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3,184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299 세 글자 단어: 732 네 글자 단어: 1,059 다섯 글자 단어: 519 여섯 글자 이상 단어: 574 모든 글자 단어: 3,184

: (1)‘태양’을 일상적으로 이르는 말. (2)지구가 태양을 한 바퀴 도는 동안. 한 해는 열두 달로, 양력으로는 365.25일이고 음력으로는 354일이다. (3)날이 밝아서 어두워질 때까지의 동안. (4)지구가 태양을 한 바퀴 도는 동안을 세는 단위. (5)박두진이 지은 시. 해를 중심적인 소재로 하여 암울하고 어두운 세계를 벗어난 평화롭고 광명한 세계에 대한 소망을 노래하고 있는 작품이다. (6)상대 높임법의 하나. 상대편을 높이지 않는 뜻을 나타내는 종결형으로, 격식체인 ‘해라체’와 ‘하게체’를 쓸 자리에 두루 쓰는 비격식체이다. ‘철수야, 이리 와서 먹어.’ 따위이다. (7)그 사람의 소유물임을 나타내는 말. (8)입을 조금 벌리고 힘없이 싱겁게 웃는 소리. 또는 그 모양. (9)입을 조금 벌리고 경망스럽게 웃는 소리. 또는 그 모양. (10)일이 순조롭게 되지 아니하거나 곤란할 때 가볍게 내는 소리. (11)‘혀’의 방언 (12)‘많이’의 방언 (13)‘많이’의 옛말. (14)십이지(十二支)의 열두째. 돼지를 상징한다. (15)정북(正北)에서 서로 30도 각도를 중심으로 한 15도 각도 안의 방향. (16)밤 아홉 시부터 열한 시까지를 이르는 말. (17)이십사시(二十四時)의 스물셋째 시. 밤 아홉 시 반부터 열 시 반까지이다. (18)경(京)의 만 배가 되는 수. 또는 그런 수의. 즉, 1020을 이른다. (19)예전에, 경의 억 배가 되는 수를 이르던 말. 즉, 1032을 이른다. (20)이롭지 아니하게 하거나 손상을 입힘. 또는 그런 것. (21)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김해(金海), 영해(靈海) 등이 현존한다. (22)나라에서 신성시하여 가뭄이 있을 때마다 제사를 지내던 바다. 동해는 양양, 남해는 나주, 서해는 풍주(豐州)에서 각각 제사를 지냈다. (23)한문체의 하나. 의혹이나 비난에 대하여 답하기 위한 문체이다. (24)어떤 문제가 요구하는 결과를 얻어 내는 일. 또는 그 결과. (25)방정식이나 부등식을 성립하게 하는 미지수의 값. (26)미분 방정식을 만족하게 하는 함수. (27)진괘(震卦)와 감괘(坎卦)가 거듭된 괘. 우레와 비를 상징한다. (28)‘당해에 난’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29)‘얼마 되지 않은’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30)‘흐뭇하게’ 또는 ‘매우’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31)‘바다’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32)‘곱’의 방언 (33)‘해의’의 방언

: (1)어느 겨를. (2)신라 성덕왕 때의 노래. 순정공(純貞公)이 강릉 태수로 부임하여 가던 길에 동행하던 아내 수로(水路) 부인이 해룡에게 납치되자, 한 노인이 근방의 백성들을 불러 모아 이 노래를 부르며 막대기로 땅을 치게 했더니 수로 부인이 풀려났다는 내용으로, ≪삼국유사≫에 실려 있다. 작가와 연대는 알 수 없다.

가까운점 : (1)‘근일점’의 북한어.

가꽃 : (1)‘해당화’의 방언

가늠 : (1)하루해가 얼마나 남았는가 하는 것을 해를 보고 짐작함. (2)해를 보고 시간을 헤아려 짐작함.

가늠하다 : (1)하루해가 얼마나 남았는가 하는 것을 해를 보고 짐작하다. (2)해를 보고 시간을 헤아려 짐작하다.

가락 : (1)본디 가락을 변형하여 타는 가락.

가루 : (1)‘횟가루’의 방언

가리 : (1)‘엇셈’의 방언

가리개 : (1)햇빛을 가리는 물건.

가림 : (1)보호하기 위하여 햇볕을 가려 줌. 또는 그런 일.

가림모 : (1)해를 가릴 수 있도록 큰 차양이 달린 모자. 흔히 머리를 덮는 부분에 천을 대지 않고 ‘+’ 모양으로 천을 붙인다.

가림 설치 : (1)인삼과 같은 음지 식물의 생장 조건을 만들어 주거나, 재배 작물에 알맞은 빛을 맞추어 주기 위하여 그늘을 설치하는 일.

가림 시설 : (1)작물을 보호하기 위하여 햇볕을 가리는 시설.

가림하다 : (1)보호하기 위하여 햇볕을 가려 주다.

가부리 : (1)‘해바라기’의 방언

가사 : (1)신라 성덕왕 때의 노래. 순정공(純貞公)이 강릉 태수로 부임하여 가던 길에 동행하던 아내 수로(水路) 부인이 해룡에게 납치되자, 한 노인이 근방의 백성들을 불러 모아 이 노래를 부르며 막대기로 땅을 치게 했더니 수로 부인이 풀려났다는 내용으로, 작가와 연대는 알 수 없다.

가 서쪽에서 뜨다 : (1)전혀 예상 밖의 일이나 절대로 있을 수 없는 희한한 일을 하려고 하거나 하였을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관용구> ‘서쪽에서 해가 뜨다’

가오리 : (1)‘해바라기’의 방언

가우리 : (1)‘해바라기’의 방언

: (1)삼악각의 하나. 다른 사람을 해롭게 하려는 마음을 이른다. (2)멀리 떨어져 있는 곳. (3)육지가 바다 가운데로 뿔처럼 뻗어 나간 부분. (4)새 뿔이 나려고 묵은 뿔이 빠짐.

각되다 : (1)새 뿔이 나려고 묵은 뿔이 빠지게 되다.

각하다 : (1)새 뿔이 나려고 묵은 뿔이 빠지다.

: (1)신라 때에 둔, 십칠 관등 가운데 넷째 등급. 진골만이 오를 수 있었다. 공복의 빛깔은 자색이었다.

: (1)목마름을 해소함. (2)비가 내려 가뭄을 겨우 벗어남. (3)없던 돈이 조금 생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갈되다 : (1)목마름이 해소되다. (2)비가 내려 가뭄에서 겨우 벗어나다. (3)(비유적으로) 없던 돈이 조금 생기게 되다.

갈하다 : (1)목마름을 해소하다. (2)비가 내려 가뭄을 겨우 벗어나다. (3)(비유적으로) 없던 돈이 조금 생기다.

: (1)바닷물 따위에서 흙과 유기물이 썩어 생기는 냄새나는 찌꺼기.

감내 : (1)바닷물 따위에서 흙과 유기물이 썩어서 생긴 찌꺼기의 냄새.

감탕 : (1)바닷물 따위에서 흙과 유기물이 썩어서 이루어진 진흙탕.

감하다 : (1)해감을 뱉어 내게 만들다.

: (1)게의 껍데기.

갑청 : (1)중국 청나라 강희제 때에 만든 어두운 청록색 물감.

: (1)‘햇무리’의 방언

: (1)‘김규진’의 호.

: (1)‘일식’의 방언

개부래 : (1)‘해바라기’의 방언

개부리 : (1)‘해바라기’의 방언

개비 : (1)‘해감’의 방언

개우래기 : (1)‘해바라기’의 방언

개우랭이 : (1)‘해바라기’의 방언

개우리 : (1)‘해바라기’의 방언

갸부리 : (1)‘해바라기’의 방언

갸우리 : (1)‘해바라기’의 방언

걀쑥 : (1)빛깔이 조금 희고 깨끗하면서 보기 좋을 정도로 조금 긴 모양.

걀쑥하다 : (1)빛깔이 조금 희고 깨끗하면서 보기 좋을 정도로 조금 길다.

걔부리 : (1)‘해바라기’의 방언

: (1)괴상하고 얄궂은 짓.

거너름 : (1)‘해거름’의 방언

거드 : (1)헨리 라이더 해거드 경, 영국의 소설가(1856~1925). 남아프리카를 무대로 한 소설을 발표하였으며, 작품에 <솔로몬의 동굴>, <동굴의 여왕> 따위가 있다.

거룸 : (1)‘해거름’의 방언

거름 : (1)해가 서쪽으로 넘어가는 일. 또는 그런 때.

거름참 : (1)‘해거름’의 방언

거름판 : (1)‘해거름’의 방언

거리 : (1)한 해를 거름. 또는 그런 간격. (2)한 해를 걸러서 열매가 많이 열림. 또는 그런 현상. 한 해에 열매가 많이 열리면 나무가 약해져서 그다음 해에는 열매가 거의 열리지 않는다.

거리 재배법 : (1)과수 재배에서, 격년으로 열매가 많이 열리는 현상을 이용한 재배법. 감귤의 경우, 해거리가 거꾸도 되도록 강제적으로 휴식년과 결실년을 교차로 설정한다.

거리하다 : (1)한 해를 거르다. (2)한 해를 걸러서 열매가 많이 열리다. 한 해에 열매가 많이 열리면 나무가 약해져서 그다음 해에는 열매가 거의 열리지 않는다.

거리 : (1)과실나무에 열매가 적게 열리거나 안 열리는 해.

거림 : (1)‘해거름’의 방언

걷이바람 : (1)해 질 녘에 부는 바람.

걸러짓기 : (1)같은 땅에 여러 가지 농작물을 해마다 바꾸어 심는 일.

걸음 : (1)하루해가 지나가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1)차고 있던 검을 풀어 놓음.

검하다 : (1)차고 있던 검을 풀어 놓다.

겁다 : (1)‘가볍다’의 방언

: (1)‘해결’의 방언

겔하다 : (1)‘해결하다’의 방언

: (1)해가 떠 있는 동안. 또는 해가 지기 전. (2)제기된 문제를 해명하거나 얽힌 일을 잘 처리함. (3)안어울림음을 어울림음으로 이끎. 또는 그런 일.

결 가능 문제 : (1)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알고리즘이 알려져 있는 문제.

결 그래프 : (1)인공 지능의 문제 해결에서, 문제의 상태 공간을 앤드 오어(AND/OR) 트리로 표현했을 경우, 문제의 해답을 표현하는 부분 그래프. 문제를 푼다는 것은 앤드 오어 그래프에 포함되는 해결 그래프를 찾는 일이다.

결되다 : (1)제기된 문제가 해명되거나 얽힌 일이 잘 처리되다.

결된 내용 : (1)이야기가 변형될 때 동반되는 주제적 상황과 내용. 서사는 시작과 끝, 전도된 내용과 해결된 내용의 상호 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결력 : (1)제기된 문제를 해명하거나 얽힌 일을 잘 처리하는 능력.

결법 : (1)어떠한 일이나 문제 따위를 처리하기 위한 방법.

결법 학습 : (1)한 문제에 대해 완전한 해결 경로가 찾아질 때까지 기다린 후, 해결 경로상의 각각의 이동을 긍정적 사례로 표시하고, 해결 경로에서 직접 벗어나게 한 모든 이동은 부정적 사례로 표시하는 방식에 의존하는 보강 학습.

결 불가능 문제 : (1)한정된 시간 안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문제.

결사 : (1)해결하기 어려운 일이나 채무 따위에 관련된 일을 맡아 폭력으로 해결해 주고 돈을 받는 폭력배. (2)어떤 특정 분야에서 일 처리가 능숙한 사람.

결안 : (1)어떠한 일이나 문제 따위를 처리하기 위한 생각이나 계획.

결 영역 : (1)특정 문제의 해결책을 구성하는 모든 상태에 의해 정의된 개념적 또는 형식적 영역.

결 원리 : (1)한 계의 술어 논리에 등가인 형식적 연역계를 주는 추론 원리의 하나. 컴퓨터에 의한 정리의 기계적 증명을 위하여 로빈슨(Robinson, A.)에 의해서 고안된 방법이며, 프로그램 검증 시스템 따위에 많이 이용된다.

결자 : (1)제기된 문제를 해명하거나 얽힌 일을 처리하는 사람.

결자 단계 : (1)판매 활동을 몇 단계로 구분할 때, 구매자가 요구하는 것에 대하여 해결 방안을 제시해 주는 단계.

결점 : (1)어떠한 일이나 문제 따위를 처리하기 위한 요소.

결책 : (1)어떠한 일이나 문제 따위를 해결하기 위한 방책.

결하다 : (1)제기된 문제를 해명하거나 얽힌 일을 잘 처리하다.

: (1)‘해안 경비대’를 줄여 이르는 말. (2)‘해양 경찰’을 줄여 이르는 말.

경청 : (1)‘해양 경찰청’을 줄여 이르는 말.

경화 : (1)바다의 경치를 그린 그림.

: (1)율(律)이나 진언(眞言)으로 결계(結界)하였던 일을 푸는 일.

계어 : (1)색가오릿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1미터 정도이고 위아래로 매우 납작하고 오각형이다. 몸은 푸른 갈색이고 배 끝부분은 오렌지색이다. 꼬리에는 1~2개의 가시가 있다. 난태생으로 봄에 열 마리 정도의 새끼를 낳는다. 한국, 일본, 중국,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 (1)경서의 고증, 해명, 주석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2)고용주가 고용 계약을 해제하여 피고용인을 내보냄.

고되다 : (1)고용주와의 고용 계약이 해제되어 피고용인이 내보내지다.

고분자화 : (1)중합의 반대 현상. 중합체를 가열하면 역반응을 일으켜 그 중합체가 단위체로 분해하는 화학 반응으로, 중합체의 구조 단위를 알아내거나 깨끗하게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 수당 : (1)고용주가 피고용인을 해고할 때에 주는 급여 이외의 보수.

고 예고 : (1)근로 기준법에서, 사용자가 근로자를 해고하고자 하는 경우에, 적어도 30일 전에 알려 주어야 하는 일. 이를 위반할 때는 30일분 이상의 평균 임금을 지불할 의무가 생긴다.

고율 : (1)고용주가 고용 계약을 해제하여 피고용인을 내보내는 비율.

고의 예고 : (1)사용자가 근로자를 해고하려고 하는 경우에 미리 이를 알리는 일.

고의 유예 : (1)해고를 일정한 기간 미루는 일.

고의 자유 : (1)사용자가 근로자를 자유로이 해고할 수 있는 일.

고자 : (1)해고가 된 사람.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해로 끝나는 단어: 1,481개 : 용해, 융해, 재용해, 전전해, 음향 소해, 쌔해, 살균제 약해, 혈전 용해, 셀레베스해, 동종 적혈구 용해, 림프 용해, 옥해, 혹해, 장강대해, 고의 가해, 이산화 질소 장해, 도복해, 냉피해, 생분해, 배해, 감동해, 백수 피해, 시스템 간 장해, 수정체 용해, 켈달 분해, 무수해, 일반해, 이어해, 가재미식해, 직해, 잠재 손해, 합리해 ...

해로 끝나는 단어는 1,481개 입니다. 그리고 해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3,184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버지니아 울프

" 역사에 걸쳐 여성은 익명의 존재였다.^1000 "

#존재 #역사 #익명 #여성
프레드리히 니체
" 많이 생각하는 모든 것들은 문제가 된다. "
#생각 #문제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