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4,961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389 세 글자 단어: 1,190 네 글자 단어: 1,284 다섯 글자 단어: 820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277 모든 글자 단어: 4,961

반응성 : (1)콘크리트 속의 용해 생성물이나 수화 생성물과 화학적으로 반응하여 부피가 커지는 콘크리트 재료.

: (1)감의 한 종류. 꼭지에서 꽃이 붙었던 배꼽 자리로 네 갈래의 골이 져 있다. (2)젖이나 음식 조절을 잘못하여 열이 신(腎)을 손상함으로써 생기는 병. 발열로 머리는 뜨거우나 다리는 차고 설사ㆍ식욕 부진 따위의 증상이 나타난다.

초 국가 : (1)국민들이 담배를 많이 피우는 국가를 놀림조로 이르는 말.

(을) 치듯[박듯] : (1)방 안에 사람이 빽빽하게 들어앉은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므다 : (1)‘곪다’의 방언

막상 : (1)곤충의 머리 부위 안쪽에 있는 ‘U’ 자 모양과 ‘X’ 자 모양의 내골격. 이 골격에 구기나 더듬이를 움직이는 근육이 부착된다.

격계 : (1)몸의 틀을 유지하는 뼈와 연골.

: (1)위턱뼈와 입천장뼈에서 사골의 중간 코선반이 붙는 선.

대퇴 : (1)대퇴골에서 원기둥 모양의 가운데 부분.

각진 턱 절 : (1)각이 진 턱뼈를 깎아 내는 수술.

추녀장 : (1)두 지붕면이 마주쳐 생기는 골에 대는, 삼각형으로 만들거나 깨뜨려 쓰는 기와.

미천 자연 휴양림 : (1)강원도 양양군 서면에 있는 자연 휴양림. 1993년에 개장하였다. 태백산맥 준령의 남동쪽에 위치해 있으며, 맑은 계곡물과 울창한 숲이 어우러져 자연 경관이 아름답다. 야영장, 산책로, 어린이 놀이터, 숲속의 집, 다목적 광장, 야외 교실, 약수터 따위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총면적은 124.45㎢.

스미드 : (1)거꾸로 된 콜리스 골절. 아래 뼈 조각이 손바닥 쪽으로 어긋난 노뼈 끝부분의 골절이다. ⇒규범 표기는 ‘스미스 골절’이다.

정맥 : (1)어류는 배지느러미에서, 척추동물은 뒷다리에서 시작하여, 정맥혈을 심장에 보내는 주요한 혈관.

: (1)‘흉골체’와 ‘흉골병’이 만나는 자리가 앞쪽으로 약간 솟아 이루는 각. 앞가슴에서 만져지며, 옆에는 둘째 갈비뼈가 있어서 갈비뼈를 세는 지표가 된다.

: (1)물고기의 뼈. 생선 가시를 이르는 말이다.

간 신경 : (1)아래팔에서 골간막의 뒤쪽으로 내려가며 근육에 분포하는 신경. 노신경 깊은가지가 손 뒤침근을 빠져나온 이후부터를 가리킨다.

: (1)큰방의 뒤쪽에 딸린 작은방.

육수 : (1)소의 뼈를 삶아 낸 물.

: (1)연골 조직을 만드는 것, 또는 연골 조직의 발생 및 발육.

엉치 반면 : (1)엉덩뼈에서 엉치뼈를 향한 면. 귓바퀴면과 엉덩뼈 거친면으로 이루어져 있다.

: (1)인도의 서벵골주에서 방글라데시까지 이르는 지역. 갠지스강과 브라마푸트라강의 삼각주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쌀ㆍ황마가 주산물이며, 석탄ㆍ동ㆍ암염도 산출된다. 중심 도시는 콜카타이다. 면적은 23만 453㎢.

지체 : (1)척주의 바닥에 잉여 사지가 붙어 있는 태아. 자생체의 골반 부위로부터 기생체가 나오는 불균등한 결합 쌍둥이로서, 때로는 오로지 팔만 나오거나 다리만 나온다.

반면 : (1)엉덩뼈에서 천골을 향한 면. 귓바퀴면과 엉덩뼈 거친면으로 이루어져 있다.

: (1)‘옷고름’의 방언

: (1)발을 이루고 있는 뼈.

노루 잡기 전에 뭇감 마련한다 : (1)일이 이루어지기 전에 그 공(功)을 논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일을 너무 서두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안면공 : (1)눈구멍의 가쪽 가장자리 아래 관골에 있는 구멍. 얼굴의 피부에 분포하는 관골 안면 신경이 지나간다.

가짓 : (1)원골짜기로부터 갈라져 나간 골짜기.

물꼬챙이 : (1)사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고 다소 거칠고 크며 마디에서 수염뿌리가 난다. 줄기는 높이가 40cm 정도이며 가늘고 원기둥꼴로 대체로 녹색이나 밑부분은 자홍색이다. 잎은 없고 7~10월에 검은 갈색 또는 누런 갈색의 꽃이삭이 달린다. 물가의 습한 곳에 나는데 한국을 비롯하여 동아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비중격 연 : (1)보습뼈, 벌집뼈의 수직면과 코뼈 사이에 존재하고, 앞쪽으로 코중격을 이루는 얇은 연골 판.

대퇴 : (1)대퇴골의 위쪽 끝에 있는, 공처럼 둥근 부분.

접형 천문 : (1)손으로 만져지지 않는 앞 가쪽 면의 숫구멍.

모판 : (1)골이 지게 만든 모판.

상비근 지대 : (1)가쪽복사에서 발꿈치뼈로 붙는 결합 조직 띠. 가쪽복사 뒤쪽으로 지나가는 긴 종아리근과 짧은 종아리근 힘줄을 제자리에 잡아 두는 역할을 한다.

섭유 : (1)머리뼈 바닥과 옆면의 중간 부분에 있는 불규칙한 뼈. 뼈 속에 가운데귀와 속귀가 있으며 아래쪽은 아래턱뼈와 관절을 이룬다.

격 표본 : (1)척추동물의 장기 따위는 모두 들어내고 골격만으로 만든 표본.

두개 이상증 : (1)머리뼈의 기형 증상.

소주 : (1)뼈에 포함된 유기 물질의 핵심 부분.

경추 : (1)척추뼈 가운데 가장 위쪽 목에 있는 일곱 개의 뼈.

: (1)‘골병’의 방언

다 : (1)수척하여지다.

간연 : (1)삼각기둥 같은 요골체에서 안쪽에 뼈 사이막이 붙는 모서리.

결합소 : (1)연골 세포를 제2형 아교질에 부착시키는 연골 바탕질의 당단백.

안면 : (1)‘인두굽이’로부터 나온 머리뼈 부분.

아마 : (1)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으면서 취미 삼아 즐기기 위해 골프를 치는 사람.

수 세포종증 : (1)골수 세포를 주로 침범하는 종양의 한 형태.

백송 : (1)맷과의 하나. 날개의 길이는 36cm, 부리는 3.2cm 정도이며, 몸은 흰색이고 등허리의 깃에 ‘V’ 자 모양의 얼룩무늬가 있다. 매 종류 가운데 몸이 크며 성질이 굳세고 날쌔어 사냥하는 데 쓰인다. 일본, 그린란드 등지에 분포한다.

구루병 : (1)구루병으로 인하여 골반이 축소되고 변형되는 증상.

혈소판 감소 무요 증후군 : (1)요골이 선천적으로 없고, 혈소판 감소증이 동반된 상태. 혈소판 감소증은 영아기의 증상으로서 나중에는 호전된다. 일부의 경우에는 선천 심장병과 콩팥 기형이 나타난다.

재 공극률 : (1)골재의 입자와 입자 사이에 있는 빈틈이 차지하는 비율.

반월상 연 : (1)무릎의 뼈와 뼈 사이에 있는 반달 모양의 무른 뼈. 무릎 관절의 안쪽과 바깥쪽에 각각 하나씩 있으며, 무릎의 마찰을 줄여 주고 외부 충격을 흡수하여 압력을 감소하는 역할을 한다.

어강 : (1)척추동물문 어류의 한 강. 골격이 물렁뼈로 되어 있고 부레가 없으며, 아가미는 몇 개의 아가미구멍에 의해 바깥과 통한다. 수컷은 대부분 배지느러미 뒤쪽에 교미기를 가지고 있다. 대부분 난태생으로 상어, 홍어, 은상어 따위가 있다.

든 라인 : (1)고객이 상품을 보기에 가장 편안하고 직접 손으로 만져 보기에도 수월한 위치의 진열 범위.

합성 : (1)트러스 구조와 라멘 구조를 혼합한 골조.

반 신경 : (1)골반에 포함된 내장에 분포하는 신경.

호경 : (1)호랑이의 앞 정강뼈. 강장제로 쓴다.

텡이바람 : (1)‘골바람’의 방언

조알뱅이 : (1)골뱅이의 하나. 몸빛은 주로 잿빛 백색으로 푸른색을 띠는 것도 있고 광택은 없다. 껍데기가 작고 쉽게 부서지며 깊이 150미터까지의 바닷속에 산다.

호산 수 세포 : (1)과립 백혈구 형성 과정에서 세포질이 산성 물감에 잘 염색되는 과립을 가진 골수 세포. 이 세포는 늦골수 세포를 거쳐 호산 백혈구가 된다.

에 말뚝 박기 : (1)힘이 없는 사람을 만만히 보아 함부로 부리고 학대함을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잿독에 말뚝 박기’ (2)힘 안 들이고 할 수 있는 쉬운 일을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잿독에 말뚝 박기’

: (1)‘아구다’의 음역어.

두개 : (1)외상으로 인하여 두개가 부러지거나 갈라진 상태.

두 관절면 : (1)척추뼈 몸통과 관절을 이루는 늑골두에 있는 관절면. 둘째에서 아홉째까지의 늑골 머리에서는 늑골 능선이 관절면을 두 개로 분리한다.

격 부호 : (1)프로그램의 골자만 기술한 불완전한 형식의 명령어. 명령어가 사용될 때마다 완전하게 또는 상세히 지정해야만 한다.

붉은알뱅이 : (1)골뱅이의 하나. 껍데기의 높이는 너비보다 크고 작은 원뿔형이며, 겉면은 붉은 갈색 또는 진한 누런 갈색이다. 껍데기는 공예품, 조각품으로 쓴다. 연안대와 물 깊이 30미터까지의 아연안대의 모래, 모래 진흙판, 바위에서 산다.

하퇴 간 신경 : (1)정강 신경에서 일어나 뼈 사이막의 뒷면에서 내려가며 뼈에 분포하는 신경.

드 앤트족 : (1)조카를 마치 자신의 아이처럼 귀여워하며 조카를 위한 지출을 아끼지 않는,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미혼의 고모나 이모를 이르는 말.

잡이 : (1)축구나 농구, 하키 따위에서 득점을 많이 올리는 선수.

막 주위의 육종 : (1)골수를 침범하지 않고 뼈 표면에서 생기는 연골 모세포성 골육종. 대개 청소년과 젊은 성인에게 발생하는데, 연부 조직으로 퍼지는 골 소극을 가진 악성 종양이다.

추체 후두 연 결합 : (1)관자뼈 바위 부분과 뒤통수뼈 사이의 연골 결합.

: (1)‘골무’의 방언 (2)‘가래떡’의 방언

상악 전구 : (1)척추동물의 위턱뼈 앞쪽에 있는 뼈. 사람에게서는 위턱뼈 치조 돌기의 일부를 형성하므로 위턱뼈의 일부로 간주한다.

: (1)탐욕을 없애기 위하여 남의 몸을 백골로 관찰하는 법.

고로 슬래그 잔 : (1)철광석을 높은 온도에서 녹여 선철을 만드는 과정에서 생기는 불순물인 고로 슬래그를 찬물이나 찬 공기로 급속 냉각하여 만든 작은 모래 모양의 슬래그. 더욱 잘게 부수어 시멘트와 섞어 사용하기도 한다.

유합 : (1)인접한 뼈끼리 또는 하나의 뼈의 부분끼리, 골화한 연골이나 섬유 조직에 의하여 달라붙은 상태.

멍에 : (1)‘개자리골’의 북한어.

조 건축물 : (1)주요 구조부가 철골 구조로 된 건축물.

: (1)허우대가 크고 말과 행동이 얌전하지 못한 사람.

얼음깎기 : (1)‘빙식곡’의 북한어.

: (1)늑골에서 척추뼈와 관절을 이루는, 뒤쪽 끝부분.

견갑 : (1)척추동물의 팔뼈와 몸통을 연결하는, 등의 위쪽에 있는 한 쌍의 뼈. 포유강은 대개 삼각형이다.

수구 백혈병 : (1)혈액에서 주로 전골수구가 관찰되는 급성 과립구성 백혈병.

판문 : (1)문짝의 틀에 널빤지를 끼워서 만든 문.

랑창 : (1)‘고랑창’의 방언

: (1)‘외골수’의 방언

고루 : (1)‘고루고루’의 준말. (2)‘고루고루’의 준말.

담초 : (1)콩과의 낙엽 활엽 관목. 잎은 우상 복엽이고 작은 잎은 타원형이다. 5월에 노란 꽃이 한두 개씩 잎겨드랑이에서 피고 열매는 협과(莢果)로 가을에 익는다. 뿌리는 약용하고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한국의 함북, 만주, 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막하다 : (1)담긴 것마다 가득 차지 아니하고 조금 모자란 듯하다.

묵길 : (1)‘골목길’의 방언

고착 : (1)특히 암종에 의해 전체적으로 굳어져 있는 작은골반.

탈장 : (1)좌골 쪽 구멍을 통하여 장이 빠져나오는 증상.

수 세포 혈증 : (1)순환 혈액 내에 골수 세포가 과도하게 나타나는 상태. 특히 골수 세포 백혈병에서 나타나듯이 지속적으로 많은 세포가 나타나는 경우이다.

케이 : (1)‘고리’의 방언

제국 : (1)13세기 초에 칭기즈 칸이 현재의 외몽골을 중심으로 하여 아시아와 유럽 양 대륙에 걸쳐 세운 제국. 몽골과 중국 본토를 직할령으로 하고 정복지를 네 개의 한국(汗國)으로 나누어 지배하였으며, 세조 때에 북경(北京)으로 도읍을 옮기고 국호를 원(元)으로 고쳐 전성기를 이루었으나, 14세기 말에 명나라에 쫓기어 패퇴하면서 제국도 분열하였다.

: (1)볼품없는 모양새. (2)동양화에서, 윤곽선을 그리지 않고 먹이나 물감을 찍어서 한 붓에 그리는 화법. (3)‘모양’의 옛말.

때기 : (1)‘골마지’의 방언 (2)‘골딱지’의 방언 (3)‘골’의 방언

늑쇄 증후군 : (1)제1 늑골과 쇄골 사이의 통로가 좁아져서, 이곳을 지나가는 신경 혈관 다발을 압박하여 생기는 증상.

: (1)‘고랑’의 방언 (2)‘고랑’의 방언

카라보가스 : (1)투르크메니스탄의 서쪽, 카스피해 동쪽에 있는 만. 1979년 제방을 쌓아 호수가 되었다. 길이 160km, 폭은 135km.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바뤼흐 스피노자

" 진정한 미덕은 이성이 인도하는 삶이다.^1000 "

#인도 #삶 #이성 #미덕
키케로
" 철학자가 이야기한 적이 있는 것보다 더 터무니없는 것은 없다. "
#철학자 #이야기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