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혀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472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44 세 글자 단어: 91 네 글자 단어: 126 다섯 글자 단어: 74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36 모든 글자 단어: 472

혀가 돌다 : (1)말을 할 때 혀가 놀려지다. <동의 관용구> ‘혀끝이 돌다’

허리 굽혀 엎드려뻗치기 : (1)맨손 체조에서, 뻗치기 자세의 하나. 엎드려뻗치기 자세에서 허리를 굽히는데, 손과 발의 간격이 너무 좁거나 넓지 않게 한다.

불혀 : (1)날름거리며 타오르는 불길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턱뼈 혀 돌기 : (1)아래턱뼈 가지의 안쪽 면에서 턱뼈 구멍을 부분적으로 덮은 뾰족한 돌기. 이곳에 나비 아래턱 인대가 붙는다.

혀 가로 근육 섬유 : (1)혀가로근 속에서 좌우 방향으로 달리는 근육 섬유.

혀꼬부랑 : (1)술에 취하거나 하여 발음이 똑똑하지 아니함. (2)혀를 꼬부려서 발음한다는 뜻으로, 흔히 영어로 말하는 것을 이름.

혀뿌리를 차다 : (1)‘혀를 차다’의 북한 관용구.

도도혀다 : (1)‘돋우다’의 옛말.

혀 구역 정맥 : (1)왼쪽 허파의 혀 구역에서 나가는 정맥.

혀밑 언덕 : (1)혀밑띠의 아래쪽 양쪽에 볼록한 부분. 이곳으로 턱밑샘관이 열린다.

권혀 : (1)‘추녀’의 방언

혀 꽃부리 : (1)통꽃부리의 하나. 한 꽃에 있는 꽃잎이 서로 붙어 아래는 대롱 모양이고 위는 혀 모양이다. 국화, 민들레, 코스모스, 해바라기 따위가 있다.

에후루혀다 : (1)휘감아 끌다.

꾀만 있으면 용궁에 잡혀갔다가도 살아 나온다 : (1)지혜가 있으면 아무리 힘들고 위태로운 일을 만나도 그 일로부터 벗어날 수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혀 꿰맴술 : (1)혀의 상처를 봉합하는 수술.

제혀쪽매 : (1)은촉을 은촉홈에 끼워서 두 널빤지를 마주 잇는 일.

혀 근육 : (1)혀를 이루고 있는 근육.

전혀 : (1)‘도무지’, ‘아주’, ‘완전히’의 뜻을 나타낸다. (2)오직 한 곬으로.

젭혀지다 : (1)‘접히다’의 방언

딴혀 : (1)두 널빤지를 맞붙이기 위하여 쓰는 가늘고 얇은 나무쪽.

혀끝이 돌다 : (1)말을 할 때 혀가 놀려지다. <동의 관용구> ‘혀가 돌다’

글희혀다 : (1)‘벌리다’의 옛말.

행혀나 : (1)‘행여’를 강조하여 이르는 말. ⇒규범 표기는 ‘행여나’이다.

혀 삐뚤어진 소리[말] : (1)못마땅하거나 토라져서 불평하는 투나 비꼬는 투로 하는 말.

젖혀갈이 : (1)흙이 바깥 방향으로 엎어지도록 논밭을 가는 방법.

젼혀 : (1)전혀. 아주. 오로지.

혀뿌리샘 : (1)혀뿌리 근처에서 순수하게 점액을 분비하는 샘.

혀밑염 : (1)혀 아래쪽에 형성된 염증.

반쪽 혀염 : (1)헤르페스바이러스로 인하여 혀의 반쪽과 볼의 안쪽 면에 물집이 생긴 상태.

마파람에 곡식이 혀를 빼물고 자란다 : (1)남풍이 불기 시작하면 모든 곡식은 놀랄 만큼 무럭무럭 빨리 자란다는 말.

혀밑 주위 핵 : (1)혀밑 신경핵 주위 넷째 뇌실 바닥에 있는 신경핵.

혀밑 신경관 정맥얼기 : (1)큰 구멍과 속목정맥 사이에서 혀밑 신경 주위에 있는 정맥얼기.

거두혀다 : (1)거두어 당기다. 오그리다.

혀 잔비늘증 : (1)혀 표면의 각질이 쌀겨와 같이 가늘게 벗겨지는 증상.

익혀보다 : (1)눈에 익도록 보다.

혀위 세로근 : (1)혓바닥에서 혀끝까지, 점막 바로 밑에서 달리는 근육.

혀 절개 : (1)혀를 째어 여는 일.

업더리혀다 : (1)‘엎어뜨리다’의 옛말.

혀 점막 : (1)혀의 표면을 덮는 중층 편평 상피와 성긴 결합 조직으로 이루어진 점막.

혀미 : (1)‘호미’의 방언

기우리혀다 : (1)‘기울어뜨리다’의 옛말.

중혀 : (1)혓줄기 옆으로 희고 푸른 물집을 이루는 종기. 점차 커지면 달걀만 하게 되어 별로 아프지는 않으나 말하기가 거북하여진다.

두루혀다 : (1)‘돌이키다’의 옛말. (2)‘배반하다’의 옛말. (3)‘주선하다’의 옛말.

습윤혀 : (1)습기가 많은 기단이 가늘고 긴 혀 모양으로 침입하고 있는 부분. 고도 1,500~3,000미터의 상층 일기도에 잘 나타난다.

제혀쪽매 판재 : (1)은촉을 은촉홈에 끼워서 두 널빤지를 마주 이을 수 있게 만든 판재.

혀쪽 잇몸 유두 : (1)인접한 치아 사이의 틈을 채우고 있는 잇몸의 혀쪽 부분.

혀에 굳은살이 박이도록 : (1)입이 아프도록.

털혀증 : (1)실 유두가 비정상적으로 비대해진 혀. 두꺼운 모피 모양을 하고 있다.

혀 정맥 : (1)혀에서 혀 동맥을 따라 나가는 정맥.

혀 림프절 : (1)‘목뿔 혀근’ 표면에 있는 림프절. 혀의 아랫면과 혀등의 앞쪽 삼분의 이에서 림프를 받는다.

밝혀내다 : (1)진리, 가치, 옳고 그름 따위를 판단하여 드러내다.

양 무릎 세우고 팔 앞으로 굽혀서 옆으로 벌리기 : (1)맨손 체조에서, 가슴 운동의 하나. 자리에 앉아서 무릎 세워 자세를 취하고 상체를 일으켜 팔꿈치를 굽혀서 탄력적으로 옆으로 벌리는 운동이다. 앞으로 굽힌 경우 팔꿈치가 내려가지 않도록 한다.

숭구루혀다 : (1)웅크리다. 웅숭그리다.

대빈혀 : (1)‘대비녀’의 옛말.

혀앞소리 : (1)혀의 앞부분과 경구개 사이에서 조음되는 소리.

빈혀 : (1)‘비녀’의 옛말.

혀 잇몸 틈새 : (1)위쪽 앞니의 혀 쪽 표면에서 시작하여 ‘시멘트질’ 안으로 뻗은 틈새.

혀 소시지 : (1)소금물에 절인 돼지의 어깨고기를 37℃ 정도에서 1시간 정도 익힌 후, 혈액과 익힌 혀를 섞어 재가공한 소시지.

깊은 혀 동맥 : (1)혀 동맥의 마지막 가지. 혀의 근육 사이를 지나 혀끝까지 달린다.

혀를 조심하다 : (1)말을 조심스럽게 하다.

혀꼴 : (1)설상 화관으로 된 꽃을 통틀어 이르는 말.

검은 털혀 : (1)혀에 검은 털이 나 있는 것 같은 모양. 실제로 혀에 털이 나 있는 것이 아니라 담배나 약제 따위에 의하여 착색되는 경우와 입안 위생이 좋지 않은 경우에 나타난다.

엎드려 누워 무릎 굽혀 잡고 뒤로 젖히기 : (1)맨손 체조에서 하는 등 운동 가운데 하나. 엎드려 누운 자세를 취하여 양 무릎을 굽혀 양팔로 다리의 등 또는 발목을 잡는다. 무릎을 펴는 힘으로 잡아당기면서 몸을 젖히고 앞뒤로 흔든다.

혀끝에 놀아나다 : (1)남의 말을 따라 움직이다.

제혀 : (1)판재나 널판에서 한쪽 측면에 홈을 파고 다른 쪽 측면에 내밈을 만든 판재.

평행봉 팔 굽혀 펴기 테스트 : (1)체력 측정 방법의 하나로, 평행봉에서 팔 굽혀 펴기를 하여 팔의 근력을 측정하는 방법. 피검자는 평행봉을 양손으로 잡고 올라가서 몸을 수직으로 한 뒤, 양팔을 3초에 한 번의 속도로 굽혔다 폈다 한다. 1회 실시하여 성적을 기록한다.

혀나다 : (1)‘빼어나다’의 옛말.

몸 뒤로 굽혀 눕히기 : (1)체조에서, 다리를 앞뒤로 벌린 자세에서 몸을 뒤로 넘기는 운동.

몸 굽혀 펴기 : (1)기계 체조에서, 뜀틀 기술인 수평 뛰기의 하나. 손으로 뜀틀을 민 뒤에 두 다리를 모아 곧게 펴고 몸을 굽히며, 뜀틀을 등지고 마루에 착지하기 전에 온몸을 곧게 편다.

위 혀 구역 기관지 : (1)왼 허파 위엽의 위 혀 구역에 분포하는 기관지.

혀유착증 : (1)혀가 뻣뻣하게 굳어 말하기가 어렵게 되는 병.

혀쪽 도드리 : (1)앞니를 제외한 치아의 씹는 면에서 혀쪽에 솟아오른 부분.

혀짤배기소리하다 : (1)혀가 짧아서 ‘ㄹ’ 받침 소리를 똑똑하게 내지 못하는 말소리를 하다.

잡혀가다 : (1)붙들리어 가다. (2)수사 기관에 연행되어 가다. (3)볼모나 포로가 되어 가다.

혀쪽 자리 바뀜 : (1)치아가 정상 위치보다 혀쪽으로 전위되는 위치 이상이 있는 상태.

가쪽 혀 덮개 주름 : (1)후두덮개의 가장자리에서 인두와 혀의 바닥까지 뻗은 점막 주름. 후두덮개 계곡의 가쪽 가장자리를 이룬다.

혀기다 : (1)값을 매기다. 깎다.

혀(가) 굳다 : (1)놀라거나 당황하여 말을 잘하지 못하다. <동의 관용구> ‘혀끝(이) 굳다’

혀짜른소리 : (1)혀가 짧아서 ‘ㄹ’ 받침 소리를 똑똑하게 내지 못하는 말소리. ⇒규범 표기는 ‘혀짤배기소리’이다.

먹혀들다 : (1)이해되거나 받아들여지다. (2)빼앗기거나 남의 차지가 되다.

색시 그루는 다홍치마 적에 앉혀야 한다 : (1)아내나 새 며느리를 길들이고 법도를 세우려면 다홍치마를 입는 새색시 때부터 똑바로 가르쳐야 한다는 말. <동의 속담> ‘아내 행실은 다홍치마 적부터 그루를 앉힌다’ (2)못된 버릇을 고치고 좋은 버릇을 들이려면 못된 버릇을 처음부터 다잡아서 길들여야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젖혀 찌르기 : (1)태권도에서, 손끝을 젖혀서 상대편을 찌르는 기술. 상대편의 낭심을 공격하는 기술이다.

경주인 집에 똥 누러 갔다가 잡혀간다 : (1)경주인이 위에 바칠 것을 못하고 있으면 차사(差使)가 와서 그 집에 있는 사람들을 모두 다 잡아가면서 똥 누러 갔던 사람까지도 잡아갔다는 뜻으로, 애매한 일로 봉변을 당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짧은 세 치 혀가 사람 잡는다 : (1)‘세 치 혀가 사람 잡는다[죽인다]’의 북한 속담.

혀를 털다 : (1)‘혀를 내두르다[두르다]’의 북한 관용구. (2)상대의 말이나 행동, 생각 따위가 너무 어처구니가 없어 상대하여 말하기를 단념하다.

위 혀 구역 : (1)왼 허파 위엽에 있는 네 구역 중 하나. 앞 구역과 아래 혀 구역 사이에 있으며, 오른 허파 중간엽의 바깥쪽 구역에 해당한다.

두 혀증 : (1)두 갈래의 혀를 가진 상태. 혀가 세로 방향으로 나뉘어 생긴 발달 상태를 가리킨다.

속잎이 자라나면 겉잎이 젖혀진다 : (1)새것이 자라나면 낡은 것은 자연히 뒤로 물러나게 된다는 뜻으로, 새것과 낡은 것과의 교체는 자연스러운 현상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새잎이 돋아나면 묵은 잎이 떨어진다’

몸 앞으로 굽혀 앞으로 눕히기 : (1)맨손 체조에서, 등 운동의 하나. 다리를 벌리고 무릎을 굽혔다 펴면서 팔을 옆으로 흔들고, 상체를 앞으로 굽혀 앞으로 눕히기를 하여 파도처럼 척추를 굽혔다 폈다 한다.

움치혀다 : (1)‘움츠러뜨리다’의 옛말.

앞혀홀소리 : (1)혀의 정점이 입 안의 앞쪽에 위치하여 발음되는 모음. 우리말에는 ‘ㅣ’, ‘ㅔ’, ‘ㅐ’, ‘ㅟ’, ‘ㅚ’ 따위가 있다.

갑상 혀관 낭종 : (1)태아가 성장함에 따라 갑상샘은 배아의 갑상혀관을 거쳐 최종 위치인 목뿔뼈 가까이에 있는 기관의 전방으로 하행하나 그 관이 폐쇄되지 않고 남아 있는 상태.

혀 입천장샘 : (1)성곽 유두 뒤 혀의 뒤쪽 끝부분에 있는 점액샘. 작은침샘 가운데 하나이다.

위 세로 혀근 : (1)혀의 바닥에서 혀끝까지 점막 바로 밑에서 달리는 근육. 이것은 혀의 윗부분을 짧게 하며, 혀밑 신경이 분포한다.

혀 동맥 : (1)바깥 목동맥에서 일어나 혀로 들어가, 혀에 분포하는 동맥.

허파혀 : (1)왼 허파 위엽에서 심장 파임 바로 아래로 돌출한 부분.

위 혀 구역 동맥 : (1)왼 허파 동맥에서 위엽의 위 혀 구역에 분포하는 동맥.

혀 분계 고랑 : (1)혀등에서 앞쪽 2/3 지점에서 꼭지가 뒤쪽을 향한 시옷자 모양 고랑. 고랑의 앞부분은 입안, 뒷부분은 인두에 위치하며 뒷부분에는 혀 편도가 있다.

혀밑 정맥 : (1)입안의 바닥, 혀밑 신경의 바깥쪽에서 혀밑 동맥과 같이 달리는 정맥.

혀 모서리 : (1)혓등과 아랫면의 경계가 되는 바깥쪽 가장자리.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프랭크 허버트

" 내가 가장 불신하는 이들은 우리의 삶을 향상시키고자 하면서도 단 한가지 방법 밖에 모르는 사람들이다.^1000 "

#향상 #불신 #삶 #방법 #사람 #밖
월터 굿맨
" 전면 핵전쟁은 생각만 해도 마음이 불편하다. "
#마음 #불편 #생각 #전면 #핵전쟁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