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502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26 세 글자 단어: 161 네 글자 단어: 92 다섯 글자 단어: 38 여섯 글자 이상 단어: 84 모든 글자 단어: 502

물질 : (1)제주도의 해녀놀이의 한 부분으로, 바닷가에서 하는 작업을 재현한 놀이. (2)물이 깊지 않은 해안가에서 하는 물질. 제주 지역에서는 ‘물질’로도 적는다.

: (1)‘초립’의 옛말.

멀뤼 : (1)‘머루’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멀뤼’로도 적는다.

: (1)‘햇무리’의 방언

: (1)길의 가장자리에 있는 집.

예쁘지 않은 며느리가 삿 쓰고 으스름 달밤에 나선다 : (1)가뜩이나 미운 사람이 더 미운 짓만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달밤에 삿갓 쓰고 나온다’ ‘못난 색시 달밤에 삿갓 쓰고 나선다[다닌다]’ ‘못생긴 며느리 제삿날에 병난다’

십자형꽃 : (1)‘십자형 화관’의 북한어.

배기 : (1)화로나 부엌 따위의 위쪽에 설치하는 갓 모양의 배기용 장치.

대모 : (1)장식용 갓끈의 하나. 대모갑과 구슬 따위를 번갈아 꿰어 만드는데, 여름에 관원(官員)들이 흔히 썼다.

: (1)‘길갓집’의 방언

: (1)송이버섯, 표고버섯 따위의 모균류의 줄기 위에 우산 모양으로 덮인 부분. 뒷면에 주름살의 표면이 있고 담자기가 생긴다.

: (1)갓을 머리에 쓰기 위해 갓에 다는 끈. 헝겊을 접거나 나무, 대, 거북이의 등딱지, 호박, 구슬 따위를 꿰어서 만든다.

양태 : (1)갓모자의 밑 둘레 밖으로 둥글넓적하게 된 부분.

: (1)굴과의 연체동물. 몸은 보통 편평한 타원형이고 껍데기 표면에는 자갈색 무늬가 있다. 바다의 진흙 바닥에서 왼쪽 껍데기로 다른 물체에 붙어 사는데 한국, 일본 및 중국의 북부에 분포한다.

: (1)선 떼 붙이기에서, 선 떼를 붙인 앞면의 최상단에 수평으로 배치하는 떼. 마루 부분의 토사 유출을 방지하며 선떼의 활착을 돕는다.

전등삿 : (1)전구의 열로 온도를 유지하는 전기 삿갓.

싸개하다 : (1)갓싸개를 바르다.

조삿 : (1)갈대로 엮은 삿갓.

집에 송곳 차고 간다 : (1)사위가 처가에 가면 그 대접이 극진하여 밥을 지나치게 꼭꼭 담아서 송곳으로 쑤셔 먹지 않으면 안 된다는 뜻으로, 처갓집에 가면 대접을 잘해 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나물 : (1)‘삿갓나물’의 옛말.

뿔럭지삿조개 : (1)구멍삿갓조갯과의 연체동물. 껍데기는 두껍고 단단하며 방패 모양이다. 발은 진한 붉은색을 띠는데 매우 크다.

어미 : (1)‘장모’의 방언

: (1)휴가를 떠나는 길.

진외 : (1)‘진외가’의 방언

조개삿 : (1)갑각류의 하나. 머리 모양부는 5개의 껍데기로 되어 있고 다리부는 길고 신축성이 있어 때로 길이가 40cm 정도 되는 것이 있다. 바다 위에 떠다니거나 배 밑바닥 또는 나뭇조각에 무리를 지어 붙어 산다.

눈치가 빠르기는 도집 강아지 : (1)사람들이 많이 모여들어 나드는 도갓집 강아지처럼 사람의 동정을 잘 살피며 눈치가 빠른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도갓집 강아지 같다’

: (1)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20~40cm이며, 잎은 6~8개가 줄기에 돌려나고 긴 타원형이다. 6~7월에 녹색 꽃이 피고 열매는 자주색을 띤 검은색이다. 애순은 식용하나 뿌리에는 독이 있다. 산지(山地)의 숲속에서 자라는데 강원, 경기, 경상, 평안, 함경 등지에 분포한다.

오리 : (1)박피된 피모에 귀, 발목, 입술, 어깨 따위는 제하고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 버리는 작업.

애기삿조개 : (1)삿갓조갯과의 하나. 몸은 긴 타원형의 접시 모양이며, 껍데기 표면에는 부챗살마루와 누런 갈색의 얼룩점이 있다. 해안의 바위에 붙어 해조를 먹으며 사는데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가지삿사초 : (1)사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40~60cm이며, 잎은 뭉쳐나고 긴 칼 모양이다. 5~6월에 4~5개의 작은 수상화가 피고 과낭은 넓은 달걀 모양이다. 산이나 들의 습지에서 자라는데 강원, 경북, 평북, 전북, 전남, 함북 등지에 분포한다.

난애방 : (1)병원에서 바로 출산한 아이를 돌보는 곳.

: (1)‘이웃’의 방언

박기 : (1)재봉의 완성 단계에서 옷깃이나 단의 끝부분을 박음질하여 마무리하는 일.

난아이 : (1)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아니한 아이.

: (1)사는 사람마다 흉한 일을 당하는 불길한 집.

얼이다 : (1)장가를 들이다.

어리 : (1)‘계집질’의 옛말.

: (1)웃옷과 갓을 아울러 이르는 말. 흔히 예전에 남자가 정식으로 갖추던 옷차림을 이른다.

지붕 : (1)초가지붕을 엮는 데 쓰는 볏짚.

지붕 : (1)정사각형 또는 정다각형 지붕의 내림 마루가 지붕 꼭대기에서 한데 모여 삿갓 모양으로 된 지붕.

난알라 : (1)‘갓난아이’의 방언

지다 : (1)가의 부분이 치우쳐 낮다

: (1)‘강가’의 방언

아내 없는 처집 가나 마나 : (1)목적하는 것이 없는 데는 갈 필요가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대잖다 : (1)한결같지 아니하다

즈 라스트 기프트 : (1)외국 프로 레슬링에서, 상대편의 등과 목을 공격하는 기술의 하나. 자신의 팔로 상대편의 목덜미를 감싸 잡고 상대편의 겨드랑이 사이에 자신의 목을 끼워 넣은 후 상대편을 들어 올려 뒤로 떨어져서, 상대편의 목과 등이 바닥에 세게 부딪히게 한다.

리 : (1)‘거꾸로’의 옛말.

장미모양꽃 : (1)‘장미형 화관’의 북한어.

난쟁이 : (1)‘갓난아이’를 낮잡아 이르는 말.

싸개 : (1)갓의 겉을 바르는 몹시 얇고 살핏한 베.

소경 난아이 더듬듯 : (1)무엇을 제대로 다루지 못하고서 어름어름 더듬기만 하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소경 아이 낳아 만지듯’

평량 : (1)댓개비로 엮어 만든 갓. 조선 시대에는 역졸, 보부상 같은 신분이 낮은 사람이나 상제(喪制)가 썼다.

: (1)‘까뀌’의 옛말.

같잖은 게 쓰고 장 보러 간다 : (1)같잖은 사람이 격에 어울리지 아니하게 차리고 남부끄럽게 행동함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전등 : (1)전등의 위에 덧씌우는 물건. 베나 금속 따위로 만들며, 빛을 한곳에 집중시켜 조명도를 높이는 동시에 눈이 부시지 않도록 하여 눈을 보호한다.

잠녜 : (1)든바다에서 물질하는 해녀. 제주 지역에서는 ‘녜’로도 적는다.

: (1)‘갈삿갓’의 방언

: (1)등 위에 씌워서 불빛을 반사시켜 더 밝게 하거나 비추는 곳을 조절하는 물건. (2)등불이나 촛불 위를 가려서 그을음을 받아 내는 물건.

쓰고 박치기해도 제멋(이다) : (1)갓 쓰고 박치기를 하여 갓이 망가지게 되는 것도 제멋으로 하는 짓이란 뜻으로, 남이 어떤 짓을 하거나 제 마음대로 하게 내버려 두라는 말. <동의 속담> ‘저모립 쓰고 물구나무를 서도 제멋(이다)’

: (1)갓과 옷을 아울러 이르는 말.

입술모양꽃 : (1)‘순형 화관’의 북한어.

집살이하다 : (1)아내의 본가에 들어가 살다.

멀리 : (1)‘머루’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멀리’로도 적는다.

: (2)부모가 주는 용돈으로, 직장인보다 풍족한 생활을 하는 백수를 이르는 말.

하다 : (1)웃옷을 입고 갓을 쓰다.

열없는 색시 달밤에 삿 쓴다 : (1)정신이 흐려져 망령된 짓을 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1)갓의 하나. 잎은 타원형이고 앞뒷면이 붉은 자주색이며, 풀색의 얼룩점이 있는 것도 있다. 봄, 가을에 채소로 심는다.

: (1)가죽으로 만든 북.

도래 : (1)갓양태의 테두리.

번디물벼룩 : (1)요각류의 하나. 머리 앞부분 끝에는 길고 낮은 삼각형의 볏 같은 것이 있다. 우리나라 동해에 분포한다.

유리 : (1)램프를 보호하기 위한 투명하고 확산성이 있는 갓. 램프 빛의 확산이나 재배광을 위해, 또는 빛의 색을 바꾸기 위해 사용한다.

: (1)‘갓’의 방언

통량 : (1)통량을 단 좋은 갓.

다리꽃 : (1)‘합다리나무’의 방언

나물 : (1)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20~40cm이며, 잎은 6~8개가 줄기에 돌려나고 긴 타원형이다. 6~7월에 녹색 꽃이 피고 열매는 자주색을 띤 검은색이다. 애순은 식용하나 뿌리에는 독이 있다. 산지(山地)의 숲속에서 자라는데 강원, 경기, 경상, 평안, 함경 등지에 분포한다. (2)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50~100cm이고 가지가 없으며, 잎은 크고 우산을 편 것과 비슷하다. 6~9월에 담홍색 꽃이 원추(圓錐) 화서로 피고 열매는 수과(瘦果)이며 어린잎은 식용한다.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철물 : (1)목제 전신주가 비 따위에 의해 부식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전신주 꼭대기에 설치하는 접시 모양의 철물.

드르 : (1)‘갓도래’의 옛말.

다리 : (1)‘가짜’의 방언 (2)‘곁다리’의 방언

밀화 : (1)밀화 구슬을 꿰어 단 갓끈.

: (1)음식. 맛.

: (1)한 죽, 곧 열 개의 갓. (2)막 만들어 여러 죽씩 헐값으로 파는 갓.

길 차로 : (1)도로 폭 밖의 가장자리에 난 찻길.

구면 : (1)‘구관’의 북한어.

: (1)‘성가시다’의 방언

창옷하다 : (1)갓을 쓰고 소창옷을 입다.

되이 : (1)겨우 하찮은 것밖에 안 되게. (2)아무 보람이나 실속이 없이.

: (1)히드라류나 해파리류의 갓 가장자리에 있는 막.

재이 : (1)‘갓장이’의 방언

: (1)‘시집’의 방언

장수삿조개 : (1)원시복족목 구멍삿갓조갯과의 하나. 우리나라 고유종으로 멸종 위기 야생 동식물 2급으로 지정되어 관리한다. 낮은 물속의 한 지점에서만 서식하며 충청남도 횡견도와 태안반도에서 발견된다.

: (1)‘한갓’의 옛말.

갑다 : (1)‘가깝다’의 옛말. 모음으로 시작하는 어미 앞에서는 ‘갓 -’이나 ‘갓가오-’로 나타난다.

김삿 계곡 : (1)강원도 영월군 김삿갓면에 있는 계곡. 물이 맑고 깨끗하며, 자연환경이 잘 보존되어 있다. 인근에 김삿갓의 묘가 있다.

깔때기모양꽃 : (1)‘누두형 화관’의 북한어.

: (1)‘도라지’의 방언

집 체험 : (1)농촌의 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행사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띠신 : (1)관례(冠禮) 때 갖추어 입던 의관과 띠와 신.

집 콩죽에 잔뼈가 굵었겠나 : (1)남에게 신세를 지고 남의 호의로 살아온 것이 아니라는 뜻으로, 새삼스레 남의 도움을 받기 싫어 거절할 때 이르는 말.

: (1)‘가위질하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다’로도 적는다.

: (1)‘개펄’의 방언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제인 오스틴

" 우정은 실연의 상처를 치유하는 최고의 치료제다.^1000 "

#치료제 #우정 #치유 #실연 #상처 #최고
알프레드 안젤로 아타나시오
" 침묵은 오해하기 쉬운 글과 같다. "
#오해 #침묵 #글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