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3,144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329 세 글자 단어: 825 네 글자 단어: 978 다섯 글자 단어: 405 여섯 글자 이상 단어: 606 모든 글자 단어: 3,144

: (1)갓모자의 밑 둘레 밖으로 둥글넓적하게 된 부분. (2)어떤 모양을 하고 있거나 어떤 행동을 짐짓 취함을 나타내는 말. (3)‘의향’이나 ‘의도’의 뜻을 나타내는 말. (4)‘염소’의 방언 (5)‘예’의 방언 (6)솟과의 동물. 가축인 양과 야생의 양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7)솟과의 하나. 산양에 가까운데 몸은 흰 털로 덮여 있고 대개 흰 뿔이 있다. 성질이 온순하고 무리를 지어 산다. 여러 품종이 있으며, 털은 직물의 원료로 쓰고 고기, 젖, 가죽도 이용한다. 세계 각지에서 사육하는데 특히 오스트레일리아, 남아메리카에서 많이 기른다. (8)성질이 매우 온순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9)‘신자’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10)성적이나 등급을 ‘수, 우, 미, 양, 가’의 다섯 단계로 나눌 때 넷째 단계. (11)‘둘’ 또는 ‘두 쪽 모두’의 뜻을 나타내는 말. (12)장사를 지낼 때에 쓰는 명기(明器)의 하나. (13)소의 위(胃)를 고기로 이르는 말. (14)중국의 오호 십육국 시대에 있었던 나라. 전량(前涼), 후량(後涼), 남량(南涼), 북량(北涼), 서량(西涼)을 통틀어 이른다. (15)‘양하다’의 어근. (16)굴건(屈巾)이나 금량관(金梁冠)의 앞이마에서부터 우뚝 솟아올라서 둥그스름하게 마루가 져서 뒤쪽까지 닿은 부분. 굴건은 세 골이며, 금량관은 통골로부터 일곱 골까지, 관직의 품계에 따라 다르다. (17)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제주(濟州), 남원(南原), 청주(淸州) 등 30여 본이 현존한다. (18)중국 전국 시대 위나라가 기원전 362년에 대량(大梁)으로 도읍을 옮긴 이후의 나라 이름. (19)502년에 중국의 남제(南齊)의 소연(蕭衍)이 건강(建康)을 도읍지로 하여 세운 나라. 불교가 번성하고 육조 문화가 전성기를 이루었으나 후경(侯景)의 난이 일어나 557년에 진(陳)나라에 멸망하였다. (20)중국에서, 555년에 양(梁)나라의 소찰(蕭察)이 세운 왕조. 587년에 수나라의 문제(文帝)에게 망하였다. (21)거문고 연주에서, 줄을 내리치지 아니하고 뜯어서 소리를 내는 방법. (22)음력 10월을 달리 이르는 말. (23)두 개의 전극 사이에 전류가 흐를 때에, 전위가 높은 쪽의 극. (24)어떤 수가 0보다 큰 일. (25)역학(易學)에서, 태극(太極)이 나뉜 두 기운 가운데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면을 상징하는 철학적 범주. 밝음, 하늘, 해, 수컷, 더움 따위로 나타난다. (26)체질이나 약의 성질, 병의 증상 따위를 음양설의 입장에서 파악하였을 때 상대적으로 활발하고 덥고 적극적인 속성을 이르는 말. (27)세거나 잴 수 있는 분량이나 수량. (28)분량이나 수량을 나타내는 말. (29)음식을 먹을 수 있는 한도. (30)남의 잘못을 이해하고 감싸 주며 일을 능히 처리하는 힘. (31)사물의 존재 방식을 나타내는 말. 사물의 질적인 규정을 제거하여 여전히 남아 있는 사물의 측면으로, 일정한 단위로 측정할 수 있다. (32)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남원(南原), 청주(淸州) 등이 현존한다. (33)일정한 모양이나 형식. (34)사물이나 현상의 모양이나 상태. (35)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주요 본관은 남양(南陽)이 현존한다. (36)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37)아랫사람을 조금 높여 이르거나 부르는 말. 성 뒤에 쓰일 때는 낮잡는 느낌을 줄 수도 있다. (38)자(秭)의 만 배가 되는 수. 또는 그런 수의. 즉, 1028을 이른다. (39)예전에, 자(秭)의 억 배가 되는 수를 이르던 말. 즉, 1048을 이른다. (40)‘서구식의’ 또는 ‘외국에서 들어온’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41)‘바다’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42)‘직접적인 혈연관계가 아닌’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43)‘그 일을 직업으로 가진 여자’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44)‘그냥’의 방언

ㅅ깃 : (1)‘깃머리’의 옛말.

ㆍ밀스 게이지 : (1)그 대칭성으로 리군을 도입한 게이지장. 강한 상호 작용이나 약한 상호 작용 따위에서 입자들 사이에 힘을 전달하는 입자에 해당한다.

: (1)양민의 집. (2)지체가 있는 좋은 집안. (3)양편의 집. (4)양주(楊朱)의 학설을 신봉하는 사람. (5)양자로 들어간 집. (6)술이나 장을 담그는 집. (7)중국 후한 순제(順帝) 때의 연호(132~135). 순제의 두 번째 연호이다.

가감정 : (1)논리적으로 서로 어긋나는 표상의 결합에서 오는 혼란스러운 감정. 어떤 대상, 사람, 생각 따위에 대하여 동시에 대조적인 감정을 지니거나, 감정이 이랬다저랬다 하는 따위이다.

가녀 : (1)양민 집의 여자.

가달치기 : (1)‘멍텅구리 낚시’의 방언

가 댁 : (1)‘양갓집’을 높여 이르는 말.

가독자 : (1)생가와 양가의 두 집을 아울러서 하나뿐인 외아들.

가문 한 집에는 까마귀도 앉지 않는다 : (1)처첩(妻妾) 살림을 하는 복잡한 집안과 사귀면 말이 많고 조금도 이로울 것이 없다는 말.

가자 : (1)‘양과자’의 방언

가적 : (1)두 가지 이상의 가치나 의미를 지닌. 또는 그런 것.

가죽 : (1)양의 가죽.

가죽을 뒤집어쓴 승냥이 : (1)사납고 악독한 사람이 순하고 착한 사람처럼 가장하고 있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가죽을 쓰다 : (1)흉악한 본성을 숨기기 위하여 겉으로 순하고 착한 것처럼 꾸미다.

: (1)양의 뿔. 한방에서 풍병을 다스려 열을 푸는 약재로 쓴다. (2)갑자기 생긴 저기압 주변으로 한꺼번에 모여든 공기가 나선 모양으로 일으키는 선회(旋回) 운동. (3)‘대추나무’를 달리 이르는 말. (4)양쪽 다리. 또는 두 다리. (5)‘돋을새김’의 북한어. ‘오름각’으로 다듬음. (6)몸돌을 때려 떼어 낸 면이 볼록한 혹으로 이어지는 각(角). 보통 100~130도 정도인데 잘 만든 것일수록 90도에 가깝다. (7)고정된 반직선이 시계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돌아서 생긴 각. (8)조각에서, 평평한 면에 글자나 그림 따위를 도드라지게 새기는 일. 또는 그 조각.

각규 : (1)그리려는 원이나 호의 크기에 맞춰 두 다리를 벌리고 오므릴 수 있는 제도용 기구.

각기 : (1)그리려는 원이나 호의 크기에 맞춰 두 다리를 벌리고 오므릴 수 있는 제도용 기구.

각기 계획법 : (1)양각기를 이용하여 지형도상에 적정한 종단 물매의 임산 도로의 예정 노선을 그리는 계획법.

각 나사 : (1)구조물 가공 시 나사 구멍을 만들기 위하여 사용하는 공구.

각 논법 : (1)대전제가 두 개의 가언적 명제의 연언(連言)으로 되어 있고, 소전제가 대전제의 두 전건을 선언적으로 긍정하든가 혹은 두 후건을 선언적으로 부정하는 형태로 되어 있는 삼단 논법. 예를 들면, ‘네가 만일 정직하면 세인이 증오할 것이고, 만일 부정직하면 신이 증오할 것이다. 너는 정직하든가 또는 부정직하다. 그러므로 너는 세인의 증오를 받든지 신의 증오를 받는다.’라고 하는 것이다.

각되다 : (1)조각에서, 평평한 면에 글자나 그림 따위가 도드라지게 새겨지다.

각등 : (1)양의 뿔을 고아서 만든, 투명하고 얇은 껍질을 씌운 등.

각삼 : (1)좋지 못한 삼.

각 샷 : (1)카메라 위치를 잡는 방법 중의 하나. 찍고자 하는 물체보다 카메라를 낮게 두어 아래에서 위로 찍는다. ⇒규범 표기는 ‘양각 숏’이다.

각시 : (1)‘양녀’의 방언

각 자궁 : (1)자궁이 좌우 두 개로 물리적으로 분리되어 있으나 한 개의 자궁 경부를 공유하는 형태의 자궁. 주로 사슴, 면양 따위의 초식 반추 동물이나 개와 고양이의 자궁 형태를 말한다. 사람에게는 대칭적 뮐러관 이상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각정 : (1)나무 그릇 따위의 터지거나 벌어진 곳이나 벌어질 염려가 있는 곳에 거멀장처럼 겹쳐서 박는 못.

각조등 : (1)‘양각등’의 북한어.

각 지주목 : (1)작은 나무나 중간 크기의 나무에 사용하는 조립형 지주목. 줄기를 중심으로 양쪽에 60~80cm의 말목을 기둥처럼 박고 가로 막대기를 건너 대어 줄기와 접하는 중앙에 새끼를 잡아맨다.

각판 프린터 : (1)돌출된 활자를 인쇄용 리본과 접촉하여 종이에 인쇄하는 장치.

각풍 : (1)갑자기 생긴 저기압 주변으로 한꺼번에 모여든 공기가 나선 모양으로 일으키는 선회(旋回) 운동.

각하다 : (1)조각에서, 평평한 면에 글자나 그림 따위를 도드라지게 새기다.

각 합장형 지주목 : (1)작은 나무나 중간 크기의 나무에 사용하는 조립형 지주목. 줄기를 중심으로 양쪽에 60~80cm의 말목을 기둥처럼 박고 가로 막대기를 건너 대어 줄기와 접하는 중앙에 새끼를 잡아맨다.

: (1)‘양간하다’의 어근. (2)겨울 동안에 창고에 보관하였던 씨앗을 봄에 씨뿌리기 전에 꺼내어 펴서 볕에 말리는 일. 씨앗을 잠에서 깨게 하고 발아율을 높이기 위한 씨앗 처리의 한 공정이다. ⇒규범 표기는 ‘양건’이다. (3)양의 간. 한방에서 간장병의 약으로 쓴다. (4)두 쪽의 사이. (5)소의 양과 간. (6)양증(陽症)에 속하는 간질. 일반적으로 건장한 사람에게 잘 발생하고 발작이 급격하게 일어난다. (7)어린아이가 걸리는 경풍의 하나. 발병(發病)이 신속하고 고열이 나며 정신이 흐려지고 입에 거품을 물면서 각궁반장, 아관긴급 따위의 증상이 나타난다. (8)한 달이나 한 계절에 세 번 발작하는 경풍(驚風). (9)버드나무의 가지 사이. (10)혈(血)을 길러 간(肝)을 부드럽게 하는 치료법. (11)중국 송나라 때의 정치가(1141~1226). 육씨 심학파(陸氏心學派)의 대표 인물이다. 학교를 짓고 학생들을 가르쳤다. 평소 청렴하여 주민들로부터 존경받았다. 원섭(袁燮), 서린(舒璘), 심환(沈煥) 등과 함께 ‘녹상 사선생(甪上四先生)’으로 불린다. 저서로 ≪자호시전(慈湖詩傳)≫, ≪양씨역전(楊氏易傳)≫ 등이 있다.

간수 : (1)‘염화 마그네슘’을 일상적으로 이르는 말.

간하다 : (1)세련되고 맵시가 있다.

간회 : (1)소의 양과 간을 날로 잘게 썬 음식.

갈래 : (1)양쪽으로 나뉜 갈래.

갈보 : (1)서양 사람에게 몸을 파는 여자. (2)몸을 팔아 살아가는 서양 여자.

갈비 : (1)양의 갈비. 또는 양의 갈비로 만든 음식.

갈비구이 : (1)양의 갈비를 양념해서 구운 음식.

갈소로 : (1)직교하는 두 부재를 받는 소로.

: (1)시원한 느낌. (2)가려운 증세. (3)양이 있는 느낌. (4)손에 만질 수 있는 듯한 용적감이나 묵직한 물체의 중량감을 전해 주는 상태. 화면에 나타난 대상의 부피나 무게의 느낌을 나타내는 말로, 전체적 느낌을 가리키는 매스와 달리 부분적인 표현에 사용한다.

감상한 : (1)표리(表裏) 관계에 있는 양경(陽經)과 음경(陰經)이 동시에 병드는 것. 오한, 발열 따위의 표증(表症)과 변비, 구갈 따위의 이증(裏症)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를 이른다.

감재 : (1)‘고구마’의 방언

갓집 : (1)양민의 집. (2)지체가 있는 좋은 집안. (3)양자로 들어간 집.

: (1)생강의 한 종류. 높이는 90~110cm이며, 봄에 붉은 점과 흰 테가 있는 흰 꽃이 핀다. 씨를 홍두구(紅荳蔲)라 하여 뿌리와 같이 한약재로 쓴다. 중국의 광둥(廣東), 광시(廣西), 구이저우(貴州), 쓰촨(四川) 등지에서 난다.

강 구도 : (1)세력이 강한 두 사람이나 집단이 힘의 균형을 이루는 구도.

강 대결 : (1)강한 양자(兩者)가 맞서서 우열이나 승패를 가림.

강 마스트 : (1)필요에 따라 양강할 수 있도록 잠수함 함교탑에 위치한 마스트. 스노클, 잠망경 레이더, 통신, 이에스(ES) 마스트 따위가 포함된다.

강상호왕 : (1)고구려의 제24대 왕(?~559). 이름은 평성(平成). 돌궐의 침입을 격퇴하였으나 신라와 백제에게 한강 유역을 잃었다. 재위 기간은 545~559년이다.

강선 : (1)총포 안의 강선(腔線)에서 도드라져 나온 부분.

강음유설 : (1)양강과 음유라는 두 가지 특징으로 문장의 풍격(風格)을 구분한 이론.청나라의 학자이자 문장가인 요내가 문장의 풍격(風格)에 관한 이론을 종합하여 제시한 것이다.

강증 : (1)중독(中毒)이나 강한 자극으로 혀가 부어터져서 입 밖으로 나오는 병.

갛다 : (1)‘포달지다’의 방언

: (1)중국 당나라 말기 조동종(曹洞宗)의 승려(807~869). (2)말이나 되에 곡식을 담고 그 위를 평평하게 밀어 고르게 하는 데 쓰는 방망이 모양의 기구.

개 분기기 : (1)직선 궤도에서 좌우 양측이 등각으로 벌어지는 형식의 분기기. 주로 단선 구간인 역의 양단에 설치하는 경우 등 기준선과 분기선의 선로 조건이 같은 경우에 적용된다.

: (1)손님을 치름.

객하다 : (1)손님을 치르다.

: (1)팥 앙금, 우무, 설탕이나 엿 따위를 함께 쑤어서 굳힌 과자.

: (1)삼거의 하나. 삼승(三乘)의 하나인 성문승(聲聞乘)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2)햇빛을 안고 삶. (3)세상에 이름이 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4)바람에 날려 감.

거리 : (1)중국 민속 무용의 하나. 명절 때에 민속 의상을 입고 추는 군무(群舞)이다.

거리춤 : (1)중국 민속 무용의 하나. 명절 때에 민속 의상을 입고 추는 군무(群舞)이다.

거원 : (1)중국 당나라 중기의 시인(?~?). 백거이(白居易), 원진(元稹)과 교우하였으며, 음률(音律)을 중시한 시를 많이 썼다.

거지 : (1)내기의 하나. 아이 밴 아내를 둔 사람이 여러 사람들을 모아 놓은 뒤 우선 한턱을 낸 뒤에 아들을 낳으면 그 비용을 자기가 낸 것으로 하고 딸을 낳으면 모인 사람들이 부담하기로 한 놀이이다.

거지하다 : (1)아이 밴 아내를 둔 사람이 여러 사람들을 모아 놓은 뒤 우선 한턱을 낸 뒤에 아들을 낳으면 그 비용을 자기가 낸 것으로 하고 딸을 낳으면 모인 사람들이 부담하기로 한 놀이를 하다.

거하다 : (1)햇빛을 안고 살다. (2)(비유적으로) 세상에 이름이 나다.

: (1)동일인이 동일 종목의 매수 건옥과 매도 건옥을 세운 경우의 건옥. (2)겨울 동안에 창고에 보관하였던 씨앗을 봄에 씨뿌리기 전에 꺼내어 펴서 볕에 말리는 일. 씨앗을 잠에서 깨게 하고 발아율을 높이기 위한 씨앗 처리의 한 공정이다.

건 건초 : (1)햇빛이나 바람으로 건조하여 수분 함량이 15% 이하인 건초.

건되다 : (1)겨울 동안에 창고에 보관되었던 씨앗이 봄에 씨가 뿌려지기 전에 꺼내져 펴져서 볕에 말려지다. 씨앗이 잠에서 깨어나고 발아율이 높아지도록 처리되는 공정의 하나이다.

건법 : (1)볕에 쬐어 말리는 방법.

건 예금 : (1)은행이 빌려주는 돈의 이자 지급을 보장하려고 채무자에게 정기 예금이나 적금 형식으로 들게 하는 예금.

건품 : (1)볕에 쬐어 말린 물품.

건하다 : (1)겨울 동안에 창고에 보관하였던 씨앗을 봄에 씨뿌리기 전에 꺼내어 펴서 볕에 말리다. 씨앗을 잠에서 깨게 하고 발아율을 높이기 위해 씨앗을 처리하는 공정의 하나이다.

걸침 : (1)바둑에서, 귀에 둔 상대편의 돌을 양쪽에서 공격하는 일.

걸침턱맞춤 : (1)윗부분의 부재에는 홈을 파고 아래쪽의 가름대는 턱을 지어 서로 걸칠 수 있게 만든 사개.

걸침하다 : (1)바둑에서, 귀에 둔 상대편의 돌을 양쪽에서 공격하다.

: (1)후백제 왕 견훤의 둘째 아들(?~936). 견훤이 넷째 아들 금강(金剛)에게 왕위를 물려주려 하자 형 신검(神劍)과 모의하여 견훤을 금산사에 가두어 두고 신검을 왕으로 추대하였으나 936년에 왕건의 공격을 받아 항복하고, 뒤에 살해되었다. (2)군인이나 경관이 허리에 차던 서양식 칼. (3)헤아려 검사함.

검대 : (1)‘양귀비’의 방언

검론 : (1)494년에 로마 교황인 겔라시우스 일세가 동로마 황제인 아나스타시우스(Anastasius, F.)에게 보낸 편지 속에 명언한 용어. 이 세상은 교황의 신성한 권위와 황제의 권력 두 가지로 다스려지며, 황제는 혼과 관련된 것에 대해서는 성직자에 따르고 교황은 이 세상의 생활에 대해서는 황제의 보호를 받으면서 각각 고유 영역을 지켜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검하다 : (1)헤아려 검사하다.

겨자 : (1)서양 겨자. 또는 그 열매로 만든 조리용의 겨자. 초 또는 물로 개어 쓴다.

: (1)양금 연주에서, 채로 한 줄을 두 번 치는 방법.

: (1)좋은 개. (2)양쪽의 두 어깨. (3)서양 품종의 개. (4)명주실을 뽑을 때 고치실이 잘 풀리지 아니하는 삶은 고치. (5)중국 수나라의 제1대 황제인 ‘문제’의 본명. (6)개를 기름. 또는 그 개.

견신 : (1)남신(男神)인 동명신(同名神)과 여신(女神)인 동생신(同生神)을 아울러 이르는 말. 언제나 사람의 왼쪽과 오른쪽의 두 어깨 위에 붙어서 각각 그 사람의 선행과 악행을 맡아서 기록했다가 염라대왕에게 이른다고 한다.

견하다 : (1)개를 기르다.

: (1)위장에 열이 있어서 생기는 변비증. (2)열이 맺힌 것. (3)부대(浮大)한 맥상. (4)사정을 잘 헤아려 결정하고 판결함.

결하다 : (1)사정을 잘 헤아려 결정하고 판결하다.

: (1)거짓으로 놀라는 체함. (2)귀두, 요도구, 고환 따위로 이루어진 남자의 바깥 생식 기관. (3)육부에서 근원하여 주로 팔다리 바깥쪽과 몸 뒷면에 분포하는 경맥. (4)경맥 가운데에서 양경맥에 속하는 맥. 수족 삼양경(手足三陽經), 독맥, 양유맥, 양교맥을 이른다.

경장수 : (1)‘도적’을 속되게 이르는 말.

경쟁이 : (1)‘모퉁이’의 방언

경 피판 : (1)양쪽에 하나씩 두 개의 피판 줄기를 가진 피판. 양쪽에서 혈액 공급을 받는다.

경하다 : (1)거짓으로 놀라는 체하다.

: (1)좋은 계책이나 뛰어난 책략. (2)밀교에서, 금강계와 태장계의 두 법문(法門)을 아울러 이르는 말. (3)고려ㆍ조선 시대에 군사적으로 중시되던 동계(東界)와 서계(西界)를 아울러 이르던 말. 동계는 함경도와 강원도의 일부 지역에, 서계는 평안도 지역에 해당된다. (4)서양 품종의 닭. (5)사람이 사는 세상. 또는 이 세상. (6)육지 세계를 수중 세계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 (7)닭을 먹여 기름. 또는 그 닭. (8)정중하게 알림.

계 경영 : (1)닭을 사육하여 수익을 최대로 올리기 위한 종합적인 관리 체계.

계농 : (1)닭의 사육을 경제적 활동으로 하는 농업. 또는 그런 농가.

계 농가 : (1)닭을 기르는 농가.

계 농민 : (1)닭을 먹여 기르는 일을 생업으로 삼는 사람.

계 만다라 : (1)진언 밀교의 근본 가르침을 그림으로 그린 금강계 만다라와 태장계 만다라를 통틀어 이르는 말.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양으로 끝나는 단어: 1,509개 : 표백성진펄토양, 내동적 토양, 우딕 토양, 둥근 모양, 혼종 배양, 아메바성 간농양, 이동 농양, 관양, 줄기 정단 배양, 욕창 궤양, 거양, 외측 치주 농양, 의치 궤양, 헤르페스 궤양, 찬양, 사면 배양, 동양, 산성 토양, 냉농양, 저온 농양, 케이지 사양, 이성불양, 초성양, 형식 사양, 기와 모양, 파상풍 모양, 문장 억양, 원대서양, 가지 모양, 맹양, 사상교양, 제한 사양 ...

양으로 끝나는 단어는 1,509개 입니다. 그리고 양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3,144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에드워즈 데밍

" 배움은 의무도,^500 생존도 아니다.^1000 "

#생존 #의무
코코 샤넬
" 그 무엇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존재가 되기 위해서는 늘 남달라야 한다. "
#존재 #대체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