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042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88 세 글자 단어: 204 네 글자 단어: 292 다섯 글자 단어: 153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04 모든 글자 단어: 1,042

배뇨 란증 : (1)배뇨 과정에서 통증을 느끼거나 어려움을 겪는 증상.

저리쿨 : (1)‘싸리’의 방언

타이 : (1)수호랑이와 암사자 사이에 태어난 잡종. 호랑이와 비슷한 무늬가 있고, 수컷은 사자와 같은 갈기가 있다.

절대 빈 가구 : (1)실질적인 부양자가 없어서 생활이 어렵거나 소득이 최저 생계비에도 미치지 못하는 가구.

: (1)가난하여 살기가 어려움. (2)내용 따위가 충실하지 못하거나 모자라서 텅 빔.

하다 : (1)‘노곤하다’의 방언

호졸하다 : (1)‘호졸근하다’의 북한어.

충바늘 : (1)곤충 표본을 만들 때 곤충을 표본함 속에 고정하는 데 쓰는 바늘.

: (1)곤장으로 죄인을 치는 형벌을 집행하던 일.

포 건초 운반기 : (1)건초를 일정한 크기로 압축시켜 꾸러미로 만든 것을 실어 나르는 차.

원형 : (1)사일리지 따위를 만들기 위하여 목초나 짚 같은 조사료를 둥글게 만든 꾸러미.

물살이 : (1)물속에서 사는 곤충을 통틀어 이르는 말. 하루살이, 잠자리, 모기 따위와 같이 애벌레와 번데기 시기만 물속에서 지내는 것과 물방개, 소금쟁이 따위와 같이 일생을 물속이나 수면에서 사는 것이 있다.

장을 메고 매 맞으러 간다 : (1)공연한 일을 하여 스스로 화를 자초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철 결핍 삼킴 : (1)오랜 기간에 걸쳐 심한 철 결핍증이 있는 경우에 입이나 혀에 통증을 느끼고 삼킴곤란을 보이는 증상.

: (1)졸면서 머리를 자꾸 조금 숙였다 들었다 하는 모양.

가족 : (1)병리(病理) 가족의 하나. 빈곤에 시달리는 가족이다. 경제 활동을 할 수 없는 노인들로 구성된 가족이나 식구가 많아 생활이 어려운 가족, 중환자나 심신 장애자가 있는 가족 따위가 있다.

: (1)객관적인 생활 상태와는 상관없이 자신이 주관적으로 가난하다고 생각하는 의식.

만건 : (1)‘만건곤하다’의 어근.

: (1)내전(內殿)의 일.

: (1)‘고누’의 방언

두벌기 : (1)‘장구벌레’의 방언 (2)‘벼룩’의 방언

기형 연하 : (1)내림 대동맥으로부터 시작하여 식도의 뒤를 지나는 오른쪽 빗장밑 동맥에 의하여 눌려서 생기는 삼킴곤란.

: (1)깨끗해서 마실 수 있는 물

: (1)‘고운체’의 방언 (2)중국 송나라 초기에 유행한 한시체. 당나라 말의 시인 이상은과 온정균의 시풍을 모방하였으며, 화려한 수사와 대구ㆍ고사를 중시하였다.

외지임 : (1)군사를 이끌고 경외(境外)로 싸우러 나가는 장군의 직임(職任). (2)병마를 다스리는 직임.

: (1)매우 곤궁하게.

차로프 : (1)이반 알렉산드로비치 곤차로프, 제정 러시아의 소설가(1812~1891). <평범한 이야기>로 문단에 등장하였으며, 작품에 농노제 폐지의 필연성을 주제로 한 <오블로모프(Oblomov)>가 있다.

달다 : (1)‘소곤대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소곤다’로도 적는다.

절대적 빈 : (1)최저 한도의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수입 수준. 영국의 사회사업가 라운트리(Rowntree, B. S.)가 제기한 개념이다.

수랑 : (1)‘절편’의 방언

리도 : (1)경상남도 통영시 산양면 곤리에 있는 섬. 연안 일대는 부근 바다에서 행하는 수산업의 중심지이며, 특히 굴과 김의 양식이 활발하다. 면적은 11.9㎢.

: (1)‘고무래’의 방언

륜산 팔선무 : (1)일본에 전해진, 네 사람이 추는 고구려의 탈춤. 또는 그 음악. 탈은 파란색을 칠한 사람 얼굴에 새의 부리를 하고 부리는 금색 방울을 실끈으로 매어 물었으며 누런 눈을 가지고 있다.

: (1)관찰사, 병마절도사, 수군절도사의 직책을 이르던 말. (2)감영, 병영, 수영을 이르던 말.

: (1)정재 때 연주하던 풍류의 하나.

서기 란증 : (1)바로 서 있는 것이 어려운 증상.

: (1)‘고누’의 방언

데만데 : (1)‘곤드레만드레’의 방언

일척 : (1)주사위를 던져 승패를 건다는 뜻으로, 운명을 걸고 단판걸이로 승부를 겨룸을 이르는 말.

동그랑 : (1)‘절편’의 방언

포기 : (1)수확한 건초를 손쉽게 처리, 운반 및 저장하기 위하여 원형 또는 각형으로 압축하는 기계.

칠기 : (1)마른 칡. 줄기를 적당히 잘라 끈으로 쓴다

드라지다 : (1)몹시 피곤하거나 술에 취하여 정신없이 쓰러져 자다. (2)곤두박질하여 쓰러지다.

하다 : (1)싫증이 나서 하기 싫을뿐더러 어렵고 괴롭다.

드랑드랑하다 : (1)작은 물체가 중심이 없이 자꾸 이리저리 흔들리다.

감이 : (1)건괘와 곤괘와 감괘와 이괘라는 뜻으로, 태극기에 쓰인 네 괘를 통틀어 이르는 말. ⇒규범 표기는 ‘건곤감리’이다.

디벌거지 : (1)‘장구벌레’의 방언

글루카 유사 물질 : (1)전 글루카곤에서 유래한 펩티드. 이는 장의 엘 세포에서 주로 생산되며 글루카곤 유사 물질 일, 글루카곤 유사 물질 이 및 다양하게 분할된 물질들을 모두 포함한다.

발음 란증 : (1)특수한 발음이 다른 발음으로 대치되어 소리가 나는 발음의 장애.

: (1)문지방의 밖. (2)왕성의 밖.

차가가 : (1)1328년부터 1707년까지 만토바를 지배한 이탈리아의 귀족 가문. 1708년에 오스트리아가 만토바를 점령하여 합병하면서, 곤차가 공작 가문은 단절되었다.

궁스럽다 : (1)가난하여 살림이 구차한 데가 있다.

금우 : (1)옥 같은 형과 금 같은 아우라는 뜻으로, 남의 형제를 아름답게 이르는 말.

허다 : (1)‘완전하다’의 방언

치다 : (1)‘고치다’의 방언

: (1)몹시 나른하고 피로한 모양

이지지 : (1)삼지(三知)의 하나. 도(道)를 애써 공부하여 깨달음을 이른다.

지메레미 : (1)몸의 길이가 10cm 정도인 방어

: (1)임금이 입는 옷.

드레 : (1)술이나 잠에 몹시 취하여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몸을 못 가누는 모양.

위생 : (1)인간에게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병원체를 옮겨 해를 주는 곤충. 이, 모기, 파리, 벼룩, 빈대, 바퀴 따위가 있다.

: (1)‘삽’의 방언

드레하다 : (1)술이나 잠에 몹시 취하여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몸을 못 가누다.

부지깽이가 두선다 : (1)부지깽이도 누워 있을 틈이 없이 곤두서서 돌아다닌다는 뜻으로, 어떤 일이 몹시 바쁜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봉 대가리 : (1)막대기 끝에 꽂아서 무기로 쓰던 석기. 바퀴날 도끼, 톱니날 도끼가 이에 속한다.

: (1)엄하게 곤장을 침.

애기 : (1)‘갓난아이’의 방언

질고누 : (1)고누 놀이의 하나. 번갈아 말을 하나씩 놓아 세 개가 한 줄로 늘어서면 상대편의 말을 하나 잡을 수 있다.

호흡 란 일단계 : (1)심하게 운동할 때에만 호흡이 곤란한 상태.

개념화 란증 : (1)사고를 언어화시키는 능력이 결핍되는 증상.

후두 삼킴 : (1)후두덮개 계곡에 음식물이 쌓여서 생기는 삼킴곤란.

: (1)‘곤복하다’의 어근. (2)임금이 입던 정복. 누런빛이나 붉은빛의 비단으로 지었으며, 가슴과 등과 어깨에 용의 무늬를 수놓았다.

아르 이온화 상자 : (1)아르곤 가스로 채워진 이온화 상자.

: (1)‘노곤’의 북한어.

다 반사 : (1)추체로 징후를 진단하기 위하여 하지에 응용하는 힘줄 신장 반사법.

드레나물밥 : (1)곤드레나물을 삶아 물기를 제거하고 약간의 소금과 마늘 따위를 넣어 무친 후, 이를 쌀 위에 골고루 펴 얹어 지은 밥.

: (1)형과 아우를 아울러 이르는 말. (2)‘등겨’의 방언

: (1)내손의 아들. 또는 현손의 손자.

: (1)음식을 먹은 뒤에 몸이 나른해지고 졸음이 오는 증상.

의용 충학 : (1)병을 유발하는 병원체나 발병에 관여하는 곤충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

기능 호흡 : (1)뚜렷한 기질적 병이 없이 오는 호흡 곤란.

산의 옥 : (1)훌륭한 사람이나 물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1)임진왜란 때에, 경상ㆍ전라ㆍ충청 세 도의 수군을 통솔하는 일을 맡아보던 무관 벼슬. 또는 그 벼슬아치. 선조 26년(1593)에 설치하여 이순신을 임명하였다.

: (1)변태 후 부척기에 들어온 지 얼마 안 된 해면동물의 유생. 가장 유약한 해면이다.

두기침 : (1)소리가 높고 날카롭게 하는 기침.

: (1)중국 서진(西晉) 때의 장군ㆍ시인(271~318). 자는 월석(越石). 가밀(賈謐)을 후원하는 이십사우(二十四友)의 한 사람으로 활약하였으며, 307년 병주(幷州) 자사에 임명되었다. 이후 단필제(段匹磾)를 믿고 석륵(石勒)과 싸우려던 가운데 단필제와의 대립으로 살해되었다.

: (1)하늘과 땅을 아울러 이르는 말. (2)남녀의 성(性)에 관한 이치. (3)건방(乾方)과 곤방(坤方)을 아울러 이르는 말. (4)예전에, 두 권으로 된 책의 순서를 매길 때에 쓰던 말.

: (1)바지 속에 껴입는 고의.

어리 : (1)멸칫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20cm 정도이며, 정어리와 비슷하다. 지방이 많고 우리나라 서남 연해와 다도해에 분포한다.

허다 : (1)‘노곤하다’의 방언

비확장성 호흡 : (1)허파가 충분히 늘어나지 않아 유발되는 호흡 곤란 증상.

: (1)음력 정월 초순에 경상북도 북부와 강원도 동남부 지방에서 청년들이 행하던 민속놀이. 원과 아전으로 꾸민 사람들이 이웃의 부잣집을 찾아가 재판을 하다가 암행어사가 나타나면 혼비백산하는 체하며 흩어져 다음 집으로 옮겨 간다. ⇒규범 표기는 ‘원놀음’이다.

쇠아비동갑 : (1)나이가 많고 흉측한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조음 : (1)말소리를 제대로 내지 못하는 장애. 혀, 물렁입천장, 인두, 후두와 같은 발음 기관의 신경 마비가 원인인 것과 언어 발달 단계에서 발음을 잘하지 못하는 것이 그대로 남아 생기는 것. 그리고 난청, 지적 장애, 가벼운 뇌 장애로 인한 것 따위가 있다.

나대홍직금룡포 : (1)세종 26년에 명나라 황제에게서 받은 곤룡포. 얇고 성긴 붉은색 비단에 금사로 무늬를 넣었다.

자리 : (1)‘장구벌레’의 방언

절하다 : (1)가난하여 몹시 고생스럽다.

충 표본 : (1)곤충을 채집하여 실물대로 보관하면서 볼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것.

돌라 팬츠 : (1)베니스의 곤돌라 뱃사공들이 입는 무릎 길이의 바지.

: (1)매우 되게 치는 곤장.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조나단 스위프트

" 그 어떤 현인도 젊어지기를 바라지 않는다.^1000 "

#현인
커트 코베인
" 젊은 날의 의무는 부패에 맞서는 것이다. "
#날 #부패 #의무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