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렁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698개

두 글자 단어: 73 세 글자 단어: 298 네 글자 단어: 425 다섯 글자 단어: 319 여섯 글자 이상 단어: 583 모든 글자 단어: 1,698

감탕마디지렁이 : (1)갯지렁이의 하나. 머리부는 둥글고 모서리는 막으로 싸여 있다. 항문 앞에는 두 개의 체절이 있으며 항문마디의 주위에는 돌기 모양의 척수가 있다.

국선 트렁크 : (1)지역 중앙 교환국과 기업의 사설 구내 교환기를 직접 연결하는 고속 통신 선로 묶음.

철그렁철그렁 : (1)크고 얇은 쇠붙이 따위가 자꾸 떨어지거나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 ‘절그렁절그렁’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수렁탕 : (1)수렁으로 된 진창.

지렁내 : (1)‘지린내’의 방언

실바다지렁이 : (1)갯지렁이의 하나. 입의 앞마디는 길고 몸의 앞 끝은 넓으며 뒷부분은 매우 좁다. 아가미는 보통 등다리와 합쳐졌다. 바다 밑에서 사는데 우리나라에 분포한다. ⇒남한 규범 표기는 ‘실바닷지렁이’이다.

터드렁 : (1)깨어진 쇠 그릇 따위가 부딪치거나 떨어져 둔하게 울리는 소리.

뻘렁거리다 : (1)아주 가볍고도 재빠르고 크게 행동하다. ‘벌렁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실갯지렁이 : (1)참갯지렁잇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20~30cm이고 가늘며 환절이 약 300개이다. 강물이 흘러드는 해변의 진흙 속에서 사는데 낚싯밥으로 쓴다. 우리나라에 분포한다.

꺼부렁하다 : (1)조금 꺼부러져 있다.

우둘렁거리다 : (1)몹시 성이 나서 불평을 하며 투덜거리다.

얼렁이 : (1)‘얼망’의 방언

애기주둥이바다지렁이 : (1)갯지렁이의 하나. 아가미는 돌기 모양이다. 바다의 바닥에서 살며 우리나라에서는 보기 힘들다. ⇒남한 규범 표기는 ‘애기주둥이바닷지렁이’이다.

얼렁질 : (1)실 끝에 작은 돌을 매어 서로 걸고 당겨서 어느 실이 더 질긴가를 겨룸. 또는 그런 장난.

쓰르렁이 : (1)‘쓰르라미’의 옛말.

아르렁대다 : (1)작고 사나운 짐승 따위가 자꾸 성내어 울부짖다. (2)부드럽지 못한 말로 자꾸 크게 외치거나 다투다. (3)전동기 따위가 자꾸 세차게 돌아가다.

두렁 관개 : (1)밭의 내부를 몇 개의 지역으로 나누어 두렁을 쌓고 담수하는 관수법.

단도렁 : (1)‘괭이상어’의 방언

배렁빡 : (1)‘바람벽’의 방언

팔렁개비 : (1)‘팔랑개비’의 방언

이렁뎌렁 : (1)‘이렁저렁’의 옛말.

썰렁거리다 : (1)조금 서늘한 바람이 거볍게 자꾸 불다. ‘설렁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물이 끓어오르며 이리저리 자꾸 움직이다. ‘설렁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3)팔이나 꼬리 따위가 거볍게 자꾸 흔들리다. 또는 그렇게 하다. ‘설렁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4)‘수군거리다’의 방언

뎅그렁 : (1)큰 쇠붙이, 방울, 종, 풍경, 워낭 따위가 흔들리거나 부딪칠 때 나는 소리.

흔드렁거리다 : (1)매달려 있는 큰 물체가 좁은 폭으로 가볍게 자꾸 흔들리다. 또는 그렇게 하다.

우렁하다 : (1)울리는 소리가 크다.

어부렁 : (1)‘어부렁하다’의 어근.

너부렁넓적하다 : (1)평평하게 퍼진 듯이 넓적하다.

우렁잇속 : (1)내용이 복잡하여 헤아리기 어려운 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품은 생각을 모두 털어놓지 아니하는 의뭉스러운 속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비렁벡 : (1)‘바람벽’의 방언

꾸렁내 : (1)‘구린내’의 방언

얼렁가래 : (1)둘을 나란히 어울러 겹으로 쓰는 가래.

덤부렁듬쑥하다 : (1)수풀이 우거져 그윽하다.

갈구렁그믐달 : (1)갈고리처럼 몹시 이지러진 그믐달을 구어적으로 이르는 말.

수수바다지렁이 : (1)갯지렁이의 하나. 몸통의 앞부분에는 수수 이삭 모양의 아가미가 1~3쌍 있다. 바다 밑에서 사는데 우리나라에 분포한다. ⇒남한 규범 표기는 ‘수수바닷지렁이’이다.

가르렁거리다 : (1)목구멍에 가래 따위가 걸려 숨을 쉴 때 가치작거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규범 표기는 ‘가르랑거리다’이다.

어치렁어치렁하다 : (1)키가 조금 큰 사람이 몸을 힘없이 조금 흔들며 자꾸 천천히 걷다.

시구렁창 : (1)‘시궁창’의 방언

가짓부렁이 : (1)‘가짓말’을 속되게 이르는 말.

비렁뱅이 자루 찢기 : (1)서로 동정하여야 할 사람들끼리 오히려 아옹다옹 다투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거지끼리 자루 찢는다’ (2)못사는 주제에 없는 살림마저 부수어 없애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기발바다지렁이 : (1)갯지렁이의 하나. 삼각형의 입앞마디에 네 개의 눈이 있다. ⇒남한 규범 표기는 ‘깃발바닷지렁이’이다.

구시렁대다 : (1)못마땅하여 군소리를 듣기 싫도록 자꾸 하다. (2)불안한 마음으로 몸을 자꾸 뒤척이다.

덩그렁 : (1)홀로 우뚝 드러나 있는 모양. (2)텅 비어 있는 모양. (3)울림이 좋은 크고 단단한 물건이 가볍게 맞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줄렁대다 : (1)물 따위가 큰 물결을 이루며 자꾸 흔들리다. (2)가볍고 경망스럽게 자꾸 행동하다. (3)물건들이 매달려 있거나 모양 없이 자꾸 흔들리다.

쭐렁이다 : (1)물 따위가 큰 물결을 이루며 흔들리다. ‘줄렁이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바다지렁이물벼룩 : (1)요각류의 하나. 애벌레 단계에서 갯지렁이류의 혈관 계통에 기생하는데 성충으로 된 다음에 숙주를 떠나 부유 생활을 한다. ⇒남한 규범 표기는 ‘바닷지렁이물벼룩’이다.

절렁절렁 : (1)큰 방울이나 얇은 쇠붙이 따위가 자꾸 흔들리거나 부딪쳐 울리는 소리.

뚤렁대다 : (1)큰 물방울 따위가 떨어지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2)꽤 묵직한 물건이 바닥에 뚝 떨어지면서 울리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심뜨렁하다 : (1)‘심드렁하다’의 방언

걸그렁대다 : (1)가래 따위가 목구멍에 걸려 숨쉴 때마다 꽤 거친 소리가 자꾸 나다.

통잎바다지렁이 : (1)갯지렁이의 하나. 첫 번째와 두 번째 체절은 등 쪽이 합쳐져 있으며 등 쪽 더듬이의 높이는 너비와 같거나 작고 콩팥 모양이다. 바다와 민물에서 부유 생활을 한다. ⇒남한 규범 표기는 ‘통잎바닷지렁이’이다.

기록 완료 트렁크 : (1)운전자가 장거리 전화의 호출에 대하여 기록, 응대 및 자동 완료를 시행하기 위한 편방향 트렁크.

설렁벌거지 : (1)‘그리마’의 방언

얼렁충청 : (1)어떤 상황을 얼김에 슬쩍 넘기는 모양. 또는 남을 엉너리로 슬쩍 속여 넘기게 되는 모양. ⇒규범 표기는 ‘얼렁뚱땅’이다.

칠렁칠렁 : (1)많이 괸 물 따위가 물결을 이루며 자꾸 넘칠 듯 흔들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꺼들렁꺼들렁하다 : (1)매우 우쭐하여 자꾸 멋없이 서둘러 이리저리 왔다 갔다 하다.

으스렁으스렁 : (1)‘어슬렁어슬렁’의 방언

시시껄렁하다 : (1)신통한 데가 없이 하찮고 꼴답잖다.

스르렁스르렁 : (1)물건이 쓸리면서 조금 크고 시원스럽게 잇따라 울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띠바다지렁이 : (1)갯지렁이의 하나. 아가미실은 깃 모양이고 밑부분은 서로 결합되어 새 막을 만든다. 배는 7~8개의 마디로 되어 있고 갈고리 모양의 강모가 있다. 바다에서 바닥 생활을 하는 탐식성 동물이다. ⇒남한 규범 표기는 ‘띠바닷지렁이’이다.

꺼부렁꺼부렁 : (1)여럿이 다 이리저리 꾸부러진 모양.

글그렁하다 : (1)가래 따위가 목구멍에 걸려 숨 쉴 때마다 거칠게 소리가 나다.

끄트렁 : (1)‘그루터기’의 방언

짧은아가미미갑갯지렁이 : (1)갯지렁이의 하나. 몸은 길고 양 끝이 뾰족하며, 손가락 모양의 아가미가 있는데 매우 길다. 바다 밑바닥에서 사는데, 우리나라에는 한 종이 분포한다.

껄끄렁이 : (1)벼나 보리 따위의 낟알 껍질에 붙은 껄끄러운 수염. 또는 그 동강이. ⇒규범 표기는 ‘꺼끄러기’이다. (2)‘꺼끄러기’의 북한어.

서프 트렁크스 : (1)파도타기를 할 때 입는 헐렁한 반바지.

흔드렁대다 : (1)매달려 있는 큰 물체가 좁은 폭으로 가볍게 자꾸 흔들리다. 또는 그렇게 하다.

트렁크 복구 지연 : (1)착신 측의 트렁크에 복구 감시 기능이 없는 경우, 발신 측에서 트렁크를 포착한 뒤에 착신 측 트렁크의 기동을 수백 밀리세컨드(ms) 정도 지연시키는 기능.

장거리 내선 트렁크 : (1)자동식 구내 교환기에서 선로 저항이 내선 회로의 작동 범위를 넘는 내선을 수용하기 위한 트렁크. 다이얼 충격파의 보상, 호출 신호 전류의 중계, 통화 전류 공급손의 보상 등을 한다.

쉐스렁 : (1)‘쇠스랑’의 방언

후들렁거리다 : (1)팔다리나 몸이 자꾸 크고 세게 떨리다.

출렁거리다 : (1)물 따위가 큰 물결을 이루며 자꾸 흔들리다. ‘줄렁거리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2)몹시 번화하게 넘쳐 나다. (3)가슴이 몹시 설레다.

비틀렁비틀렁 : (1)‘비틀비틀’의 방언

구시렁뗑이 : (1)‘아가미’의 방언

뚜렁 : (1)‘두렁’의 방언

휑뎅그렁 : (1)‘휑뎅그렁하다’의 어근. (2)넓은 곳에 물건이 아주 조금밖에 없어 잘 어울리지 아니하고 빈 것 같은 모양.

누렁버짐 : (1)‘황선’의 북한어.

드렁새 : (1)볏과의 여러해살이풀. 밑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잎은 긴 피침 모양이고 잎집이 있다. 8~10월에 꽃이 원추(圓錐) 화서로 피고 열매는 영과(穎果)를 맺는다.

써렁써렁하다 : (1)‘썰렁썰렁하다’의 방언

꿀렁꿀렁 : (1)큰 병이나 통 속에 다 차지 않은 액체가 자꾸 흔들리는 소리. (2)척 들러붙지 않고 들떠서 크게 자꾸 부풀어 들썩거리는 모양. (3)물체가 깊은 액체 속으로 쑥쑥 자꾸 빠져 들어가는 모양.

밧이렁 : (1)‘밭이랑’의 방언

철그렁철그렁하다 : (1)크고 얇은 쇠붙이 따위가 자꾸 떨어지거나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그렁절그렁하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두렁 정맥 구멍 아래 모서리 : (1)낫 모양의 가장자리를 이루는 두렁 정맥 구멍에서 아래쪽 부분.

쳉그렁 : (1)얇은 쇠붙이나 유리 따위가 떨어져 깨지거나 부딪쳐 울리는 소리.

배렁빠 : (1)‘바람벽’의 방언

로슬렁 스커트 : (1)일반적인 허리선보다 아래쪽으로 낮게 걸쳐 입는 스커트.

처렁처렁하다 : (1)얇은 쇠붙이 따위가 자꾸 서로 부딪쳐 짧게 울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저렁저렁하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2)길게 드리운 물건이 부드럽게 자꾸 흔들리다. (3)가득 찬 액체가 잇따라 넘치려고 하다.

누렁디이 : (1)‘누렁이’의 방언

즈렁즈렁하다 : (1)얇은 쇠붙이 따위가 서로 부딪쳐 잇따라 굵게 울리는 소리가 나다. (2)말소리가 잇따라 조금 굵게 울리는 소리가 나다.

트렁크 기관 : (1)피스톤이 직접 연접봉 소단부에 결합되어 한쪽 방향으로만 가스 압력을 받는 단동기관.

논두렁 콩 재배 : (1)콩을 논두렁에 심고 수확하는 일.

휑뎅그렁하다 : (1)속이 비고 넓기만 하여 매우 허전하다. (2)넓은 곳에 물건이 아주 조금밖에 없어 잘 어울리지 아니하고 빈 것 같다.

촉수바다지렁이 : (1)‘가는실타래갯지렁이’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촉수바닷지렁이’이다.

트렁크 메모리 : (1)주변 장치와 중앙 처리 장치에 접속하는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기억 장치.

입수염바다지렁이 : (1)갯지렁이의 하나. 입 안에 있는 더듬이는 가늘고 길며 아가미의 앞에 있는 부채꼴의 수염이 잘 발달하였다. 배의 체절은 열두 개이다. 바다 밑바닥에서 산다. ⇒남한 규범 표기는 ‘입수염바닷지렁이’이다.

탠덤 트렁크 : (1)다수의 자동국으로 구성되는 자동 교환망에서, 둘 이상의 교환국으로부터의 중계선을 중간국에서 수용하여 그들 상호 간의 중계 접속을 하는 일.

전염 물렁종 : (1)살가죽에 밥알만 하게 돋은 군살. 주로 어린아이에게 많으며 전염된다.

굴렁시 : (1)‘굴렁쇠’의 방언

올렁강생이 : (1)‘오디’의 방언

네모눈바다지렁이 : (1)갯지렁이의 하나. 입앞마디는 작고 입둘레마디와 합쳐졌거나 구분이 안 된다. 네 개의 눈은 사각형을 이룬다. ⇒남한 규범 표기는 ‘네모눈바닷지렁이’이다.

찌그렁 : (1)‘찌그렁이’의 북한어. (2)찌그러진 물건.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찰리 채플린

" 아무리 큰 역경이 닥쳐오더라도,^500 비록 고꾸라져 땅에 머리를 찧었을지라도,^500 그것이 바로 내가 지팡이를 짚고 일어서 중산모를 바로 잡고 넥타이를 바로 멜 수 있는 이유다.^1000 "

#땅 #넥타이 #중산모 #머리 #지팡이 #역경 #이유
크리스토퍼 몰리
" 모든 행복한 순간을 소중히 간직하라: 노후에 훌륭한 대비책이 된다. "
#노후 #순간 #대비책 #행복 #간직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