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38개

두 글자 단어: 1 세 글자 단어: 10 네 글자 단어: 7 다섯 글자 단어: 4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6 모든 글자 단어: 38

: (1)있는 위에 더 끼워 넣거나 덧붙이다. (2)액체나 가루 따위를 다른 것 위에 흩어지게 내던지듯 뿌리다. ⇒규범 표기는 ‘끼얹다’이다.

히다 : (1)‘끼얹다’의 피동사.

말 위에 말을 는다 : (1)욕심이 많은 사람을 이르는 말. (2)걱정이 겹겹으로 쌓임을 이르는 말.

헤다 : (1)‘얹히다’의 방언

감아 : (1)긴 머리채 따위를 빙빙 둘러 감아서 이마 위에 쪽을 찌어 올리다.

은활 : (1)시위를 걸어 놓은 활.

히다 : (1)‘얹다’의 피동사. (2)‘얹다’의 피동사. (3)기본적인 것에 덧붙여지다. (4)남에게 의지하여 신세를 지다. (5)먹은 음식이 잘 소화되지 아니하고 배 속에 답답하게 처져 있다. (6)‘앉히다’의 방언

기름을 끼 : (1)감정이나 행동을 부추겨 정도를 심하게 만들다.

: (1)줄 따위를 감아서 얹다. (2)긴 머리채 따위를 빙빙 둘러 감아서 이마 위에 쪽을 찌어 올리다.

: (1)액체나 가루 따위를 다른 것 위에 흩어지게 내던지듯 뿌리다. (2)욕설이나 저주 따위를 마구 퍼붓다.

냉수를 끼는 것 같다 : (1)순조롭게 진행되는 일을 진행되지 못하도록 방해하다.

음씨 : (1)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따위에서 명사 앞에 놓여 단수, 복수, 성, 격 따위를 나타내는 품사. 정관사와 부정 관사가 있다.

은머리 : (1)땋아서 위로 둥글게 둘러 얹은 머리.

찬물을 끼 : (1)잘되어 가고 있는 일에 뛰어들어 분위기를 흐리거나 공연히 트집을 잡아 헤살을 놓다.

: (1)‘끼얹다’의 방언

추다 : (1)‘얹다’의 방언

기 뼈 이식술 : (1)뼈 위에 다른 뼈를 얹어 놓는 방법으로 뼈를 이식하는 수술.

: (1)얹은 위에 겹쳐 얹다.

귀밑머리 풀어 : (1)여자가 귀밑머리를 풀고 쪽 찌고 시집감을 이르는 말.

이우다 : (1)‘얹히다’의 방언

히다 : (1)‘덧얹다’의 피동사.

가슴에 손을 : (1)양심에 근거를 두다.

머리(를) : (1)어린 기생이 정식으로 기생이 되어 머리를 쪽 찌다. <동의 관용구> ‘머리(를) 올리다’ (2)여자의 긴 머리를 두 갈래로 땋아 엇바꾸어 양쪽 귀 뒤로 돌려서 이마 위쪽에 한데 틀어 얹다. <동의 관용구> ‘머리(를) 올리다’ (3)여자가 시집을 가다. <동의 관용구> ‘머리(를) 올리다’

히살다 : (1)‘얹혀살다’의 방언

사위팔 : (1)탈춤에서, 한삼을 다른 팔 위에 얹고 옆으로 고개를 흔들며 가재걸음처럼 나가는 춤사위.

속에 히다 : (1)마음에 걸리는 일이 있어 언짢다.

좋은 날에 랭수를 끼 : (1)경사스러운 날을 맞는 사람들의 마음을 잡치게 만드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머리(를) 히다 : (1)어린 기생과 관계를 맺어 그 머리를 얹어 주다. (2)처녀를 시집보내다.

남의 잔치 상에 찬물을 끼는다 : (1)남의 좋은 일에 심술궂게 방해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등에 찬물을 끼는 듯 : (1)정신이 아찔하고 몹시 긴장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개구리 대가리에 찬물 끼 : (1)물에 사는 개구리의 대가리에 찬물을 끼얹어 보았자 개구리가 놀랄 일이 아니라는 뜻으로, 어떤 자극을 주어도 그 자극이 조금도 먹혀들지 아니하거나 어떤 처사를 당하여도 태연함을 이르는 말. <동의 속담> ‘개구리 낯짝에 물 붓기’

말밥에 : (1)좋지 아니한 화제의 대상으로 삼다.

개싸움에 물 끼는다 : (1)시끄러운 개싸움에 물을 끼얹어 더욱 소란해진 것처럼, 사람들이 매우 시끄럽게 떠들어 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시끄러운 개싸움에 물을 끼얹으면 조용해지듯, 같잖은 일로 싸우는 것을 말리려면 보통 방법으로는 되지 않는다는 말.

물을 끼은 듯 : (1)많은 사람이 갑자기 조용해지거나 숙연해지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관용구> ‘물 뿌린 듯이’

기 연골 이식술 : (1)연골이 부족한 곳에 다른 곳에서 채취한 연골을 얹어 이식하는 수술. 이 수술로 코끝을 돋우는 수술은 코끝이 매우 낮은 환자에게는 효과가 별로 없고 코끝이 조금 낮은 환자에게는 효과가 있다.

혀살다 : (1)남에게 의지하여 붙어살다.

불난 집에 기름을 끼으며 불을 끄겠다 한다 : (1)불이 난 집에다 기름을 끼얹어 불이 더 세차게 타오르게 하면서 말로는 불을 끄겠다고 한다는 뜻으로, 겉으로는 동정하는 체하면서 남의 불행을 커지도록 하는 교활한 행동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1)위에 올려놓다. (2)일정한 분량이나 액수 위에 얼마 정도 더 덧붙이다. (3)활대에 시위를 걸어서 팽팽하게 당기다. (4)윷놀이에서, 한 말을 다른 말에 어우르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크리스틴느 보비

"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될지에 대해 의문을 던져라,^500 그러나 자기 자신에 대해서는 결코 의문을 던지지 말라.^1000 "

#사람 #자신 #의문
알버트 아인슈타인
" 상식이란 18세까지 습득한 편견의 집합이다. "
#집합 #상식 #습득 #편견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