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긋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654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79 세 글자 단어: 93 네 글자 단어: 255 다섯 글자 단어: 78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48 모든 글자 단어: 654

빵긋거리다 : (1)입을 예쁘게 약간 벌리며 소리 없이 가볍게 자꾸 웃다. ‘방긋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일긋거리다 : (1)짜인 물건의 사개가 맞지 아니하고 느슨하여 이리저리 자꾸 비뚤어지다.

: (1)‘획’의 옛말. (2)구태여. 굳이. 억지로. (3)‘것’의 방언

볼긋 : (1)‘볼긋하다’의 어근.

벌긋하다 : (1)조금 벌겋다.

우긋하다 : (1)안으로 조금 우그러진 듯하다. (2)식물이 무성하여 좀 우거져 있다.

무식하고 돈 없는 놈 술집 담벼락에 술값 긋듯 : (1)외상술을 먹고 글자를 몰라 술집 담벼락에 작대기를 그어 술값을 적듯이 작대기를 자꾸 그어 감을 이르는 말.

칼긋 : (1)‘칼끝’의 옛말.

느긋거리다 : (1)먹은 것이 내려가지 아니하여 속이 자꾸 부글거리다.

긋키다 : (1)‘긋다’의 피동형

싱긋빙긋거리다 : (1)눈과 입을 슬며시 움직이며 소리 없이 가볍게 슬쩍 자꾸 웃다.

빵긋빵긋 : (1)입을 예쁘게 약간 벌리며 소리 없이 가볍게 자꾸 웃는 모양. ‘방긋방긋’보다 센 느낌을 준다. (2)꽃이 매우 아름답게 자꾸 피어나는 모양.

찌긋 : (1)눈 따위를 슬쩍 찌그리는 모양. (2)남의 옷자락을 슬며시 잡아당기는 모양.

뺑긋뺑긋 : (1)입을 살짝 벌릴 듯하면서 소리 없이 가볍게 자꾸 웃는 모양. ‘뱅긋뱅긋’보다 센 느낌을 준다.

흘긋흘긋 : (1)곁눈으로 자꾸 슬쩍 흘겨보는 모양. (2)눈에 자꾸 얼씬 보이는 모양.

나사형 어긋남 : (1)결정 어긋나기의 하나로 격자면을 따라 한 바퀴를 어긋나게 하면 격자면이 한 계단 올라가거나 내려가게 되는 현상.

찌긋거리다 : (1)자꾸 눈 따위를 슬쩍 찌그리다. (2)자꾸 남의 옷자락을 슬며시 잡아당기다.

벌긋벌긋하다 : (1)군데군데 벌그스름하다. (2)매우 벌그스름하다.

어긋매끼 : (1)서로 어긋나게 맞추는 일.

붕긋붕긋 : (1)군데군데 여러 곳이 다 꽤 두두룩하게 나오거나 높직이 솟아 있는 모양. (2)맞붙여 놓은 물건이 군데군데 여러 곳이 들떠 있는 모양.

직수긋이 : (1)‘직수굿이’의 북한어.

쌍긋빵긋 : (1)눈과 입을 귀엽게 움직이며 소리 없이 가볍고 환하게 웃는 모양. ‘상긋방긋’보다 센 느낌을 준다.

얄긋거리다 : (1)짜인 물건의 사개가 맞지 아니하고 느슨하여 이리저리 자꾸 배뚤어지다.

향긋 : (1)‘향긋하다’의 어근. (2)은근히 향기로운 모양.

찌긋이 : (1)눈 따위를 슬쩍 찌그리는 상태로. (2)남의 옷자락을 슬며시 잡아당기는 상태로.

올긋볼긋 : (1)좀 짙고 옅은 여러 가지 빛깔이 야단스럽게 한데 뒤섞여 있는 모양.

쨍긋거리다 : (1)눈이나 코를 약간씩 자꾸 쨍그리다.

잘긋잘긋 : (1)‘질겅질겅’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f200긋uf200긋’으로도 적는다.

누긋하다 : (1)메마르지 않고 좀 눅눅하다. (2)성질이나 태도가 좀 부드럽고 순하다. (3)추위가 약간 풀리다.

어긋치다 : (1)‘어긋나다’의 방언

쌍긋이 : (1)눈과 입을 귀엽게 움직이며 소리 없이 가볍게 웃는 상태로. ‘상긋이’보다 센 느낌을 준다.

쌩긋뺑긋 : (1)눈과 입을 살며시 움직이며 소리 없이 가볍고 귀엽게 웃는 모양. ‘생긋뱅긋’보다 센 느낌을 준다.

어긋물리다 : (1)‘어긋물다’의 피동사.

뱅긋대다 : (1)입을 살짝 벌릴 듯하면서 소리 없이 가볍게 자꾸 웃다.

긋구 : (1)글귀. 구절.

방긋방긋하다 : (1)입을 예쁘게 약간 벌리며 자꾸 소리 없이 가볍게 웃다.

멀긋멀긋 : (1)생기가 적은 눈으로 멀뚱멀뚱 쳐다보는 모양.

쭝긋대다 : (1)입술이나 귀 따위를 자꾸 뻣뻣하게 세우거나 쀼죽이 내밀다. (2)말을 하려고 입을 자꾸 들썩이다.

긋기다 : (1)‘헤매다’의 옛말.

찡긋거리다 : (1)눈이나 코를 약간씩 자꾸 찡그리다.

방긋방긋 : (1)입을 예쁘게 약간 벌리며 자꾸 소리 없이 가볍게 웃는 모양.

성긋벙긋대다 : (1)눈과 입을 천연스럽게 움직이며 소리 없이 가볍고 환하게 자꾸 웃다.

시긋시긋허다 : (1)‘시금시금하다’의 방언

실긋 : (1)물체가 한쪽으로 비뚤어지거나 기울어지는 모양.

씽긋거리다 : (1)눈과 입을 슬며시 움직이며 소리 없이 가볍게 자꾸 웃다. ‘싱긋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빵긋대다 : (1)입을 예쁘게 약간 벌리며 소리 없이 가볍게 자꾸 웃다. ‘방긋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어긋내다 : (1)‘망가뜨리다’의 방언

몽긋몽긋 : (1)나아가는 시늉만 하면서 앉은 자리에서 자꾸 머뭇거리는 모양. (2)나아가는 시늉만 하면서 앉은 자리에서 몸이나 몸의 일부를 잇따라 비비대는 모양. (3)살이 보기 좋게 올라서 몽그라져 있는 모양.

긋그적 : (1)‘그끄저께’의 옛말.

짜긋하다 : (1)눈 따위를 살짝 짜그리다. (2)남의 옷자락을 살며시 잡아당기다. (3)한쪽 눈이 약간 짜그라진 듯하다.

어긋나기 그물망 : (1)그물 모양으로 배열한 전위. 비교적 많은 전위를 함유하는 결정(結晶)에서는 전위의 선(線) 에너지나 전위끼리의 상호 작용 에너지를 극소화하기 위하여 이를 만드는 경향이 있다.

옹긋봉긋 : (1)작은 봉우리 따위가 들쑥날쑥 솟아 있는 모양.

어긋틀다 : (1)어그러지도록 밀어젖히면서 틀다.

실긋거리다 : (1)물체가 자꾸 한쪽으로 비뚤어지거나 기울어지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싱긋싱긋하다 : (1)눈과 입을 슬며시 움직이며 자꾸 소리 없이 가볍게 웃다.

썽긋 : (1)눈과 입을 천연스럽게 움직이며 소리 없이 가볍게 웃는 모양. ‘성긋’보다 센 느낌을 준다.

노긋 : (1)‘노긋하다’의 어근.

쫑긋거리다 : (1)입술이나 귀 따위를 자꾸 빳빳하게 세우거나 뾰족이 내밀다. (2)말을 하려고 입을 자꾸 달싹이다.

둥긋하다 : (1)둥근 듯하다.

삥긋거리다 : (1)입을 슬쩍 벌릴 듯하면서 소리 없이 거볍게 자꾸 웃다. ‘빙긋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느긋 : (1)‘느긋거리다’의 어근. (2)‘느긋하다’의 어근.

씽긋삥긋대다 : (1)눈과 입을 슬며시 움직이며 소리 없이 가볍게 슬쩍 자꾸 웃다. ‘싱긋빙긋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식긋대 : (1)식기를 덮는 물건

어긋장나다 : (1)‘어긋나다’의 방언

골긋음 : (1)씨앗을 뿌릴 자리인 골을 만들어 내는 일

실긋허니 : (1)‘슬그머니’의 방언

물긋하다 : (1)죽이나 풀 따위가 묽은 듯하다.

발긋 : (1)‘발긋하다’의 어근.

웅긋중긋하다 : (1)여러 군데 쑥쑥 불거지거나 툭툭 비어져 있는 상태이다. (2)모여 서 있는 사람들의 키가 들쑥날쑥하다.

핼긋하다 : (1)가볍게 살짝 한 번 할겨 보다.

째긋거리다 : (1)자꾸 눈 따위를 짜그리다. (2)자꾸 남의 옷자락을 가만가만 잡아당기다.

빙긋대다 : (1)입을 슬쩍 벌릴 듯하면서 소리 없이 거볍게 자꾸 웃다.

선 긋기 계산법 : (1)선을 그어서 곱셈을 계산하는 방법. 곱셈할 두 수를 자릿수별로 나누어서 선이 교차되도록 그은 후 같은 자릿수별로 묶어서 세는 방법이다.

붕긋붕긋하다 : (1)군데군데 여러 곳이 다 꽤 두두룩하게 나오거나 높직이 솟아 있는 상태이다. (2)맞붙여 놓은 물건이 군데군데 여러 곳이 들떠 있다.

살긋살긋하다 : (1)물체가 자꾸 한쪽으로 약간 기울어지거나 배뚤어지다. 또는 그렇게 하다. (2)여럿이 다 한쪽으로 약간 배뚤어지거나 기울어져 있다.

바긋하다 : (1)맞붙은 곳에 틈이 약간 벌어져 있는 듯하다.

방긋대다 : (1)입을 예쁘게 약간 벌리며 소리 없이 가볍게 자꾸 웃다.

희뜩벌긋 : (1)다른 빛깔 속에 군데군데 뒤섞이어 있는 흰 빛깔과 벌그스름한 빛깔이 뒤섞이어 있는 모양.

긋기뱃바닥 : (1)단청에서, 장여나 첨차(檐遮)의 뱃바닥에 색선을 긋는 일.

어긋나기 네트워크 : (1)그물 모양으로 배열한 전위. 비교적 많은 전위를 함유하는 결정(結晶)에서는 전위의 선(線) 에너지나 전위끼리의 상호 작용 에너지를 극소화하기 위하여 이를 만드는 경향이 있다.

뱅긋하다 : (1)입을 살짝 벌릴 듯하면서 소리 없이 가볍게 한 번 웃다.

누긋누긋이 : (1)여럿이 다 또는 매우 메마르지 않고 눅눅하게. (2)성질이나 태도가 여럿이 다 또는 매우 부드럽고 순하게.

속긋(을) 넣다 : (1)속긋을 그어 주다.

핼긋 : (1)가볍게 살짝 한 번 할겨 보는 모양.

빵긋하다 : (1)입을 예쁘게 약간 벌리며 소리 없이 가볍게 한 번 웃다. ‘방긋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꽃이 매우 아름답게 살짝 피어나다. (3)닫혀 있던 입이나 문 따위가 소리 없이 살그머니 열리다. ‘방긋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4)입이나 문 따위의 틈새가 약간 벌어져 있다. ‘방긋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느긋하다 : (1)먹은 것이 내려가지 아니하여 속이 느끼하다. (2)마음에 흡족하여 여유가 있고 넉넉하다.

어긋시침하다 : (1)바늘을 직각으로 세워서 어슷하게 시치다. 두꺼운 모직이나 안감을 맞출 때에, 또는 심을 넣을 때에 이용한다.

쭝긋쭝긋 : (1)입술이나 귀 따위를 뻣뻣하게 세우거나 자꾸 쀼죽이 내미는 모양. (2)말을 하려고 자꾸 입을 들썩이는 모양.

뽈긋뽈긋하다 : (1)군데군데 뽈그스름하다. (2)매우 뽈그스름하다.

쌍긋거리다 : (1)눈과 입을 귀엽게 움직이며 소리 없이 가볍게 자꾸 웃다. ‘상긋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싱긋싱긋 : (1)눈과 입을 슬며시 움직이며 소리 없이 가볍게 자꾸 웃는 모양.

내긋다 : (1)앞쪽이나 바깥쪽으로 향하거나 나가게 줄을 긋다. (2)숨 따위를 내쉬다.

몰긋몰긋 : (1)‘물끄러미’의 방언

낭긋재 : (1)‘나뭇재’의 방언

뻥긋대다 : (1)입을 조금 크게 벌리며 소리 없이 거볍게 자꾸 웃다. ‘벙긋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닫혀 있던 입이나 문 따위를 소리 없이 슬그머니 자꾸 열었다 닫았다 하다. ‘벙긋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쭝긋쭝긋이 : (1)입술이나 귀 따위를 뻣뻣하게 세우거나 자꾸 쀼죽이 내미는 상태로. (2)말을 하려고 자꾸 입을 들썩이는 상태로.

샐긋거리다 : (1)물체가 자꾸 한쪽으로 조금 배뚤어지거나 기울어지다. 또는 그렇게 하다.

외긋다 : (1)궁중에서, ‘애매하다’를 이르던 말.

발목뼈 어긋남 : (1)발목뼈가 어긋나 정상 범위를 벗어난 이상 상태.

실긋샐긋하다 : (1)물체가 자꾸 한쪽으로 비뚤어지거나 쏠리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2)여럿이 다 한쪽으로 비뚤어지거나 쏠려 있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팩스튼 후드

" 사귀는 친구만큼 읽는 책에도 주의하라.^1000 습관과 성격은 전자만큼이나 후자에게서도 영향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1000 "

#성격 #습관 #친구 #책 #영향 #전자 #후자 #주의
마크 트웨인
" 진실은 허구라기보다 모르는 것이다. "
#허구 #진실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