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497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221 세 글자 단어: 288 네 글자 단어: 525 다섯 글자 단어: 188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74 모든 글자 단어: 1,497

: (1)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연주(延州), 창원(昌原), 성주(星州), 천령(川寧) 등 30여 본이 현존한다. (2)활대에 걸어서 켕기는 줄. 화살을 여기에 걸어서 잡아당기었다가 놓으면 화살이 날아간다. (3)한 되들이 됫박 위에 돌린 쇠로 만든 테두리. (4)원 또는 곡선의 호(弧)의 두 끝을 잇는 선분. (5)직각 삼각형의 직각에 대한 변. (6)상현과 하현을 통틀어 이르는 말. (7)지금 살아 있는 이 세상을 이르는 말. (8)현재의. 또는 지금의. (9)현악기에서 소리를 내는 가늘고 긴 물건. (10)현을 켜거나 타서 소리를 내는 악기. 가야금, 거문고, 바이올린, 첼로, 비올라 따위이다. (11)배의 양쪽 가장자리 부분. (12)덕행이 뛰어난 사람이나 재능이 많은 사람을 이르는 말로, 편지글에서 아랫사람을 높여 이르는 이인칭 대명사. (13)삼국 시대에서 조선 시대까지 있었던 지방 행정 구역의 하나. 주부군현(州府郡縣)의 구획 중에서 최하위 단위였으나 갑오개혁 때 23부제 실시로 행정 구역으로서의 의미를 상실하게 되었다. (14)‘몇’의 옛말. (15)비름과에 속한 비름의 생약명. 전초를 약용하며 적백리(赤白痢), 대소변 불통을 치료하는 데 쓴다.

: (1)현재의 값. (2)미래에 지불할 일정한 금액을 현재를 기준으로 계산한 금액. 지불하기로 되어 있는 금액에서 지불 날짜까지의 이자를 뺀다. (3)거문고 따위의 현악기에 맞추어 부르는 노래. (4)죄인의 목에 칼을 씌움. (5)부처가 중생에게 베푸는, 눈으로 보고 귀로 들을 수 있는 가호(加護). 신업(身業)으로 이마를 만지고 구업(口業)으로 설법을 권하며 의업(意業)으로 지혜를 준다.

가 계수 : (1)장래의 현금 수입액이나 현금 지출액 따위를 현재의 가치로 환산할 때 쓰는 계수. 예를 들면 장래에 받을 연금을 현재 가치로 계산할 때 쓰는 계수 따위이다.

가 스프링 : (1)차축과 프레임 또는 차체 사이에 설치되어서, 자동차 바퀴에 가해진 충격을 흡수하여 진동을 완화하는 장치.

가장치 : (1)차량 따위의 차대(車臺) 프레임에 차바퀴를 고정하여 노면의 진동이 직접 차체에 닿지 않도록 하는 완충 장치.

가하다 : (1)죄인의 목에 칼을 씌우다.

각군 : (1)매미목의 곤충 가운데 폭탄먼지벌레, 빈대, 소금쟁이 따위의 무리.

각법어 : (1)조선 영조 50년(1774)에 정조가 어렸을 때부터의 강연(講筵)에서 그를 지도한 스승들의 훈계를 적어 엮은 책. 1책.

각역 : (1)눈의 수평 위치에서 상방 30도, 좌우 각각 30도 정도 범위 내의 영상이 반사되어 눈부심을 느끼는 시각의 범위.

: (1)물질이 존재하고 여러 가지 현상이 일어나는 장소. 고전 역학에서는 삼차원 유클리드 공간을 사용하였는데, 상대성 이론에서는 시간을 포함한 사차원의 리만 공간을 사용한다.

: (1)조선 시대에 둔, 작은 현(縣)의 수령. 품계는 종육품으로 고려 시대의 감무(監務)를 태종 13년(1413)에 고친 것인데 감무보다는 권한이 강하였다.

: (1)‘현장 강의’를 줄여 이르는 말.

: (1)불좌 또는 높은 좌대를 덮는 장식품. 나무나 쇠붙이로 만들어 법회 때 법사의 위를 덮는다. 원래는 인도에서 햇볕이나 비를 가리기 위하여 쓰던 우산 같은 것이었다.

: (1)현재 거주함. 또는 현재 거주하는 곳. (2)수레를 건다는 뜻으로, 나이가 들어 벼슬을 그만둠을 이르는 말. 중국 한나라의 설광덕(薛廣德)이 관직을 그만두고 은거할 때, 임금이 내린 안거(安車)를 매달아 놓고 자손에게 전한 고사에서 유래한다. (3)일흔 살의 나이를 이르는 말. (4)해 질 무렵.

거도선 : (1)조선 세조 때에 왜구를 치는 데에 사용한, 거룻배 모양의 작고 빠른 병선. 비교적 큰 것을 비거도선이라고 하고, 작은 것을 현거도선이라고 불렀다.

거래 : (1)현금 거래를 줄여 이르는 말.

거하다 : (1)현재 거주하다. (2)나이가 들어 벼슬을 그만두다. 수레를 건다는 뜻에서 나온 말로, 중국 한나라의 설광덕(薛廣德)이 관직을 그만두고 은거할 때, 임금이 내린 안거(安車)를 매달아 놓고 자손에게 전한 고사에서 유래한다.

: (1)삼겁(三劫)의 하나. 현세(現世)의 대겁(大劫)을 이른다. 이 시기에는 많은 부처가 나타나 중생을 구제한다고 한다.

: (1)사이가 많이 벌어져 있음. 또는 차이가 매우 심함.

격하다 : (1)사이가 많이 벌어져 있는 상태이다. 또는 차이가 매우 심하다.

격히 : (1)사이가 많이 벌어져 있는 상태로. 또는 차이가 매우 심하게.

: (1)그릇 속이 빔. (2)집안이 가난하여 아무것도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큰 병이나 사고. (4)중국 당나라 고종 때의 연호(656~661). 고종의 두 번째 연호로, 측천 황후 무씨가 황후에 책봉된 것을 기념하기 위하여 개원하였다.

: (1)현존하는 것의 계산. (2)어느 시일에서 금전이나 물품의 수지ㆍ재고를 계산하는 일. 또는 그런 계산. (3)지금 이 세상. (4)지금 살아 있는 이 세상을 이르는 말.

: (1)현재의 재고나 수량. (2)매달아 놓은 북. (3)‘진고’를 달리 이르는 말. (4)예전에, ‘고조부’를 높여 이르던 말. (5)돌아가신 아버지의 신주나 축문 첫머리에 쓰는 말.

고조고 : (1)돌아가신 고조할아버지의 신주나 축문 첫머리에 쓰는 말.

고조비 : (1)돌아가신 고조할머니의 신주나 축문 첫머리에 쓰는 말.

고지례 : (1)새 며느리가 시어머니에게 처음으로 인사를 드리는 예식.

: (1)하천의 지류가 본류와 합류하는 지점에서, 비탈이 급하여 폭포나 급류를 이루는 골짜기. 갈래가 진 작은 골짜기로서 지류에 속한다. 큰 산지에서 많이 나타난다.

: (1)임금이 입는 검은 빛깔의 곤룡포.

: (1)위대한 공훈. (2)임금의 공적. (3)공중에 걸침. (4)두드러진 공로.

공교위 : (1)조선 시대에 둔, 종육품 무관의 잡직(雜職) 품계. 수임교위의 아래, 적공교위의 위이다.

공하다 : (1)공중에 걸치다.

: (1)과거의 업인(業因)에 따라 현세에서 얻는 과보(果報).

과 타악기 첼레스타를 위한 음악 : (1)헝가리 작곡가 바르톡(Bartok, B.)의 작품. 바르톡 음악의 모든 면모를 볼 수 있는 대표작이다. 바젤 실내악 오케스트라의 창단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작곡되어 이 오케스트라에 의해 1737년 초연되었다.

: (1)건물의 출입문이나 건물에 붙이어 따로 달아낸 문간. (2)큰 도시의 역이나 공항 또는 외국과 왕래가 잦은 도시나 항구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깊고 묘한 이치에 드는 관문(關門). 보통 참선으로 드는 어귀를 이른다. (4)선사(禪寺)의 작은 문. (5)현직에 있는 관리. (6)현악기와 관악기를 아울러 이르는 말. (7)현(縣)의 우두머리인 현령과 현감을 통틀어 이르던 말. (8)높은 벼슬. 또는 그런 자리. (9)문무 양반만이 하던 벼슬.

관 등 : (1)현관에 다는 등.

관례 : (1)임무를 맡고 있는 벼슬아치가 나라의 귀빈에게 인사를 드리던 의식.

관 로비 : (1)숙박객이 방문객과 면담할 때 사용하는 공간. 로비에 비해 규모가 작다.

관 마루 : (1)주택에서 문간 앞에 딸린 마루.

관문 : (1)현관에 달린, 드나드는 문.

관방 : (1)현관에 딸린 방.

관 방화문 : (1)아파트나 주택 따위의 건물에서 화재가 났을 때, 불길이 밖으로 번져 나가는 것을 막기 위하여 현관에 설치한 문.

관부 : (1)건물의 현관과 그에 속한 방으로 된 부분. 현관, 탈의실, 현관홀 따위를 통틀어 이른다.

관 식재 : (1)건물 현관의 양쪽을 강조하고자 초목을 심어서 재배하는 일.

관 열쇠 : (1)현관에 자물쇠를 채우거나 현관문을 여는 데 사용하는 물건.

관 예우 : (1)현재 높은 관직에 있는 사람에게 특별한 예우를 베푸는 일.

관 장 : (1)현관에 두고 여러 물건들을 보관하는 장.

관 정원 : (1)현관 주변을 관엽 식물 따위를 이용하여 장식한 정원.

관지기 : (1)현관을 지키는 사람.

관홀 : (1)건물의 현관 쪽에 낸 큰 공간. 건물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모이고 흩어지는 장소로 쓴다.

: (1)신라의 승려(?~?). 중국 진나라에 가서 법화 삼매(法華三昧)를 배우고 돌아와, 웅주(熊州) 옹산(翁山)에 절을 세우고 법화를 전하여 법화종을 창시하였다. (2)밝은 빛이나 덕을 나타냄. 또는 그 빛이나 덕.

: (1)내다가 걺.

괘하다 : (1)내다가 걸다.

괴록 : (1)중국 당(唐)나라 때, 우승유가 편찬한 전기 소설. 당시에 전승되어 오던 단편 소설을 모아 소설집으로 간행하는 것이 유행하였는데, 루쉰은 ≪중국소설사략(中國小說史略)≫에서 이것을 대표작으로 언급하였다.

: (1)노자(老子)와 장자(莊子)의 심오한 가르침. (2)조로아스터교를 중국에서 이르던 말. 5세기경에 중국 화베이(華北) 지역에 전하여졌는데, 845년 당나라 무종이 불교를 금지할 때 이 종교도 함께 금지하였다. (3)양쪽 언덕에 줄이나 쇠사슬을 건너지르고, 거기에 의지하여 매달아 놓은 다리. (4)석가모니가 때와 장소에 따라 알기 쉽게 설명한 설법을 따르는 종파. 천태종, 화엄종, 정토종 따위이다.

구고 : (1)신부가 예물을 가지고 처음으로 시부모를 뵙는 일.

구고례 : (1)신부가 예물을 가지고 처음으로 시부모를 뵙는 예법이나 풍속.

구고하다 : (1)신부가 예물을 가지고 처음으로 시부모를 뵙다.

구기사 : (1)조선 정조 때에 박종겸(朴宗謙)이 영조 38년(1762)에 일어난 사도 세자의 죽음에 관하여 기록한 책. 세자의 출생에서부터 복잡하였던 궁중 내부 사정, 노소론(老少論)의 각축, 조난 당시의 사정, 정조가 왕위를 계승하기까지의 기록이다.

: (1)현재의 시국이나 국면.

: (1)어질고 현명한 임금. (2)고려 시대에 둔, 정육품 외명부의 봉작(封爵). (3)본대(本隊)를 떠나서 적지에 깊이 들어감. 또는 그런 군대.

군고투 : (1)본대(本隊)를 떠나 적지에 깊이 들어가 외롭게 싸움.

군고투하다 : (1)본대(本隊)를 떠나 적지에 깊이 들어가 외롭게 싸우다.

군만리 : (1)만 리나 떨어진 먼 곳에 군대를 내보냄.

군만리하다 : (1)만 리나 떨어진 먼 곳에 군대를 내보내다.

군장구 : (1)먼 적지에 군병을 깊이 진격시킴.

군장구하다 : (1)먼 적지에 군병을 깊이 진격시키다.

군하다 : (1)본대(本隊)를 떠나서 적지에 깊이 들어가다.

: (1)임금의 관(棺)을 묻던 광중(壙中).

: (1)지위가 높고 귀함.

귀하다 : (1)지위가 높고 귀하다.

: (1)우리나라 현악기의 하나. 오동나무와 밤나무를 붙여 만든 장방형의 통 위에 명주실을 꼬아 만든 여섯 개의 줄이 걸쳐 있다. 술대로 줄을 뜯어서 연주하는데, 관현악에 반드시 편성되며 독주 악기로도 널리 사용한다. ⇒규범 표기는 ‘거문고’이다. (2)거문고를 탐. (3)바로 지금. (4)정부나 중앙은행에서 발행하는 지폐나 주화를 유가 증권과 구별하여 이르는 말. (5)부기에서, 화폐나 즉시 화폐로 교환할 수 있는 수표와 어음을 통틀어 이르는 말. (6)현재 가지고 있는 돈. (7)물건을 사고팔 때, 그 자리에서 즉시 치르는 물건값. (8)무엇을 모집하거나 구하거나 사람을 찾는 일 따위에 내건 돈. (9)종이품 이상의 품계를 표시하기 위하여 망건에 금관자(金貫子)를 붙이던 일.

금가 : (1)현금으로 거래할 때의 가격.

금 거래 : (1)전적으로 현금을 사용하는 거래. 현금 수입이 생기는 입금 거래와 현금 지출이 필요한 출금 거래로 나뉜다.

금 거래 도매상 : (1)중소 소매상을 대상으로 재고 회전이 빠른 한정된 종류의 제품을 현금 지불의 조건으로 판매하며, 배달은 하지 않는 도매상 형태.

금 거래 신고 확인 제도 : (1)현금 영수증 가맹점에서 현금을 사용한 후 그 영수증을 받지 못한 경우에, 관할 기관에 현금 거래를 증빙할 자료를 첨부하여 신고하면 소득 공제에 적용해 주는 제도.

금 검증표 : (1)기업의 장부상의 현금 잔액과 은행 잔액의 차이를 조정하고 일정 기간의 기업과 은행의 현금 수입과 지출을 비교하고 검토할 수 있는 표.

금 결제 : (1)상품의 수요자가 공급자에게 상품 가격을 현금으로 치르는 일.

금 계약 : (1)상품의 즉각적인 인도나 미래의 인도를 위해 현재 시점에서 행한 매도 약정.

금 계정 : (1)부기에서, 당일의 현금의 수입과 지출을 처리하는 계정 과목.

금 계획 : (1)일정한 기간 동안 중앙은행의 출납을 통하여 이루어질 현금 수입의 규모와 원천, 현금 지불의 방향과 크기를 정하는 일.

금 곳간 : (1)보유하고 있는 현금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금 과부족 : (1)실제 현금 보유액과 회계 기록상에 나타난 현금의 금액이 서로 일치하지 않는 현상.

금 과부족 계정 : (1)장부의 현금 잔고와 실제 현금 잔고가 다르고 그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에 일시적으로 현금의 과부족을 처리하는 계정.

금 관리 계좌 : (1)증권 결제 시스템상의 참가자가 증권 거래의 결제와 관련하여 수수할 대금의 기록 장부. 기록된 내용은 참가자와 증권 결제 시스템간의 법적 책임이나 권리와는 무관하며 단지 결제 대금의 정보만을 나타낸다.

금 관리 증권 : (1)미국 재무부에서 단기 자금을 준비하려고 1975년에 발행한 증권.

금급 : (1)물건을 사고팔 때 그 자리에서 즉시 물건값을 지급함.

금 대용 증권 : (1)현금 계정으로 파악되어 늘 현금으로 바꾸는 것이 가능한 증권. 타인 발행 수표, 자기앞 수표 따위가 있다.

금 등가물 : (1)현금과 동등한 가치를 실현하는 재산. 큰 거래 비용을 치르지 않고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으며 이자율 변동으로 인한 위험이 거의 없는, 만기가 3개월 안에 돌아오는 유가 증권 및 단기 금융 상품을 이른다.

금 등가액 : (1)현금과 동등한 실현 가치가 있는 재산의 가치를 금액으로 환산한 것.

금 리베이트 : (1)상품 구입을 유도하기 위하여 사례금이나 보상금의 형식으로 현금을 반환하는 일.

금 매매 : (1)물건을 사고팔 때 그 자리에서 즉시 물건값을 치르는 일.

금 매수 : (1)기업을 인수하는 대가로 현금을 지급하는 방식. 기업 매수를 신속하게 종결할 수 있고 절차도 복잡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금 무배달 도매상 : (1)중소 소매상을 대상으로 재고 회전이 빠른 한정된 종류의 제품을 현금 지불의 조건으로 판매하며, 배달은 하지 않는 도매상 형태.

금 및 금 등가물 : (1)지폐ㆍ주화 따위의 통화, 타인 발행 수표ㆍ자기앞 수표 따위의 통화 대용 증권, 당좌 예금ㆍ보통 예금 따위의 요구불 예금, 현금 등가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금 박치기 : (1)‘현금 거래’를 속되게 이르는 말.

금 배당 : (1)주식회사가 주주 총회의 결의를 거쳐 배당금을 현금으로 주주에게 나누어 주는 일.

금 베이스 : (1)거래 또는 투자에서 현금을 주된 수단으로 함.

금 보관증 : (1)현금을 맡아 관리해 준다는 증거 문서. 보관자가 그 돈을 함부로 쓰면 횡령죄에 해당하는 효력이 있으므로 차용증 대신 쓰이기도 한다.

금 보상 환급 : (1)어떤 손해나 손실에 관하여 현금을 지급하여 갚아 주는 환급 방식.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현으로 끝나는 단어: 485개 : 이진 증가 표현, 시차적 유전자 발현, 부호화 표현, 하이브리드 지식 표현, 구고현, 강동현, 시각적 표현, 주의 공현, 삼차원 표현, 법현, 특현, 삼현, 전현, 무표현, 하현, 정기 출현, 미에현, 중현, 절차적 지식 표현, 이진화 십진 표현, 심현, 마치현, 선언적 지식 표현, 김서현, 노현, 조현, 유정현, 화현, 음성적 실현, 부창현, 생의 표현, 개방현 ...

현으로 끝나는 단어는 485개 입니다. 그리고 현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1,497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생텍쥐페리

" 한 사람이라도 큰 성당의 이미지를 품고 돌무더기를 본다면,^500 그 순간 더 이상 그것은 돌무더기가 아니다.^1000 "

#성당 #이미지 #사람 #순간 #이상 #돌무더기
제임스 딘
"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두 가지는 신뢰와 믿음이다. 독선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
#고려 #독선 #중요 #믿음 #신뢰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