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솜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17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23 세 글자 단어: 41 네 글자 단어: 30 다섯 글자 단어: 9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3 모든 글자 단어: 117

: (1)목화씨에 달라붙은 털 모양의 흰 섬유질. 부드럽고 가벼우며 탄력이 풍부하고 흡습성, 보온성이 있다. 가공하여 직물 따위로 널리 쓴다. (2)식물성, 동물성, 광물성의 섬유나 화학 섬유의 뭉치. (3)‘효험’의 방언 (4)‘소름’의 방언 (5)‘말똥성게’의 방언 (6)‘수염’의 방언 (7)‘소금’의 방언

솜강 : (1)프랑스 북부 피카르디 지방을 서북쪽으로 흘러 영국 해협으로 들어가는 강. 상류 유역은 제일 차 세계 대전의 격전지로 유명하다. 길이는 245km.

솜강의 싸움 : (1)1916년에 서부 전선에서 영국군과 프랑스군이 독일군에 반격한 싸움. 영국군이 이 전투에서 처음으로 48대의 탱크를 투입하여 많은 전과를 올렸으나 승리를 거두지는 못하였다. (2)1918년에 서부 전선에서 독일군이 연합군을 격파한 싸움.

솜것 : (1)솜을 넣어 만든 옷가지.

솜고치 : (1)풀솜을 뽑는 허드레 고치.

솜구름 : (1)‘적운’을 일상적으로 이르는 말.

솜근허다 : (1)‘솔깃하다’의 방언

솜깃 : (1)새의 보드라운 털.

솜깃털 : (1)갓 부화된 조류의 몸을 싸고 있는 솜털 모양의 깃털.

솜꽃 : (1)흰 솜처럼 생긴 꽃. 갈대꽃 따위가 있다.

솜나무솜깍지벌레 : (1)솜깍지벌렛과의 곤충. 암컷은 몸의 길이가 8mm 정도로 누런 갈색이고, 수컷은 4mm 정도로 적자색이고 한 쌍의 날개가 있다. 한 해에 한 번 발생하는데, 나무의 뿌리와 가지 위를 오르내리면서 즙액을 빨아 먹는다. 뽕나무, 사과나무, 배나무, 복사나무 따위를 해친다.

솜나물 : (1)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봄에 꽃이 피는 것은 높이가 10~20cm이고 잎이 갈라지지 않으나, 가을에 꽃이 피는 것은 높이가 30~60cm이고 잎이 깃처럼 갈라진다. 열매는 수과(瘦果)이고 어린잎은 식용한다. 한국, 일본, 사할린, 쿠릴 열도, 대만, 중국, 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솜눈 : (1)‘함박눈’의 방언

솜다 : (1)‘솔다’의 방언

솜다리 : (1)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0cm 정도이며, 잎은 거꾸로 된 피침 모양의 선형(線形)이다. 7~8월에 흰색 두상화(頭狀花)가 줄기 끝에서 피고, 열매는 수과(瘦果)로 짧은 털이 많다. 우리나라 특산종으로 한라산, 강원도 이북에 분포한다.

솜 단열재 : (1)단열재의 하나. 한쪽 면에 종이가 붙어 있는 것으로, 매트 형태의 유리 섬유로 만든 단열재이다.

솜대 : (1)볏과의 하나. 높이는 10미터 정도이고, 참대보다 가지는 가늘게 갈라지고 마디는 더 높이 솟는다. 잎은 피침 모양이고 가지 끝에 1~5개 내지 2~3개씩 달린다. 약 60년을 주기로 꽃이 피고 열매를 맺은 후 시들어 죽는다. 4~5월에 나오는 죽순은 식용한다. 중국이 원산지로 한국, 일본, 중국에서 재배한다. (2)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20~50cm이며, 잎은 긴 타원형인데 끝이 갑자기 좁아지고 털이 있다. 5~7월에 흰 꽃이 복총상(複總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공 모양의 장과(漿果)로 붉게 익는다. 산에서 자란다.

솜덩어리 : (1)솜이 뭉키어 이루어진 덩어리.

솜덩이 : (1)솜이 뭉키어 이루어진 덩이.

솜뎅이 : (1)‘솜덩이’의 방언

솜돗 : (1)솜반을 짓는 데 쓰는 돗자리. 튼 솜이나 편 솜을 놓고 말아서 밟는다.

솜두루마기 : (1)안에 솜을 두어 만든 두루마기.

솜두루매기 : (1)‘솜두루마기’의 방언

솜들명나방 : (1)들명나방아과의 하나. 흰 바탕에 노란색을 띠고 날개에는 불규칙한 가로줄이 있다. 애벌레는 주로 목화 잎을 먹고 산다.

솜등거리 : (1)안에 솜을 두어 만든 등거리.

솜로동화 : (1)안에 솜을 두어 만든, 겨울에 일할 때 신는 신발. ⇒남한 규범 표기는 ‘솜노동화’이다.

솜마 : (1)안토니오 솜마, 이탈리아의 시인ㆍ작가(1809~1864). <파리지나>, <가면 무도회>의 대본을 집필하였다.

솜마고자 : (1)안에 솜을 두어 만든 마고자.

솜먼지 : (1)솜이 부스러져 된 먼지. (2)‘비면’의 북한어.

솜먼지페증 : (1)솜먼지가 폐에 들어가 쌓여 염증을 일으키는 병. ⇒남한 규범 표기는 ‘솜먼지 폐증’이다.

솜명충나방 : (1)들명나방아과의 하나. 흰 바탕에 노란색을 띠고 날개에는 불규칙한 가로줄이 있다. 애벌레는 주로 목화 잎을 먹고 산다.

솜모둠묵다 : (1)‘호미씻이하다’의 방언

솜몽둥이 : (1)헝겊 조각에 솜을 싸서 몽둥이처럼 만든 물건. 칠을 하거나 윤을 낼 때 쓴다.

솜무명 : (1)‘무명천’의 북한어.

솜뭉치 : (1)솜을 뭉쳐 놓은 덩어리.

솜뭉치로 가슴(을) 칠 일(이다) : (1)아무리 쳐도 가슴이 시원해지지 않을 솜뭉치로 가슴을 칠 일이라는 뜻으로, 몹시 답답하고 원통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담뱃대로 가슴을 찌를 노릇’ (2)대수롭지 않은 일을 놓고 원통해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솜방망이로 가슴을 칠 노릇’

솜뭉치로 사람 때린다 : (1)대수롭지 않은 듯 슬쩍 남을 골려 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솜방망이로 허구리를 찌른다’

솜뭉테기 : (1)‘솜뭉치’의 북한어.

솜 바느질 : (1)두 겹의 천 사이에 솜을 넣고 줄이 죽죽 지게 박는 바느질.

솜바늘꽃 : (1)바늘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잎은 마주나고 피침 모양이다. 8월에 경엽 사이에서 나온 꽃대 끝에 분홍색의 꽃이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이며 풀은 약용한다. 평안, 함남 등지에 분포한다.

솜바지 : (1)안에 솜을 두어 만든 바지.

솜반 : (1)솜돗에 펴서 잠을 재운 반반한 솜 조각. 솜 조각을 펴서 솜돗 위에 놓고 함께 두르르 말아서 밟아 만든다.

솜발 : (1)가늘고 길게 늘어난 솜의 결.

솜밥 : (1)솜을 넣고 만든 물건에서 뚫리거나 터진 부분으로 비어져 나온 솜뭉치.

솜방망이 : (1)막대기나 꼬챙이의 끝에 솜뭉치를 묶어 붙여 만든 방망이. 주로 기름을 묻히고 불을 붙여 횃불로 쓴다. (2)일정한 규칙이나 관습을 위반한 것에 대하여 너무 가볍게 또는 형식적으로 제한하거나 금지하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소독한 솜, 거즈 따위를 원통(圓筒)이나 공 모양으로 만든 것. 국부(局部)에 넣어서 피를 멈추게 하거나 분비액을 흡수하는 데 쓴다. (4)솜을 두어 기다랗게 만든 방망이. (5)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20~65cm이며, 잎은 어긋나고 근생엽과 밑의 잎은 잎자루가 길다. 5~6월에 누런색 꽃이 줄기 끝에 피고, 열매는 수과(瘦果)이다. 어린잎은 식용하고 꽃 부분은 거담제로 쓴다. 한국, 일본, 중국,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솜방망이로 가슴을 칠 노릇 : (1)대수롭지 않은 일을 놓고 원통해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솜뭉치로 가슴(을) 칠 일(이다)’

솜방망이로 허구리를 찌른다 : (1)대수롭지 않은 듯 슬쩍 남을 골려 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솜뭉치로 사람 때린다’

솜방망이버섯 : (1)솔방울그물버섯과의 버섯. 갓은 반 둥근 모양이고 겉면은 어두운 밤색 또는 어두운 보랏빛 밤색의 비늘로 덮여 있다. 대는 둥근기둥 모양으로 보통 구부러지고 검은 밤색의 비늘로 덮여 있다. 어린순은 식용한다. 여름과 가을에 나무숲에 돋는다.

솜방망이 처벌 : (1)잘못이 명확히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응당한 처벌을 내리지 않고 약하게 처벌함. 또는 그런 처벌.

솜버들 : (1)버드나뭇과의 낙엽 활엽 소교목. 높이는 5~7미터이며, 이른 봄에 수술이 두 개인 꽃이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5월에 익는다. 개울가에 나는데 한국, 동부 아시아,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솜버선 : (1)안에 솜을 두어 두껍게 만든 버선.

솜버 컬러 : (1)빛이 맑지 않고 어두운 색.

솜병아리 : (1)알에서 깬 지 얼마 안 되는 병아리. 털이 솜처럼 부드럽다.

솜보풀 : (1)솜뭉치에서 떨어져 나와 날아다니는 솜의 티끌.

솜분취 : (1)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15~75cm이며, 뿌리 부분의 잎은 잎자루에 긴 달걀 모양이고 줄기 부분의 잎은 어긋난다. 7~8월에 자주색 꽃이 가지 끝에 피고, 열매는 수과(瘦果)이다. 어린잎은 식용한다. 우리나라 특산종으로 강원도 이북에 분포한다.

솜 붕대 : (1)솜으로 만든 붕대.

솜붙이 : (1)겹옷이나 홑옷을 입어야 할 철에 입는 솜옷. (2)‘솜것’의 북한어.

솜브레로 : (1)에스파냐, 멕시코, 미국 남부 등지에서 쓰는 중앙이 높고 챙이 썩 넓은 모자.

솜비줄 : (1)‘봇줄’의 방언

솜비치다 : (1)한숨을 쉬다

솜빗줄 : (1)‘봇줄’의 방언

솜빗질 : (1)‘소면’의 북한어.

솜빗질하다 : (1)면사의 방적 공정에서, 엉킨 섬유를 한 가닥씩 분리한 후 짧은 섬유와 불순물을 제거하고 가지런히 평행이 되게 한 다음 모아서 굵은 밧줄 모양의 섬유 다발로 만들다.

솜빡하다 : (1)물건이나 사람이 아주 많다. 제주 지역에서는 ‘솜빡uf537다’로도 적는다.

솜사탕 : (1)솜 모양으로 만든 사탕의 하나. 설탕을 불에 녹인 후 빙빙 돌아가는 기계의 작은 구멍으로 밀어 내면 바깥 공기에 닿아서 섬유 모양으로 굳어지는데, 이것을 막대기에 감아 솜 모양으로 만든다.

솜소미 : (1)‘촘촘히’의 옛말.

솜솜 : (1)얼굴에 잘고 얕게 얽은 자국이 듬성듬성 있는 모양.

솜솜이 : (1)얼굴에 잘고 얕게 얽은 자국이 듬성듬성 있는 상태로.

솜솜하다 : (1)얼굴에 잘고 얕게 얽은 자국이 듬성듬성 있다.

솜솜다 : (1)‘촘촘하다’의 옛말.

솜싸개 : (1)이불을 지을 때, 솜을 직접 싸는 천.

솜씨 : (1)손을 놀려 무엇을 만들거나 어떤 일을 하는 재주. (2)일을 처리하는 수단이나 수완.

솜씨꾼 : (1)솜씨가 좋은 사람.

솜씨는 관 밖에 내어놓아라 : (1)솜씨가 좋지 않고 재간이 없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2)죽은 다음에도 솜씨만은 땅에 묻지 말라는 뜻으로, 솜씨가 매우 훌륭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솜씨상 : (1)솜씨가 좋은 사람에게 주는 상.

솜아마존 : (1)박주가릿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40~60cm이며 잎은 마주나고 긴 타원형이다. 6~7월에 연한 누런색 꽃이 취산(聚繖) 화서로 잎겨드랑이에서 피고, 열매는 골돌과(蓇葖果)이다. 잎은 강장제로 쓴다. 산이나 들에서 나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솜양지꽃 : (1)장미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0cm 정도이며, 근생엽은 기수 우상 복엽이고 경엽은 세 쪽으로 된 겹잎이다. 4~8월에 누런색 꽃이 취산(聚繖) 화서로 피고, 열매는 수과(瘦果)이다. 봄에 뿌리는 식용한다. 산과 들에 나며 한국,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솜에 채어도 발가락이 깨진다 : (1)부드러운 솜에 차이고도 발가락이 깨진다는 뜻으로, 궂은일이 생기려 하면 대수롭지 않은 일로도 생긴다는 말.

솜연기 : (1)솜이 탈 때 나는, 매캐한 냄새가 나는 연기.

솜옷 : (1)안에 솜을 두어 만든 옷.

솜우티 : (1)‘솜옷’의 방언

솜이불 : (1)안에 솜을 두어 만든 이불.

솜입성 : (1)‘솜옷’의 방언

솜잔빗질기계 : (1)‘코머’의 북한어.

솜저고리 : (1)안에 솜을 두어 만든 저고리.

솜저구리 : (1)‘솜저고리’의 방언

솜조고리 : (1)‘솜저고리’의 방언

솜지다 : (1)‘삼키다’의 방언

솜채 : (1)펴 놓은 솜을 잠재우려고 두드릴 때 쓰는 대나무 채. 댓개비의 한 끝을 몇 갈래로 갈라 부챗살처럼 좀 벌어지게 만들고 다른 한 끝은 그대로 자루로 쓴다.

솜체이 : (1)‘송충이’의 방언

솜치마 : (1)안에 솜을 두어서 지은 치마.

솜클 : (1)‘솜틀’의 방언

솜키다 : (1)‘삼키다’의 방언

솜타기 : (1)‘타면’의 북한어.

솜탐 : (1)태국 전통 음식의 하나. 덜 익은 파파야를 얇게 썰어 고추, 액젓, 마늘, 땅콩 따위와 버무려 먹는 샐러드이다. ⇒규범 표기는 ‘솜땀’이다.

솜터럭 : (1)‘솜털’의 북한어.

솜터리 : (1)머리 위의 숫구멍이 있는 자리. ⇒규범 표기는 ‘정수리’이다. (2)사물의 제일 꼭대기 부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규범 표기는 ‘정수리’이다.

솜털 : (1)솜에서 일어나는 잔털. (2)매우 잘고 보드라운 털.

솜털 같은 머리카락 : (1)가늘고 색깔이 엷으며 줄기가 작은 태아 때 보이는 머리카락.

솜털 같은 모발 : (1)가늘고 색깔이 엷으며 줄기가 작은 태아 때 보이는 모발.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솜으로 끝나는 단어: 118개 : 리포솜, 광재솜, 천연 솜, 프로테아솜, 꽃솜, 푿솜, 피코빌리솜, 푸솜, 헤미데스모솜, 루미솜, 누클레오솜, 목솜, 막솜, 요솜, 세포 라이소솜, 에피솜, 묵솜, 갯솜, 화학솜, 재생 솜, 파고솜, 풋솜, 단면 접착 솜, 엔도솜, 폴리리보솜, 인조솜, 메소솜, 고치솜, 고치겉솜, 거친솜, 소솜, 리보솜 ...

솜으로 끝나는 단어는 118개 입니다. 그리고 솜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117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벤자민 프랭클린

" 당신은 지체할 수도 있지만 시간은 그러하지 않을 것이다.^1000 "

#시간 #지체
로드 맥컬레이
" 미덕의 가장 고귀한 증거는 무한의 권력을 남용 없이 소유하는 것이다. "
#무한 #소유 #미덕 #증거 #남용 #권력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