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804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257 세 글자 단어: 480 네 글자 단어: 474 다섯 글자 단어: 244 여섯 글자 이상 단어: 348 모든 글자 단어: 1,804

: (1)사람의 생각이나 느낌 따위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데 쓰는 음성 기호. 곧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 따위를 목구멍을 통하여 조직적으로 나타내는 소리를 가리킨다. (2)음성 기호로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행위. 또는 그런 결과물. (3)일정한 주제나 줄거리를 가진 이야기. (4)단어, 구, 문장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5)소문이나 풍문 따위를 이르는 말. (6)다시 강조하거나 확인하는 뜻을 나타내는 말. (7)‘망정이지’의 뜻을 나타내는 말. (8)‘-을 것 같으면’의 뜻을 나타내는 말. (9)어떤 행위가 잘 이루어지지 않음을 탄식하는 말. (10)앞에서 언급한 사실을 강조하여 말하는 뜻을 나타내는 말. (11)어감을 고르게 할 때 쓰는 군말. 상대편의 주의를 끌거나 말을 다짐하는 뜻을 나타낸다. (12)톱질을 하거나 먹줄을 그을 때 밑에 받치는 나무. (13)곡식, 액체, 가루 따위의 분량을 되는 데 쓰는 그릇. 열 되가 들어가게 나무나 쇠붙이를 이용하여 원기둥 모양으로 만든다. (14)부피의 단위. 곡식, 액체, 가루 따위의 부피를 잴 때 쓴다. 한 말은 한 되의 열 배로 약 18리터에 해당한다. (15)말과의 포유류. 어깨의 높이는 1.2~1.7미터이며, 갈색ㆍ검은색ㆍ붉은 갈색ㆍ흰색 따위가 있다. 네 다리와 목ㆍ얼굴이 길고 목덜미에는 갈기가 있으며, 꼬리는 긴 털로 덮여 있다. 초식성으로 3~4세에 성숙하고 16~20세까지 번식하는데, 4~6월이 번식기이고 수태한 후 335일 만에 한 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성질이 온순하고 잘 달리며 힘이 세어 농경, 운반, 승용, 경마 따위에 사용한다. 세계 각지에서 기른다. (16)십이지에서 ‘오’를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말. (17)고누나 윷놀이 따위를 할 때 말판에서 정해진 규칙에 따라 옮기는 패. (18)‘馬’ 자를 새긴 장기짝. 한 편에 둘씩 넷이 있고, 앞으로 두 칸 옆으로 한 칸, 또는 앞으로 한 칸 옆으로 두 칸 건너 있는 밭으로 다닌다. (19)물속에 나는 은화식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20)가랫과의 여러해살이 수초(水草). 줄기는 길이가 30cm 이상이며, 잎은 어긋나고 선 모양인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5~6월에 꽃줄기가 2cm 정도 되는 황록색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수상(穗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수과(瘦果)를 맺는다. 연한 줄기와 잎은 식용한다. 개울, 도랑가의 물속에 나는데 한국, 일본,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21)‘멍울’의 방언 (22)‘마루폭’의 방언 (23)천으로 발 모양과 비슷하게 만들어 종아리 아래까지 발에 신는 물건. 흔히 무명, 광목 따위 천으로 만드는데 솜을 두기도 하고 겹으로 만들기도 한다. ⇒규범 표기는 ‘버선’이다. (24)어떤 기간의 끝이나 말기. (25)‘큰’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26)‘마을’의 방언 (27)‘가래톳’의 방언 (28)‘마늘’의 방언 (29)‘마름질’의 방언 (30)‘모’의 방언 (31)‘말기’의 방언 (32)아랫부분은 나무로 되어 있고 윗부분은 천으로 싸여 있는 이중 구조의 다리미판. 상의의 어깨나 진동선, 소매 따위를 다림질할 때 사용한다. (33)‘말뚝’의 방언 (34)‘말썽’의 방언

: (1)‘모두’의 방언 (2)‘모두’의 방언

가다 : (1)‘말갛다’의 방언

가랏 : (1)‘강아지풀’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랏’으로도 적는다.

가레 : (1)‘연자매’의 방언

가레왕 : (1)‘연자맷간’의 방언

가레황 : (1)‘연자맷간’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가레황’으로도 적는다.

가리 : (1)말의 갈피와 조리. 또는 말의 줄거리. (2)‘연자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가리’로도 적는다.

가시다 : (1)‘마르다’의 방언

가오지 : (1)‘말가웃’의 방언

가옷 : (1)‘말가웃’의 방언

가웃 : (1)한 말 반쯤의 분량.

가이 : (1)챙이 없고 정수리가 뾰족하게 솟아 있으며, 가장자리가 털로 장식되어 있는 몽골의 전통 모자.

가죽 : (1)말의 가죽.

가지다 : (1)‘말개지다’의 방언

가차다 : (1)‘꿰차다’의 방언

가히 : (1)말갛게.

가다 : (1)‘말갛다’의 옛말.

각조정식 천장 : (1)무덤의 네 벽 위에서 1~2단 안쪽으로 비스듬히 괴어 올린 후, 네 귀에서 세모의 굄돌을 걸치는 식으로 모를 줄여 가며 올리는 천장.

각평저 : (1)몸통과 각이 지지 않았으면서 모양이 넓적한 그릇의 바닥.

: (1)말을 가두어 기르는 곳.

갇다 : (1)‘말하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다’, ‘말다’로도 적는다.

: (1)어떤 나라의 언어, 특히 문법을 연구하는 학문. (2)중국 수나라ㆍ당나라 때에 둥베이(東北) 지방에서 한반도 북부에 거주한 퉁구스계의 여러 민족을 통틀어 이르는 말. 만주족의 선조로 뒤에 7부로 나뉘었으며, 속말 말갈(粟末靺鞨)을 중심으로 발해를 세웠는데, 흑수 말갈(黑水靺鞨)은 이에 대립하여 나중에 금(金)을 세웠다.

갈기 : (1)말의 목덜미에서 등까지 나는 긴 털.

갈 데 소 간다 : (1)안 갈 데를 간다는 말. (2)남이 할 수 있는 일이면 나도 할 수 있다는 말. <동의 속담> ‘소 가는 데 말도 간다’

갈 데 소 갈 데 다 다녔다 : (1)온갖 곳을 다 다녔다는 말.

갈래 : (1)‘말괄량이’의 방언

갈망 : (1)자기가 한 말의 뒷수습.

갈망하다 : (1)자기가 한 말의 뒷수습을 하다.

갈이 : (1)‘마지기’의 방언

갈족 : (1)중국 수나라ㆍ당나라 때에 둥베이(東北) 지방에서 한반도 북부에 거주한 퉁구스계의 여러 민족을 통틀어 이르는 말. 만주족의 선조로 뒤에 7부로 나뉘었으며, 속말 말갈(粟末靺鞨)을 중심으로 발해를 세웠는데, 흑수 말갈(黑水靺鞨)은 이에 대립하여 나중에 금(金)을 세웠다.

: (1)가장 가벼운 죄에 처함.

감고 : (1)곡식을 팔고 사는 시장판에서 되질하거나 마질하는 일을 직업으로 하던 사람. 대체로 되질하거나 마질한 곡식의 10분의 1이나 말밑을 차지하였다.

감하다 : (1)가장 가벼운 죄에 처하다. (2)‘말갛다’의 방언

갑옷 : (1)예전에, 싸움을 할 때 적의 창검이나 화살을 막기 위하여 말에게 입히던 옷.

: (1)어떠한 말을 한 보람이나 그 말에 대한 대가.

: (1)‘대청’의 방언

강꽝 : (1)‘연골’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강꽝’으로도 적는다.

강대 : (1)‘광대’의 방언

: (1)‘오돌오돌’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강강’으로도 적는다.

강하다 : (1)‘오돌오돌하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강강다’로도 적는다.

강스럽다 : (1)티 없이 맑고 환하게 깨끗하다. ⇒규범 표기는 ‘말끔하다’이다.

강코 : (1)‘콧물’의 방언

강하다 : (1)‘말갛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강다’로도 적는다.

갖춤 : (1)말을 부릴 때 쓰는 연장이나 말에 딸린 꾸미개.

같지 않은 은 귀가 없다 : (1)이치에 맞지 아니한 말은 못 들은 척한다는 말.

갛다 : (1)산뜻하게 맑다. (2)국물 따위가 진하지 않고 묽다. (3)눈이 맑고 생기가 있다. (4)정신이나 의식 따위가 또렷하다.

: (1)길이 나 있어서 넘어 다닐 수 있는, 높은 산의 고개. ⇒규범 표기는 ‘재’이다. (2)‘이엉’의 방언

개미 : (1)‘왕개미’를 일상적으로 이르는 말. (2)‘마름’의 방언

개지다 : (1)흙탕물 따위가 말갛게 되다.

: (1)고구려 때에 대당주 다음가는 무관 벼슬. 대형(大兄) 이상의 관등을 가진 자들을 임명하였다.

: (1)기록이나 사실 따위를 지워 없애거나 뭉개 버림.

거다 : (1)‘말갛다’의 방언

거되다 : (1)기록이나 사실 따위가 지워 없어지거나 뭉개져 버리다.

거리 : (1)이야기의 재료나 말할 거리. (2)트집이나 시비가 될 만한 일이나 사물. (3)‘학질’의 방언

거마리 : (1)‘말거머리’의 방언

거머리 : (1)거머릿과의 환형동물. 몸의 길이는 10cm, 폭은 1.7cm 정도이며, 등은 누런 녹색이고, 배는 연한 녹색에 검고 작은 반점이 줄지어 있다. 몸은 대칭형으로 다소 평평하고 긴 가락 모양이다. 사람의 피부에 상처를 내기는 하나 피를 빨지는 못하며 조개류를 먹고 산다. 논이나 연못에 사는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거무 : (1)‘말거미’의 방언

거미 : (1)‘왕거미’를 일상적으로 이르는 말. (2)‘학질’의 방언

거여미 : (1)‘말개미’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거여미’로도 적는다.

거하다 : (1)기록이나 사실 따위를 지워 없애거나 뭉개 버리다.

건지 : (1)남에 입에 오르내릴 만한 말거리

걸낭 : (1)말안장에 걸고 다니는 큰 주머니.

걸리 : (1)‘막걸리’의 방언

걸쎄 : (1)‘재갈’의 방언

검정잎벌 : (1)잎벌과의 곤충. 암컷의 편 날개의 길이는 1.2cm 정도이며, 검은색이다. 목 뒤에 흰 줄무늬가 있고 가슴과 배에 점무늬가 있다. 한국, 일본, 러시아의 사할린 등지에 분포한다.

겋다 : (1)‘말갛다’의 방언

게기 : (1)‘말고기’의 방언

게다 : (1)‘말리다’의 방언

게야미 : (1)‘왕개미’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게야미’로도 적는다.

게여미 : (1)‘말개미’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게여미’로도 적는다.

게염지 : (1)‘왕개미’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게염지’로도 적는다.

겨룸 : (1)‘말다툼’의 방언

: (1)‘말씨’의 옛말.

: (1)말의 법칙. (2)어떤 말을 할 때를 이르는 말.

: (1)남이 말하는 옆에서 덩달아 참견하는 말. ⇒규범 표기는 ‘말곁’이다.

: (1)‘말경’의 북한어. (2)사태나 일의 경과에서 마지막에 해당하는 부분이나 기간. (3)한 생의 말년의 지경.

: (1)남이 말하는 옆에서 덩달아 참견하는 말.

곁(을) 달다 : (1)남이 말하는 옆에서 덩달아 말하다.

곁(을) 채다 : (1)남이 말하는 가운데서 어떤 말을 꼬투리로 삼아 말하다.

: (1)어찌할 수 없게 되어 구차하게 짜낸 꾀.

: (1)조선 시대에, 말을 탈 때 입던 바지. 허리에는 주름을 많이 잡아 풍성하게 만들고, 바짓부리는 펄럭이지 않게 폭을 좁혔다.

고기 : (1)말의 고기.

고기를 다 먹고 무슨 냄새 난다 한다 : (1)제 욕심을 채우고 나서 쓸데없는 불평을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고기 자반 : (1)얼굴이 붉게 된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고빼이 : (1)‘말고삐’의 방언

고뺑이 : (1)‘말고삐’의 방언

고삐 : (1)말굴레에 매어서 끄는 줄.

고장 : (1)‘제비꽃’의 방언 (2)‘오랑캐꽃’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고장’으로도 적는다.

고지 : (1)물건을 걸기 위하여 벽 따위에 달아 두는 나무 갈고리. 흔히 가지가 여러 개 돋친 나무를 짤막하게 잘라 다듬어서 노끈으로 달아맨다. ⇒규범 표기는 ‘말코지’이다.

곡식 : (1)한 말가량 되는 곡식.

골뱅이 : (1)‘수랑’의 북한어.

: (1)곰과의 포유류. 불곰의 아종으로 몸은 크고 귀와 꼬리는 작다. 몸은 붉은 갈색이고 목 아래는 검붉으며 가슴과 어깨에 얼룩무늬가 있다. 중국 특산종으로 한국 북부, 러시아의 사할린ㆍ우수리강 등지에 분포한다.

: (1)‘말굽’의 방언

곳하다 : (1)생기 있게 맑고 환하다. ⇒규범 표기는 ‘말긋말긋하다’이다.

공대 : (1)말로써 상대편을 잘 대접함.

공대하다 : (1)말로써 상대편을 잘 대접하다.

공부 : (1)실천은 하지 않고 쓸데없이 헛된 이야기만을 일삼음. 또는 그 말.

공부쟁이 : (1)실천은 하지 않고 쓸데없이 헛된 이야기만을 일삼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공부질 : (1)실천은 하지 않고 쓸데없이 헛된 이야기만을 일삼는 짓.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말로 끝나는 단어: 999개 : 인액티브 단말, 국말, 민나자스말, 데이터 송신 단말, 콩도 닷 말 팥도 닷 말, 기움말, 집말, 생그짓말, 능동 단말, 가래말, 국수말, 축삭 종말, 불활동 단말, 물녹말, 애기거머리말, 데이터 단말, 부루말, 청가라말, 가말, 비자루말, 포스 단말, 방말, 독다말, 상말, 면말, 털양말, 피아말, 인말, 해조 분말, 삼나무말, 토박이말, 벌레먹이말 ...

말로 끝나는 단어는 999개 입니다. 그리고 말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1,804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아나톨 프랑스

" 사람은 무지의 대가를 치르지 않고서는 결코 행복할 수 없다.^1000 "

#사람 #무지 #행복 #대가
리타 메이 브라운
" 행복의 열쇠 중 하나는 나쁜 기억력이다. "
#기억력 #열쇠 #행복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