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130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90 세 글자 단어: 226 네 글자 단어: 203 다섯 글자 단어: 220 여섯 글자 이상 단어: 390 모든 글자 단어: 1,130

집 개열형 : (1)볏과 식물의 줄기나 어린잎을 둘러싸고 있는 잎집이 완전히 갈라져 있는 유형.

가는개고사리 : (1)면마과의 여러해살이풀. 개고사리보다 잎이 조금 길거나 가늘다. 주로 산지(山地)의 음습한 곳에서 사는데 한국, 일본,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둥근타래이끼 : (1)갈래잎이낏과의 이끼. 잎은 타원형이며 등 쪽으로 심하게 굽어 있고 두세 갈래로 갈라진다. 산간 지대의 습한 바위나 땅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북부에 분포한다.

복숭아알락마리나비 : (1)잎말이나방과의 곤충. 애벌레는 1.6cm 정도이며 녹색 또는 누런빛을 띤 녹색인데 마디에 가시와 같은 털이 있다. 한 해에 네 번 생기고 성충으로 겨울을 보내는데 복사나무의 잎을 갉아 먹는다.

따깃법 : (1)산누에를 옮길 때에 누에가 붙어 있는 잎만 따서 옮기는 방법.

넓은나무숲 : (1)활엽수로 이루어진 숲.

목화말이벌레 : (1)명충나방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0.8~1.4cm이며, 연한 누런색이다. 한 해에 세 번 나타나고 목화, 무궁화, 참오동나무의 해충이다.

나비나물 : (1)콩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40~100cm이고 마디와 윗부분에 털이 있으며, 잎은 어긋나고 피침 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다. 6~8월에 붉은 보라색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핀다. 들에서 자란다.

드라세나 : (1)용설란과의 관엽 식물. 잎은 피침 모양이고 가장자리에 얼룩얼룩한 은백색의 줄이 있다. 아프리카가 원산지이다.

장아찌 : (1)깻잎을 소금물이나 된장 따위에 넣어 만든 장아찌.

그늘 : (1)나뭇잎 따위에 빛이 가려져서 생기는 그늘.

엇선차례 : (1)‘어긋나기 잎차례’의 북한어.

: (1)잎몸을 줄기나 가지에 붙게 하는 꼭지 부분. 잎을 햇빛의 방향으로 향하게 한다.

암꽃술 : (1)‘심피’의 북한어.

알팔파 : (1)알팔파의 잎. 타원 모양의 긴 소엽 세 개로 구성된다.

쐐기이끼 : (1)바둑이낏과의 이끼. 식물체는 1~3cm이며, 잎은 달걀 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다. 습한 바위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북부에 분포한다.

거미 : (1)잎거밋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암컷이 4~5mm, 수컷이 3~4mm이며, 등은 타원형에 누런 갈색이고 배는 잿빛을 띤 갈색에 검은 무늬가 있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검은띠꼬마벌레 : (1)잎벌렛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5~7mm이며, 검은색이다. 복판은 크며 누런 갈색이고 딱지날개는 누런 갈색으로 점무늬가 빽빽하게 있다.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 (1)잣나무의 잎.

: (1)나뭇잎을 새긴 옥비녀.

가랑으로 눈(을) 가리고 아웅 한다 : (1)얕은수로 남을 속이려 한다는 말. <동의 속담> ‘눈 가리고 아웅’ ‘눈 벌리고 어비야 한다’ ‘머리카락 뒤에서 숨바꼭질한다’

바디 : (1)산형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1미터 정도이며, 잎은 가장자리가 갈라진다. 7~8월에 흰 꽃이 복산형(複繖形) 화서로 피고 열매는 9~10월에 공 모양으로 익으며 어린잎은 식용한다. 강원, 경기, 제주 등지에 분포한다.

: (1)마른 나뭇잎

덧비료주기 : (1)‘엽면산포’의 북한어.

지르는편자진한 : (1)국악 남창 가곡의 하나로 편삭대엽 초장을 높이 질러 내는 곡.

무게 : (1)순수한 잎의 무게. 식물의 성장 정도나 총무게에 대한 잎의 비율 따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 (1)가지째가 아닌 낱낱의 잎으로 된 뽕.

: (1)소나무에 돋은 어린싹.

종덩굴 : (1)미나리아재빗과의 덩굴성 식물. 길이는 1미터 정도이며, 잎은 마주나고 한 번 또는 두 번 세 쪽 겹잎이다. 8월에 남자색 꽃이 잎겨드랑이와 줄기 끝에 피고 열매는 수과(瘦果)로 9월에 익는다. 어린잎은 식용하고 산중턱 이상의 숲에 나는데 한국,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머윗 : (1)머위의 잎을 삶아 아린 맛을 우려내고 먹는 쌈.

솔노랑 : (1)잎벌과의 곤충. 유충은 솔잎을 갉아 먹는데, 처음에는 옅은 황록색이고 성숙하면 회자색으로 변한다. 몸길이는 20mm 정도이며, 1년에 한 번 발생하고, 솔잎에서 알 상태로 겨울을 보낸다.

나선 차례 : (1)식물의 잎이 줄기의 마디 하나에 한 장씩 붙는 잎차례 가운데 가장 흔한 형태. 발생 순서대로 잎의 부착점을 연결하였을 때 줄기에 대해 나선 모양을 갖는다.

자루없는 : (1)잎자루가 없는 잎. 냉이, 엉겅퀴의 잎 따위가 있다.

: (1)꽃잎이 네 장인 꽃. 주로 십자화과 식물의 꽃으로 무의 꽃, 배추의 꽃 따위가 있다.

사구 : (1)‘풋나물’의 방언

편자진한 : (1)국악 가곡 곡조의 하나. 음계는 3음 음계의 계면조이며, 계락 다음에 부른다. 대군(大軍)이 쳐들어오는 풍도(風度)로서, 고각(鼓角)을 울리는 노래인데, 남창과 여창 두 가지가 있다.

바다지렁이 : (1)갯지렁이의 하나. 첫 번째와 두 번째 체절은 등 쪽이 합쳐져 있으며 등 쪽 더듬이의 높이는 너비와 같거나 작고 콩팥 모양이다. 바다와 민물에서 부유 생활을 한다. ⇒남한 규범 표기는 ‘통잎바닷지렁이’이다.

: (1)술밑으로 쓰려고 시루에 찐 찹쌀밥에 누룩을 버무려 연잎에 싸서 담근 술.

생이 : (1)‘잎사귀’의 방언

: (1)진잎을 넣고 지은 밥.

주홍머리넓적 : (1)넓적잎벌과 벌목에 속하는 벌. 유충이 솔잎을 묶어 집을 짓고 그 속에서 잎을 먹는다.

달이김치 : (1)무 같은 것을 잎이 달린 채로 통째로 담근 김치.

꽂이 : (1)잎을 묘상(苗床)에 꽂아 뿌리를 내리게 하는 꺾꽂이 방법.

나무 될 것은 떡 때부터 알아본다 : (1)잘될 사람은 어려서부터 남달리 장래성이 엿보인다는 말. <동의 속담> ‘잘 자랄 나무는 떡잎부터 안다[알아본다]’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 ‘용 될 고기는 모이 철부터 안다’ ‘푸성귀는 떡잎부터 알고 사람은 어렸을 때부터 안다’

사리 : (1)‘무청’의 방언

난초 : (1)난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12~20cm이며, 잎은 마주나고 세모진 달걀 모양이다. 8~9월에 연한 갈색을 띤 녹색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줄기 끝에 핀다. 나무 그늘에서 자라는데 한국, 동부 시베리아, 히말라야,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나물 : (1)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1미터 정도이며,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이다. 6~8월에 자주색 꽃이 취산(聚繖) 화서로 피고 열매는 네 갈래로 나뉘는 수과(瘦果)를 맺는다. 어린잎은 식용한다. 산과 들에 나는데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면 살포 : (1)비료나 농약을 잎 표면에 뿌려 주는 일. 뿌리가 양분을 흡수하기 힘든 경우에 부족한 양분을 빠르게 보충하기 위하여 실시한다.

파랑이 : (1)빛 에너지를 유기 화합물 합성을 통하여 화학 에너지로 전환시키는 녹색 색소. 광합성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빛에서 에너지를 흡수하며 이산화 탄소를 탄수화물로 전환시킨다. 녹색식물, 조류(藻類), 광합성 박테리아 따위의 광합성을 하는 모든 생물체에 나타난다.

채소류 : (1)주로 잎을 먹는 채소의 부류.

삼목 : (1)서양 측백나무의 잎에서 추출한 기름. 향료뿐만 아니라 집안 분무제, 마루 광택제, 방충제로 사용한다. 중요 성분은 세드롤, 세드렌 따위가 있다.

좁은구릿대 : (1)‘개구릿대’의 북한어.

고동다리호리 : (1)잎벌과의 곤충. 암컷의 몸의 길이는 15mm 정도이며, 검은색이다. 가슴과 등에는 누런색이 약간 있고 각 복배 절의 양측은 흰색, 더듬이는 대부분이 검은색이다. 수컷은 복배 면의 중앙과 복면이 누런 갈색이다. 한국, 일본에 분포한다.

소나무 떨림병 : (1)초기에는 침엽수류의 침엽에 반점이 생기며, 이것이 더 커지거나 합쳐져서 전체 침엽이 갈색 내지 적갈색으로 변하면서 점차 잎이 떨어지는 피해를 주는 식물병의 하나.

벌레붙잇과 : (1)곤충강 딱정벌레목의 한 과. 몸은 다소 가늘고 길며 몸빛은 검은색, 갈색 또는 녹색이다. 더듬이는 11 마디로 실 모양 또는 곤봉 모양이며, 배마디는 6개이다. 수염치레잎벌레붙이, 잎벌레붙이 따위가 있다.

덧거름주기 : (1)‘엽면산포’의 북한어.

담뱃 : (1)담배의 잎. 담배를 만드는 원료이며 방향(芳香)과 자극성, 마비성이 있다.

귀 발톱형 : (1)볏과 식물에서, 잎귀가 갈고리처럼 구부러진 모양. 페레니얼라이그래스, 애뉴얼라이그래스 따위에서 볼 수 있다.

깃모양 : (1)모양이 새의 깃처럼 생긴 잎. 깃꼴 겹잎과 깃꼴 홑잎이 있다.

뚫는나비 : (1)잎줄밤나빗과의 해충. 머리와 앞날개는 흰색이고 앞날개 끝에 검은 무늬가 있다. 애벌레 시기에 호두나무, 가래나무 따위의 잎 속에 들어가 잎을 갉아 먹는다.

면적 지수 : (1)논밭에 자라고 있는 작물 개체군의 전체 잎몸 면적을 그 작물이 심긴 논밭의 면적으로 나눈 값.

분석 : (1)농작물의 영양 상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잎의 성분을 조사ㆍ분석하는 일.

잡색 : (1)여러 가지 다양한 색깔을 가지고 있는 잎.

쌍떡 : (1)한 배(胚)에서 나온 두 개의 떡잎.

: (1)팥의 잎. 세 쪽 겹잎으로 어긋맞게 나며, 작은 잎은 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다.

갈방 : (1)‘가랑잎’의 방언

산꿩의다리 : (1)미나리아재빗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40~50cm이며, 잎은 한 번 또는 두 번 세 쪽 겹잎이고 작은 잎은 달걀 모양인데 뒷면이 희다. 6~7월에 흰 꽃이 원추(圓錐) 화서로 줄기 끝에 피고 열매는 수과(瘦果)로 9월에 익는다. 산지(山地)에서 자라는데 전남 매가도ㆍ홍도ㆍ흑산도, 전북 어청도, 제주도에 분포한다.

둥근조팝나무 : (1)장미과의 낙엽 관목. 잎은 타원형으로 톱니가 있고 뒷면은 흰빛을 띤다. 여름에 흰 꽃이 가지 끝에서 무더기로 핀다. 우리나라 북한산의 바위틈에서 자란다.

매자버드나무 : (1)버드나뭇과의 소관목. 가지에서 뿌리가 내려 옆으로 자라며, 잎은 어긋나고 톱니가 있다. 겨울에도 마른 잎이 떨어지지 않으며 꽃은 단성화(單性花)이다. 한국, 캄차카반도, 바이칼호 등지에 분포한다.

겉절이 : (1)깻잎을 절여서 곧바로 무쳐 먹는 반찬.

김치 : (1)팥잎으로 담근 김치.

파리 : (1)나무나 풀의 살아 있는 낱 잎. ⇒규범 표기는 ‘이파리’이다.

: (1)쥐꼬리망촛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30~60cm이며, 뿌리줄기는 옆으로 길게 뻗고 많은 뿌리가 내린다. 잎은 마주나고 피침 모양이다. 9월에 연한 자주색 꽃이 핀다. 물가에 자라는데 제주도에 분포한다.

첨열 : (1)잎 가장자리에서 주맥까지의 1/4 정도가 톱니처럼 갈라진 형태의 잎.

머윗 : (1)머위의 잎.

향료 풀 : (1)꽃, 씨앗, 잎, 뿌리 따위가 약이나 향신료 또는 음식의 재료로 사용되는 식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호박사구 : (1)‘호박잎’의 방언

식용 풀 : (1)꽃, 씨앗, 잎, 뿌리 따위가 약이나 향신료 또는 음식의 재료로 사용되는 식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호박 : (1)호박의 잎사귀. 연한 것은 반찬거리로 쓴다.

무말린무침 : (1)무의 잎을 말려 갖은양념을 하여 무친 반찬.

감국 : (1)감국의 잎.

넓은그늘사초 : (1)사초과의 여러해살이풀. 그늘사초보다 잎이 조금 넓다.

마지막 : (1)오 헨리가 지은 인도주의적 단편 소설. 폐렴으로 죽음을 앞둔 소녀의 절망적 상황을 안타까이 여긴 어느 무명 화가의 희생적인 사랑을 그린 작품이다. 1905년에 발표되었다.

홑싹 : (1)‘외떡잎’의 북한어.

사과밤색말이벌레 : (1)잎말이벌렛과의 곤충. 몸은 검은 갈색이며, 애벌레는 엷은 초록색이고 머리는 누런 갈색이다. 한 해에 두세 번 발생하고 애벌레로 나무껍질 사이나 떨어진 잎 따위에서 연한 고치를 지어 겨울을 보낸다. 사과나무를 비롯하여 배나무, 벚나무, 자두나무 따위의 잎과 과일을 해친다.

노랑이 : (1)엽록체 안에 엽록소와 함께 존재하는 누런색의 색소. 가을에 잎이 누렇게 되는 것은 이 색소 때문이다.

수중다리벌과 : (1)곤충강 벌목의 한 과. 몸은 금속처럼 밝은 빛이다. 더듬이는 곤봉 모양이고 뒷다리 발목마디에 털이 있다. 무늬수중다리잎벌, 번데기잎벌, 수중다리잎벌 따위가 있으며 온대 지방에 30여 종이 분포한다.

일본갈나무 : (1)소나뭇과의 낙엽 교목. 잎은 밝은 풀색의 선 모양이다. 5월에 꽃이 가지 끝에서 피는데 자화수는 넓은 달걀 모양이고 웅화수는 긴 타원형이다. 열매는 구과(毬果)로 9~10월에 익는다. 건축, 펄프, 선박재 따위로 이용하고 정원수, 분재 따위로 재배한다. 일본이 원산지이다.

: (1)칼잎벌과의 곤충. 몸은 검고 더듬이는 누런 갈색, 다리는 붉은 갈색이며 더듬이의 셋째 마디와 산란관이 길다.

홑떡식물 : (1)속씨식물의 한 강. 떡잎이 한 개인 식물로 줄기의 관다발은 불규칙하게 산재하고 보통 형성층이 없으며 꽃의 각 부분 곧 꽃받침, 꽃잎, 꽃술이 3배수로 되어 있다. 잎은 대개 가늘고 나란히맥으로 되어 있다. 백합, 난초, 벼, 보리, 금방동사니, 토란, 야자나무 따위가 있다.

누른지의 : (1)녹사마귀지의과의 지의류. 지의체는 햇살 모양으로 갈라졌으며, 붉은 감색을 띤다. 홀씨는 홀씨주머니 속에 여덟 개씩 들어 있고 산지(山地)의 바위에 난다.

: (1)새로 돋아난 풀과 나무의 잎.

우릉성이 : (1)우렁쉥이의 하나. 몸의 길이가 1mm 정도 되는 개체가 무리를 이루어 하나의 껍데기 안에 넓고 평평하게 모여 있으며, 물이 들어오는 구멍과 물을 내보내는 구멍이 따로 있는데 각각 개별적으로 바깥으로 통한다. 따뜻한 바다의 바위, 조개, 해조 따위에 붙어 산다. ⇒남한 규범 표기는 ‘꽃잎우렁쉥이’이다.

붉은배칼벌 : (1)칼벌과의 곤충. 머리ㆍ가슴ㆍ첫 배마디는 검은색, 기타 배 부분은 붉은 갈색이다. 날개는 밑부분이 연한 색이지만 끝부분으로 갈수록 검은 갈색이다. 8월 무렵에 여러 가지 꽃에 모여드는데 몇 종의 벌에 기생한다.

처녀 때는 가랑 굴러가는 것만 보아도 웃는다 : (1)‘처녀들은 말 방귀만 뀌어도 웃는다’의 북한 속담.

굴나방 : (1)나비목 굴나방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3mm 정도이며, 갈색 날개에 흰색 줄무늬가 있다. 잎에 굴 모양의 구멍을 판다.

: (1)감나무의 잎을 끓이거나 뜨거운 물에 우려 마시는 차.

나이 : (1)‘엽령’의 북한어.

: (1)나무의 잎사귀. 주로 문학적 표현에 쓰인다. (2)잎이 생긴 모양새.

무시사구 : (1)‘무청’의 방언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아이스 티

" 열정은 세상을 돌게 한다.^1000 사랑은 세상을 좀 더 안전한 곳으로 만들 뿐이다.^1000 "

#세상 #열정 #안전 #곳 #사랑
랄프 왈도 에머슨
" 상식과 정직한 거래만큼 인간을 경탄케 하는 것은 없다. "
#경탄 #상식 #거래 #인간 #정직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