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3,288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273 세 글자 단어: 854 네 글자 단어: 950 다섯 글자 단어: 510 여섯 글자 이상 단어: 700 모든 글자 단어: 3,288

시관 : (1)과거를 볼 때에, 초시(初試)를 담당하였던 세 사람의 시험관. 자리의 순서에 따라 상시관, 부시관, 말시관이 있었다.

변 측량 : (1)재려는 몇 개의 점을 삼각형의 정점으로 한 뒤에, 그 각도와 변의 길이를 재어서 각 점의 상대적 위치를 구하는 측량.

각연애 : (1)세 남녀 사이의 연애 관계.

핵산염 : (1)유전자에서 특정 아미노산과 대응하는 인접한 세 개의 뉴클레오티드 단위.

자경 : (1)중국에서 어린아이들에게 문자를 가르치는 데 사용한 교과서. 읽기 쉽게 한 구를 세 자로 하고, 격구마다 운(韻)을 달았다. 송(宋)나라의 왕응린이 지었다.

포 개항 : (1)조선 세종 8년(1426)에 남해안의 부산포, 제포, 염포의 3포를 개방하여 무역을 허용한 사건. 쓰시마섬의 영주 소 사다모리(宗貞盛)의 요청에 따라 개방한 동래의 부산포, 웅천의 제포 이외에 울산의 염포를 추가로 개방하고 일본인에게 교역을 허락하였다.

층 다이오드 : (1)삼 층의 도전 영역(導電領域)이 있는 접합 다이오드.

투 현상 : (1)반투막을 사이에 두고 양쪽 용액에 농도 차가 있을 경우, 농도가 높은 쪽으로 용매가 옮겨 가는 현상. 세포 안의 물질 수송 따위에서 볼 수 있다.

불 정책 : (1)중국이 대만에 교역ㆍ운항ㆍ우편 왕래를 요구한 데 대하여, 대만이 불접촉ㆍ불담판ㆍ불타협의 원칙을 고수한 정책.

머리 : (1)‘상투’의 방언

시기법 : (1)인류가 사용한 주요 연장으로 시기를 구분하는 방법. 1836년에 덴마크의 선사학자 톰센이 체계화하였으며, 석기ㆍ청동기ㆍ철기의 세 시기로 나누었다.

질산 글리세린 : (1)글리세린의 삼질산 에스터. 글리세린에 질산화 진한 황산의 혼합물을 작용시켜 얻는다. 무색의 액체로 독성이 있으며, 폭발하기 쉽고, 관상 혈관을 확장하는 작용을 한다. 다이너마이트 따위 폭약의 원료나 협심증 따위의 치료제로 쓴다. 화학식은 C3H5(ONO2)3.

축형 : (1)해면동물의 몸에 있는 골편 모양의 하나. 골편의 중심선이 서로 직각으로 교차된 세 개의 축을 이룬다.

간각도기 : (1)지레 모양의 유표 장치가 세 개 달린 각도기.

십이강전 : (1)운동 경기 따위에서, 예선에서 승리하여 올라온 서른두 팀이나 선수가 십육강전에 나갈 자격을 겨루는 경기.

마제 : (1)잡념을 떠나서 오직 하나의 대상에만 정신을 집중하는 경지. 이 경지에서 바른 지혜를 얻고 대상을 올바르게 파악하게 된다.

중자 : (1)수소의 동위 원소인 삼중 수소의 원자핵. 한 개의 양성자와 두 개의 중성자가 결합한 것으로, 결합 에너지는 8,482MeV이고, 반감기는 12.3년으로 붕괴하여 3He으로 된다.

부맥 : (1)촌구(寸口)의 촌(寸), 관(關), 척(尺) 세 부위의 맥을 통틀어 이르는 말.

출건비탕 : (1)인삼과 백출(白朮) 따위를 넣어 달여 만드는 탕약. 비위(脾胃)의 기능을 돕는 데 쓴다.

작노리개 : (1)여자의 옷에 다는 장신구의 하나. 밀화(蜜花), 산호, 옥, 금, 은 따위로 만든 세 개의 노리개를 황색, 적색, 남색의 세 가닥 진사(眞絲) 끈에 맞추어 단 것으로 옷고름, 안 고름, 허리띠 따위에 매단다. 꾸밈과 크기에 따라 대삼작(大三作), 중삼작(中三作), 소삼작(小三作)으로 나눈다.

보태감서양기통속연의 : (1)중국 명나라 말에, 나무등(羅懋登)이 쓴 소설. 정화의 해외 원정을 소설로 각색한 것이다.

배출 : (1)한 마지기의 땅에서 석 섬의 곡식을 내는 소출.

정이정절목 : (1)조선 후기에, 삼정의 폐해를 바로잡을 목적으로 삼정이정청에서 만든 절목. 당시 삼정 이정청의 총재관(摠裁官)인 정원용이 편찬하였다.

신할머니 : (1)삼신이 할머니 모습을 하고 있다는 데서, ‘삼신’을 달리 이르는 말.

불혹 : (1)혹하여 빠지지 말아야 할 세 가지. 술, 여자, 재물을 이른다.

각와 융기 : (1)귓바퀴 연골의 뒷면 위쪽에 솟은 부분. 이 부분은 앞면의 세모 오목에 해당한다.

청좌 : (1)혼인 때에 신부 집에서 신랑이 오기를 세 번 청함.

장시립 : (1)창법에 따라 나눈 시조의 하나. 초장은 처음부터 높은 소리로 질러 부르고, 중장과 종장은 평시조와 같이 부른다.

신 경영 드라이브 : (1)신제품, 신기술, 신사업의 세 가지 새로운 것을 기반으로 기업을 경영하는 일.

각망 : (1)삼각 측량을 할 때, 삼각점을 연결하여 이루는 삼각형의 모임.

차망 : (1)보리까락의 한 형태. 화살 모양이다.

: (1)삼을 한 올 한 올 맞대고 비벼 꼬아 잇는 일

차 탄성 계수 : (1)변형의 세제곱에 관계되는 탄성 계수. 변형의 퍼텐셜 에너지를 작은 변위에 대하여 전개하였을 때, 그중 삼차 항의 계수로 나타나는 삼차원 6차 텐서들이다.

출 우상 복엽 : (1)잎의 하나. 이회 우상 복엽의 잔잎 잎자루에서 다시 갈라져 우상 복엽을 이룬 것을 이른다.

천륙부지자 : (1)아버지가 삼천여섯이나 되는 후레자식이라는 뜻으로, 막되고 버릇없는 사람을 이르는 말. ⇒남한 규범 표기는 ‘삼천육부지자’이다.

살법 : (1)검도에서, 검을 좌우로 치거나 눌러서 상대편의 기능을 마비시키고 계속적으로 공격하는 기술. ‘삼살(三殺)’은 상대의 검과 기술, 기를 죽인다는 뜻이다.

각쇄 : (1)삼각 측량에서 삼각을 배치할 경우, 각 세 각점으로 이루어진 삼각형의 한 계열이 고리 모양을 이룬 것.

림욕하다 : (1)병 치료나 건강을 위하여 숲에서 산책하거나 온몸을 드러내고 숲 기운을 쐬다. 삼림이 방출하는 피톤치드의 살균 효과와 녹색으로 인한 정신적 해방 효과 따위를 볼 수 있다.

: (1)삼론종의 주요 경전 세 가지. ≪중관론≫, ≪십이문론≫, ≪백론≫을 이른다.

면각 반사기 : (1)일반적으로 직각으로, 세 개의 상호 교차하는 편평한 전도 표면으로 구성되는 반사기.

대혁명붉은기쟁취운동 : (1)사상ㆍ기술ㆍ문화의 삼대 혁명을 힘 있게 벌여 사회주의 건설을 촉진하기 위한 공산주의적 대중 운동.

할미 : (1)출산 때 아이를 받는 일을 하는 노파를 낮추어 이르는 말.

모작 : (1)같은 땅에서 1년에 종류가 다른 농작물을 세 번 심어 거둠. 또는 그런 방식.

첨판막 협착증 : (1)판막 협착에 의하여 심장 내에서 혈류의 흐름에 장애가 발생하는 병.

위일체 : (1)세 가지의 것이 하나의 목적을 위하여 통합되는 일. (2)성부(聖父), 성자(聖子), 성령(聖靈)의 세 위격이 하나의 실체인 하나님 안에 존재한다는 교의. 325년 제일 차 니케아 공의회에서 정식으로 채택되었다.

현 육각 잡히고 시집간 사람 잘산 데 없다 : (1)음악을 울리며 요란하게 시집간 사람이 잘사는 것을 보지 못하였다는 뜻으로, 호화롭게 시집간 사람이 불행하게 사는 수가 많음을 이르는 말. (2)알력과 모순으로 가득 차 있는 부자 집안에 시집가서 행복할 것이 없음을 풍자하여 이르는 말.

월감자 : (1)올감자의 하나. 감자알은 희고 모양은 좀 길쭉하며 껍질은 매끈하다.

: (1)사람의 착한 마음을 해치는 세 가지 번뇌. 욕심, 성냄, 어리석음 따위를 독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다. (2)세 번 읽음. (3)인삼이 체질에 맞지 아니하거나 병의 증세와 맞지 아니하여서, 또는 지나치게 많이 먹어서 생기는 신열(身熱).

포식 농법 : (1)농지를 셋으로 나누어 그 가운데 하나를 해마다 번갈아 가며 휴경지로 하여 지력(地力)을 회복하는 경작 방식.

차원 표현 : (1)물체, 객체, 근육의 움직임, 비행기 등을 컴퓨터를 통하여 삼차원 좌표로 표현하는 것.

루수 : (1)야구에서, 삼루를 맡아 지키는 선수.

당류 : (1)가수 분해 하면 세 분자의 단당류로 분해되는 당류.

밀상응 : (1)밀교에서, 행자(行者)의 몸ㆍ입ㆍ뜻의 삼밀이 부처의 삼밀과 상응하여 융합함을 이르는 말.

전자총 컬러 수상관 : (1)세 개의 전자총에 의해 각각 삼원색용 전자 빔을 방출하는 음극선관.

신산불사약 : (1)금강산의 녹용, 지리산의 인삼, 한라산의 지초(芝草)의 세 가지 영험한 약.

각형 퍼지수 : (1)퍼지 숫자가 세 개의 점으로 표현되는 경우.

: (1)≪노자≫, ≪장자≫, ≪주역≫을 통틀어 이르는 말. (2)거문고, 가야금, 향비파의 세 가지 현악기를 통틀어 이르는 말. (3)소승 불교의 수행론에서, 진리를 발견하기 위한 준비 단계인 세 가지 기초 수행. 오정심관(五停心觀), 별상염주(別相念住), 총상염주(總相念住)이다. (4)대승 불교에서, 십주, 십행, 십회향의 수행 지위에 있는 보살을 통틀어 이르는 말.

사칠증 : (1)구족계를 줄 때에, 계화상ㆍ갈마사ㆍ교수사의 스승 세 명과 증인으로 모신 일곱 명을 통틀어 이르는 말.

성혈 : (1)제주도 동문 밖의 땅에 난 세 개의 큰 구멍. 탐라의 개조(開祖)인 고(高), 부(夫), 양(良) 삼신(三神)이 나왔다는 전설이 있는 곳이다.

각살 : (1)‘어깨세모근’의 북한어.

섬유 : (1)삼 껍질에서 뽑아낸 실.

매야계단 : (1)삼매야계를 닦는 도량.

번지 : (1)두 피연산자의 저장 장소와 연산의 결과를 담을 저장 장소.

바 드레스 : (1)삼바 음악에 맞춰 춤을 출 때 입는 여성용 긴 겉옷. 브라질의 경쾌한 음악처럼 화려한 색의 드레스로 치마 밑단에 술이나 주름 장식을 층층으로 단다.

도선 : (1)주로 화물선의 구조 양식으로 상갑판이 선수부(船首部)ㆍ선교부ㆍ선미부(船尾部)로 구분된 배. 선체(船體)는 최대 흘수선(吃水線)까지 화물을 실어도 상관없도록 튼튼하게 만들어져 있으며, 용적에 비하여 무거운 화물을 싣기에 알맞게 되어 있다.

선자장 : (1)해삼, 전복, 새우 따위의 해산물을 넣어 만든 자장면.

차원 모양 서술자 : (1)삼차원 그물망 모델에서, 본질적인 모양 서술 방법을 제공하는 것. 3차원 표면에서의 부분적인 속성을 이용하여 가상 현실 모델링 언어 형식으로 입력된 파일의 모양에 대한 특징을 추출한다.

: (1)봄, 여름, 가을 세 철에 걸치는 농사일. (2)무성(無聲)의 음악과, 무체(無體)의 예(禮)와, 무복(無服)의 상(喪)을 통틀어 이르는 말. 곧 형체는 없고 그 정신만 있음을 이른다. (3)무기(無記), 무리(無利), 무익(無益)을 통틀어 이르는 말.

익우 : (1)사귀어서 자기에게 도움이 되는 세 가지의 벗. 심성이 곧은 사람과 믿음직한 사람, 문견이 많은 사람을 이른다.

년 묵은 재터에서 불이 난다 : (1)불날 만한 조건이 없을 것 같은 데에서도 뜻하지 않게 불이 날 수 있다는 뜻으로, 불안하던 걱정이나 풀리지 않던 마음이 시원하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각대 슈즈 : (1)카메라 삼각대에서 지면에 닿는 부분.

단계 주소 : (1)간접 주소 지정 방식 이나 다수 주소 지정 방식에서, 처음 두 단계의 주소를 피연산자가 저장된 주소가 저장된 곳으로 해석하고 실제 피연산자는 세 번째 단계의 주소에 저장된 체계의 주소.

: (1)세 차례에 걸친 변화. 또는 세 가지 변화. (2)세 번 변화한다는 뜻으로, 크게 변함을 이르는 말.

출 가슴막염 : (1)가슴막 사이에 삼출액이 형성되는 가슴막염.

각 함수표 : (1)각도나 라디안의 크기 차례에 따라 삼각 함수의 값을 적어 놓은 표.

나무말 : (1)모자반목 개모자반과에 속하며, 멸종 위기 야생 동식물 2급에 해당하는 식물. 40~50cm 길이의 기다란 원기둥 형상의 갈색 조류로 바다에서 서식한다. 우리나라의 동해, 일본, 러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부자 : (1)아버지와 두 아들을 통틀어 이르는 말.

옥소화물 이온 : (1)요오드 원자 세 개가 연결된 1가 음이온.

법사 : (1)조선 시대에, 법을 맡아 다스리던 세 관아. 형조, 한성부, 사헌부를 이른다.

첩기층 : (1)‘트라이아스계’의 북한어.

성부 : (1)화성을 이루고 있는 세 개의 성부.

정이정청 : (1)조선 철종 13년(1862) 5월에, 삼정의 문란으로 민란이 일어나자 이를 바로잡기 위하여 설치한 임시 관아.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그해 윤(閏) 8월에 없앴다.

각두 기형 : (1)앞머리뼈 비늘 부분의 복측에서 양쪽의 봉합 부위가 예각으로 된 머리의 기형.

등객 : (1)철도나 배 따위에서 삼등차나 삼등 선실에 타는 손님.

: (1)조선 시대에, 선조 16년(1583)에 이이를 비난하고 공격한 송응개, 박근원, 허봉을 각각 회령, 강계, 종성으로 귀양 보낸 일.

운보유 : (1)조선 숙종 28년(1702)에 박두세(朴斗世)가 ≪삼운통고≫를 증보하여 펴낸 책. 역대의 경적(經籍)에서 표제자(表題字)의 용례를 들어 속자와 통용자를 밝히고, 잘 쓰지 않는 한자에 대하여 음(音)을 달아 놓은 운서(韻書)이다. 5권 2책.

도 구성 이외의 화음 : (1)2도 구성의 화음, 4도 구성의 화음, 5도 구성의 화음들. 이 화음들은 3도 구성의 화음들이 내는 전통적인 음향과 구분되는 음향을 만들어 내는 데에 사용되었다.

: (1)제사를 지낼 때에, 술을 세 번 부어 올림. 또는 그때 쓰는 술잔. 초헌(初獻), 아헌(亞獻), 종헌(終獻)을 이른다.

산신령 : (1)‘상산신령’의 북한어.

등차 : (1)세 등급으로 나누어진 열차에서 가장 낮은 등급의 차량.

각근하낭 : (1)삼각근과 어깨 관절 사이에 있는 윤활 주머니.

요소 제어 : (1)단순 피드백 제어에 피드포워드 요소와 캐스케이드 요소를 부가하여 제어 성능을 높이는 제어. 측정 요소는 제어량, 조작량, 주요 부하의 세 가지이다.

각 치환 적분 : (1)변수를 직접 적분하기 어려울 경우, 삼각 함수의 성질을 이용하기 위해 각 변수를 삼각 함수로 치환하는 적분.

탄하다 : (1)여러 번 한탄하다. (2)여러 번 감탄하다. (3)탄소 또는 높은 온도에서 탄소를 발생하는 물질과 쇠를 맞닿게 하여 가열함으로써 탄소와 쇠를 결합하다. 쇠의 표면을 단단하게 하는 일에 응용한다.

데시벨 대역폭 : (1)여파기, 증폭기 따위의 진폭과 주파수 특성이 3데시벨(dB)의 변화 범위에 들어가는 대역폭. 진폭의 크기가 3데시벨(dB) 감소하면 에너지가 반으로 줄어든다.

공 차자 : (1)조선 시대에, 삼정승(三政丞)이 간단한 서식(書式)으로 왕에게 사정을 이르며 간청하던 글.

: (1)전세(前世), 현세(現世), 내세(來世)의 세 가지. (2)천태종에서, 모든 존재의 실상을 밝히는 세 가지 진리. 공제, 가제, 중제 또는 진제, 속제, 중제이다. (3)풀을 깎듯이 베어 없애 버림.

종손 : (1)칠촌 조카의 아들.

황화 비스무트 : (1)비스무트의 황화물. 어두운 갈색 가루로, 비스무트의 화합물에 황화 수소를 통과시켜 만든다. 휘창연석의 주성분이다. 화학식은 BiS, Bi2S3.

디 산업 : (1)디지털을 중심으로 한, 역동적이고 품위 있는 산업을 이르는 말. (2)더럽고, 위험하고, 어려워 대다수가 기피하는 산업을 이르는 말.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삼으로 끝나는 단어: 356개 : 비차폐 연선 삼, 섬유 아세포 생장 인자 이십삼, 개현삼, 채삼, 갈삼, 설령개현삼, 수장삼, 산고사리삼, 바이삼, 흑삼, 무삼, 잡미삼, 중의적삼, 윗삼, 단수 편삼, 겹장삼, 고의적삼, 캐나다발삼, 오염도 삼, 자삼, 늑삼, 직삼, 하삼, 포삼, 이부프록삼, 머삼, 일각삼, 음삼, 깎은당한삼, 세레나타 삼, 황삼, 구봉원삼 ...

삼으로 끝나는 단어는 356개 입니다. 그리고 삼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3,288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스튜어트 시튼

" 인간의 뇌는 정밀하면서도 그 능력이 아직까지 전부 알려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가장 특이한 장치이다.^1000 "

#능력 #뇌 #장치 #정밀 #인간 #점
헬렌 켈러
" 교육이 거둘 수 있는 최고의 성과는 관용이다. "
#교육 #최고 #성과 #관용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