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법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956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55 세 글자 단어: 174 네 글자 단어: 278 다섯 글자 단어: 162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86 모든 글자 단어: 956

: (1)국가의 강제력을 수반하는 사회 규범. 국가 및 공공 기관이 제정한 법률, 명령, 규칙, 조례 따위이다. (2)그 자체의 성품을 간직하여 변하지 않고 궤범(軌範)이 되어서 사람이 사물에 대하여 일정한 이해를 낳게 하는 근거가 되는 것. (3)부처의 가르침이나 계율. (4)물질과 정신의 온갖 것. (5)문장의 내용에 대한 화자의 심적 태도를 나타내는 동사의 어형 변화. 인도ㆍ유럽 어족에서는 ‘직설법’, ‘명령법’, ‘가정법’, 국어에서는 ‘평서법’, ‘의문법’, ‘감탄법’, ‘명령법’, ‘청유법’을 인정한다. (6)방법이나 방식. (7)해야 할 도리나 정해진 이치. (8)행동하는 습성의 예(例)를 이르는 말. (9)앞말의 동작이나 상태가 당연함을 나타내는 말. (10)어떤 일이 그럴 것 같다는 뜻을 나타내는 말. (11)‘프랑’의 음역어. (12)‘방법’ 또는 ‘규칙’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13)탄성체가 탄성 한계 내에서 가지는 응력과 변형의 비.

법가 : (1)법률을 닦거나 법률에 정통한 사람. (2)예법을 중히 여기는 집안. (3)중국 전국 시대의 제자백가 가운데에 관자(管子), 상앙(商鞅), 신불해(申不害), 한비자 등의 학자. 또는 그들이 주장한 학파. 도덕보다도 법을 중하게 여겨 형벌을 엄하게 하는 것이 나라를 다스리는 기본이라고 주장하였다. (4)조선 시대에, 임금이 영희전(永禧殿)ㆍ문묘(文廟)ㆍ단향(壇享)ㆍ전시(殿試) 따위에 거둥할 때 타던 수레.

법가식 : (1)조선 시대에, 임금이 법가를 타는 거둥 때의 의장(儀仗)과 절차. 주로 문소전, 선농(先農), 문선왕의 제사를 지내러 갈 때 썼다.

법가필사 : (1)법도를 지키는 세신(世臣)과 임금을 보필하는 현사(賢士).

법강 : (1)법률과 기율(紀律)을 아울러 이르는 말. (2)조선 시대에, 임금 앞에서 예식을 갖추어 아침ㆍ낮ㆍ저녁 세 차례 행하던 강의.

법검 : (1)부처의 가르침이 번뇌를 잘라 버리는 것임을 칼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

법경 : (1)중국 전국 시대 위나라의 이회(李悝)가 지은 법률책. 도법(盜法)ㆍ적법(賊法)ㆍ수법(囚法)ㆍ포법(捕法)ㆍ잡법(雜法)ㆍ구법(具法)으로 분류하였으며, 구법은 다시 오형(五刑)ㆍ십악(十惡)ㆍ팔의(八議)로 나누어 죄의 실제와 그에 상응하는 형벌을 설명하였다. 6편.

법경제학 : (1)법 또는 그와 유사한 규칙들을 경제학적 개념과 계량적 분석 같은 경제학적 방법론을 통해 설명하려는 학문.

법경제학자 : (1)법경제학을 전문으로 연구하는 학자.

법계 : (1)종교적ㆍ사회적ㆍ도덕적 생활과 행동에 관하여 신(神)의 이름으로 규정한 규범. 모세의 십계명을 중심으로 모세 오경을 이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2)다른 국가 사이나 민족 사이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아 형성된 법의 계통. (3)우주 만법의 본체인 진여(眞如). (4)불교도(佛敎徒)의 사회. (5)불도를 닦는 사람의 수행 계급. (6)고려ㆍ조선 시대에, 나라에서 승과에 급제한 승려에게 내려 준 계급.

법 계단설 : (1)국가의 법은 많은 법 규범의 단순한 병렬적 집합이 아니라 단계적으로 질서를 이루는 통일적 체계라고 보는 학설.

법계불 : (1)‘여래’를 달리 이르는 말. 지혜와 광명이 법계에 가득하다고 하여 이렇게 이른다.

법계사 삼층 석탑 : (1)경상남도 산청군 시천면 법계사에 있는 고려 시대의 석탑. 커다란 자연석을 기단으로 삼아 삼층의 탑신(塔身)을 올렸다. 신라 석탑에서 벗어난 간략한 양식과 조각 수법으로 보아 고려 시대의 것으로 추정된다. 보물 정식 명칭은 ‘산청 법계사 삼층 석탑’이다.

법계신 : (1)불법의 이치와 일치하는 부처의 몸.

법계 연기 : (1)화엄종에서, 우주의 모든 현상이 함께 의존하며 발생하여 서로가 서로를 의지하고 비추면서 끊임없이 교류하고 융합한다는 관점.

법계체성지 : (1)오지(五智)의 하나. 모든 법의 본성이 되는 지혜이다.

법고 : (1)절에서 예불할 때나 의식을 거행할 때에 치는 큰북. (2)부처 앞에서 치는, 쇠가죽으로 만든 조그마한 북. (3)북소리가 널리 퍼진다는 뜻으로, ‘불법’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법고놀음 : (1)농부들이 버꾸를 치면서 하는 풍물놀이.

법고놀음하다 : (1)농부들이 버꾸를 치면서 풍물놀이를 하다.

법고놀이 : (1)농부들이 버꾸를 치면서 하는 풍물놀이.

법고놀이하다 : (1)농부들이 버꾸를 치면서 풍물놀이를 하다.

법고수 : (1)법고를 치는 사람.

법고잡이 : (1)‘버꾸재비’의 북한어.

법고춤 : (1)법고를 두드리며 추는 불교 무용. (2)풍물놀이에서, 버꾸재비들이 버꾸를 치면서 추는 춤.

법고 : (1)‘절국대’의 옛말.

법공 : (1)부처 앞에 공양을 드림. 또는 그런 일. (2)모든 법인 만유(萬有)는 모두 인연이 모여 생기는 가짜 존재로서 실체가 없음을 이르는 말.

법공간 : (1)서로소인 임의의 두 부분 폐집합에 대하여 항상 각각을 포함하면서 서로소인 열린 근방들이 존재하는 위상 공간.

법공양 : (1)불경을 남에게 읽어 들려주거나 불경 따위를 보시하는 일. (2)보살행을 닦아서 불법을 수호하고 중생을 이롭게 하는 일.

법공양하다 : (1)불경을 남에게 읽어 들려주거나 불경 따위를 보시하다. (2)보살행을 닦아서 불법을 수호하고 중생을 이롭게 하다.

법과 : (1)대학에서, 법질서와 법 현상 따위를 연구하는 학과.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주세요. 더욱 지혜로운 대한민국을 함께 만들기 위해서, 응원 부탁드립니다.

실전 끝말 잇기

법으로 끝나는 단어: 10,590개 : 진공려과법, 경수 연화법, 자동 문법, 위험 형법, 경사 매립법, 전기 통신 사업법, 수치 적분법, 등장화 계산법, 반 띄워 켜기법, 도포법, 객관법, 약품 주입 공법, 위생 시험법, 접사 첨가법, 하버ㆍ보슈 암모니아 합성법, 씨앗 조제법, 문전 박대 자초하기 기법, 천측 항법, 부화 계란 접종법, 척추 마취법, 장타법, 조형 기법, 헬리콥터 농법, 소득 접근법, 돌고래 창법, 삼시기법, 대체 공휴일법, 유리화법, 대체 가치법, 아이토프 도법, 직접 담금질법, 더블유에프 분석법 ...

법으로 끝나는 단어는 10,590개 입니다. 그리고 법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956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한나 아렌트

" 평등은 인간 조직이 만들어낸 결과물이다.^1000 우리는 평등하게 태어나지 않았다.^1000 "

#결과물 #평등 #조직 #인간
G. K. 체스터튼
" 저녁을 먹으며 음악을 듣는 행위는 요리사와 바이올리니스트 모두에 대한 모독이다. "
#모독 #행위 #음악 #모두 #저녁 #바이올리니스트 #요리사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