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336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209 세 글자 단어: 328 네 글자 단어: 419 다섯 글자 단어: 169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10 모든 글자 단어: 1,336

: (1)규칙적으로 되풀이되는 자연 현상에 따라서 일 년을 구분한 것. 일반적으로 온대 지방은 기온의 차이를 기준으로 하여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네 계절로 나누고, 열대 지방에서는 강우량을 기준으로 하여 건기와 우기로 나눈다. 천문학적으로는 춘분, 하지, 추분, 동지로 나눈다. (2)한 해 가운데서 어떤 일을 하기에 좋은 시기나 때. (3)알맞은 시절. (4)사리를 분별할 수 있는 힘. (5)‘징’의 방언 (6)‘철하다’의 어근. (7)‘철하다’의 어근. (8)주기율표의 8족 금속 원소의 하나. 은백색의 고체로, 적철광ㆍ자철석ㆍ황철광 따위에서 얻는다. 연성(延性)ㆍ전성(展性)이 크고 강한 자성(磁性)을 가지며, 습기가 있는 곳에서는 녹슬기 쉽다. 헤모글로빈이나 사이토크로뮴의 헴(heme)의 구성 성분으로, 생체에도 아주 중요한 원소이다. 원소 기호는 Fe, 원자 번호는 26, 원자량은 55.85. (9)쇠로 만든 가는 줄. (10)전을 부치거나 고기 따위를 볶을 때에 쓰는, 솥뚜껑처럼 생긴 무쇠 그릇. (11)‘그것을 한데 꿰매어 놓은 물건’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12)‘번철’의 방언

: (1)자리 잡고 살던 곳에서 다른 곳으로 떠나려고 가족 모두를 데리고 살림살이를 모두 챙기어 떠남. (2)죄인의 손발을 묶을 수 있도록 쇠로 만든 형구(刑具).

가닥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서로 끈기 있게 부딪칠 때 나는 소리.

가닥거리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서로 끈기 있게 부딪치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가닥대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서로 끈기 있게 부딪치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가닥가닥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서로 끈기 있게 잇따라 부딪치는 소리.

가닥가닥하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서로 끈기 있게 잇따라 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가닥하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서로 끈기 있게 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가도주 : (1)가족을 모두 데리고 살림을 챙기어 도망감.

가도주하다 : (1)가족을 모두 데리고 살림을 챙기어 도망가다.

가루 : (1)철이 아주 잘게 부스러진 가루.

가루세멘트 : (1)‘철분 시멘트’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철가루 시멘트’이다.

가방 : (1)음식점에서 배달할 때 요리를 담아 나르는 철로 된 가방. (2)주로 중국집 배달원을 낮잡아 이르는 말. 철로 만든 통에 음식을 넣어 배달한다고 하여 이렇게 이른다.

가시 : (1)가시가 삐죽삐죽 돋은 쇠줄이나 쇠꼬챙이.

가치 : (1)‘철로’의 방언

가하다 : (1)자리 잡고 살던 곳에서 다른 곳으로 떠나려고 가족 모두를 데리고 살림살이를 모두 챙기어 떠나다.

: (1)‘철가닥’의 준말. (2)180도보다 작은 각. (3)쇠같이 튼튼하고 굳센 다리. (4)교량, 탑 따위의 하부를 받치는 쇠로 만든 다리. (5)여칫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3.3cm 정도이며, 녹색 또는 누런 갈색이다. 더듬이가 길고 수컷은 울음소리가 크다. 한국, 일본, 중국, 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각거리다 : (1)‘철가닥거리다’의 준말.

각대다 : (1)‘철가닥대다’의 준말.

: (1)‘철가닥철가닥’의 준말.

각하다 : (1)‘철가닥철가닥하다’의 준말.

각하다 : (1)‘철가닥하다’의 준말.

: (1)조선 시대에, 쇠 불리는 일을 맡아 하던 사람. 신분은 양인(良人)이나 천역(賤役)에 종사하는 사람들로서 이 부역을 담당한 대가로 그 밖의 부역을 면제받았다. (2)고목이 된 매화나무 따위의 줄기. (3)무기의 하나. 쇠로 만든 네모진 채찍으로, 예전에 우리나라와 중국 등지에서 사용하였다고 한다.

감람석 : (1)철과 규소의 산화물로 이루어진 광물. 사방 정계에 속하며, 갈색을 띠고 유리 광택이 있다. 알갱이 모양 또는 덩이 모양으로 석영 안산암이나 페그마타이트 속에서 난다.

: (1)쇠로 둘러씌운 것. (2)쇠붙이를 겉에 붙여 지은 갑옷. (3)총탄을 막기 위하여 전투 기재를 둘러싼 강철판.

갑둥어 : (1)철갑둥엇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11cm 정도이고 타원형으로 옆으로 납작하며, 누런색이다. 크고 단단한 골질의 비늘로 덮여 있어 솔방울과 같은 모양이다. 한국, 일본 연해, 필리핀 등지에 분포한다.

갑둥엇과 : (1)조기강 금눈돔목의 한 과. 철갑둥어가 있다.

갑모 : (1)전투할 때 탄알이나 포탄의 파편으로부터 머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쇠나 파이버 섬유로 만든 모자.

갑문 : (1)쇠로 거죽을 싼 문짝.

갑복젱이 : (1)‘거북복’의 방언

갑상어 : (1)철갑상엇과의 물고기를 통틀어 이르는 말. (2)철갑상엇과의 바닷물고기. 칼상어와 비슷한데 몸의 길이는 1.5미터 정도이며, 등은 잿빛을 띤 청색이고 배는 흰색이다. 주둥이가 뾰족하게 나왔다.

갑상어목 : (1)조기강의 한 목. 철갑상엇과 한 과만 있다.

갑상엇과 : (1)조기강 철갑상어목의 한 과. 주둥이 아래에 네 개의 수염이 있고 양턱에 이가 없다. 철갑상어, 칼상어, 용상어가 있다.

갑선 : (1)철판으로 거죽을 싸서 만든 병선(兵船). 우리나라의 거북선이 세계 최초의 것이다.

갑 소이 예광탄 : (1)총포탄을 막기 위하여 강철판을 덧싼 목표물이나 석유 저장 탱크를 파괴하거나 태워 버리는 데 쓰는, 밝은 불빛을 내는 탄환.

갑 소이 예광 탄약 : (1)철갑탄, 소이탄, 예광탄의 특성을 복합한 탄약. 강철 탄심과 탄저부에 신호제로 구성되어 있다. 강철 탄심은 도금된 피갑에 들어 있고 탄심과 피갑 사이에 소이제가 들어 있으며, 시에이엘(CAL) 50 기관총에만 사용된다.

갑 소이탄 : (1)총포탄을 막기 위하여 강철판을 덧싼 목표물을 파괴하고 그 안의 물질을 태워 버리는 데 쓰는 탄환.

갑 소이 탄약 : (1)철갑탄과 소이탄을 분리해서 사용하는 대신 소총이나 기관총에 하나로 결합해 사용하는 탄. 철갑탄과 유사하나 탄두 충진물로 납 대신 소이제를 사용한다. 표적에 맞아 충격을 받으면 소이제는 폭발되어 인화되고 연소성 물질을 연소시킨다.

갑어 : (1)철갑둥엇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11cm 정도이고 타원형으로 옆으로 납작하며, 누런색이다. 크고 단단한 골질의 비늘로 덮여 있어 솔방울과 같은 모양이다. 한국, 일본 연해, 필리핀 등지에 분포한다.

갑 예광탄 : (1)쏘면 밝은 불빛을 내며 날아가는 철갑탄.

갑옷 : (1)쇠로 짓거나 쇠붙이를 겉에 붙인 갑옷.

갑자동차 : (1)‘장갑 자동차’의 북한어.

갑 축사 예광탄 : (1)탄환의 무게를 가볍게 하여 빨리 날아갈 수 있도록 만든 철갑탄. 주로 대전차용으로 사용되는 탄으로, 앞에 날카로운 단심이 있어 고속 운동 에너지로 탱크의 장갑을 뚫고 들어간다.

갑 축사탄 : (1)무장한 목표를 공격하는 총에서 발사된 운동 에너지 탄환의 일종.

갑탄 : (1)총포탄을 막기 위하여 강철판을 덧싸 무장하거나 견고하게 만든, 영구 시설 따위를 파괴하는 데 쓰는 탄알.

갑 폭탄 : (1)총포탄을 막기 위하여 강철판을 덧싼 목표물 또는 그 밖의 견고한 목표물를 파괴하는 데 쓰는 폭탄.

갑하다 : (1)‘칠갑하다’의 방언

갑함 : (1)‘장갑함’의 북한어.

갑핵심탄 : (1)‘철갑 축사 예광탄’의 북한어.

: (1)주철과 강철을 아울러 이르는 말. (2)탄소의 함유량이 0.035~1.7%인 철. 열처리에 따라 성질을 크게 변화시킬 수 있어 여러 가지 기계, 기구의 재료로 쓴다.

강계 : (1)철강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활동 분야나 영역.

강 공업 : (1)철재와 강재를 생산하는 공업.

강 공업 육성법 : (1)예전에, 철강 공업을 합리적으로 육성하여 경제 발전에 기여하려고 제정한 법률. 1986년 폐지되었다.

강 노조 : (1)철강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결성한 노동조합.

강대 : (1)케이블의 외장에 사용하는 띠 모양의 강철. 통신 케이블에 신호를 전송할 때 다른 전력 케이블에 의하여 발생하는 유도 장애를 최소화한다.

강사 : (1)철강업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

강 산업 : (1)주철 및 강철을 생산하거나, 그것을 가공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산업을 통틀어 이르는 말.

강 슬래그 : (1)선철 또는 강을 제련한 후에 남은 비금속성 찌꺼기. 선철 제조 과정에서 생성되는 것은 고로 슬래그라고 하고, 강의 제조 과정에서 생성되는 것은 제강 슬래그라고 한다.

강 슬래그 재활용 : (1)철강 슬래그를 가공하여 제방 기초 공사용 골재, 매립지와 옹벽의 충전재로 다시 사용하는 일.

강업 : (1)철광석으로부터 주철 및 강철을 생산하거나, 그것을 가공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금속 공업.

강업계 : (1)철강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활동 분야나 영역.

강업자 : (1)철광석으로부터 주철 및 강철을 생산하거나, 그것을 가공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금속 공업을 경영하는 사람.

강 업종 : (1)철강과 관련된 직업이나 영업의 종류.

강업체 : (1)철강업에 종사하는 기업체.

강재 : (1)철재와 강재를 아울러 이르는 말.

강재 댐 : (1)철강재로 틀을 만들어 시공한 댐.

강주 : (1)철강업과 관련된 주식.

강 콤비나트 : (1)제철소를 중심으로, 상호 관련이 있는 부문의 기업이나 공장을 하나로 결합시킨 기업 집단. 고로(高爐)나 코크스로 가스에 의한 화성품(化成品) 공장과의 결합이나, 전력(電力)과 유류(油類)를 대량으로 쓰는 데서 오는 발전소ㆍ정유소 따위와 결합된 종합 콤비나트 따위가 있다.

강 회사 : (1)철강에 관한 사업을 하는 회사.

: (1)쇠붙이를 겉에 붙여 지은 갑옷.

개이 : (1)‘잠자리’의 방언

개이비행기 : (1)‘잠자리비행기’의 방언

: (1)광산에서 철광석을 캐내는 구덩이.

갱이 : (1)‘잠자리’의 방언

: (1)건물, 시설 따위를 무너뜨려 없애거나 걷어치움. (2)철판을 구부려서 만든 도랑.

거 건축물 : (1)철거에 의해 심하게 파손된 건축물.

거 공사 : (1)건물, 시설 따위를 무너뜨려 없애거나 걷어치우는 공사.

거덕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맞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절거덕’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세차게 들러붙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절거덕’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3)큰 자물쇠 따위가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절거덕’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맞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절거덕’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거덕거리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맞부딪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절거덕거리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세차게 들러붙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절거덕거리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3)큰 자물쇠 따위가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절거덕거리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맞부딪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절거덕거리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거덕대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맞부딪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절거덕대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세차게 들러붙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절거덕대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3)큰 자물쇠 따위가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절거덕대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맞부딪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절거덕대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거덕거덕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절거덕절거덕’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자꾸 세차게 들러붙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절거덕절거덕’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3)큰 자물쇠 따위가 자꾸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절거덕절거덕’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절거덕절거덕’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거덕거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절거덕하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자꾸 세차게 들러붙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절거덕하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3)큰 자물쇠 따위가 자꾸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절거덕하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절거덕하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거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세차게 들러붙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3)큰 자물쇠 따위가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거덩 : (1)크고 단단한 쇠붙이 따위가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절거덩’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거덩거리다 : (1)크고 단단한 쇠붙이 따위가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절거덩거리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거덩대다 : (1)크고 단단한 쇠붙이 따위가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절거덩대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거덩거덩 : (1)크고 단단한 쇠붙이 따위가 자꾸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절거덩절거덩’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거덩거덩하다 : (1)크고 단단한 쇠붙이 따위가 자꾸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덩절거덩하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거덩하다 : (1)크고 단단한 쇠붙이 따위가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덩하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거되다 : (1)건물, 시설 따위가 무너뜨려져 없어지거나 걷어치워지다.

거령 : (1)건물, 시설 따위를 무너뜨려 없애거나 걷어치우라는 명령.

거리 : (1)‘껑거리’의 방언

거민 : (1)행정상ㆍ군사상의 이유나 재개발 따위로 인하여 자신이 주거하던 건물이 철거된 사람.

거민촌 : (1)행정상ㆍ군사상의 이유나 재개발 따위로 인하여 자신이 주거하던 건물이 철거된 사람들이 모여 사는 지역.

거반 : (1)건물, 시설 따위를 무너뜨려 없애거나 걷어치우기 위하여 조직한 반.

거반원 : (1)건물, 시설 따위를 무너뜨려 없애거나 걷어치우기 위하여 조직한 반의 구성원.

거 시간 : (1)작업이 완료된 후 테이프, 디스크 팩, 카드 덱 및 용지를 제거하고, 시간 카드를 천공하는 일 따위에 소요되는 시간.

거식 : (1)건물, 시설 따위를 무너뜨려 없애거나 걷어치우는 방식.

거업체 : (1)건물, 시설 따위를 무너뜨려 없애거나 걷어치우는 일에 종사하는 기업체.

거 재개발 : (1)사업 시행자가 기존의 건축물을 전면적으로 제거하고, 새로운 주택이나 필요한 시설을 건설하는 도시 재개발 방식.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철로 끝나는 단어: 560개 : 락트산 철, 성철, 수확 철, 마제철, 비철, 행락 철, 연꽃 철, 당김용수철, 노듈러 주철, 임철, 광역 전철, 양면 접철, 경철, 분양철, 회철, 질산 제일철, 염철, 김수철, 망간철, 질려철, 단철, 물황철, 방반유철, 다이아이오딘화 철, 망가니즈철, 단풍철, 오공철, 백색주철, 황초철, 이광철, 봄도 한철 꽃도 한철, 나선형 용수철 ...

철로 끝나는 단어는 560개 입니다. 그리고 철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1,336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힐러리 로댐 클린턴

" 나는 가치 있는 삶이란 일종의 영적 여행과 의무감으로 정의된다고 믿는다.^1000 "

#정의 #영 #삶 #가치 #일종 #의무감 #여행
매트 플레워
" 절대로 죽음의 문을 두드리지 말고 벨을 누른 후 도망가! 죽음은 그걸 정말 싫어하거든! "
#후 #문 #벨 #죽음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