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369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47 세 글자 단어: 95 네 글자 단어: 95 다섯 글자 단어: 70 여섯 글자 이상 단어: 61 모든 글자 단어: 369

알갱이계 : (1)상호 작용을 하는 셋 이상의 입자로 이루어진 계.

유아 주머니 콩팥 : (1)보통 염색체 열성으로 유전되어 유아에게 나타나는 콩팥의 낭성 질환. 양쪽 콩팥이 모두 커지며, 콩팥의 모양은 유지되나 갯솜 모양의 단면을 보인다.

: (1)눈에 잘 뜨이지 아니하게 히죽이 웃는 모양.

가치 : (1)‘나뭇가지’의 방언

더덜하다 : (1)결단성이나 다잡는 힘이 모자라다.

노루 잡기 전에 골감 마련한다 : (1)일이 이루어지기 전에 그 공(功)을 논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일을 너무 서두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1)여럿이 다 마음에 흡족하여 매우 만족스러운 모양. (2)마음에 흡족하여 몹시 만족스러운 모양.

겅성드 : (1)많은 수효가 듬성듬성 흩어져 있는 상태로.

엉성드하다 : (1)엉성하고 드문드문하다.

나도밤나 : (1)쌍떡잎식물 단풍나무목의 한 과. 전 세계에 3속 80종이 있는데 우리나라에는 나도밤나무, 합다리나무 따위가 있다.

: (1)땔나무를 쌓아 두는 광.

가시랭이 : (1)‘우뭇가사리’의 방언

흐무하다 : (1)매우 흐뭇하다.

하다 : (1)입술을 샐그러뜨리며 가볍게 자꾸 소리 없이 웃다.

고리 : (1)어떤 유기체의 생활 주기가 일정 기간 동안 2회 이상 나타나는 현상.

: (1)말이나 행동 따위를 결정하여 선뜻 행하지 못하고 자꾸 망설이는 모양.

까치밥나 : (1)쌍떡잎식물 갈래꽃류의 한 과. 세계에 약 150여 종이 분포하며, 우리나라에는 약 10여 종이 분포한다.

팥꽃나 : (1)쌍떡잎식물 갈래꽃류의 한 과. 주로 남아프리카, 오스트레일리아, 지중해 지방, 아시아의 중서부에 50여 속 750여 종이 분포하는데 우리나라에는 삼지닥나무, 서향, 팥꽃나무를 비롯하여 9종이 자란다.

: (1)‘금’의 방언

단풍나 : (1)쌍떡잎식물 무환자나무목의 한 과. 북반구에 2속 150여 종이 있는데 우리나라에는 고로쇠나무, 단풍나무, 신나무 따위가 있다.

: (1)‘가뭇하다’의 어근. (2)보이던 것이 전혀 보이지 않거나 알던 것을 아주 잊어 찾을 길이 감감하게. (3)‘금’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뭇’으로도 적는다.

: (1)‘뭇놈’의 방언

방치기 : (1)주책없이 함부로 남의 일에 간섭함. 또는 그런 무리.

: (1)여러 사람이 한꺼번에 덤비어 때리는 매.

짐승 : (1)열네 개의 조각을 가지고 누가 더 많은 동물 모양을 만드는가를 겨루는 놀이. 아이들의 창조력과 탐구심을 길러 주고 동물에 대한 지식을 주는 데 의의가 있다.

무환자나 : (1)쌍떡잎식물 갈래꽃류의 한 과. 대개 목본 식물이고, 종자가 가종피(假種皮)로 싸여 있다. 130속 1,400종이 주로 열대 지방에 분포하는데 우리나라에는 모감주나무, 무환자나무 따위가 있다.

엇저 : (1)‘엊저녁’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엇뭇’으로도 적는다.

: (1)물고기를 찔러 잡는 도구. 삼지창 모양으로 긴 자루가 달렸다.

건성드하다 : (1)비교적 많은 수효의 것이 듬성듬성 흩어져 있다.

: (1)나무를 큼직하게 묶어 놓은 덩이.

: (1)‘저녁녘’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뭇끼’로도 적는다.

: (1)소나무나 전나무 따위의 나무에서 분비하는 점도가 높은 액체. 또는 그것이 공기에 닿아 산화하여 굳어진 것.

하다 : (1)조금 깜다. (2)멀리 보이는 물체가 보일 듯 말 듯 움직이다.

: (1)배를 뭇는 일.

동춤 : (1)봉산 탈춤과 은율 탈춤에서, 먹중들이 함께 추는 춤.

버즘나 : (1)쌍떡잎식물 장미목의 한 과. 우리나라에는 버즘나무, 양버즘나무, 단풍버즘나무가 있으며 가로수로 많이 심는다.

가지식 양식법 : (1)참굴 양식법의 하나. 물이 얕은 곳에 여러 종류의 나뭇가지를 설치하는 방법으로, 가장 오래된 양식법이다.

: (1)‘꺼뭇하다’의 어근.

허니 : (1)‘슬그머니’의 방언

결 매칭 : (1)합판을 만들 때, 특정하거나 반복적인 무늬가 나타나도록 단판(單板)을 배열하는 일.

짐승 : (1)여러 짐승.

결 칠 : (1)목재가 아닌 재료에 나뭇결 무늬가 나타나게 칠을 하여 마무리하는 일.

형성 이상 : (1)다양한 조직, 기관 또는 기관계에서의 발달 장애를 동시에 보이는 상태.

사과나속 식물 : (1)장미과에 속하는 30~35종의 낙엽수로 이루어진 말러스속 식물. 능금나무, 야광나무, 아그배나무. 개아그배나무, 사과나무 따위가 이에 속한다.

: (1)‘하뭇하다’의 어근.

잎사귀 : (1)‘무청’의 방언

: (1)‘매끼’의 방언

: (1)‘대장간’의 방언

흐무 : (1)‘흐무뭇하다’의 어근. (2)매우 흐뭇한 모양.

: (1)고기잡이에 쓰는 커다란 작살. (2)짚, 장작, 채소 따위의 작은 묶음을 세는 단위. (3)볏단을 세는 단위. (4)생선을 묶어 세는 단위. 한 뭇은 생선 열 마리를 이른다. (5)미역을 묶어 세는 단위. 한 뭇은 미역 열 장을 이른다. (6)세금을 계산할 때 쓰던, 논밭 넓이의 단위. 한 뭇은 한 줌의 열 배로, 그 넓이는 시대에 따라 달랐다. (7)약간의 그것이라는 뜻을 나타내는 말. (8)수효가 매우 많은. (9)‘무엇’의 방언 (10)‘뭍’의 방언

하다 : (1)조금 껌다.

갈래근 : (1)척주의 가로 돌기 가시 근육 중 아래쪽 목뼈에서 일어나 위쪽 목뼈의 가시 돌기에 붙는 근육.

소고기 : (1)소고기와 무를 썰어 넣고 끓인 국.

조각 : (1)나무를 작게 쪼갠 조각.

야르 : (1)유대의 한 도시. 예루살렘에서 서남쪽으로 25km 지점에 위치하며, 여호수아가 가나안을 정복할 때에 가나안의 수도 가운데 하나였다.

칼질하다 : (1)(비유적으로) 어떤 대상을 함부로 대하다.

: (1)‘뭇별’의 방언

샇다 : (1)한데 붙이거나 이어서 쌓다.

감람나 : (1)쌍떡잎식물 갈래꽃류의 한 과. 관목 또는 교목이며, 잎은 우상 복엽이고 꽃은 원추(圓錐) 화서로 핀다. 주로 열대 지방에서 나는데 전 세계에 7속 320여 종이 분포한다.

극신경 세포 : (1)여러 개의 신경 돌기로 구성된 신경 세포. 보통 한 개의 축삭과 서너 개의 가지 돌기로 구성된다.

자작나 : (1)쌍떡잎식물 갈래꽃류의 한 과. 낙엽 교목 또는 관목으로 꽃은 단성화이며 열매는 견과(堅果)이다. 주로 북반구의 온대와 남반구 일부에 7속 100여 종이 분포하며, 우리나라에는 개암나무, 박달나무, 서나무, 자작나무 등 5속 25여 종이 있다.

: (1)시간적으로 잦지 않고 드문 모양. ⇒규범 표기는 ‘드문드문’이다.

: (1)‘볏단’의 방언

: (1)깨고소하고 흐뭇하게.

: (1)작살로 물고기를 잡는 사람. ⇒남한 규범 표기는 ‘뭇꾼’이다.

은행나 : (1)겉씨식물 은행나무목의 한 과. 낙엽 교목이며 꽃은 단성화이고 열매는 노란색, 종자는 흰색이다. 중국이 원산지로 현재는 은행나무 한 종이 동아시아에 분포한다.

: (1)‘거뭇하다’의 어근.

가지 : (1)나무의 줄기에서 뻗어 나는 가지.

자그하다 : (1)‘악다물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그뭇다’로도 적는다.

하다 : (1)날이 저물어 어스레하다.

: (1)‘깜부기숯’의 옛말.

삼차원 그물망 나잎 삼각형 : (1)삼차원 그물망에서, 오직 한 개의 부수적인 삼각형 나무 변를 갖는 삼각형 나무의 삼각형.

거리다 : (1)‘머뭇거리다’의 방언

: (1)‘그득그득’의 방언

인자 유전 : (1)유전적이거나 환경적인 여러 인자들에 의하여 형질이 결정되는 비멘델성 유전.

죽하다 : (1)‘묵직묵직하다’의 방언

대질하다 : (1)뭇대로 물고기를 잡다.

: (1)잡다하게 많은 여자를 낮잡아 이르는 말.

: (1)뭍에 친 진영(陣營).

: (1)‘대장간’의 방언

흥셩드 : (1)‘겅성드뭇’의 옛말.

가렝이 : (1)‘나뭇가지’의 방언

듬성드 : (1)‘듬성드뭇하다’의 어근.

: (1)볏짚을 묶은 단.

갖다 : (1)‘올목갖다’의 방언

: (1)벼를 베어 묶은 단. ⇒규범 표기는 ‘볏단’이다. (2)‘볏단’의 북한어.

삼차원 그물망 나잎 꼭짓점 : (1)3차원 그물망에서, 오직 한 개의 부수적인 꼭짓점 나무 변을 갖는 꼭짓점 나무의 꼭짓점.

클론 : (1)유전적 배경이 다른 개체나 세포 또는 항체 등의 집단. 똑같은 유전적 구성을 나타내는 집단이다.

: (1)저물어. 저물게.

쇠고기 : (1)쇠고기와 무를 썰어 넣고 끓인 국.

하다 : (1)여럿이 다 마음에 흡족하여 매우 만족스럽다. (2)마음에 흡족하여 몹시 만족스럽다.

차나 : (1)쌍떡잎식물 물레나물목의 한 과. 교목 또는 관목으로 꽃은 양성화이다. 열대와 아열대에서 자라는데 전 세계에 22속 600여 종이 분포하며, 우리나라에는 5속 6종이 있다. 동백나무, 삐쭈기나무, 사스레피나무, 노각나무 따위가 있다.

칼질 : (1)어떤 대상을 함부로 대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꽈리엽 : (1)꽈리의 수가 정상보다 몇 배 증가하는 선천성 기형. 선천성 엽 폐 공기증으로 확대된다.

: (1)여러 사람이 보는 눈이나 눈초리.

줄거리 : (1)‘나무줄기’의 방언

: (1)‘촘촘히’의 방언

겅성드 : (1)많은 수효가 듬성듬성 흩어져 있는 모양.

진 기름 : (1)수지를 건류하여 얻은 기름. 비누, 칠감 따위를 만드는 데 쓴다.

거리다 : (1)입술을 실그러뜨리며 가볍게 소리 없이 자꾸 웃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도널드 R. 개논

" 사실이 드문 곳에 전문가는 많다.^1000 "

#사실 #곳 #전문가
알버트 아인슈타인
" 지혜는 학교에서 배우는 것이 아니라 평생 노력해 얻는 것이다. "
#지혜 #평생 #노력 #학교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