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62개

두 글자 단어: 5 세 글자 단어: 17 네 글자 단어: 26 다섯 글자 단어: 8 여섯 글자 이상 단어: 6 모든 글자 단어: 62

갈이 : (1)보습에 갈린 흙이 논밭의 바깥쪽으로 젖혀지게 가는 방식.

: (1)밀물이 다 빠져나가 바닷물이 잦아진 때.

겨지다 : (1)‘잦혀지다’의 방언

고다 : (1)‘잦히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고다’로도 적는다.

구다 : (1)‘잦히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구다’로도 적는다.

: (1)같은 현상이나 일이 반복되는 도수(度數).

기다 : (1)‘잦히다’의 방언 (2)‘잦히다’의 방언

: (1)액체가 속으로 스며들거나 점점 졸아들어 없어지다. (2)거친 기운이 잠잠해지거나 가라앉다. (3)기운이 깊이 스며들거나 배어들다. (4)뒤로 기울다. (5)여러 차례로 거듭되는 간격이 매우 짧다. (6)잇따라 자주 있다. (7)‘잣다’의 방언 (8)뜨거움이나 더위, 추위 따위에 못 견디다. 제주 지역에서는 ‘다’로도 적는다. (9)‘빽빽하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다’로도 적는다.

다듬다 : (1)구부러진 것을 반대로 잦히어 다듬다.

떠리다 : (1)힘을 들여 뒤로 잦히다. ⇒규범 표기는 ‘잦뜨리다’이다.

뜨리다 : (1)힘을 들여 뒤로 잦히다.

바듬 : (1)‘잦바듬하다’의 어근.

바듬하다 : (1)뒤로 넘어질 듯이 비스듬하다. (2)어떤 일에 대하여 탐탁해하거나 즐겨 하는 빛이 없다.

바듬히 : (1)뒤로 넘어질 듯이 비스듬히. (2)어떤 일에 대하여 탐탁해하거나 즐겨 하는 빛이 없이.

방하다 : (1)‘잦바듬하다’의 방언

: (1)허리가 뒤로 기운 기와.

아들다 : (1)고여 있던 액체가 점점 말라 없어져 가다. (2)거칠거나 들뜬 기운이 가라앉아 잠잠해져 가다. (3)느낌이나 기운 따위가 속으로 깊이 스며들거나 배어들다.

아듦 : (1)빼기의 폭 따위가 영(零)으로 줄어드는 일. (2)전송 매체의 손실로 인하여 발생하는, 신호의 진폭 감소.

아듦떨기 : (1)‘감쇠 진동’의 북한어.

아듦회로 : (1)‘감쇠 회로’의 북한어.

아먹다 : (1)액체 따위가 스며들어 없어지다.

아붙다 : (1)물이 잦아들어서 바닥에 달라붙다.

아지다 : (1)고여 있던 액체가 점점 말라 없어지게 되다. (2)거칠거나 들뜬 기운이 가라앉아 잠잠하게 되다. (3)느낌이나 기운 따위가 속으로 깊이 스며들거나 배어들게 되다. (4)어떤 일이나 행위 따위가 자주 있게 되다.

어들다 : (1)‘잦아들다’의 방언

어지다 : (1)‘젖혀지다’의 방언 (2)‘잦아지다’의 방언 (3)‘잦아지다’의 방언

은가락 : (1)빠르고 잦게 넘어가는 가락. ⇒규범 표기는 ‘자진가락’이다.

은걸음 : (1)두 발을 자주 떼어 놓으며 걷는 걸음. (2)자주 들름.

은달거리 : (1)정상보다 자주 하는 월경. 병적인 것과 스트레스에서 오는 것이 있다.

은맥 : (1)빨리 상승하였다가 곧 내려오는 맥박. 대동맥 판막 기능 부족이나 각기(脚氣), 발열 따위에서 나타난다.

은맥박 : (1)맥박이 자주 뛰는 일. 일반적으로 1분간의 심장 박동 수가 100회 이상인 것을 이른다.

은모리 : (1)판소리나 산조 장단의 하나. 휘모리장단보다 좀 느리고 중중모리장단보다 빠른 속도로, 섬세하면서도 명랑하고 차분하면서 상쾌하다. ⇒규범 표기는 ‘자진모리장단’이다. (2)‘자진모리장단’의 북한어.

은모리장단 : (1)판소리나 산조 장단의 하나. 휘모리장단보다 좀 느리고 중중모리장단보다 빠른 속도로, 섬세하면서도 명랑하고 차분하면서 상쾌하다. ⇒규범 표기는 ‘자진모리장단’이다. (2)‘자진모리장단’의 북한어.

은몰이 : (1)판소리나 산조 장단의 하나. 휘모리장단보다 좀 느리고 중중모리장단보다 빠른 속도로, 섬세하면서도 명랑하고 차분하면서 상쾌하다. ⇒규범 표기는 ‘자진모리장단’이다.

은발 : (1)‘잦은걸음’의 북한어.

은방귀 : (1)잇따라 자주 뀌는 방귀.

은 배뇨 : (1)하루의 배뇨량에는 거의 변화가 없으나, 배뇨 횟수가 많아지는 증상. 하루에 소변을 10회 또는 그 이상 보며, 방광이나 요도 뒷부분의 염증, 당뇨병, 콩팥 굳음증 따위가 원인이다.

은벹 : (1)‘땡볕’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은벹’로도 적는다.

은산타령 : (1)경기 입창(立唱)의 하나인 ‘도라지 타령’의 다른 이름. ⇒규범 표기는 ‘자진산타령’이다. (2)옥구 지방 들노래의 하나. 자진육자배기와 비슷하다. ⇒규범 표기는 ‘자진산타령’이다.

은숨 : (1)일정 시간 동안의 숨 쉬는 횟수가 많아지는 일.

은아리 : (1)서도 소리의 하나. 기나리에 이어서 계속 불려지며 ‘아이고 데고 성화로구나.’ 하는 제창으로 시작된다. ⇒규범 표기는 ‘자진아리’이다.

은염불 : (1)민속 무용 반주곡의 하나. 도드리장단으로 빨리 몰아친다. ⇒규범 표기는 ‘자진염불’이다. (2)황해도 잡가(雜歌) 산염불에서, 긴염불에 이어 부르는 빠른 속도의 노래. ⇒규범 표기는 ‘자진염불’이다.

은 월경 : (1)보통 월경 주기보다 빨라 빈도가 자주 돌아오는 월경. 비정상적이며 대개 주기가 21일 이내이다.

은 월경 과다증 : (1)월경의 횟수가 비정상적으로 잦고 출혈량도 많은 상태.

은 월경 과소증 : (1)비정상적으로 월경의 횟수가 많고 출혈량이 적은 상태.

은육자배기 : (1)진양조장단의 육자배기 뒤를 이어, 세마치장단에 맞추어 부르는 육자배기. ⇒규범 표기는 ‘자진육자배기’이다.

은푸너리 : (1)민푸너리장단보다 빠른 푸너리장단. ⇒규범 표기는 ‘자진푸너리장단’이다.

을수채통 : (1)물이 잘 스며드는 모래땅 같은 곳에, 수채의 물이 잦아들어 빠져나가도록 만든 수채통.

이다 : (1)‘잦히다’의 방언 (2)‘잦히다’의 방언

쥐다 : (1)손등을 옆으로 돌려서 잦히어 쥐다.

초롬하다 : (1)‘잦바듬하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자초롬다’로도 적는다.

: (1)잦거나 잰 상태로.

추다 : (1)동작을 재게 하여 잇따라 재촉하다. (2)물을 퍼내거나 잦아들게 하여 바닥이 드러나게 하다. (3)‘잦히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추다’로도 적는다.

추르다 : (1)잇따라 재촉하여 바싹 몰아치다.

춥다 : (1)‘잦히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춥다’로도 적는다.

치다 : (1)동작을 재게 하여 잇따라 재촉하다. ⇒규범 표기는 ‘잦추다’이다. (2)잦게 치다.

키다 : (1)‘잦히다’의 방언

트리다 : (1)힘을 들여 뒤로 잦히다.

혀 뛰기 : (1)체조에서, 굴러서 몸이 뜨는 동시에 허리를 잦혀서 뛰는 동작.

혀지다 : (1)뒤로 기울어지다. (2)물건의 안쪽이나 아래쪽이 겉으로 드러나게 되다.

히다 : (1)밥물이 끓으면 불의 세기를 잠깐 줄였다가 다시 조금 세게 해서 물이 잦아지게 하다. (2)‘잦다’의 사동사. (3)물건의 안쪽이나 아래쪽이 겉으로 드러나게 하다.

힌 밥에 흙 퍼붓기 : (1)잘되어 가는 일을 심술궂은 행동으로 망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패는 곡식 이삭 뽑기[빼기]’

힌 밥이 멀랴 말 탄 서방이 멀랴 : (1)잦혀 놓았으니 곧 밥이 될 것이며 서방이 말을 타고 오니 곧 당도할 것이지만 그때까지 애타게 기다려진다는 뜻으로, 다 되어 가는 일을 조바심을 내며 애타게 기다리지 말라는 말.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잦으로 끝나는 단어는 0개 입니다. 그리고 잦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62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프랭클린 D. 루스벨트

" 가장 진정한 의미에서 자유는 수여될 수 없으며 쟁취해야 한다.^1000 "

#자유 #의미 #수여 #쟁취
도널드 포스터
" 스스로의 실수를 발견하고 기뻐할 수 없는 자는 학자라 불릴 자격이 없다. "
#학자 #자격 #발견 #스스로 #실수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