기억 공간군 : (1)주어진 데이터베이스에 대하여 데이터베이스 수준에서 명시하지 않고 그 데이터베이스에 적용되는 시스템을 설정할 때에 정의하는 기억 공간군.

묵고살다 : (1)‘먹고살다’의 방언

삼 년 묵은 재터에서 불이 난다 : (1)불날 만한 조건이 없을 것 같은 데에서도 뜻하지 않게 불이 날 수 있다는 뜻으로, 불안하던 걱정이나 풀리지 않던 마음이 시원하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골묵길 : (1)‘골목길’의 방언

묵주 신공 : (1)묵주를 가지고 성모 마리아와 함께 예수 그리스도에게 드리는 기도. 사도 신경으로 시작하여 주의 기도ㆍ영광송을 곁들이며, 성모송을 외워 나가는 기도이다.

윗묵 : (1)‘윗목’의 방언

입묵법 : (1)가축의 귀 안쪽에 먹으로 기호를 새겨 개체를 표시하는 방법.

심사묵고 : (1)고요하게 깊이 생각함.

푸꾸묵다 : (1)‘호미씻이하다’의 방언

묵나물 : (1)뜯어 두었다가 이듬해 봄에 먹는 산나물. (2)묵을 썰어서 무친 나물.

정묵히 : (1)아무 말 없이 조용히.

묵운밭 : (1)‘묵정밭’의 방언

묵힘 땅 : (1)경작지에 작물을 재배하지 않고 방치해 두는 땅. 토지를 묵힘으로써 지력의 회복을 도모하는 휴한 농업에서 쓰이는 방법이다.

굴묵어귀 : (1)‘아궁이’의 방언

필가묵무 : (1)붓은 노래를 하고 먹은 춤을 춘다는 뜻으로, 서예의 경지가 매우 높아 글씨가 역동성이 있음을 이르는 말.

게살어묵 : (1)게살을 넣어서 만든 어묵.

묵직묵직 : (1)다소 큰 여러 개의 물건 하나하나가 보기보다 제법 무거운 상태.

망묵 : (1)함경도 부근에서, 죽은 사람의 넋을 좋은 곳으로 인도하기 위하여 베푸는 굿.

따묵다 : (1)‘따먹다’의 방언

묵해 : (1)‘벼루’를 달리 이르는 말.

관자 우묵 : (1)머리뼈 옆면에 있는 넓고 편평한 부분. 대개 경계는 위 관자선과 아래쪽 귓바퀴 앞에서 가로로 만져지는 광대활 사이이며, 음식물을 씹는 데 작용하는 관자근이 있다.

휘묵 : (1)예전에, 죄인을 묶는 데 쓰던 세 가닥으로 꼰 노와 두 가닥으로 꼰 노.

오묵오묵 : (1)군데군데 동그스름하게 푹 패거나 들어가 있는 모양. (2)정이 깊이 든 모양.

파묵다 : (1)‘파묻다’의 방언

묵삭 : (1)먹으로 글씨를 지워 버림.

요한 묵시록 : (1)신약 성경의 마지막 권. 신자들의 박해와 환난을 위로ㆍ격려하고 예수의 재림과 천국의 도래 및 로마의 멸망 따위를 상징적으로 예언하였다.

우묵함수 : (1)‘오목 함수’의 북한어.

꼴묵재기 : (1)‘꼬락서니’의 방언

거저묵기 : (1)‘거저먹기’의 방언

뜯어묵다 : (1)‘뜯어먹다’의 방언

묵필 : (1)먹과 붓을 아울러 이르는 말. (2)먹물을 찍어서 쓰는 붓.

침묵하다 : (1)아무 말도 없이 잠잠히 있다. (2)정적(靜寂)이 흐르다. (3)일의 진행 상태나 기계 따위가 멈추다. (4)어떤 일에 대하여 그 내용을 밝히지 아니하거나 비밀을 지키다.

님의 침묵 : (1)한용운의 시집. 대표시 <님의 침묵>을 비롯하여 <최초의 임>, <잠 없는 꿈>, <당신을 보았습니다> 등 90편의 시가 실려 있다. 대부분 불교적 비유와 고도의 상징적 수법으로 쓴 서정시로 일제에 대한 저항 의식과 애족(愛族)의 정신이 짙게 나타나 있다. 1926년에 간행되었다.

수묵화 : (1)먹으로 짙고 엷음을 이용하여 그린 그림.

묵은 나물 : (1)뜯어 두었다가 이듬해 봄에 먹는 산나물.

한묵 : (1)문한(文翰)과 필묵(筆墨)이라는 뜻으로, 글을 짓거나 쓰는 것을 이르는 말.

우묵식기 : (1)속을 우묵하게 만든 놋쇠로 된 밥그릇.

묵량 : (1)마음속으로 요량함. (2)말 없는 가운데 양해하여 줌.

육선생유묵 : (1)조선 정조 16년(1792)에, 윤사국(尹師國)이 사육신의 단편적인 유묵을 모아 엮은 책. 1책.

정묵하다 : (1)아무 말 없이 조용히 있다.

암묵적 이자율 : (1)명시되지 않는 이자율. 예를 들어 100만 원을 빌리고 매달 5만 원씩 6개월간 빌린 대가로 돈을 지불할 경우, 정해져 있지 않지만 현재 가치법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는 이자율이다.

문묵종사 : (1)시문과 서화로 일을 삼음.

묵시적 독자 : (1)텍스트에 의해 내재적으로 정해진 일정한 방식의 독서를 통해, 텍스트의 잠재력을 가장 효과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가상의 독자.

골묵질 : (1)‘골목길’의 방언

돌묵상엇과 : (1)연골어강 악상어목의 한 과. 우리나라에는 돌묵상어 하나만 있다.

우묵주묵 : (1)고르지 아니하게 군데군데 둥그스름하게 패거나 들어간 모양.

이조묵 : (1)조선 후기의 서화가(1792~1840). 자는 강다(絳茶). 호는 육교(六橋). 당나라 이상은의 시풍, 진(晉)나라 왕희지의 필법, 원나라 황공망의 화법을 본받아 삼절(三絕)로 불리었다. 서화 수집을 많이 하였으며 금석학에도 뛰어났는데, 평생 벼슬에는 나가지 않았다.

삼깻묵 : (1)삼씨로 기름을 짜낸 뒤 남은 찌꺼기.

굴묵똥 : (1)‘굴뚝’의 방언

송연묵 : (1)소나무를 태울 때 생기는 그을음으로 만든 먹.

암묵 메모리 어드레스 지정 : (1)중앙 처리 장치 내에 있는 데이터 카운터의 내용을 기억 장치 주소로 하여 읽거나 저장하는 방법.

띵가묵다 : (1)‘떼어먹다’의 방언

묵보 : (1)보배가 될 만한 좋은 글씨. (2)남의 글씨를 높여 이르는 말. (3)‘먹보’의 방언

상수리묵 : (1)상수리를 갈아서 앙금을 앉혀 그것으로 쑤어 만든 묵.

부슬묵 : (1)‘부스럼’의 방언

묵계하다 : (1)말 없는 가운데 뜻이 서로 맞다. 또는 그렇게 하여 약속이 성립하다.

묵리 : (1)백성의 재물을 탐내어 빼앗는 관리.

깨묵떡 : (1)깻묵을 다른 가루에 섞어서 만든 떡. ⇒남한 규범 표기는 ‘깻묵떡’이다.

열묵 : (1)‘서까래’의 방언

솜모둠묵다 : (1)‘호미씻이하다’의 방언

묵단 : (1)크게 묶은 곡식 단. ⇒규범 표기는 ‘통단’이다.

해묵이 : (1)신랑이 신부의 집에서 혼례를 올리고 해를 넘기도록 묵다가 오는 일. 또는 그런 기간.

마음묵다 : (1)‘마음먹다’의 방언

수묵 농담 : (1)먹색의 짙음과 옅음. 또는 그런 정도.

장에 가면 수수떡 (사) 먹을 사람 도토리묵 (사) 먹을 사람 따로 있다 : (1)사람마다 능력이나 처지, 취미나 요구 따위가 다른 만큼 여러 사람이 모이게 되면 자연히 이런 저런 부류로 나누어지게 된다는 말.

조묵 : (1)좁쌀 가루로 죽을 쑤어 그릇에 담아 굳힌 음식.

암묵리 : (1)자기의 의사를 겉으로 나타내지 아니하는 상태.

묵운장 : (1)‘묵은장’의 방언

과묵 : (1)말이 적고 침착함.

지팽이를 내다 주며 묵어 가란다 : (1)겉으로는 남을 위하는 체하나 속마음은 그렇지 못함을 조롱조로 이르는 말.

묵주사다 : (1)‘묵직하다’의 방언

백묵병 : (1)곰팡이병의 하나. 유충이 백색의 미라가 되거나 흑색의 미라가 된다.

담묵빛 : (1)엷은 먹물 빛.

메물묵 : (1)‘메밀묵’의 방언

때기따묵기 : (1)‘딱지치기’의 방언

도루묵찌개 : (1)토막을 친 도루묵을 간장이나 고추장을 푼 물에 넣어 만든 찌개.

우석묵 : (1)‘우석목’의 방언

녹디묵 : (1)‘녹두묵’의 방언

묵호항선 : (1)강원도 동해시 동해역에서 묵호역에 이르는 철도. 길이는 5.9km.

떠묵다 : (1)‘떠먹다’의 방언

묵이매 : (1)낳아서 한 해를 지난 매.

묵상집 : (1)묵상을 할 때 도움이 되는 성경 구절이나 기도문 따위를 엮은 책.

령견잔묵 : (1)‘영견잔묵’의 북한어.

묵분 : (1)가오릿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50cm 정도이며, 등은 갈색 바탕에 좁쌀 또는 눈 모양의 얼룩점이 있으며 배는 회색을 띤 갈색이다. 몸은 납작하고 주둥이는 짧으나 돌출하였고 가시가 많이 나 있다.

돌묵상어 : (1)돌묵상엇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25미터 정도이고 방추형이며, 주둥이는 짧고 둔하다. 피부는 껄끄럽고 작은 가시가 있다. 성질은 순하고 주로 플랑크톤을 먹으며 난태생이다. 한국, 북태평양, 북대서양의 온대 북부에 분포한다.

울가묵다 : (1)‘우려먹다’의 방언

묵허다 : (1)‘묵히다’의 방언

묵음 : (1)소리 없이 시를 읊음. (2)발음되지 아니하는 소리. 국어의 경우, 어중(語中)에 세 자음이 연속되면 처음 두 자음 가운데 하나는 발음되지 아니하는데, ‘젊다’가 ‘점따’로 발음될 때의 ‘ㄹ’, ‘없다’가 ‘업따’로 발음될 때의 ‘ㅅ’ 따위이다.

부실묵 : (1)‘부스럼’의 방언

묵솜 : (1)묵은 솜.

시묵새묵 : (1)‘시물새물’의 방언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윌라 카서

" 시골의 겨울은 너무 길다.^1000 겨울은 오래돼서 상하고,^500 다 낡고,^500 나이 들어 음침할 때까지 계속된다.^1000 "

#겨울 #때 #나이 #계속 #시골
엘머 G. 레터맨
" 성격으로 문을 열 수는 있으나 품성만이 열린 문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
#성격 #품성 #문 #유지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