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닿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90개

두 글자 단어: 2 세 글자 단어: 29 네 글자 단어: 16 다섯 글자 단어: 13 여섯 글자 이상 단어: 30 모든 글자 단어: 90

맞닿이식건늠 : (1)건너는 과정에서, 끄는 전동기의 일부를 접촉시키면서 건너는 방법. ⇒남한 규범 표기는 ‘맞닿이식 건넘’이다.

기닿다 : (1)‘기다랗다’의 준말. (2)‘기다맣다’의 준말.

닿치다 : (1)어떤 물체가 다른 물체에 세차게 닿다.

닿소리의 닮음 현상 : (1)음절(音節) 끝 자음(子音)이 그 뒤에 오는 자음과 만날 때, 어느 한쪽이 다른 쪽을 닮아서 그와 비슷하거나 같은 소리로 바뀌기도 하고, 양쪽이 서로 닮아서 두 소리가 다 바뀌기도 하는 현상. 예를 들어 ‘밥물’이 ‘밤물’로, ‘섭리’가 ‘섭니’로, 이 ‘섭니’가 다시 ‘섬니’로 바뀌는 것을 이른다.

바닿 : (1)‘바다’의 옛말.

단상접지맞닿이 : (1)‘단상 접지 단락’의 북한어.

하나로 잇닿아 있다 : (1)서로가 떼려야 뗄 수 없이 연결되어 있다.

맞닿다 : (1)마주 닿다.

들이닿다 : (1)막 와 닿다.

련닿다 : (1)‘연닿다’의 북한어.

닿소리의 도치 : (1)자음과 자음 사이에서 일어나는 도치 현상. 예를 들어, ‘딸꾹질’을 ‘깔뚝질’로 발음하는 경우에 ‘ㄸ’과 ‘ㄲ’이 도치된 것이다.

차닿기표 : (1)갈라진 두 철길 사이에서 열차들이 서로 맞닿는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차량을 세워 둘 수 있는 한계점을 나타내는 표지.

금(이) 닿다 : (1)물건값이 사고팔 수 있는 적당한 점에 미치다.

끝닿소리 : (1)음절의 구성에서 마지막 소리인 자음. ‘감’, ‘공’에서 ‘ㅁ’, ‘ㅇ’ 따위이다.

가닿다 : (1)관심 따위가 어떤 대상에 이르러 미치다. (2)일정한 대상에게 몫으로 배당되다. (3)일정한 수준이나 정도에 이르거나 올라서다.

섞임겹닿소리 : (1)복자음 중 격음을 이르던 말. 복자음을 이루는 두 자음의 순서가 뒤바뀌어도 합쳐진 음의 음가가 같은 것을 이른다. ‘ㅊ(=ㅈ+ㅎ=ㅎ+ㅈ)’, ‘ㅋ(=ㄱ+ㅎ=ㅎ+ㄱ)’, ‘ㅌ(=ㄷ+ㅎ=ㅎ+ㄷ)’, ‘ㅍ(=ㅂ+ㅎ=ㅎ+ㅂ)’ 따위가 있다.

시세(가) 닿다 : (1)값이 시세에 맞다.

이상맞닿이 : (1)‘선간 단락’의 북한어.

문맥이 닿다 : (1)문장의 앞뒤 관계가 잘 이해되다.

숨이 턱에 닿다 : (1)몹시 숨이 차다.

등(이) 닿다 : (1)소나 말 따위의 등이 안장에 닿아 가죽이 벗겨지다. (2)뒤로 힘 있는 곳에 의지하게 되다.

손이 닿다 : (1)힘이나 능력이 미치다. (2)연결이 되거나 관계가 맺어지다.

마디에 공이 닿아 : (1)아끼는 곳에 더욱 상하기 쉬운 흠이 있음을 이르는 말.

귀밑이 무릎까지 닿았다 : (1)몹시 허리가 굽은 상태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길닿다 : (1)매우 길거나 생각보다 길다. ⇒규범 표기는 ‘기닿다’이다.

힘닿다 : (1)힘이나 권세, 위력 따위가 미치다.

참닿다 : (1)딴생각 없이 아주 진실하고 올바르다. ⇒규범 표기는 ‘참땋다’이다. (2)‘참다랗다’의 준말.

잗닿다 : (1)‘잗다랗다’의 준말. (2)‘잗다랗다’의 준말. (3)‘잗다랗다’의 준말.

하늘에 닿다 : (1)무엇이 매우 크거나 높거나 많다.

닿소리의 이어 바뀜 : (1)음절(音節) 끝 자음(子音)이 그 뒤에 오는 자음과 만날 때, 어느 한쪽이 다른 쪽을 닮아서 그와 비슷하거나 같은 소리로 바뀌기도 하고, 양쪽이 서로 닮아서 두 소리가 다 바뀌기도 하는 현상. 예를 들어 ‘밥물’이 ‘밤물’로, ‘섭리’가 ‘섭니’로, 이 ‘섭니’가 다시 ‘섬니’로 바뀌는 것을 이른다.

닿소리의 전위 : (1)자음과 자음 사이에서 일어나는 도치 현상. 예를 들어, ‘딸꾹질’을 ‘깔뚝질’로 발음하는 경우에 ‘ㄸ’과 ‘ㄲ’이 도치된 것이다.

넘어지면 코 닿을 데 : (1)매우 가까운 거리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엎어지면 코 닿을 데’ ‘엎드러지면 코 닿을 데’

말머리닿소리떼 : (1)단어의 첫머리에 오는 둘 또는 그 이상의 자음의 연속체. 중세 국어의 ‘uea0b’의 ‘ㅺ’, ‘uea71(地)’의 ‘ㅼ’, ‘ueb7b’의 ‘ㅽ’, ‘ue6da’의 ‘ㅳ’, ‘ue789’의 ‘ㅄ’, ‘ue7a8’의 ‘ㅴ’, ‘ue7c0’의 ‘ㅵ’ 따위, 영어의 ‘step’의 ‘st’, ‘spring’의 ‘spr’, ‘stress’의 ‘str’ 따위이다.

손닿기 : (1)축구에서, 손 또는 팔을 공에 대는 경우에 범하는 반칙.

연닿다 : (1)서로 이어져 맞닿다.

오른 다리 돌려 바닥에 닿기 : (1)오른쪽 허벅지와 엉덩이의 근육을 이완시키는 스트레칭 동작. 누운 상태에서 오른쪽 다리를 직각으로 구부려 반대쪽으로 넘긴다. 이때 반대쪽 손은 무릎을 눌러 주고 고개는 돌린 쪽의 반대편을 본다.

아래닿기 : (1)책상 서랍의 밑에 대는 나무.

두 다리 바닥에 닿기 : (1)누운 상태에서 두 다리를 곧게 펴고 골반을 돌려 다리가 바닥에 닿게 하는 스트레칭 동작. 이때 팔은 양쪽으로 벌리고 시선은 골반을 돌린 쪽의 반대편을 바라본다. 허벅지와 엉덩이의 근육을 이완시켜 준다.

커닿다 : (1)‘커다랗다’의 준말.

닿다 : (1)어떤 물체가 다른 물체에 맞붙어 사이에 빈틈이 없게 되다. (2)어떤 곳에 이르다. (3)소식 따위가 전달되다. (4)어떤 대상에 미치다. (5)기회, 운 따위가 긍정적인 범위에 도달하다. (6)정확히 맞다. (7)글의 의미가 자연스럽게 통하다. (8)서로 관련이 맺어지다. (9)‘-다랗다’의 준말. (10)‘땋다’의 옛말. (11)‘같다’의 옛말. (12)‘땋다’의 방언

선간접지맞닿이 : (1)‘이선 지락’의 북한어.

꼬닿게 : (1)불이 너무 세지도 않고 꺼지지도 않은 채 고스란히 붙어 있는 모양. ⇒규범 표기는 ‘꼬다케’이다.

받침 끝 닿소리 : (1)음절의 구성에서 마지막 소리인 자음. ‘감’, ‘공’에서 ‘ㅁ’, ‘ㅇ’ 따위이다.

이마에 와 닿다 : (1)어떤 시기가 매우 가까이 와 있다.

윗입술이 아랫입술에 닿느냐 : (1)상대편이 불손한 말을 했을 때에 화내어 이르는 말.

나무갓닿임도 : (1)‘수관접촉도’를 다듬은 말.

끝닿다 : (1)맨 끝까지 다다르다.

이마가 땅에 닿다 : (1)몸을 많이 숙이다.

홑닿소리 : (1)홑으로 소리나는 자음.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ㅎ’ 따위가 있다.

닿소리의 동화 : (1)음절(音節) 끝 자음(子音)이 그 뒤에 오는 자음과 만날 때, 어느 한쪽이 다른 쪽을 닮아서 그와 비슷하거나 같은 소리로 바뀌기도 하고, 양쪽이 서로 닮아서 두 소리가 다 바뀌기도 하는 현상. 예를 들어 ‘밥물’이 ‘밤물’로, ‘섭리’가 ‘섭니’로, 이 ‘섭니’가 다시 ‘섬니’로 바뀌는 것을 이른다.

치닿다 : (1)아래에서 위로 향하여 닿다.

와닿다 : (1)어떤 글이나 말, 음악 따위가 마음에 공감을 일으키게 되다. (2)어떤 사실이나 경험 따위가 실감이 되다.

가느닿다 : (1)‘가느다랗다’의 준말.

왼 다리 돌려 바닥에 닿기 : (1)왼쪽 허벅지와 엉덩이의 근육을 이완시키는 스트레칭 동작. 누운 상태에서 왼쪽 다리를 직각으로 구부려 반대쪽으로 넘긴다. 이때 반대쪽 손은 무릎을 눌러 주고 고개는 돌린 쪽의 반대편을 본다.

덧겹닿소리 : (1)앞뒤의 차례가 있어 이를 바꿀 수 없는 복자음. ‘ㄺ’, ‘ㄻ’, ‘ㄼ’ 따위가 있다.

엎어지면 코 닿을 데 : (1)매우 가까운 거리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넘어지면 코 닿을 데’ ‘엎드러지면 코 닿을 데’

겹닿소리 : (1)둘 이상의 단자음으로 이루어진 자음이라는 뜻으로, 격음과 겹받침을 아울러 이르던 말.

바깥닿이 : (1)‘외접’의 북한어.

거듭닿소리 : (1)둘 이상의 단자음으로 이루어진 자음이라는 뜻으로, 격음과 겹받침을 아울러 이르던 말.

그물닿기 : (1)배구ㆍ탁구ㆍ테니스 따위에서, 경기자의 몸의 일부나 라켓이 네트에 닿는 일. 점수를 잃는다.

높닿다 : (1)‘높다랗다’의 방언

호광맞닿이 : (1)아크 방전을 통하여 일어나는 합선. 송배전망에서 벼락의 피해를 막기 위하여 애자들이 호광을 통하여 합선되게 하며, 호광의 저항을 무시한 합선을 균속맞닿이라고 한다.

잇닿다 : (1)서로 이어져 맞닿다.

지닿다 : (1)‘기다랗다’의 방언

천 리 길도 한 걸음씩 걸어서 가 닿는다 : (1)아무리 큰 일도 처음에는 작은 일부터 시작되며 그것이 쌓여서 큰 성과를 이루게 되는 것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닿이점 : (1)‘접점’의 북한어.

살닿다 : (1)이로움과 해로움, 얻음과 잃음이 왔다 갔다 하다가 본밑천에 손해가 나다.

바깥닿이원 : (1)‘외접원’의 북한어.

엎드러지면 코 닿을 데 : (1)매우 가까운 거리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엎어지면 코 닿을 데’ ‘넘어지면 코 닿을 데’

코가 땅에 닿다 : (1)머리를 깊이 숙이다.

닿이선 : (1)‘접선’의 북한어.

홀소리 닿소리 : (1)1991년 무용가 이숙재가 안무한 밀물 무용단의 현대 무용 작품. 홀소리와 닿소리의 결합과 한글 속에 담겨 있는 과학적, 철학적, 미적 가치를 표현한 작품으로, 이후로도 꾸준히 시리즈로 발표하고 있다.

상간맞닿이 : (1)‘선간 단락’의 북한어.

맞닿이선로 : (1)끝단이 맞닿아 있는 전송 선로.

심닿다 : (1)‘힘닿다’의 방언

맞닿이비 : (1)‘단락비’의 북한어.

소용(에) 닿다 : (1)쓸데가 있다.

곱닿다 : (1)‘곱다랗다’의 준말. (2)‘곱다랗다’의 준말.

닿이다 : (1)‘닿다’의 방언

관찰사 닿는 곳에 선화당 : (1)관찰사가 가는 곳마다 극진한 대접을 받으며 호화롭게 지내는 것이 마치 자신의 집무실인 선화당에 있는 것과 같다는 뜻으로, 가는 곳마다 호사를 누리는 복된 처지를 이르는 말.

선간맞닿이 : (1)‘선간 단락’의 북한어.

닿는 곳 : (1)근육이 뼈에 붙는 끝부분 중 더 움직이거나 더 아래쪽으로 붙는 부분.

땅닿이 : (1)절연되어 있어야 할 전기 회로의 일부가 땅에 닿아 절연이 나빠진 것.

길(이) 닿다 : (1)어떤 일을 하기 위한 관계가 맺어지다.

맞닿이 : (1)‘합선’의 북한어.

값(이) 닿다 : (1)물건 흥정에서 사거나 팔기에 알맞은 값에 이르다.

닿을자리 : (1)사람이나 동물 따위를 나타내는 체언이 무엇을 받는 자리에 있음을 보이는 격.

닿아서 나는 소리 : (1)목, 입, 혀 따위의 발음 기관에 의해 구강 통로가 좁아지거나 완전히 막히는 따위의 장애를 받으며 나는 소리. 자음은 조음 위치와 조음 방법에 따라서 분류할 수 있는데, 국어의 경우에 조음 위치에 따른 자음의 부류는 양순음(ㅂ, ㅃ, ㅍ, ㅁ), 치조음(ㄷ, ㄸ, ㅌ, ㅅ, ㅆ, ㄴ, ㄹ), 경구개음(ㅈ, ㅉ, ㅊ), 연구개음(ㄱ, ㄲ, ㅋ, ㅇ), 성문음(ㅎ)이 있으며, 조음 방법에 따른 부류는 파열음(ㅂ, ㅃ, ㅍ, ㄷ, ㄸ, ㅌ, ㄱ, ㄲ, ㅋ), 파찰음(ㅈ, ㅉ, ㅊ), 마찰음(ㅅ, ㅆ, ㅎ), 유음(ㄹ), 비음(ㄴ, ㅁ, ㅇ)이 있다.

닿소리 : (1)목, 입, 혀 따위의 발음 기관에 의해 구강 통로가 좁아지거나 완전히 막히는 따위의 장애를 받으며 나는 소리. 자음은 조음 위치와 조음 방법에 따라서 분류할 수 있는데, 국어의 경우에 조음 위치에 따른 자음의 부류는 양순음(ㅂ, ㅃ, ㅍ, ㅁ), 치조음(ㄷ, ㄸ, ㅌ, ㅅ, ㅆ, ㄴ, ㄹ), 경구개음(ㅈ, ㅉ, ㅊ), 연구개음(ㄱ, ㄲ, ㅋ, ㅇ), 성문음(ㅎ)이 있으며, 조음 방법에 따른 부류는 파열음(ㅂ, ㅃ, ㅍ, ㄷ, ㄸ, ㅌ, ㄱ, ㄲ, ㅋ), 파찰음(ㅈ, ㅉ, ㅊ), 마찰음(ㅅ, ㅆ, ㅎ), 유음(ㄹ), 비음(ㄴ, ㅁ, ㅇ)이 있다.

삼상맞닿이 : (1)‘삼상 단락’의 북한어.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바뤼흐 스피노자

" 죄악은 자연 상태에서 생겨날 수 없고,^500 무엇이 좋고 나쁜지 만장일치로 판단하는 시민 사회에서 결정된다.^1000 "

#상태 #만장일치 #판단 #시민 #죄악 #사회 #결정 #자연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 죽음은 아무 것도 아니다. 그러나 패배하고 불명예스럽게 사는 것이야 말로 매일 죽는 것이다. "
#패배 #말 #불명예 #죽음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