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612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2 세 글자 단어: 51 네 글자 단어: 174 다섯 글자 단어: 102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72 모든 글자 단어: 612

찍기굴개 : (1)‘날염 롤러’의 북한어.

벼은무윗날개나방 : (1)밤나방과의 곤충. 편 날개의 길이는 3.9cm 정도이며, 갈색을 띤 황색이다. 앞날개의 가로선은 어두운 갈색이고 중앙에 은색의 큰 무늬가 두 개 있으며 배와 뒷날개는 연한 갈색이다. 애벌레는 벼의 해충으로 우리나라에도 분포한다.

안경무왕거미 : (1)왕거밋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암컷은 4.5~13mm, 수컷은 4~9mm이다. 머리, 가슴은 누런 갈색에 검은 갈색의 얼룩무늬가 있고 배는 노란색에 짙은 갈색 무늬가 있다. 물가에 사는데 한국, 사할린,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기하학적 무 : (1)직선이나 곡선, 점 따위의 기하학적인 요소를 기본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추상적인 무늬.

원얽음무 : (1)원을 서로 어긋나게 얽어서 나열한 무늬.

하엽무 : (1)연잎 모양의 무늬.

연속무 : (1)같은 모양이 한 데 계속해서 이어지는 무늬.

쌍무바구미 : (1)바구밋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4~6mm이며, 몸의 빛깔은 검은색인데 누런빛을 띤 녹색 또는 녹색의 비늘털이 덮여 있다. 딱지날개의 중앙 앞쪽에 엷은 색 무늬가 있고 열 줄의 점무늬가 있다.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보가지 : (1)‘까치복’의 북한어.

끝무애기자나방 : (1)자나방과의 곤충. 편 날개의 길이는 1.8~2.6cm이며, 몸은 회색을 띤 갈색이고 앞날개는 푸른색을 띤 갈색에 톱날 또는 물결 모양의 가로무늬가 있다. 애벌레는 장미과 식물의 잎을 먹는다.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리다 : (1)‘내리다’의 방언

계단 무 헛물관 : (1)측막의 비후 모양 가운데 벽공이 옆으로 늘어나 홀쭉해져, 상하에 거의 평행으로 줄서서 계단 모양으로 보이는 헛물관의 한 종류. 대부분 양치식물의 목부에서 볼 수 있다.

성근무자기 : (1)흙으로 빚은 자기의 겉면에 무늬를 굵직굵직하게 새기고 색을 넣어 만든 분청사기. 조선 전기에 많이 제작되었다.

바탕무 : (1)섬유 제품의 표면에서 60% 이상의 넓이를 차지하는 무늬.

새김무 : (1)새김질에 쓰는 문양. (2)새겨서 나타낸 무늬.

늦하바름 : (1)‘늦하늬바람’의 방언

: (1)무늬를 찍거나 뜨거나 할 때 쓰는 틀.

엘무독나방 : (1)독나방과의 곤충. 편 날개의 길이는 3.9~5cm이며 붉고 누런빛을 띤 흰색이다. 앞날개에는 ‘L’ 자 모양의 검은색 무늬가 있고 더듬이는 빗살 모양이다. 한국, 일본,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삿무 토기 : (1)삿자리 모양의 무늬가 표면에 나타나는, 원삼국 시대 이후의 토기.

분말 회절 무 : (1)엑스선 회절법을 통해 얻은 회절 무늬. 엑스선 파장의 크기는 원자 및 이온의 크기 혹은 격자의 크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각각의 결정에 고유한 회절 무늬를 형성한다.

옷자락 무 대좌 : (1)결가부좌한 불상의 옷자락이 내려와 덮여 있는 형태의 대좌.

뽕나무범무돌드레 : (1)하늘솟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2~2.7cm이며, 황색 바탕에 검은 가로띠 무늬가 있다. 2~3년에 한 번 발생하고 애벌레로 나무 속에서 겨울을 보낸다. 한 마리가 70개 정도의 알을 낳는데 뽕나무, 사과나무, 벚나무 따위를 해친다.

범무돌드레 : (1)하늘솟과의 곤충. 몸은 범무늬처럼 갈색 바탕에 가슴과 윗날개에 검은 갈색과 붉은 갈색의 띠가 있다. 뽕나무, 자라나무 따위의 활엽수를 해친다.

도트 무 발생기 : (1)컬러텔레비전 수상관에서 빔 접속의 조정을 목적으로 점무늬를 발생시키는 기기. 출력 신호를 수상기에 보내 격자 모양으로 정렬된 점무늬를 얻는다.

덧무그릇 : (1)‘덧무늬 토기’의 북한어.

달무 : (1)초승달 모양의 무늬.

조개무뜨기 : (1)코바늘뜨기에서, 조가비꼴의 무늬를 내는 일.

흰무수레작은밤나비 : (1)밤나방과의 곤충. 편 앞날개의 길이는 2.4~2.6cm이고, 몸과 날개는 진한 보라색이며 머리 꼭대기는 검다. 한 해에 한 번 생겨난다.

흰무가뢰 : (1)길앞잡잇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1cm 정도이며, 검은색에 검붉거나 검푸른 구릿빛의 광택이 난다. 딱지날개의 옆면에는 희고 가느다란 띠가 있다. 주로 바닷가에 사는데, 한국ㆍ일본ㆍ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박이 : (1)‘상감’의 북한어. (2)도자기ㆍ금속ㆍ나무ㆍ돌 공예 따위에서, 본바탕 위에 다른 재질로 무늬를 박아 놓는 장식 기법.

잔꽃 무 : (1)자잘하고 작은 꽃 모양의 무늬.

내기뜨개 : (1)‘무늬뜨기’의 북한어.

폭포 무 : (1)폭포 줄기가 떨어지듯이 굵은 줄무늬가 점점 가늘어지는 무늬. 양쪽 폭포 무늬와 한쪽 폭포 무늬가 있다.

주석무 : (1)주석에 새긴 무늬.

얼굴무대모벌 : (1)대모벌과의 곤충. 암컷의 몸의 길이는 2~2.5cm이며, 푸른빛을 띤 검은색이다. 날개는 검은 갈색이고 얼굴의 세로무늬와 배의 등 쪽 제3 마디의 무늬는 노란색이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배홍무침노린재 : (1)침노린잿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1.4cm 정도이며 검은색이고 광택이 있다. 홑눈의 앞쪽에는 붉은 얼룩무늬가 하나 있고 몸의 아래쪽은 붉은색이다. 우리나라 특산종이다.

집바다지렁이 : (1)갯지렁이의 하나. 입앞마디는 둥글고 끝은 약간 뾰족하다. 등 쪽의 더듬이는 퇴화되어 작은 돌기 모양이고 옆에는 창 모양의 뻣뻣한 털이 있다. 바다 밑에 붙어서 생활하는데 우리나라에 분포한다. ⇒남한 규범 표기는 ‘무늬집바닷지렁이’이다.

가는 가로줄 무 주사 : (1)전기적인 장치를 이용하여, 화면에서 원하는 지점에 전기 화상의 움직임을 이차원으로 주사하는 일. 또는 그런 방법.

께염 : (1)‘이똥’의 방언

변형 무 : (1)나무의 성장과 정상 세포의 배열이 불규칙하게 변형되어 나뭇결을 나타낸 목재. 장식재로 쓰이는 목재의 종류이다.

가로무근 융해증 : (1)급성 전격형으로 골격근이 파괴되는 질환. 급성 콩팥 기능 상실과 함께 미오글로빈요가 나타난다.

라고 : (1)앞 절의 사태가 뒤 절의 사태에 목적이나 원인이 됨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규범 표기는 ‘-느라고’이다.

색무발생기 : (1)컬러 영상 신호를 발생하는 장치. 촬상계의 조정 시험용과 수상기 조정용의 두 가지가 있다.

아칸서스무 : (1)건축물에 아칸서스 잎 모양을 아로새긴 무늬.

: (1)‘이촉’의 방언

민무 근육 : (1)가로무늬가 없는 근육. 내장이나 혈관 따위의 벽을 이룬다.

방사무 : (1)홍조류 김파랫과의 해조(海藻). 길이는 5~20cm, 나비는 2~8cm이고, 몸은 한 층의 세포로 된 잎 모양이며, 성숙 초기에는 무성 생식을 하다가 나중에는 유성 생식을 한다. 10월에 어린 엽체가 나타나고 12월 초까지 성숙한 개체로 자라나며, 12월에서 이듬해 5월까지 번성한다. 우리나라에서 양식하는 김의 주종을 이루며, 단맛은 많으나 향기가 적고 다소 질기다.

갈구리무꽃수레밤나비 : (1)밤나방과의 곤충. 편 앞날개의 길이는 1.4~1.6cm이며, 연한 회갈색으로 가운데에는 한 개의 검고 작은 점이 있고 검은색의 콩팥 무늬는 ‘L’ 자 모양을 이룬다. ⇒남한 규범 표기는 ‘갈고리무늬꽃수레밤나비’이다.

돋이 : (1)세로로 쪼갠 목재의 단면에 나타나는, 육안으로 볼 수 있는 나무 구성 요소의 배열 상태.

: (1)‘너물’의 방언

늦하 : (1)뱃사람들의 은어로, ‘서남풍’을 이르는 말.

: (1)뱃사람들의 말로, ‘서쪽’을 이르는 말. (2)서북쪽이나 북쪽을 이르는 말.

아래 시상 줄무체 정맥 : (1)시상과 줄무늬체에서 앞 관통질을 통하여 빠져나가는 정맥. 뇌 바닥 정맥으로 들어간다.

주둥무차색풍뎅이 : (1)풍뎅잇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8.5~10.5mm이고 둥글다. 짙은 갈색 또는 누런 갈색의 비늘 모양의 털이 많이 나 있어 다색으로 보이고 더듬이는 누런 갈색이다. 오리나무, 포도나무 따위의 잎을 갉아 먹는데 우리나라에도 분포한다.

참나무무등불나비 : (1)재주나방과의 곤충. 몸빛은 누런 잿빛이며, 한 해에 한 번 생겨나서 알로 겨울을 보낸다. 애벌레는 떡갈나무, 밤나무 따위 활엽수의 해충이다.

먼 쪽 가쪽 줄무체 가지 : (1)중간 대뇌 동맥에서 일어나 줄무늬체와 속섬유막에 분포하는 동맥 가지 중 몸쪽에서 일어나는 가지.

반바탕무 : (1)섬유 제품의 표면에서 40~60%의 넓이를 차지하는 무늬.

큰구름무범밤나비 : (1)밤나방과의 곤충. 편 앞날개의 길이는 2.1~2.5cm이며, 앞뒤 날개는 자갈색이고 뒤 가장자리의 밑 쪽에 검은 점이 있다. 한 해에 한 번 생겨난다.

뽕밤색무 : (1)뽕잎에 밤색의 상처가 생기는 전염병. 뽕잎이 돋아 자라는 동안에 생기는데 비가 많이 내리고 안개가 흔히 끼는 지방에서 심하다. 병든 잎은 독성은 없으나 누에에게 먹이면 고치를 늦게 짓고 고치의 질이 떨어진다.

꽃잎무뜨기 : (1)꽃잎 모양의 무늬를 뜨는 뜨개. 기초 고리의 마지막 코를 1~1.5cm로 늘리고 바늘에 실을 걸어 한 코를 뽑아서 이것을 또 바늘에 실을 걸어 이 코의 뒤쪽 선에 바늘을 넣어 실을 걸어 뽑는다. 다시 바늘에 실을 걸고 바늘에 걸려 있는 세 개의 코를 한꺼번에 뽑는 방식으로 뜬다.

활점무 : (1)반원 안에 점이 찍힌 무늬.

내부 무 : (1)그래픽 커널 시스템에서 도형의 특정 내부 모양. 속이 빔, 전부 칠함, 패턴, 해치 따위의 속성을 지정할 수 있다.

관 주위 민무 근육 세포 : (1)고환 날세관에서 상피를 둘러싸고 있는 민무늬 근육층을 이루는 근육 세포.

석쇠무 : (1)바둑판처럼 가로세로를 일정한 간격으로 직각이 되게 만든 무늬.

큰흰줄무드라세나 : (1)용설란과의 관엽 식물. 잎은 옥수숫잎과 비슷하며 줄기에 촘촘히 붙어 있다. 잎의 가운데 맥을 따라 흰 줄무늬가 있다.

줄무 강판 : (1)표면에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한 각종 무늬가 있는 강판. 공장, 창고, 승강장 따위에서 사람들이 이동하는 판으로 이용된다.

회절 무 : (1)빛이 슬릿(slit)을 통과할 때, 회절과 간섭으로 인하여 생기는 무늬.

모기 : (1)모기의 하나. 몸은 갈색이고 흰색 띠무늬가 있다. 사람과 가축의 피를 빨아 먹는데 일본 뇌염, 사상충병을 퍼뜨린다.

가죽 : (1)표면에 일정한 모양의 무늬를 새긴 가죽. 가죽 위에 무늬판을 놓고 압착하는 방법으로 가공한다.

다채 무 도료 : (1)수용액에 유성 도료를 입자 상태로 분포시킨 도료. 두 가지 색 이상의 도료가 서로 용해되어 혼합되지 않도록 매체 속에 입자 모양으로 분산시켜 만든다. 한 번 분무하여 도포하여도 여러 가지 색이 나타난다.

옹무 : (1)‘꽁무니’의 방언

그물무잎마리나비 : (1)잎말이나방과의 나비. 암컷의 대가리와 가슴은 누런 밤색이며 겹눈도 밤색이다. 한 해에 한 번 생겨나며, 애벌레로 성긴 껍질이나 눈에서 겨울나기를 한다. 이듬해 눈이 트기 시작할 때부터 나타나서 햇순과 꽃눈을 갉아 먹는데 애벌레는 자두나무, 사과나무, 배나무 따위의 잎을 해친다. ⇒남한 규범 표기는 ‘그물무늬잎말이나비’이다.

삿자리무 : (1)삿자리 모양으로 엇결어 이룬 무늬.

줄무물방개 : (1)물방갯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1.4cm 정도이며, 등 쪽은 광택이 있는 검은색이고 겉날개에는 굵은 누런색의 줄이 네모 모양으로 둘러져 있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유리 : (1)표면에 여러 가지 무늬를 새겨 넣은 유리.

십자무긴노린재 : (1)긴노린잿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9~10mm이며, 검은색에 붉은 아롱무늬가 있고 짧은 황색 털이 나 있다. 앞등판 주위, 가운데 선, 혁질부의 가장자리는 붉은색이다.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빗살무그릇 : (1)‘빗살무늬 토기’의 북한어.

철화무 : (1)철분이 섞인 채색 물감으로 그린 무늬.

원형 무 : (1)특정한 점을 중심으로 여러 개의 동심원이 반복적으로 겹쳐 나타난 무늬.

도장 : (1)나뭇결 따위의 일정한 모양이 나타나도록 도료를 칠하거나 바르는 일.

밤색무수염밤나비 : (1)밤나방과의 곤충. 편 앞날개의 길이는 1.3~1.4cm이며, 주홍빛을 띤 회색이고 가로선의 안쪽은 진한 자갈색이다. 한 해에 두 번 발생한다.

: (1)‘미끼’의 방언

구멍무 토기 : (1)아가리 바로 밑에 작은 구멍이 일정한 간격으로 돌아가면서 나 있는 토기. 청동기 시대에 가장 유행하였던 민무늬 토기이다.

갑골 무 패고팅 : (1)옷감의 단을 뜰 때 바늘에 실을 걸어 당겨 하는 패고팅. 패고팅을 한 실의 모양이 거북이 등딱지와 비슷하여 붙은 이름이다.

빗수염무명밤나비 : (1)명나방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9~15mm이며, 머리는 붉은빛을 띤 엷은 갈색이고 검은색의 비늘이 섞여 있다. 성충의 몸은 윤기가 난다. 한 해에 한 번 발생하고 애벌레로 겨울을 보낸다. 상수리나무, 굴참나무 따위의 잎을 갉아 먹는다.

항아리무 : (1)항아리 꼴로 된 꽃무늬.

덩굴무매듭 : (1)덩굴무늬 모양으로 매는 전통 매듭의 하나.

뾰족날개나방 : (1)뾰족날개나방과의 곤충. 편 날개의 길이는 3.7~4.3cm이며, 어두운 갈색이다. 앞날개의 앞 가두리ㆍ뒤 가두리ㆍ뒤 모서리에 홍백색의 무늬가 있고, 뒷날개는 회색을 띤 갈색이거나 갈색이다. 애벌레는 검은딸기 따위의 해충이다.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새김무그릇 : (1)뾰족한 것으로 표면을 긋거나 눌러서 무늬를 새긴 신석기 시대의 토기. (2)그릇의 겉면에 꼬챙이로 점을 찍거나 선을 그어서 무늬를 새긴 그릇.

갈색무긴노린재 : (1)긴노린잿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5~6mm이며, 머리와 겹눈 및 몸의 아랫면은 검은색, 다리는 갈색이다. 앞등판은 중앙이 약간 잘록하다. 거북꼬리에 기생하는데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전통 무 : (1)어떤 집단이나 공동체에서 오래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고유한 생김새나 모양.

겹무 : (1)‘겹문직물’을 다듬은 말.

나사무 물관 : (1)나사 모양으로 생긴 식물체의 물관.

살창무 : (1)‘격자무늬’의 북한어.

몸쪽 안쪽 줄무체 동맥 : (1)몸 안쪽 면에 있는 줄무늬 모양의 동맥.

가로줄무자칼 : (1)갯과의 포유류. 몸은 승냥이와 여우의 중간형이며 회색 바탕에 꼬리 끝이 하얗고 양옆으로 불분명한 줄무늬가 있다. 아프리카의 동부ㆍ남부에 분포한다.

: (1)서쪽에서 부는 바람. 주로 농촌이나 어촌에서 이르는 말이다. (2)‘북풍’의 방언

자연무 : (1)자연에서 나는 대상물이 본래부터 가지고 있는 무늬.

달팽이관 혈관 줄무 : (1)달팽이관에서 나선 융기 위쪽에 혈관이 많고 ‘중층 편평 상피’로 이루어진 띠.

정보 무 : (1)흑백의 격자무늬 그림으로 여러 가지 정보를 나타내는 이차원 바코드. 기존의 막대 모양으로 된 일차원 바코드보다 많은 양의 정보를 담을 수 있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아나이스 닌

" 삶은 사람의 용기에 비례하여 넓어지거나 줄어든다.^1000 "

#용기 #삶 #비례 #사람
오마 브래들리
" 핵전쟁에서 이기는 방법은 그것이 절대로 시작되지 않게 하는 것이다. "
#시작 #핵전쟁 #방법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