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거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5,318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597 세 글자 단어: 1,843 네 글자 단어: 3,552 다섯 글자 단어: 4,831 여섯 글자 이상 단어: 4,494 모든 글자 단어: 15,318

거심손 : (1)‘손짭손’의 방언

즐거이 : (1)마음에 거슬림이 없이 흐뭇하고 기쁘게.

준거 집단 : (1)개인이 자기의 행위나 규범의 표준으로 삼는 집단. 소속 집단과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며, 한 개인이 동시에 여러 개의 준거 집단에 속하는 경우도 있다.

거무투투하다 : (1)‘거무튀튀하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거무투투uf537다’로도 적는다.

빵긋거리다 : (1)입을 예쁘게 약간 벌리며 소리 없이 가볍게 자꾸 웃다. ‘방긋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괴기덩거리 : (1)‘고깃덩어리’의 방언

가시 사이 거리 : (1)양쪽 위 앞 엉덩뼈 가시 사이의 최대 길이.

융융거리다 : (1)센 바람이 나뭇가지 따위에 부딪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2)말소리 따위가 잘 알아들을 수 없게 자꾸 울리다.

옴지락거리다 : (1)작은 것이 느릿느릿 자꾸 움직이다. 또는 작은 것을 느릿느릿 자꾸 움직이다.

월거덕덜거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건들이 자꾸 서로 거칠게 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감쇠 거리 : (1)매질의 표면에 생긴 파동이 그 세기가 줄어들면서 처음의 위치로부터 멀어진 거리.

리거 부츠 : (1)작업할 때 신는 목이 긴 구두. 앞코가 둥글고 목이 넓고 깊다.

슬몃거리다 : (1)남의 눈에 띄지 않게 자꾸 슬며시 움직이다. (2)행동이나 사태 따위가 은근하고 천천히 잇따라 일어나다. (3)감정 따위가 속으로 천천히 은밀하게 잇따라 일어나다.

철꺼덩거리다 : (1)크고 단단한 쇠붙이 따위가 세게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절거덩거리다’보다 세고 거센 느낌을 준다.

일긋거리다 : (1)짜인 물건의 사개가 맞지 아니하고 느슨하여 이리저리 자꾸 비뚤어지다.

돈거리 : (1)팔면 약간의 돈을 받을 수 있는 물건.

전과거 : (1)직시적 지시점 시간 전에 사건이 일어나는 시점. “우리가 도착했을 때, 기차가 떠났다.”에서 지시점은 도착한 시간이며, 기차가 떠난 것은 그 전에 일어난 전과거가 된다.

출싹거리다 : (1)‘촐싹거리다’의 방언

거류지신 : (1)유수(留守) 벼슬에 있는 신하.

거칫거칫하다 : (1)살갗 따위에 닿아 자꾸 걸리다. (2)순조롭지 못하게 방해가 자꾸 되다. (3)살갗이나 털 따위가 여위거나 메말라 윤기가 없이 몹시 거칠다.

우걱거리다 : (1)‘우걱우걱하다’의 방언 (2)입 안에 있는 음식물이나 침 따위를 뱉을 수 있도록 계속 모으다

거머충충하다 : (1)꺼림칙해 보일 정도로 어둠침침하게 거무스름하다. ⇒규범 표기는 ‘거무충충하다’이다.

비거덕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서로 닿아서 갈릴 때 나는 소리.

토큰 거부 : (1)토큰이 제출되었지만 지불 계기가 이를 승인하지 않았으며 지워지거나 무효화되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것. 유효 토큰이 승인되지 않은 경우 나중에 조건이 맞으면 제출되거나 승인될 수도 있다.

거무충충 : (1)‘거무충충하다’의 어근.

개떵벌거지 : (1)‘개똥벌레’의 방언

거자랑 : (1)‘허풍’의 방언

거창 사건 : (1)6ㆍ25 전쟁 중인 1951년 2월에 경상남도 거창군 신원면에서 일어난 양민 집단 학살 사건. 당시 지리산 공비 토벌 작전을 벌이던 육군 제11사단 제9연대 제3대대가 주민 600여 명을 공비와 내통하였다고 잘못 판단하여 중화기(重火器)로 무차별 학살하였다.

거래 예정 가격 : (1)부동산 거래에서, 파는 사람이 받고자 하는 가격과 사는 사람이 내고자 하는 가격을 절충하여 부동산 중개업자가 제시하는 가격.

일차 거대 요관증 : (1)독립적으로 요관이 확장된 상태. 이때 폐쇄가 없을 수도 있고, 선천적으로 요관의 먼 쪽에 폐쇄가 있어 이에 연관되어 생길 수도 있다.

거서간 : (1)신라의 시조 박혁거세의 왕호.

선거노마 : (1)좋은 수레와 힘센 말을 아울러 이르는 말.

일반 거래세 : (1)상품이나 서비스의 소비 전반에 부과하는 간접세. 제조자 거래세, 도매 거래세, 소매 거래세 따위의 단단계 거래세와 거래액세, 이시(EC)형 부가 가치세 따위의 다단계 거래세로 나눈다.

거무하에 : (1)시간상으로 있은 지 얼마 안 되어.

할거리 : (1)‘하루거리’의 방언

두루거리 : (1)풍물놀이에서, 자반뒤지기와 같이하여 도는 소고재비의 동작. (2)두루 한데 어울림. (3)한 가지 물건을 여기저기 두루 씀. 또는 그런 물건. ⇒규범 표기는 ‘두루치기’이다.

꾸물덕거리다 : (1)‘꾸물거리다’의 방언

버들쩍거리다 : (1)자꾸 큰 몸을 움직이며 팔다리를 벌려 잇따라 세게 젓다.

뛰뛰거리다 : (1)나팔을 부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2)자동차나 배 따위의 경적을 울리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달거고집 : (1)‘닭고집’의 방언

거니라 : (1)-다.

구면 거리 : (1)구면 위의 두 점을 지나는 대원의 호 가운데 가장 짧은 것의 길이.

쯧쯧거리다 : (1)연민을 느끼거나 마음에 못마땅하여 자꾸 가볍게 혀를 차다.

세계 전자 상거래 기본 구상 : (1)인터넷을 통한 국제 상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미국 정부가 발표한 기본 구상. 인터넷 상거래와 관련하여 정부의 규제를 최소화하고, 인터넷 상거래에 따른 세금을 없애며, 인터넷 구축은 민간이 담당한다는 내용이다.

외국인 거주자 : (1)일정한 곳에 거주하는 외국인.

찝직거리다 : (1)‘집적거리다’의 방언

부정 선거 전술 : (1)자신의 공약을 내세우기보다 상대 후보자를 비판하여 유권자에게 부정적 인상을 심어 주는 선거 운동 전술.

거더교 : (1)중심 들보를 주체로 하여 들보들을 수평으로 걸쳐 배열한 구조의 다리.

금리 스와프 거래 : (1)거래의 두 당사자가 원금과 상관없이 원금에 대한 명목상의 이자만을 교환하는 거래.

떼그럭거리다 : (1)크고 단단한 물건들이 서로 맞닿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데그럭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압력 관거 : (1)수압을 받고 흐르는, 뚜껑이 없거나 매설되어 있는 관거.

거꿀교배 : (1)교배에 의하여 생긴 잡종 제1대와 어버이 가운데 어느 한쪽과의 교배. 잡종 제1대의 유전자형을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거울거리 : (1)‘경대’의 옛말.

넘거짚다 : (1)‘넘겨짚다’의 방언

거래율 : (1)물건 따위를 거래하는 비율.

거치 담보 : (1)보증 단체가 일시 수입 한 차량의 재수출 이행 보증과 관련하여 미리 사정한 금액의 담보를 세관장에게 제공한 것.

플레이트 거더교 : (1)강철판이나 엘형 강(L形鋼)을 아이(I)형으로 조합한 강철 들보를 주된 지지 구조로 사용한 다리.

찌그럭거리다 : (1)대수롭지 않은 일로 옥신각신하며 다투다. ‘지그럭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남이 듣기 싫도록 자꾸 불평하다. ‘지그럭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3)굵은 자갈밭 따위를 조금 세게 밟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거리 측량 : (1)떨어진 두 지점의 간격을 수평면에 투사하여 거리를 구하는 일. 크게 직접 거리 측량과 간접 거리 측량으로 나뉜다.

저벅거리다 : (1)크고 묵직하게 발을 내디디며 계속 걷다. (2)‘어석거리다’의 방언

차간 거리 : (1)차와 차 사이의 거리. 달리고 있는 차가 자기 차로의 앞의 차와 지켜야 하는 간격을 이른다.

운전거 : (1)아주 높은 곳까지 닿을 수 있도록 만든 사다리.

거의수형 : (1)옷을 벗고 매를 맞는 형벌.

병좌거주 : (1)벼슬아치로 추천한 사람과 추천된 사람이 다 함께 죄를 받게 함.

뒤룽거리다 : (1)조금 묵직한 물건이 매달려 잇따라 느리게 흔들리다.

옴닥거리다 : (1)‘복작거리다’의 방언

아른거리다 : (1)무엇이 희미하게 보이다 말다 하다. (2)잔무늬나 희미한 그림자 따위가 물결 지어 자꾸 움직이다. (3)물이나 거울에 비친 그림자가 자꾸 흔들리다.

뉴욕 면화 거래소 : (1)목화를 선물 거래 하는, 뉴욕시의 상품 거래소.

볼거리 고환염 : (1)볼거리 감염의 합병증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고환의 염증.

줴다펑거지 : (1)‘중절모자’의 방언

거실루다 : (1)‘거스르다’의 방언

부스락거리다 : (1)‘부스럭거리다’의 방언

거즈 손수건 : (1)가볍고 부드러운 무명베로 만든 손수건.

거드락거드락 : (1)‘거드럭거드럭’의 방언

해물딱거리다 : (1)아이나 여자가 좀스럽게 능청을 부리며 자꾸 까불다.

봉거지 : (1)‘벙거지’의 방언

뻘렁거리다 : (1)아주 가볍고도 재빠르고 크게 행동하다. ‘벌렁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주거 환경 정비 : (1)주택과 그 주변의 건축물 및 시설물을 개량ㆍ건설ㆍ재건축하여 쾌적한 주거 환경을 조성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일.

제거 열량 : (1)단위 면적당 한 시간 동안 발생하는 열량을 계산을 할 때 포함하지 않는 열량.

점왕거미 : (1)왕거밋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1~2cm이고 암컷이 크다. 누런 갈색 또는 붉은 갈색이고, 배에 흰색과 황색의 무늬가 한 쌍씩 있다. 한국, 일본, 중국,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거경하다 : (1)우러르고 받드는 마음으로 삼가고 조심하는 태도를 가지다. (2)덧없이 빨리 지나가다.

자내 거둥 : (1)임금이 대궐 안에서 거둥하던 일.

잔상 제거 방식 : (1)잔상 제거 시스템에 잔상 제거 신호를 더하여 제거 효과를 높이는 방식. 방송국 측에서 수직 귀선 기간에 잔상 제거 신호를 삽입하고, 수신 측에서 본래의 기준 신호 파형과 수신한 파형을 비교하여 고스트를 검출하여 고스트 제거 필터를 제어한다.

나뜰거리다 : (1)분수 없이 가볍게 자꾸 까불다. (2)경망스럽게 자꾸 움직이다.

주거 비용 지수 : (1)자기의 집을 세놓은 것으로 생각해 전세금이나 월세가 얼마나 올랐는지를 계산하여 집값 상승에 반영하는 지수. 지수 물가와 장바구니 물가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 만든 것이다.

회똘거리다 : (1)작은 눈알을 경망스럽게 자꾸 이리저리 굴리다.

잘그락거리다 : (1)얇은 쇠붙이 따위가 조금 가볍게 떨어지거나 맞부딪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거루다 : (1)배 따위를 강가나 냇가에 대다. (2)‘거르다’의 방언 (3)‘기르다’의 방언

거침 : (1)비가 많이 와서 강이나 개천에 갑자기 크게 불은 물. (2)큰 강. (3)큰 못.

거친 연착륙 : (1)경제 성장률이 마이너스가 되지는 않았지만, 마이너스에 근접한 수준까지 빠르게 떨어져 충격이 예상되는 상황.

거양 : (1)높이 들어 올림. (2)칭찬하여 높임. (3)‘거량’의 원말.

사륵거리다 : (1)‘사르륵거리다’의 준말.

거담 작용 : (1)기관지 점막의 분비를 높여 가래를 묽게 하여 삭게 하는 작용.

혈거 시대 : (1)인류가 아직 집을 짓지 못하고 자연 또는 인공의 동굴 속에서 살던 선사 시대.

기울떡거리다 : (1)물체가 이리저리 자꾸 많이 기울어지다.

공명선거 : (1)부정이 없이 떳떳하게 치르는 선거.

우거지김치 : (1)배추 따위의 우거지로 담근 김치.

거믄 : (1)‘검은자위’의 옛말.

거적데기눈 : (1)‘거적눈’의 방언

알거냥 : (1)‘알거냥하다’의 어근.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프레드리히 니체

" 성숙이란 어릴 때 놀이에 열중하던 진지함을 다시 발견하는 데 있다.^1000 "

#때 #놀이 #성숙 #발견 #열중
오스틴 펠프스
" 낡은 외투를 그냥 입고 새 책을 사라. "
#책 #외투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