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팔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120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31 세 글자 단어: 320 네 글자 단어: 286 다섯 글자 단어: 145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37 모든 글자 단어: 1,120

: (1)어깨와 손목 사이의 부분. (2)기중기, 굴착기, 로봇 따위에서 본체에서 길게 뻗어 나가 상하나 좌우로 움직이는 부분. (3)지레를 고정한 점으로부터 힘이 작용하는 점까지의 사이. 또는 그 사이의 길이. (4)‘삼’의 방언 (5)칠에 일을 더한 수. 아라비아 숫자로는 ‘8’, 로마 숫자로는 ‘Ⅷ’로 쓴다. (6)그 수량이 여덟임을 나타내는 말. (7)그 순서가 여덟 번째임을 나타내는 말. (8)컬러텔레비전 표준 방식의 하나. 엔티에스시 방식에 비하여 수직 주사선이 더 많고 더 높은 대역폭을 사용하여 해상도가 높지만 수상기가 비싸다. 독일에서 개발되어 영국, 이탈리아, 북유럽 여러 나라에서 채용하고 있다.

팔가 : (1)앵무과의 새를 통틀어 이르는 말.

팔가락지 : (1)팔목에 끼는, 금ㆍ은ㆍ옥ㆍ백금ㆍ구리 따위로 만든 고리 모양의 장식품.

팔 가로누워 꺾기 : (1)유도에서, 상대편의 팔을 두 다리 사이에 끼고 90도로 누우면서 팔꿈치의 주관절을 뒤로 젖혀서 꺾는 기술.

팔가문 : (1)당송 팔대가의 문장.

팔가정화 : (1)조선 헌종 때부터 고종 때까지 한시(漢詩)로 이름을 떨친 조수삼(趙秀三), 신위(申緯), 김정희(金正喜), 이학규(李學逵), 강위(姜瑋), 김택영(金澤榮), 이건창(李建昌), 황현(黃玹)의 작품을 한데 모아 엮은 시집(詩集). 2권 2책.

팔가짐 : (1)무용에서 취하는 팔의 모양새. 팔의 위치와 형태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

팔가치 : (1)‘발가치’의 음역어.

팔각 : (1)여덟 개의 각. (2)붓순나뭇과의 상록 활엽 소교목. 높이는 3~5미터이며,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형에 윤기가 있고 특이한 향기가 난다. 3~4월에 잎겨드랑이에서 짧은 꽃줄기가 나와 녹색을 띤 노르스름한 꽃이 피는데 꽃잎이 가늘고 길어서 꽃받침과의 구별이 정확하지 않다. 열매는 골돌과(蓇葖果)로 8~12개가 사슬 모양으로 열리어 9월에 익으며 독이 있다. 나무 껍질과 열매는 향료용으로 쓴다. 산기슭의 따뜻하고 습한 땅에 저절로 나는데 한국의 진도ㆍ완도ㆍ제주도, 일본, 대만,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팔각 경기장 : (1)태권도에서, 모서리가 팔각형으로 된 경기장. 공격 지향적이고 적극적인 경기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팔각고임천정 : (1)굄돌을 서로 평행하게 쌓아서 팔각형을 이루도록 만든 고분의 천장 형식. 고구려 고분에서 간혹 볼 수 있다. ⇒남한 규범 표기는 ‘팔각 고임 천장’이다.

팔각기둥 : (1)밑면이 팔각형인 기둥체.

팔각낭 : (1)‘붓순나무’의 방언

팔각 다층탑 : (1)평면이 팔각형인 여러 층을 쌓아 만든 탑.

팔각당 : (1)팔각형으로 세운 불당.

팔각도 : (1)‘팔각기둥’의 전 용어.

팔각모 : (1)해병대가 쓰는 팔각형의 모자. (2)여덟 조각의 천을 이어 빵모자와 비슷한 모양으로 만든 모자.

팔각문 : (1)기둥이 여덟 개로 된 문. 앞뒤에 기둥이 4개씩 놓이면서 정면 3칸, 측면 1칸을 이룬다. 문묘, 서원 따위의 정문으로 많이 썼다.

팔각뿔 : (1)밑면이 팔각형인 각뿔.

팔각뿔대 : (1)팔각뿔을 그 밑면에 평행하는 평면으로 잘라 꼭짓점이 있는 부분을 없애고, 남은 부분으로 이루어지는 입체.

팔각뿔의 절두체 : (1)팔각뿔을 그 밑면에 평행하는 평면으로 잘라 꼭짓점이 있는 부분을 없애고, 남은 부분으로 이루어지는 입체.

팔각시 : (1)여럿이 모여 한시를 지을 때에, 아무 글자나 여덟 자를 골라 그 가운데 한 글자씩을 머리 글자로 하여 네 자로 된 구와 세 자로 된 구를 지은 뒤에, 각 사람이 지은 것을 모아 칠언 절구로 만든 한시. 오언 절구로 할 때에는 두 자로 된 구와 세 자로 된 구를 짓는다. 시회(詩會)에서 하는 일종의 놀이이다.

팔각시계 : (1)겉모양이 팔각형인 시계. 대개 추를 쓰지 않고 용수철 장치를 쓰는 괘종이다.

팔각 원당형 : (1)기단, 탑신, 옥개석이 팔각형으로 이루어진 모양.

팔각 원당형 부도 : (1)기단, 탑신, 옥개석이 팔각형으로 이루어진 부도.

팔각전 : (1)고려 공민왕 22년(1373)에 개성 궁궐에 세운 팔각의 전각. 2층 건물이며, 주위에 화원을 만들어 잔치를 벌이는 장소로 사용하였다.

팔각정 : (1)지붕을 여덟모가 지도록 지은 정자(亭子).

팔각주 : (1)‘팔각기둥’의 전 용어.

팔각줄고기 : (1)날개줄고깃과의 바닷물고기. 몸은 가늘고 길며, 머리는 불규칙한 삼각형으로 꼭대기에는 골질(骨質)의 큰 볏 모양 돌기가 있고, 주둥이 아래에는 큰 수염이 많다. 한국의 동해안, 일본, 연해주 등지에 분포한다.

팔각지둥 : (1)‘팔각기둥’의 방언

팔각지붕 : (1)여덟모가 진 지붕.

팔각집 : (1)지붕이 여덟 모로 된 집.

팔각추 : (1)‘팔각뿔’의 전 용어.

팔각파배 : (1)여덟 모가 지고 손잡이가 달린 술잔.

팔각풍근 : (1)박쥐나뭇과에 속한 박쥐나무의 생약명. 뿌리를 약용하며 거풍, 산어, 지통의 효능이 있어 류머티즘성 동통, 반신불수, 신경 쇠약 따위를 치료하는 데 사용한다.

팔각형 : (1)여덟 개의 선분으로 둘러싸인 평면 도형.

팔각회향 : (1)붓순나뭇과의 상록 활엽 소교목. 높이는 3~5미터이며,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형에 윤기가 있고 특이한 향기가 난다. 3~4월에 잎겨드랑이에서 짧은 꽃줄기가 나와 녹색을 띤 노르스름한 꽃이 피는데 꽃잎이 가늘고 길어서 꽃받침과의 구별이 정확하지 않다. 열매는 골돌과(蓇葖果)로 8~12개가 사슬 모양으로 열리어 9월에 익으며 독이 있다. 나무 껍질과 열매는 향료용으로 쓴다. 산기슭의 따뜻하고 습한 땅에 저절로 나는데 한국의 진도ㆍ완도ㆍ제주도, 일본, 대만,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팔간 : (1)음양설에서, 갑(甲), 을(乙), 병(丙), 정(丁), 경(庚), 신(辛), 임(壬), 계(癸)의 여덟 방위.

팔갑 : (1)‘팔순’의 북한어.

팔강 : (1)병증을 분석하고 진단하는 데에 기본이 되는 음(陰), 양(陽), 허(虛), 실(實), 표(表), 이(裏), 한(寒), 열(熱)의 여덟 가지. (2)법화경 여덟 권을 아침저녁에 한 권씩 나흘 동안 독송하고 공양하는 법회. (3)운동 경기 따위에서, 예선이나 십육강에서 승리하여 올라온 여덟 개 팀이나 선수. (4)‘팔강전’을 줄여 이르는 말.

팔강권 : (1)팔강에 들 수 있는 범위.

팔강전 : (1)운동 경기 따위에서, 예선이나 십육강전에서 승리하여 올라온 여덟 팀이나 선수가 준결승전에 나갈 자격을 겨루는 경기.

팔강행 : (1)팔강전에 진출함.

팔강회 : (1)법화경 여덟 권을 아침저녁에 한 권씩 나흘 동안 독송하고 공양하는 법회.

팔개 : (1)중국 전설에 나오는 고양씨(高陽氏)의 여덟 재자(才子). 창서(蒼舒), 퇴개(隤敱), 도연(檮戭), 대림(大臨), 방강(尨降), 정견(庭堅), 중용(仲容), 숙달(叔達)을 이른다.

팔갱기 : (1)‘토시’의 방언

팔건도 : (1)불교 교리를 나눈 여덟 개의 장(章). 사선근(四善根)ㆍ사성과(四聖果)ㆍ유여열반ㆍ무여열반 따위의 법을 말하는 잡(雜)건도, 번뇌를 말하는 결사(結使)건도, 지혜를 말하는 지(智)건도, 행업을 말하는 행(行)건도, 사대(四大)의 법(法)을 말하는 대(大)건도, 근(根)을 말하는 근건도, 선정(禪定)을 말하는 정건도, 단견(斷見)이나 정견(正見) 따위를 말하는 견건도를 이른다.

팔걸음 : (1)물구나무서서 팔로 걷는 걸음.

팔걸이 : (1)의자 따위에서 팔을 걸치는 부분. (2)소고 춤에서, 한 손은 반대편 겨드랑이에 끼고 다른 손은 팔꿈치를 꺾어 위로 세우는 춤사위. (3)씨름에서, 한 손으로 상대편의 다리를 걸어서 머리와 몸으로 밀어 넘어뜨리는 기술. (4)수영에서, 몸을 발로 뜨게 하고 두 팔로 번갈아 물을 헤쳐서 나가는 수영법.

팔걸이대 : (1)팔을 떠받치거나 올려놓기 위한 받침이 되는 대.

팔걸이의자 : (1)팔걸이가 있는 의자.

팔 걸쳐 버티기 : (1)기계 체조에서, 평행봉에 팔을 걸치고 버티는 동작의 하나. 팔이 평행봉의 위쪽을 따라 붙고 어깨가 봉 위에 있게 되는 자세이다.

팔검무 : (1)여덟 사람이 한 조가 되어 추는 칼춤이라는 뜻으로, ‘진주 검무’를 달리 이르는 말.

팔것몰림 : (1)증권 시장에서 팔 주식이 쏟아져 나오는 상태.

팔격 : (1)고대의 미술 이론에서, 그림이 갖추어야 할 여덟 가지 격조를 이르던 말.

팔결 : (1)다른 정도가 엄청남. (2)엄청나게 다른 모양.

팔결위일부 : (1)조선 시대에 결세를 거두는 방법 가운데 하나. 100부(負)를 1결(結)로 삼고, 8결을 1부(夫)로 하여 세금을 매겼다.

팔경 : (1)어떤 지역에서 뛰어나게 아름다운 여덟 군데의 경치. 중국의 샤오샹(瀟湘) 팔경에서 유래하였으며, 우리나라에는 관동 팔경ㆍ단양 팔경 따위가 있다.

팔 곁밑 핵 : (1)다리뇌에서 그물체의 가쪽 부분을 이루는 신경핵 가운데 하나. 중간 소뇌 다리 앞쪽에 있으며 이곳에 호흡 조정 중추가 있다.

팔 곁 색소핵 : (1)중간뇌에서 흑색질의 안쪽 면과 대뇌다리 사이핵 사이에 있는 신경핵. 아세틸콜린에스테라아제에 매우 강하게 반응한다.

팔 곁 핵 : (1)중간뇌의 아랫둔덕 바로 아래 높이에서 위 소뇌 다리의 옆에 있는 신경 세포 무리.

팔계 : (1)속세에 있으면서 불교를 믿는 남자와 여자가 육재일에 지켜야 하는 여덟 가지 계행(戒行). 중생을 죽이지 말 것, 훔치지 말 것, 음란한 짓을 하지 말 것, 거짓말하지 말 것, 술 먹지 말 것, 꽃다발을 쓰거나 몸에 향을 바르고 구슬로 된 장식물을 하지 말며 노래하고 춤추지 말 것, 높고 넓으며 잘 꾸민 평상에 앉지 말 것, 때가 아니면 먹지 말 것이다.

팔고 : (1)사람이 세상에서 면하기 어렵다고 하는 여덟 가지 괴로움. 곧 생고, 노고, 병고, 사고, 애별리고, 원증회고, 구부득고, 오음성고를 이른다. (2)고(顧)는 선덕(善德)을 베풀어 사람을 돌보아 준다는 뜻으로, 중국 후한 영제(靈帝) 때의 여덟 사람의 명사(名士)를 이르는 말. 곧 곽태(郭泰), 범방(范滂), 윤훈(尹勳), 파숙(巴肅), 종자(宗慈), 하복(夏馥), 채연(蔡衍), 양척(羊陟)을 이른다.

팔고무 : (1)여덟 사람이 추는 무고(舞鼓) 춤. 북 여덟 개를 늘어놓고 네 명은 북을 치며 춤을 추고, 나머지 네 명은 삼지화를 들고 춤을 춘다.

팔고문 : (1)여덟 개의 짝으로 이루어진 한시 문체. 중국 명나라 초기에서 청나라 말기에 이르기까지 과거의 답안을 기술하는 데에 썼다.

팔고방 : (1)‘팔꿈치’의 방언

팔고배 : (1)‘팔꿈치’의 방언

팔고뱅이 : (1)‘팔꿈치’의 방언

팔고비 : (1)‘팔꿈치’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f492고비’로도 적는다.

팔고사기 : (1)‘매매’의 북한어.

팔 고정기 : (1)아픈 팔을 고정하기 위하여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교정 장치. 팔의 운동 제한, 안정 유지를 위해 사용한다.

팔고조도 : (1)사대(四代)까지의 할아버지와 할머니 및 외할아버지와 외할머니를 계통적으로 배열한 도표.

팔 고쳐 주니 다리 부러졌다 한다 : (1)체면이 없이 무리하게 계속 요구를 하는 경우를 이르는 말. (2)사고가 잇따라 일어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팔곡 : (1)여덟 가지의 곡식. 벼ㆍ보리ㆍ기장ㆍ조ㆍ밀ㆍ콩ㆍ팥ㆍ깨, 또는 벼ㆍ보리ㆍ기장ㆍ피ㆍ수수ㆍ조ㆍ깨ㆍ콩을 이른다.

팔곰지 : (1)‘팔꿈치’의 방언

팔곰치 : (1)‘팔꿈치’의 방언

팔곱지 : (1)‘팔꿈치’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f492곱지’로도 적는다.

팔공 : (1)금강계 만다라에서 내공양(內供養)의 네 보살과 외공양의 네 보살을 통틀어 이르는 말.

팔공덕수 : (1)여덟 가지의 공덕을 갖추고 있는 물. 극락에 있는 못에 가득 차 있으며, 징정(澄淨), 청랭(淸冷), 감미(甘美), 경연(輕軟), 윤택(潤澤), 안화(安和), 제기갈(除饑渴), 장양제근(長養諸根)의 여덟 가지 공덕이 있다고 한다. 또 수미산을 에워싸고 있는 일곱 바다에도 이 물이 가득하다고 하는데, 이 물을 마시면 목이 부드러워지고 먹은 뒤에는 배 속이 편안하다고 한다.

팔공 보살 : (1)금강계 만다라에서 내공양(內供養)의 네 보살과 외공양의 네 보살을 통틀어 이르는 말.

팔공산 : (1)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 영천시, 군위군 등지에 걸쳐 있는 산. 원효와 의상이 수도한 곳으로 유명하며, 동화사가 있다. 도립 공원의 하나이다. 높이는 1,193미터. (2)전라북도 장수군 장수읍과 진안군 백운면 사이에 있는 산. 높이는 1,151미터. (3)화투에서, 빈산의 모양이 그려져 있는 화투장. 8월이나 여덟 끗을 나타낸다.

팔공산 도립 공원 : (1)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 영천시, 군위군 등지에 걸쳐 있는 팔공산을 중심으로 한 도립 공원. 동화사(桐華寺)와 은해사(銀海寺)를 비롯한 많은 사찰과 가산산성, 관봉 석조 여래 좌상 등의 문화재가 있다. 1980년에 도립 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총면적은 125.668㎢.

팔공산맥 : (1)소백산맥에 속한 산맥. 팔공산을 중심으로 동서로 뻗어 있다.

팔공산제 : (1)대구광역시 팔공산 이남에서 부르는 영남 지방의 범패.

팔 공양 : (1)금강계 만다라에서 내공양(內供養)의 네 보살과 외공양의 네 보살을 통틀어 이르는 말.

팔공이 : (1)팔의 위아래 마디가 붙은 관절의 바깥쪽. ⇒규범 표기는 ‘팔꿈치’이다.

팔과 : (1)여덟 가지 한방 치료 과목. 어른, 소아, 부인, 안목(眼目), 구치(口齒), 외과, 침, 안마(按摩)를 이른다.

팔 과다증 : (1)정상보다 많은 수의 팔다리를 갖는 증상.

팔관법 : (1)고려 시대에, 팔관회와 관련하여 지키던 불교의 팔계(八戒). 재가(在家) 신도들이 하루 밤낮 동안 받아 지니는 계율이다.

팔관보 : (1)고려 시대에, 개경과 서경에서 팔관회의 비용을 마련하는 일을 맡아보던 관아. 돈과 곡식을 빌려주고 그 이자를 모아서 비용을 마련하였다.

팔관재계 : (1)속세에 있으면서 불교를 믿는 남자와 여자가 육재일에 지켜야 하는 여덟 가지 계행(戒行). 중생을 죽이지 말 것, 훔치지 말 것, 음행(淫行)하지 말 것, 거짓말하지 말 것, 술 먹지 말 것, 꽃다발을 쓰거나 몸에 향을 바르고 구슬로 된 장식물을 하지 말며 노래하고 춤추지 말 것, 높고 넓으며 잘 꾸민 평상에 앉지 말 것, 때가 아니면 먹지 말 것이다.

팔관회 : (1)통일 신라ㆍ고려 시대에, 해마다 음력 10월 15일은 서경에서, 11월 15일은 개경에서 토속신에게 제사를 지내던 의식. 술, 다과, 놀이로써 즐기고 나라와 왕실의 안녕을 빌었다.

팔괘 : (1)중국 상고 시대에 복희씨가 지었다는 여덟 가지의 괘. <주역>에서 세상의 모든 현상을 음양을 겹치어 여덟 가지의 상으로 나타낸 [건(乾)], [태(兌)], [이(離)], [진(震)], [손(巽)], [감(坎)], [간(艮)], [곤(坤)]을 이른다.

팔괘교 : (1)중국 청나라 때에 산둥 지역에서 유좌신(劉佐臣)이 창립한 종교. 백련교의 과거ㆍ현재ㆍ미래 삼세설 교리를 발전시켰으며, 의화단의 일부분을 형성하였다.

팔괘기 : (1)대한 제국 때에, 복판에 팔괘 무늬를 금박한 의장기(儀仗旗). 보라색 삼각기로, 누런색의 화염각(火炎脚)과 드림이 달려 있다.

팔괘장 : (1)갑오개혁 이후에 문무관 가운데 훈공이 있는 사람에게 주던 훈장. 1등에서 8등까지 있었다.

팔괘침 : (1)팔괘를 수놓은 베개.

팔굉 : (1)여덟 방위의 멀고 너른 범위라는 뜻으로, 온 세상을 이르는 말.

팔굉일우 : (1)온 천하가 한집안이라는 뜻으로, 일제가 침략 전쟁을 합리화하기 위하여 내건 구호.

팔교 : (1)천태종에서, 화의 사교와 화법 사교를 통틀어 이르는 말.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팔로 끝나는 단어: 133개 : 칠팔, 바른팔, 긴팔, 펜팔, 보팔, 곰배팔, 외팔, 화이트 오팔, 사금팔, 신호나팔, 반팔, 뛰뛰나팔, 모멘트의 팔, 사치팔, 골배팔, 손나팔, 누팔, 윗둔덕 팔, 끈나팔, 아랫둔덕 팔, 왼팔, 폰팔, 팔팔, 균형팔, 곰백팔, 입나팔, 네팔, 무수이팔, 밥팔, 눈까팔, 납팔, 진군나팔 ...

팔로 끝나는 단어는 133개 입니다. 그리고 팔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1,120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M. C. 리처즈

" 우리가 행하는 모든 예술은 견습에 불과하다.^1000 위대한 예술이란 바로 우리의 인생이다.^1000 "

#예술 #인생 #견습
월터 롤리경
" 기억하라. 아름다움에 반해서 결혼하면, 어쩌면 지속되지도 않고, 그 기쁨이 1년도 가지 못하는 것에 삶 전체를 옭아매게 된다. 그리고 그것을 손에 넣는 순간, 당신에게 아무런 가치가 없을 것이다. 열망은 성취했을 때 식어버리고 애정은 충족되면 사그러들기 때문이다. "
#성취 #지속 #기억 #때 #삶 #손 #가치 #순간 #열망 #애정 #전체 #결혼 #충족 #기쁨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