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쥐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404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55 세 글자 단어: 115 네 글자 단어: 105 다섯 글자 단어: 48 여섯 글자 이상 단어: 80 모든 글자 단어: 404

: (1)짐승의 가죽 안쪽에 두껍게 붙은 기름 속에 있는 굵은 콩만 한 검푸른 멍울. (2)쥣과의 포유류를 통틀어 이르는 말. (3)쥣과의 하나. 몸집이 크며, 대개 등 쪽은 갈색이고 몸 아래쪽과 발은 잿빛을 띤 흰색이다. 귀는 짧고 두껍다. 야행성으로 하수구나 인가의 마루 밑 등지에 살며 전 세계에 분포한다. (4)몸의 어느 한 부분에 경련이 일어나 부분적으로 근육이 수축되어 그 기능을 일시적으로 잃는 현상.

쥐가 고양이를 만난 격 : (1)무서운 사람 앞에서 설설 기면서 꼼짝 못 한다는 말. <동의 속담> ‘고양이 앞에 쥐[쥐걸음]’ ‘이리 앞의 양’ ‘고양이 만난 쥐’

쥐가 고양이를 무는 식 : (1)‘궁서가 고양이를 문다’의 북한 속담.

쥐가 고양이를 불쌍해한다 : (1)자기에게 해를 주는 존재를 오히려 동정하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쥐가 놀다 : (1)힘살이 파르르 떨거나 꿈틀거리다.

쥐가 뛰다 : (1)‘쥐가 놀다’의 북한 관용구.

쥐가마 : (1)‘가마’의 방언

쥐가매 : (1)‘가마’의 방언

쥐가스리 : (1)매가오릿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1.5~2미터이고 매우 넓으며 납작하다. 붉은빛을 띤 회색이고 머리에는 머리지느러미가 귀 모양으로 양쪽에 나와 있다. 간유를 많이 가지고 있어서 기름을 짜는 데 쓰인다. 한국 남부, 일본, 대만 연해 등지에 분포한다. ⇒규범 표기는 ‘쥐가오리’이다.

쥐가오리 : (1)매가오릿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1.5~2미터이고 매우 넓으며 납작하다. 붉은빛을 띤 회색이고 머리에는 머리지느러미가 귀 모양으로 양쪽에 나와 있다. 간유를 많이 가지고 있어서 기름을 짜는 데 쓰인다. 한국 남부, 일본, 대만 연해 등지에 분포한다.

쥐가 쥐 꼬리를 물고 : (1)여러 사람이 연이어서 나오는 모양을 이르는 말.

쥐가 하루밤에 소금 한 섬을 나른다 : (1)쥐가 조금씩 날라 가는 것 같지만 하룻밤에 소금 한 섬을 다 나른다는 뜻으로, 보기에는 하찮은 것 같지만 입는 피해가 매우 큰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약한 힘이라도 꾸준히 하면 일을 크게 해낼 수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쥐강냉이 : (1)검은 자주색으로 익은 작은 옥수수. 이삭이 작고 알은 수수보다 조금 크다.

쥐개 : (1)손으로 쥘 수 있게 만든 부분.

쥐걸음 : (1)초조한 마음으로 둘레를 살피며 자세를 낮추고 살금살금 걷는 걸음. (2)무서워서 조금씩 뒷걸음치는 걸음.

쥐게다 : (1)‘쥐이다’의 방언 (2)‘쥐이다’의 방언

쥐 결핵균 : (1)들쥐류 전반에 걸쳐 결핵을 일으키는 세균종. 기니피그, 토끼, 송아지에게 전파되어 국소적인 감염을 일으킨다.

쥐고기 : (1)쥐칫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25cm 정도이고 마름모 모양이며, 옆으로 납작하다. 푸른 갈색 또는 분홍색이고 옆구리에 어두운 갈색 무늬가 흩어져 있다. 눈 위에 한 개의 가시가 있고 배지느러미가 없다. 한국, 일본,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규범 표기는 ‘쥐치’이다. (2)말린 쥐치를 기계로 납작하게 눌러 만든 어포(魚脯). ⇒규범 표기는 ‘쥐포’이다.

쥐고냥 : (1)‘쥐구멍’의 방언

쥐고망 : (1)‘쥐구멍’의 방언

쥐고 펼 줄을 모른다 : (1)돈을 모으기만 하고 쓸 줄을 모른다는 말. (2)옹졸하여 풀쳐서 생각할 줄 모른다는 말.

쥐고 흔들다 : (1)어떤 일이나 사람을 자기 마음대로 조종하다. <동의 관용구> ‘쥐었다 폈다 하다’

쥐괴기 : (1)‘쥐고기’의 방언

쥐구녁 : (1)‘쥐구멍’의 방언

쥐구녕 : (1)‘쥐구멍’의 방언

쥐구멍 : (1)쥐가 드나드는 구멍. (2)몸을 숨길 만한 최소한의 장소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시추선의 시추판 바닥에 설치하는 작은 구멍.

쥐구멍에도 눈이 든다 : (1)어떤 사람도 불행을 면할 수는 없다는 말.

쥐구멍에도 볕 들 날 있다 : (1)몹시 고생을 하는 삶도 좋은 운수가 터질 날이 있다는 말. <동의 속담> ‘개똥밭에 이슬 내릴 때가 있다’ ‘고랑도 이랑 될 날 있다’

쥐구멍에도 부어 넣으면 들어간다 : (1)대상과 환경에 따라 알맞은 방법을 쓰면 할 수 없던 일도 이루어질 수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쥐구멍에서 다람쥐가 나온다 : (1)전혀 생각지 아니하였던 뜻밖의 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쥐구멍에 홍살문 세우겠다 : (1)가당치 아니한 일을 주책없이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쓸데없는 겉치레를 요란하게 함을 비꼬는 말.

쥐구멍으로 소 몰려 한다 : (1)도저히 되지 아니할 일을 억지로 하려고 함을 비꼬는 말.

쥐구멍으로 통영갓을 굴려 낼 놈 : (1)남을 속이는 재주가 놀랄 만큼 약삭빠르고 뛰어난 사람을 비꼬는 말. <동의 속담> ‘개구멍으로 통량갓을 굴려 낼 놈’

쥐구멍(을) 찾다 : (1)부끄럽거나 난처하여 어디에라도 숨고 싶어 하다.

쥐구멍이 소구멍 된다 : (1)작은 화를 막지 아니하고 그대로 두면 큰 화가 된다는 말.

쥐구멍 틀어막으려고 대들보 들여민다 : (1)작은 물건이나 적은 역량으로도 충분히 처리할 수 있는 것에 엄청나게 큰 것을 들이미는 우둔하고 어리석은 짓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쥐구무 : (1)‘쥐구멍’의 옛말. 휴지(休止) 앞에서나 자음으로 시작하는 조사와 공동격 조사 ‘와’ 앞에서 나타나며, 그 밖에 모음으로 시작하는 조사 앞에서는 ‘쥐ue13d’으로 나타난다. (2)‘쥐구멍’의 방언

쥐구영 : (1)‘쥐구멍’의 방언

쥐굴 : (1)‘쥐구멍’의 북한어.

쥐 굴레 쓴 것 같다 : (1)격에 어울리지 않게 엄청나게 큰 것을 뒤집어쓴 차림새를 비꼬는 말.

쥐궁기 : (1)‘쥐구멍’의 방언

쥐글라 : (1)조제프 클레망 쥐글라, 프랑스의 의사ㆍ경제학자(1819~1905). 저서에 ≪프랑스ㆍ영국ㆍ미국에서의 상업 공황과 그 주기적 재발(再發)≫이 있는데, 쥐글라 사이클로 알려진 경기 순환의 규칙성을 서술하였다.

쥐글라 사이클 : (1)1860년대 프랑스의 경제학자 쥐글라가 주목한, 9~10년의 주기를 갖는 경기 파동. 생산량ㆍ물가ㆍ이자율의 변동에 모두 나타난다.

쥐글라 순환 : (1)1860년대 프랑스의 경제학자 ‘쥐글라’가 주목한, 9~10년의 주기를 갖는 경기 파동. 생산량ㆍ물가ㆍ이자율의 변동에 모두 나타난다.

쥐글라 파동 : (1)1860년대 프랑스의 경제학자 쥐글라가 주목한, 9~10년의 주기를 갖는 경기 파동. 생산량ㆍ물가ㆍ이자율의 변동에 모두 나타난다.

쥐깨 : (1)꿀풀과의 한해살이풀. 높이는 60cm 정도이며,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이다. 7~9월에 흰색 또는 엷은 붉은색을 띤 자주색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둥근 모양의 수과(瘦果)를 맺는다. 어린잎은 식용하고 습지나 그늘진 곳에서 자라는데 경기, 제주, 평안, 함북 등지에 분포한다. (2)‘주근깨’의 방언

쥐깨풀 : (1)꿀풀과의 한해살이풀. 높이는 60cm 정도이며,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이다. 7~9월에 흰색 또는 엷은 붉은색을 띤 자주색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둥근 모양의 수과(瘦果)를 맺는다. 어린잎은 식용하고 습지나 그늘진 곳에서 자라는데 경기, 제주, 평안, 함북 등지에 분포한다.

쥐꼬랑대이 : (1)‘쥐꼬리’의 방언

쥐꼬래기 : (1)‘쥐꼬리’의 방언

쥐꼬래이 : (1)‘쥐꼬리’의 방언

쥐꼬리 : (1)매우 적은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쥐 꼬리는 송곳집으로나 쓰지 : (1)아무짝에도 쓸모가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쥐꼬리망초 : (1)쥐꼬리망촛과의 한해살이풀. 높이는 30cm 정도이며,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이다. 7~9월에 흰색 또는 연한 붉은색 꽃이 수상(穗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긴 타원형의 삭과(蒴果)를 맺는다. 뿌리는 약용하고 야산에서 자라는데 한국, 일본, 대만,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쥐꼬리망촛과 : (1)쌍떡잎식물 통꽃류의 한 과. 초본 또는 관목으로 꽃부리는 다섯 개로 갈라진다. 열대와 온대에 181속, 2,050여 종이 분포하며 우리나라에는 물잎풀, 방울꽃, 쥐꼬리망초 따위가 있다.

쥐꼬리새풀 : (1)볏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50~70cm이며, 마디에서 뿌리가 나 밑부분이 옆으로 눕는다. 6~8월에 꽃이 원추(圓錐) 화서로 피고 열매는 영과(穎果)를 맺는다. 길가나 양지바른 들에 자라는데 우리나라의 남부 지방에 분포한다.

쥐꼬리선인장 : (1)선인장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2미터 정도이며 밑으로 늘어진다. 꺾꽂이에 의하여 쉽게 뿌리를 내린다. 봄에 붉은색 또는 주홍색 꽃이 위를 향하여 피고 꽃의 수명은 3~4일간이다. 관상용이고 멕시코가 원산지이다.

쥐꼬리톱 : (1)톱의 몸 부위는 좁고 두꺼우며 끝으로 갈수록 쥐 꼬리와 비슷하게 생긴 가늘고 얇은 톱. 나무를 굽게 켜는 데 쓴다.

쥐꼬리풀 : (1)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0~60cm이며, 잎은 뿌리줄기에서 뭉쳐난다. 6~7월에 연한 노란색을 띤 붉은색 꽃이 수상(穗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달걀 모양의 삭과(蒴果)를 맺는다. 산기슭에서 자라는데 전남 등지에 분포한다.

쥐꽁대이 : (1)‘쥐꼬리’의 방언

쥐꽁지 : (1)‘쥐꼬리’의 방언

쥐끼다 : (1)‘지껄이다’의 방언

쥐나 개나 : (1)궁한 터이니 아무것이나 닥치는 대로 가진다는 말.

쥐낚시 : (1)‘주낙’의 방언

쥐날 : (1)지지(地支)가 자(子)로 된 날.

쥐 남 : (1)근육의 피로, 기온이나 수온의 변화, 준비 운동 부족 따위가 원인이 되어 근육에서 일어나는 경련. 특히 하퇴 삼두근에서 일어나기 쉽다. 근육 자체에는 병적인 변화가 없고, 일시적 현상인 경우가 많다.

쥐네니콩 : (1)‘쥐눈이콩’의 방언

쥐노래미 : (1)쥐노래밋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30~40cm이고 옆으로 넓적하며, 대개 검은 갈색인데 개체에 따라 변화가 심하다. 몸 양쪽에 다섯 쌍의 옆줄이 있다. 한국 연안,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쥐노래밋과 : (1)조기강 쏨뱅이목의 한 과. 임연수어, 줄노래미, 노래미 따위가 있다.

쥐놀이 : (1)‘쥐불놀이’의 방언

쥐눈 : (1)얼굴 생김에 비하여서 어울리지 아니하게 몹시 작은 눈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쥐눈이 : (1)‘여우콩’의 옛말.

쥐눈이콩 : (1)콩과의 여러해살이 덩굴풀.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 끝에 세 개의 작은 잎이 달린다. 8~9월에 노란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피고 열매는 타원형의 협과(莢果)로 꼬투리가 편평하다. 콩나물용으로 재배하고 경상, 전라에 분포한다.

쥐눈이콩도드리 : (1)거문고 연주에서, ‘동동 징징’ 하는 식으로, 한 음을 두 번씩 겹쳐 치는 수법. 지금 거문고 연주에는 쓰지 않으며, 양금 연주에 일부 쓰고 있다.

쥐느가트 전투 : (1)1513년에 헨리 팔세의 영국군과 루이 십이세의 프랑스군이 벌인 전투. 헨리 팔세는 프랑스에 있는 잉글랜드령 칼레로 가서 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 막시밀리안 일세의 군대와 합류한 후, 프랑스를 공격하여 테르완느와 투르네를 획득하였다.

쥐닐다 : (1)쥐가 나다

쥐다 : (1)손가락을 다 오므려 엄지손가락과 다른 네 손가락을 겹쳐지게 하다. (2)어떤 물건을 손바닥에 들게 하거나 손가락 사이에 낀 채로 손가락을 오므려 힘 있게 잡다. (3)제 뜻대로 다루거나 움직일 수 있는 상태에 두다. (4)증거 따위를 얻거나 가지다. (5)재물 따위를 벌거나 가지다. (6)맹인(盲人)들의 은어로, ‘가다’를 이르는 말. (7)‘부르트다’의 방언 (8)‘깁다’의 방언

쥐다디다 : (1)쥐어지르거나 쥐어박다.

쥐다래 : (1)다랫과의 낙엽 활엽 덩굴나무. 높이는 5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긴 달걀 모양이다. 5~6월에 흰색 꽃이 1~3개씩 작은 가지 밑의 잎겨드랑이에서 피고 열매는 장과(漿果)로 9~10월에 익는다. 열매는 식용하고 한국, 일본, 사할린,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쥐다래나무 : (1)다랫과의 낙엽 활엽 덩굴나무. 높이는 5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긴 달걀 모양이다. 5~6월에 흰색 꽃이 1~3개씩 작은 가지 밑의 잎겨드랑이에서 피고 열매는 장과(漿果)로 9~10월에 익는다. 열매는 식용하고 한국, 일본, 사할린,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쥐달재 : (1)‘동갈양태’의 북한어.

쥐대기 : (1)솜씨가 서투른 풋내기 장인(匠人). (2)여기저기서 마구 모으는 일.

쥐대기 옷 : (1)여러 개의 천 조각을 이어 붙여서 만든 옷.

쥐더지 : (1)‘두더지’의 방언

쥐덧 : (1)‘쥐덫’의 옛말.

쥐덫 : (1)쥐를 잡는 데 쓰는 덫.

쥐데 : (1)‘주둥이’의 방언

쥐데기 : (1)‘두더지’의 방언

쥐데이 : (1)‘주둥이’의 방언

쥐뎅이 : (1)‘주둥이’의 방언

쥐도 도망갈 구멍을 보고 쫓는다 : (1)도망갈 곳이 없으면 쥐가 거세게 반항하여 피해를 입기 쉬우므로 도망갈 구멍을 내주고 쫓으라는 뜻으로, 궁지에 빠진 사람을 너무 막다른 지경에 몰아넣지 말라는 말.

쥐도둑 : (1)자질구레한 물건을 훔치는 도둑. ⇒규범 표기는 ‘좀도둑’이다.

쥐도 들구멍 날구멍이 있다 : (1)무슨 일을 하든지 질서와 절차가 있어야 하고 나중 일을 생각하고 해야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너구리도 들 ue13d 날 ue13d을 판다’

쥐도리 : (1)‘지도리’의 방언

쥐도 새도 모르게 : (1)감쪽같이 행동하거나 처리하여 아무도 그 경위나 행방을 모르게.

쥐도적 : (1)‘좀도둑’의 북한어.

쥐도지 : (1)‘두더지’의 방언

쥐도 한 구멍을 파야 수가 난다 : (1)한길로 전심전력하면 성공할 때가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쥐도 한몫 보면 락이 있다’ ‘쥐도 한 모를 긁으면 끝장 본다’

쥐도 한 모를 긁으면 끝장 본다 : (1)한길로 전심전력하면 성공할 때가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쥐도 한몫 보면 락이 있다’ ‘쥐도 한 구멍을 파야 수가 난다’

쥐도 한몫 보면 락이 있다 : (1)한길로 전심전력하면 성공할 때가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쥐도 한 구멍을 파야 수가 난다’ ‘쥐도 한 모를 긁으면 끝장 본다’

쥐독 : (1)머리의 숫구멍 자리.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쥐로 끝나는 단어: 229개 : 대람쥐, 흰배웃수염박쥐, 제쥐, 서울쥐 시골쥐, 사람의 혼은 새앙쥐, 사시랑쥐, 피먹이박쥐, 양쥐, 뽁쥐, 하늘다람쥐, 나는다람쥐, 편자박쥐, 애기박쥐, 복쥐, 도적쥐, 새끼쥐, 욜쥐, 독 안에 든 쥐, 쇠뿔박쥐, 흰쥐, 광쥐, 부쥐, 북방애기박쥐, 뽈쥐, 쌀독에 앉은 쥐, 나그네쥐, 뾰족뒤쥐, 드릇쥐, 긴가락박쥐, 토머스땃쥐, 함북쇠박쥐, 꼬약쥐 ...

쥐로 끝나는 단어는 229개 입니다. 그리고 쥐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404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제임스 A. 프루드

" 역사는 수 세기에 걸쳐 옳고 그름의 법칙을 설파하는 외침이다.^1000 생각도 변하고,^500 태도도 바뀌고,^500 교리도 흥망하지만 도덕률은 영원의 현판에 새겨져 있다.^1000 "

#교리 #법칙 #역사 #도덕 #설파 #현판 #영원 #외침 #세기 #태도 #흥망 #생각 #수
호메로스
" 꿈이란 분명 어렵고 혼란스러우며,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이 인간에게 효과가 있지는 않다. 왜냐하면 흘러가는 꿈에는 뿔로 만든 문과 상아로 만든 문이 있어, 상아를 잘라 만든 문을 통과한 자는 기만적이며 무가치한 소식을 전하는 반면, 갈고 닦은 뿔로 만든 문으로 나온 자는 보통 사람에게 진정한 결과를 전해준다. "
#문 #결과 #꿈 #안 #반면 #통과 #뿔 #가치 #소식 #보통 #기만 #상아 #사람 #효과 #인간 #혼란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