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겨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806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71 세 글자 단어: 177 네 글자 단어: 248 다섯 글자 단어: 127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82 모든 글자 단어: 806

겨드랑이 털 진균증 : (1)진균(眞菌)에 의한 겨드랑이 털 또는 음부의 털의 가벼운 감염증.

사랑겨이 : (1)몹시 사랑스럽게.

엇겨놓기수 : (1)엷은 올의 수 바탕에 짙은 올을 어긋매껴 놓는 수. 갈잎 따위의 수를 놓을 때 한다.

아이에스유 피겨 선수권 대회 : (1)국제 빙상 경기 연맹에서 주관하는 최고의 역사와 권위를 가진 피겨 경기 대회. 1896년 러시아 상트페테르스부르크에서 제1회 대회가 열렸으며, 종목은 남녀 싱글, 페어, 아이스댄싱으로 나뉜다. 우승자에게는 피겨 대회 가운데 가장 많은 1,200점을 준다.

지겨워하다 : (1)지겹게 여기다.

겨릅 집 : (1)삼 줄기를 엮어 지붕을 올린 집.

보릿겨수제비 : (1)보리의 속겨를 찬물에 질게 반죽하여 맑은장국이나 미역국에 조금씩 떼어 넣어 익힌 음식.

머리에 새겨 넣다 : (1)어떤 대상이나 사실을 단단히 기억해 두다. <동의 관용구> ‘머리에 그려 넣다’

겨워하다 : (1)일이 힘에 부쳐 감당하는 것을 어렵게 여기다. (2)거세게 일어난 감정이나 정서를 누르기 어려워하다.

결정겨레 : (1)모든 결정을 대칭의 특성에 따라 서로 두 가지로 가른 결정의 종류.

겨자기름 : (1)겨자씨나 갓씨로 짠 휘발성의 기름. 조미료 또는 신경통, 류머티즘 따위의 약용으로 쓰인다.

정겨웁다 : (1)‘정겹다’의 방언

내추럴 피겨 : (1)댄스 스포츠에서, 오른쪽으로 회전하는 피겨 동작.

겨눔표 : (1)‘도표’의 북한어.

겨나리다 : (1)‘거느리다’의 방언

겨범벅 : (1)쌀겨나 보릿겨 따위에 호박을 썰어 넣고 찌거나 쑤어 만든 음식.

속겨 : (1)곡식의 겉겨가 벗겨진 다음에 나온 고운 겨.

왼 겨룸새 : (1)태권도에서, 겨루기 자세 가운데 왼발이 앞에 나온 자세. 대각선으로 선 자세에서 앞 팔은 90도로 올리고 다른 팔은 명치 앞에 놓고 자연스럽게 선다.

당겨 팔굽 앞 치기 : (1)태권도에서, 상대편을 잡아끌면서 팔꿈치로 치는 기술. 상대편을 잡고 움직이지 못하게 한 상태에서 팔꿈치를 이용하여 친다.

제겨보다 : (1)‘거들떠보다’의 방언

겨붙이 : (1)곡식의 겨나 기울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사이클 피겨 : (1)사이클에서, 자전거를 이용하여 묘기를 부리는 경기 종목. 음악에 맞춰서 기술을 부리며, 높은 득점순으로 순위가 정해진다.

겨사리 : (1)‘겨우살이’의 옛말.

인생 겨우 오십 년 : (1)사람의 한평생이 극히 짧음.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 : (1)잘 아는 일이라도 세심하게 주의를 하라는 말. <동의 속담> ‘아는 길도 물어 가랬다’ ‘얕은 내도 깊게 건너라’

바늘겨리 : (1)‘바늘겨레’의 방언

넘은겨을 : (1)‘지난겨울’의 방언

겨루기 : (1)태권도에서, 기본 기술과 품세로 익힌 기술을 활용하여, 두 사람이 서로 기량을 겨루어 보는 일.

잘못넘겨주기 : (1)‘오인도’를 다듬은 말.

겨울 뿌림 : (1)겨울 동안에 씨를 뿌리는 일.

막대겨눔 : (1)막대를 마주 대어 겨누는 일.

댕겨오다 : (1)‘다녀오다’의 방언

오른 겨룸새 : (1)태권도에서, 겨루기 자세 가운데 오른발이 앞에 나온 자세. 대각선으로 서 있는 자세에서 앞 팔은 90도로 올리고 다른 팔은 명치 앞에 두고 자연스럽게 선다.

분다 분다 하니까 하루아침에 왕겨 석 섬을 분다 : (1)잘 분다 잘 분다 하니까 쓸데없이 하루아침에 왕겨 석 섬을 다 불어서 날려 보냈다는 뜻으로, 잘한다 잘한다 하니까 우쭐해서 턱없는 정도에까지 이르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모내기 때의 하루는 겨울의 열흘 맞잡이다 : (1)모내기는 때를 놓치지 말아야 하는 만큼 모내기 때의 하루하루는 매우 중요하다는 말.

달겨들다 : (1)‘달려들다’의 방언

겨자박 : (1)겨자과의 종실박. 겨자의 종자로, 기름을 짜낸 후 분쇄하여 식물성 단백질 사료로 이용한다.

겨울 방학 : (1)겨울에 한창 추울 때에 학교에서 일정 기간 수업을 쉬는 일.

겨위 : (1)‘거위’의 방언

겨자선 : (1)배추ㆍ무ㆍ도라지ㆍ움파ㆍ편육ㆍ다시마ㆍ전복ㆍ해삼ㆍ배ㆍ밤 따위를 잘게 채 쳐서 초ㆍ꿀ㆍ깨소금 따위로 양념을 하고 겨자와 버무린 음식.

벗겨지다 : (1)덮이거나 씌워진 물건이 외부의 힘에 의하여 떼어지거나 떨어지다. (2)사실이 밝혀져 죄나 누명 따위에서 벗어나다.

겨울 : (1)한 해의 네 철 가운데 넷째 철. 가을과 봄 사이이며, 낮이 짧고 추운 계절로, 달로는 12~2월, 절기(節氣)로는 입동부터 입춘 전까지를 이른다. (2)‘거울’의 방언 (3)‘저울’의 방언

갈겨보다 : (1)아니꼽고 미운 마음으로 쏘아보다.

실겨보다 : (1)‘흘겨보다’의 방언

저겨디디다 : (1)발끝이나 발뒤꿈치만으로 땅을 디디다. ⇒규범 표기는 ‘제겨디디다’이다. (2)‘제겨디디다’의 북한어.

조겨대다 : (1)마구 두들겨 패거나 힘 있게 때리다. (2)일을 시원스럽게 해치우다. (3)(구어체로) 음식물을 우악스럽게 먹어 치우다. (4)(구어체로) 담배 따위를 연방 피워 대다.

쌍겨리 : (1)두 집이 각각 소유한 두 마리의 소가 끄는 쟁기.

겨자유박 : (1)겨자과의 종실박. 겨자의 종자로, 기름을 짜낸 후 분쇄하여 식물성 단백질 사료로 이용한다.

겨울 피부염 : (1)심한 가려움, 무리 지어 생기는 소포와 구진이 특징인 만성 피부 질환.

겨자 루이사이트 : (1)수포 작용제의 하나. 마늘 냄새가 나고, 어는점은 낮고 분해 온도는 100℃ 이상이다. 생리적 작용으로는 액상 상태에서 눈에 심한 상해를 일으키며, 피부는 오염된 잠시 후에 발적을 일으켜 수포가 생긴다. 주로 혹한 작전이나 고공 살포 지역에서 쓰인다.

더블 피겨 포인츠 : (1)농구에서, 한 선수가 한 경기 내에서 득점ㆍ리바운드ㆍ어시스트ㆍ가로채기ㆍ블록 슛 따위의 다섯 가지 부문에 대하여 두 자릿수의 성공을 기록하는 일.

겨냥대 : (1)실물에 겨누어 치수나 양식을 정하는 데 쓰는 막대기.

겨울나이회유 : (1)‘월동 회유’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겨울나기회유’이다.

겨울냉면 : (1)겨울에 동치밋국에 말아 먹는 냉면.

겨울 소식 : (1)겨울이 돌아왔음을 느끼게 하는 자연의 여러 가지 현상을 이르는 말.

겨울 올림픽 : (1)4년마다 겨울에 열리는 국제 올림픽 경기 대회. 눈과 얼음 위에서 할 수 있는 동계 스포츠 종목을 중심으로 대회를 개최한다.

수숫겨 : (1)수수를 찧을 때에 나오는 겨.

소겨리 : (1)겨리질을 할 수 있도록 겨리에 두 마리의 겨릿소를 짝을 지어 묶는 일. (2)겨리에 묶인 겨릿소 두 마리의 짝.

겨드랑 앞벽점 : (1)어깻점과 겨드랑 앞점을 잇는 선의 중간점. 신체 치수를 재는 기준점의 하나이다.

검은겨이삭 : (1)볏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60cm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좁은 선 모양이다. 7월에 원추(圓錐) 화서로 꽃이 핀다. 높은 산에서 자라며 백두산에 분포한다.

세폐겨냥 : (1)길이ㆍ넓이ㆍ치수가 규격에 꼭 맞는 겨냥이란 뜻으로, 어떤 일에 꼭 알맞은 물건을 이르는 말.

겨울 거름 : (1)늦가을 낙엽 후부터 3월 초순에 걸쳐 주는 비료.

겨대 : (1)‘계대’의 옛말. (2)‘겨드랑’의 방언

겨드랑 마취 : (1)겨드랑이의 신경 줄기에 마취제를 주입하여 위팔의 말단 2/3의 감각을 마비시키는 국소 마취 방법.

겨드랑샘염 : (1)겨드랑 땀샘에 생기는 염증.

겨눔준 : (1)뱃길 표지의 하나. 강가에 일정한 거리를 두고 2~4개의 표지판을 설치하며, 표지판이 겹쳐 보이도록 배를 조종하면 곧바로 가게 된다.

예산의 당겨 배정 : (1)사업을 실제로 집행하는 과정에서 계획이 변동되거나 여건이 변하여 당초의 연간 정기 배정보다 지출 원인 행위를 앞당겨야 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 해당 사업에 대한 예산을 분기별 정기 배정 계획에 관계없이 앞당겨 배정하는 일.

니건겨 : (1)‘지난겨울’의 옛말.

젖겨지다 : (1)뒤로 기울어지다. ⇒규범 표기는 ‘젖혀지다’이다. (2)안쪽이 겉으로 드러나다. ⇒규범 표기는 ‘젖혀지다’이다.

겨드랑눈 : (1)종자식물에서 줄기의 옆쪽 잎 기부의 윗부분에 생기는 눈. 줄기의 정단(頂端)에 생기는 끝눈에 대하여 줄기의 옆쪽에 생기는 곁눈을 말한다.

어느 겨를[틈/하가/해가]에 : (1)어느 사이나 여가에.

겨울붙임 : (1)늦가을이나 이른 봄에 씨를 뿌리는 일.

관겨 : (1)‘관계’의 방언

예술 피겨 : (1)피겨 스케이팅의 동작이 아름다워 그 기술이 예술과도 같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쉬시겨끼 : (1)‘수수께끼’의 방언

강겨자 : (1)맛이 강한 겨자.

겨름뱅 : (1)‘게으름뱅이’의 방언

벼겨털기 : (1)‘강소법’을 다듬은 말. ⇒남한 규범 표기는 ‘볏겨 털기’이다.

고양이 기름 종지 노리듯[넘겨다보듯] : (1)무엇에 눈독을 들여 탐을 내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꾸겨트리다 : (1)‘구기다’의 방언

겨나저나 : (1)‘그러나저러나’의 방언

당겨 등주먹 앞 치기 : (1)태권도에서, 상대편을 잡아끌면서 주먹을 지른 상태로, 위쪽를 바라보는 주먹 부분으로 치는 기술. 상대편을 잡고 움직이지 못하게 한 상태에서 주먹을 이용하여 친다.

숨겨진 공장 : (1)불량품의 처리, 불합격된 품목의 재시험이나 재검사에 소요되는 비용. 식스 시그마 품질 관리에서는 숨겨진 프로세스, 맹목 영역, 사각 지대를 숨겨진 공장이라 한다.

머리 우의 강권은 받아넘겨도 옆구리 인정은 물리치지 못한다 : (1)권력자들이 억지로 행사하려는 힘은 거역하고 물리칠 수 있어도 사람들 사이에서 다정하게 오고 가는 인정은 물리치기 어렵다는 말.

겨울우리 : (1)‘월동사’의 북한어.

겨자무 : (1)십자화과의 여러해살이풀. 5월에 흰 꽃이 피고 뿌리는 양념으로 쓴다.

쌀겨절임 : (1)무절임의 한 가지. 무를 시들시들하게 말리거나 소금물에 절여서 물기를 없앤 다음, 나무통에 넣으면서 사이사이에 쌀겨를 버무려 넣고 맨 위를 눌러서 익힌다.

겨불내 : (1)‘겻불내’의 북한어.

보릿겨 : (1)보리의 낟알에서 보리쌀을 내고 남은 속겨.

겨드랑털 : (1)겨드랑이에 난 털.

흘겨보다 : (1)흘기는 눈으로 보다.

겨울철 : (1)계절이 겨울인 때.

겨눔세 : (1)검도에서, 상대편의 공격을 방어하는 동시에 자신이 상대편을 공격할 수 있는 자세. 중단 자세, 상단 자세, 팔상 자세, 허리칼 따위로 나뉜다.

페이지 옮겨 오기 : (1)가상기억 장치 시스템에서, 외부 페이지 기억 장치로부터 실기억 장치로 페이지를 옮기는 처리 과정.

힘겨루기 : (1)승부 따위를 위하여 힘이나 세력을 보여 주거나 확장하려고 서로 버티는 일.

겨울뱅이 : (1)‘게으름뱅이’의 방언

겨드랑 부위 : (1)팔이 어깨에 연결되는 관절 밑의 몸 부분으로, 겨드랑이의 오목한 부분과 이것을 둘러싸는 가슴의 부위.

겨릅이엉 : (1)겨릅대 여러 개를 한 모숨씩 잡아 엮은 이엉. 짚으로 인 것보다 질기고 모양도 좋다.

겨드랑 두께 : (1)선 자세에서 겨드랑 앞점과 겨드랑 뒷점의 수평 거리. 신체 치수를 재는 기준점의 하나이다.

피겨 스케이팅 : (1)스케이트를 타고 얼음판에서 여러 가지 동작을 하여 기술의 정확성과 예술성을 겨루는 스케이트 종목. 싱글, 페어, 아이스 댄싱의 세 종목이 있고 연기는 정하여진 도형을 그리는 규정 종목, 일곱 가지의 요소를 포함한 연기를 하는 쇼트, 자유로이 활주하는 자유 종목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오프라 윈프리

" 나는 기쁨을 지속적인 안녕감과 내적 평화,^500 즉 중요한 것과 연결되어 있는 느낌이라 정의합니다.^1000 "

#정의 #지속 #연결 #평화 #안녕 #중요 #느낌 #내 #기쁨
윌리엄 셰익스피어
" 그의 믿음은 그가 쓰는 모자의 유행처럼 변한다. "
#모자 #믿음 #유행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