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662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233 세 글자 단어: 415 네 글자 단어: 557 다섯 글자 단어: 213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43 모든 글자 단어: 1,662

: (1)한꺼번에 모아서 내는 센 힘. (2)‘용하다’의 어근. (3)‘포대기’의 방언 (4)씩씩하고 굳센 기운. 또는 사물을 겁내지 아니하는 기개. (5)새로 돋은 사슴의 연한 뿔. 양기(陽氣)를 보하며 근골(筋骨)을 강하게 하는 보약으로 쓰인다. (6)중국 당나라 때, 부역 대신에 물품을 바치던 세제(稅制). (7)‘용하다’의 어근. (8)예전에, 죄를 지어 발이 잘린 사람이 신던 신. (9)상상의 동물 가운데 하나. 몸은 거대한 뱀과 비슷한데 비늘과 네 개의 발을 가지며 뿔은 사슴에, 귀는 소에 가깝다고 한다. 깊은 못이나 늪, 호수, 바다 등 물속에서 사는데 때로는 하늘로 올라가 풍운을 일으킨다고 한다. 중국에서는 상서로운 동물로 기린ㆍ봉황ㆍ거북과 함께 사령(四靈)의 하나로서 천자에 견주며, 인도에서는 불법을 수호하는 사천왕의 하나로 생각하고 있다. (10)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홍천(洪川), 개성(開城) 등이 현존한다. (11)‘용도’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12)‘영’의 방언 (13)‘이렇게’의 방언 (14)완전 변태를 하는 곤충의 네 단계중 세 번째 단계인 번데기 상태. 모든 조직과 기관이 애벌레에서 성충의 상태로 변화하는 시기이다.

: (1)임금이 타던 수레.

가는 데 구름 가고 범 가는 데 바람 간다 : (1)반드시 같이 다녀서 둘이 서로 떠나지 아니할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범 가는 데 바람 간다’ ‘용 가는 데 구름 간다’

가는 데 구름 간다 : (1)반드시 같이 다녀서 둘이 서로 떠나지 아니할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용 가는 데 구름 가고 범 가는 데 바람 간다’ ‘범 가는 데 바람 간다’

가리 과자 : (2)질소를 영하 196℃에서 냉각ㆍ압축하여 표면에 입힌, 동그란 과자. 먹으면 코와 입에서 용처럼 연기가 나오는 데서 붙여진 이름이다.

가마 : (1)큰 가마솥.

가방 : (1)사람을 조롱하는 벽보.

가봉생 : (1)맑고 깨끗하고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 악기를 이르는 말.

가시나무 : (1)장미과의 낙엽 관목. 줄기는 옆으로 뻗고 가시와 털이 있으며, 잎은 어긋나고 5~7개의 작은 잎으로 된 우상 복엽이다. 6월에 향기가 강한 흰 꽃이 산방(繖房) 화서로 피고 열매는 장과(漿果)로 9월에 붉게 익으며, 약재로 쓴다. 관상용, 울타리용이고 한국,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가자미 : (1)가자밋과의 바닷물고기. 넙치와 비슷한데 몸의 길이는 40cm 정도이며, 오른쪽은 어두운 갈색, 왼쪽은 흰색이다. 눈이 오른쪽에 있고 윗눈이 등의 정중선 위에 위치한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가재 : (1)용접 작업 시, 용접부에 부가적으로 녹여서 첨가하는 금속 재료.

: (1)간사한 꾀로 남을 속임. (2)간첩을 이용하는 방법. (3)용의 머리 모양을 새긴 장대.

간하다 : (1)간사한 꾀로 남을 속이다.

갈이 : (1)용이 밭을 간 것과 같다는 뜻으로, 얼음이 녹을 무렵에 두꺼운 얼음판이 갈라져 생긴 금을 이르는 말.

: (1)‘용감하다’의 어근.

감무쌍 : (1)용기가 있으며 씩씩하고 기운차기 짝이 없음.

감무쌍하다 : (1)용기가 있으며 씩씩하고 기운차기 짝이 없다.

감성 : (1)용기가 있으며 씩씩하고 기운찬 성질.

감수감 : (1)997년에 중국 요나라의 승려 행균(行均)이 펴낸 자전(字典). ≪설문 해자≫, ≪옥편≫ 따위의 책에서 26,430여 자를 뽑아 한자를 부수에 따라 분류하고, 부수의 글자를 사성에 따라 분류하여 각 글자 밑에 정(正)ㆍ속(俗)ㆍ고(古)ㆍ금(今)의 자체(字體)를 나열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시대의 목각본 1권, 3권, 4권만이 전한다. 4권의 인본(印本).

감수경 : (1)997년에 중국 요나라의 승려 행균(行均)이 펴낸 자전(字典). ≪설문 해자≫, ≪옥편≫ 따위의 책에서 26,430여 자를 뽑아 한자를 부수에 따라 분류하고, 부수의 글자를 사성에 따라 분류하여 각 글자 밑에 정(正)ㆍ속(俗)ㆍ고(古)ㆍ금(今)의 자체(字體)를 나열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시대의 목각본 1권, 3권, 4권만이 전한다. 4권의 인본(印本).

감스럽다 : (1)보기에 용기가 있고 씩씩하고 기운찬 데가 있다.

감스레 : (1)보기에 용기가 있고 씩씩하고 기운찬 데가 있게.

감하다 : (1)용기가 있으며 씩씩하고 기운차다.

감히 : (1)용기가 있으며 씩씩하고 기운차게.

: (1)‘용강하다’의 어근. (2)평안남도에 있는 한 면. 용강군의 군청 소재지이다. (3)강철이 녹은 쇳물.

강군 : (1)평안남도 서남쪽 끝에 있는 군. 묘향산맥의 말단부에 위치하며, 남부에는 대동강이 흐른다. 소금 집산지이며, 농업을 주로 한다. 명승지로 황룡성지, 쌍영총, 점제현비 따위가 있다. 군청 소재지는 용강, 면적은 744.8㎢.

강 기나리 : (1)서도 민요 기나리의 하나. 평안남도 용강 지방에서 부른다.

강남비 : (1)녹은 강철을 받는 그릇. ⇒남한 규범 표기는 ‘용강 냄비’이다.

강생사 : (1)없는 일을 억지로 꾸며 냄.

강생사하다 : (1)없는 일을 억지로 꾸며 내다.

강 온천 : (1)평안남도 용강군 해운면에 있는 온천. 약한 염기성을 지닌 염류천으로 약효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반리 유적 : (1)평안남도 용강군 해운면 용반리에 있는, 신석기 시대의 조개무지 유적. 조개무지 안에는 대합조개와 굴이 대부분이며, 물고기ㆍ사슴ㆍ멧돼지 뼈 따위가 신석기 시대의 석기 및 토기 조각들과 함께 검출되었다. 이 유적은 궁산 유적과 지탑리유적 등 서해안 지역의 유적과 같은 문화권에 속한 것으로 보인다.

강하다 : (1)날쌔고 굳세다.

: (1)용감한 기개.

개질 : (1)‘용두질’의 방언

: (1)삯을 받고 남의 일을 해 주는 사람.

: (1)임금이 타던 수레.

: (1)해야 할 일. (2)‘용건하다’의 어근.

건하다 : (1)용감하고 건실하다.

: (1)칼을 씀. (2)중국 옛 칼의 이름.

검도 써야 칼이지 : (1)아무리 훌륭한 물건이라도 실제로 쓰지 아니한다면 쓸모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검하다 : (1)칼을 쓰다.

: (1)‘용두질’의 방언 (2)‘여기’의 방언

게질 : (1)‘용두질’의 방언

: (1)용기 있게 결단함. (2)통상의 산이나 알칼리에 용해하기 어려운 물질을 세게 가열하여 분해 반응을 일으키는 분말 시약에 융해하지 않는 정도로 강열하여 분해하는 방법. 분해 후 물이나 산에 녹여 시료액으로 하는데 시료액을 조제할 때 쓰이거나 규산염 암석 등에서 적용된다.

결작 : (1)압력에 의하여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퇴적물이 굳어지는 현상.

결하다 : (1)용기 있게 결단하다.

: (1)고용되어 밭을 감.

경룡 : (1)한 해의 풍흉(豐凶)을 알아보는 점의 하나. 동지를 전후하여 함창의 공검지, 밀양의 남지, 당진의 합덕지, 연안의 남대지에 언 얼음의 모양이 남에서 북으로 갈라지면 풍년, 서에서 북으로 갈라지면 흉년, 동서남북으로 갈라지면 풍년도 흉년도 아니라고 한다.

경하다 : (1)고용되어 밭을 갈다.

계리 청자 요지 : (1)전라북도 고창군 아산면 용계리에 있는 고려 시대의 가마터. 전라북도 지방에서 가장 오래된 청자 가마터로, 세 개의 겹쳐진 가마가 발굴되었다. 여러 가지의 청자와 ‘태평임술이년(太平壬戌二年)’이라고 새겨진 기와 조각이 출토되었다. 사적 정식 명칭은 ‘고창 용계리 청자 요지’이다.

: (1)우리나라 북의 하나. 용을 그린 북통 양쪽에 고리를 박아 끈을 달고, 어깨에 메고 두 손에 쥔 채로 내려친다.

고기 : (1)‘쌀미꾸리’의 방언

고뚜리 : (1)지나치게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고리 : (1)‘홍가자미’의 방언

고새 : (1)‘용마름’의 방언

고지 : (1)‘쌀미꾸리’의 방언

곡지 : (1)‘중고기’의 방언

: (1)용을 수놓은 천자의 옷.

: (1)선박 바닥의 중앙을 받치는 길고 큰 재목. 이물에서 고물에 걸쳐 선체를 받치는 기능을 한다. (2)큰 포유류의 화석화된 뼈. 주로 탄산 칼슘으로 되어 있으며 한약재로서 진정 작용을 한다. (3)콩과 식물의 꽃에서 전방에 있는 꽃잎 두 개에 의해 만들어진 보트 모양의 구조. (4)조류의 발달된 가슴 근육과 연관된 가슴뼈에서 배 쪽 정중선에 융기된 부위.

골대 : (1)지나치게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규범 표기는 ‘용고뚜리’이다. (2)중국 청나라의 장군(?~?). 본명은 영고이대(英固爾垈). 인조 14년(1636)에 사신으로 와서, 청나라 황제의 존호를 쓰고 군신의 의를 맺을 것을 요구하였으나 거절당하자, 그해 12월 10만 대군을 거느리고 쳐들어와 병자호란을 일으켰다.

골대빌 : (1)‘용골때질’의 방언

골 돌기 : (1)조류의 복장뼈 가운데에 있는 돌기. 날개를 움직이는 근육이 붙어 있다.

골때질 : (1)심술을 부려 남의 부아를 돋우는 짓. 병자호란을 일으킨 용골대처럼 못된 짓을 한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골때질하다 : (1)심술을 부려 남의 부아를 돋우다. 병자호란을 일으킨 용골대처럼 못된 짓을 한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골뚜기 : (1)‘용고뚜리’의 북한어.

골 블록 : (1)선박을 건조하거나 수선할 때 선체를 고정하기 위하여 지지하는 각진 모양의 목재.

골 세포 : (1)척추동물에서, 뼈의 성장에 수반되어 불필요하게 된 뼈조직을 파괴ㆍ흡수하는 다핵 세포.

골자리 : (1)돛자리와 날치자리 사이에 있는 별자리. 아르고자리를 넷으로 나눈 것 가운데 하나로, 3월 하순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알파성은 남극노인성이다.

골좌 : (1)돛자리와 날치자리 사이에 있는 별자리. 아르고자리를 넷으로 나눈 것 가운데 하나로, 3월 하순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알파성은 남극노인성이다.

골차 : (1)물을 자아올려 논밭에 대는 기구. 전체가 차륜 모양으로, 한 개의 축 주위에 많은 판을 나선 모양으로 붙이고 발로 밟아 회전시켜 물을 퍼 올린다.

골판 : (1)콩과 식물의 꽃에서 제일 아래쪽에 있는 두 장의 꽃잎. 나비 모양을 하고 있다.

곱새 : (1)‘용마름’의 방언

곱세 : (1)‘용마름’의 방언

: (1)공산주의의 주장을 받아들이거나 그 정책에 동조하는 일. (2)재주나 기술이 변변하지 못한 장인. (3)직공을 고용함. 또는 그 직공. (4)하늘에 우뚝 솟음.

공 분자 : (1)공산주의의 주장을 받아들이거나 그 정책에 동조하는 사람.

공성 : (1)공산주의의 주장을 받아들이거나 그 정책에 동조하는 성질.

공 정책 : (1)공산주의를 용인하거나 거기에 동조하는 정책.

공하다 : (1)직공을 고용하다. (2)하늘에 우뚝 솟다.

: (1)선인장의 열매. 겉이 울퉁불퉁한 타원형이며, 껍질은 붉은색이고 과육은 흰색이나 붉은색이다. 살이 부드럽고 즙이 많으며, 사과나 복숭아보다 당도가 높다.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로 우리나라의 제주도, 일본, 동남아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과린 : (1)용성인비와 과인산 석회의 혼합물. 피에이치(pH) 6에 가까운 중성 비료이다.

: (1)중요하지 아니한 벼슬. 또는 그 벼슬아치. (2)뭇사람들을 무력의 힘으로 제패함. (3)몸을 가지는 태도. 또는 차린 모습.

: (1)작은 틈 사이로 들어오는 빛. (2)빛나는 얼굴이라는 뜻으로, 상대편의 얼굴을 높여 이르는 말. (3)군자의 덕을 칭송하여 이르는 말. (4)남의 풍채를 존대하여 이르는 말. (5)조선 세조 때의 <보태평지악> 열한 곡 가운데 여덟째 곡. (6)광석을 녹여 쇠ㆍ구리 따위와 같은 금속물을 얻어 내는 일.

광검 : (1)옛날 장수들이 쓰던 보검(寶劍).

광도 : (1)용광로에서 광석을 녹일 때의 온도.

광로 : (1)높은 온도로 광석을 녹여서 쇠붙이를 뽑아내는 가마. 제련하는 금속에 따라 철 용광로, 구리 용광로, 납 용광로 따위가 있으며, 특히 철 용광로는 곧고 높기 때문에 고로(高爐)라고 한다.

광로 가스 : (1)제철 용광로 꼭대기에서 나오는 가스. 먼지를 없앤 다음 열풍로, 보일러, 가열로의 연료로 쓴다.

광로리곁수 : (1)용광로의 유효 부피 1㎥에서 하루에 생산하는 선철의 양. 용광로의 기술 지표를 평가하는 기준의 하나이다. ⇒남한 규범 표기는 ‘용광로 이용 곁수’이다.

광로 먼지 : (1)용광로에서 가스와 함께 나오는 먼지. 탄소와 산화 철로 이루어지며, 집진기로 걸러 낸 다음 다시 재료와 섞어 쓰거나 따로 처리한다.

교의 : (1)용의 형상을 새긴, 임금이 앉는 의자.

: (1)무엇을 하거나 만드는 데 쓰는 여러 가지 도구. (2)거문고의 머리 쪽에 뚫린 긴 구멍. (3)준마가 될 망아지라는 뜻으로, 자질이 뛰어난 아이를 이르는 말. (4)벌벌 떨며 두려워함. (5)용구 시험에서 만들어지는 붕사 구슬이나 인염 구슬을 이르는 말.

구뚜리 : (1)지나치게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규범 표기는 ‘용고뚜리’이다.

구락지 : (1)‘미꾸라지’의 방언

구람 : (1)‘용마름’의 방언

구름 : (1)‘용마름’의 방언

구 반응 : (1)금속 원소의 건식 정성 분석. 용구에 시료 광물의 가루를 묻히고 취관으로 불어서 변하는 용구의 색으로 금속의 종류를 알아낸다.

구비뎅이 : (1)‘까팡이’의 방언

구새 : (1)‘용마름’의 방언

구쇄 : (1)‘용마름’의 방언

구 시험 : (1)금속 원소의 건식 정성 분석. 용구에 시료 광물의 가루를 묻히고 취관으로 불어서 변하는 용구의 색으로 금속의 종류를 알아낸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용으로 끝나는 단어: 2,829개 : 회계적 비용, 변압기용, 종교적 관용, 관찰용, 도시락용, 은폐용, 산용, 원격 운용, 상호 대립 억제 작용, 기호화 작용, 공연용, 거담 작용, 토지 이용, 시식용, 추격용, 납세 순응 비용, 음의 보유 비용, 유도 규칙 응용, 경기용, 연말연시용, 암모니아 화성 작용, 한계 회피 비용, 가계용, 살용, 친용, 환경재 비용, 신세대용, 어학용, 말하기용, 건조용, 의학용, 한계 삭감 비용 ...

용으로 끝나는 단어는 2,829개 입니다. 그리고 용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1,662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조지 버나드 쇼

" 영국인은 꼭 불편함을 겪을 때만 자신이 도덕적이라 생각한다.^1000 "

#때 #도덕 #영국인 #자신 #생각 #불편
J. B. S. 할데인
" 많은 새로운 생각이 처음엔 이상하고 끔찍해 보이나 결국엔 가치가 있다. 따라서 그런 생각이 널리 퍼지지 못하도록 한 사람에겐 큰 책임이 있다. "
#책임 #결국 #가치 #이상 #사람 #처음 #생각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