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누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513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86 세 글자 단어: 339 네 글자 단어: 495 다섯 글자 단어: 194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98 모든 글자 단어: 1,513

: (1)‘누이’의 방언 (2)‘누구’의 방언 (3)‘누구’의 옛말. (4)‘놀’의 방언 (5)이십팔수(二十八宿)의 열여섯째 별자리에 있는 별들. 주성(主星)은 양자리의 베타성(β星)이다. (6)남의 잘못으로 말미암아 받게 되는 정신적인 괴로움이나 물질적인 손해. (7)사물을 따라 마음에 생기는 번뇌. 눈, 귀 따위의 육근(六根)으로부터 새어 나와 그치지 않는 것이라는 뜻이다. (8)사방을 바라볼 수 있도록 문과 벽이 없이 다락처럼 높이 지은 집. (9)야구에서, 내야(內野)의 네 귀퉁이에 있는 방석같이 생긴 물건. 또는 그 물건의 위. (10)영양의 한 종. 몸의 길이는 2미터 정도이고 꼬리의 길이는 50cm 정도이며, 몸무게는 약 200kg에 이른다. 몸빛은 회색이고, 뿔은 희며 갈기와 검은 꼬리에 긴 솜털이 있다. 건조한 시기에는 풀을 찾아 떼를 지어 이동하며 아프리카에 분포한다. (11)해라할 자리에 쓰여, 물음이나 의문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주로 장년층에서 많이 쓴다. (12)‘너울’의 방언 (13)장기와 몸 표면 또는 두 장기 사이에 생긴 비정상적 통로.

누가 : (1)‘누구가’가 줄어든 말. (2)거듭하여 보탬. (3)같은 수를 거듭하여 보탬. (4)대대로 이어 온 집안. (5)<누가복음>ㆍ<사도행전>의 저자(?~?). 그리스의 의사로, 바울의 동역자가 되어 여러 차례에 걸친 전도 여행에 그를 따라다녔다. (6)흰 빛깔의 무른 사탕. 설탕, 물엿, 녹말 엿 따위를 끓여 흔히 땅콩, 밤, 살구 따위를 섞어서 굳혀 만든다.

누가 거리 : (1)건설 공사 현장에서, 공사 시점으로부터 해당 위치까지의 거리.

누가 계량 : (1)재료의 적절한 혼합비에 따라 재료의 양을 측정하는 일.

누가 곡선 : (1)조사 대상의 시간에 따른 변화 정도를 누적된 값으로 나타내는 곡선.

누가 기록 : (1)학교에서 학생 개인에 대한 학업, 행동의 발달 경과를 전반적이며 계속적으로 기록하는 일.

누가되다 : (1)거듭하여 보태어지다. (2)같은 수가 거듭하여 보태어지다.

누가 배당 : (1)생명 보험 회사에서 보험 가입자의 계약 경과 연수(年數)에 따라서 계약자 배당금을 누가해 주는 보험 배당 방식.

누가 버지니어 울프를 두려워하랴 : (1)미국의 극작가인 올비가 1962년에 발표한 희곡. 미국 대학 캠퍼스 내의 교수 사택을 배경으로, 사학과 교수와 총장의 딸인 그의 아내, 새로 부임한 젊은 강사 부부 사이의 파행적 결혼 생활을 다룬 작품이다.

누가복음 : (1)복음서 가운데 하나. 바울과 행동을 같이하였던 의사 누가의 저술로, 예수의 행적과 가르침과 치유 사건에 대한 기사들이 기록되어 있다. 이방인을 위한 복음으로 유명하다.

누가삐 : (1)‘진눈깨비’의 방언

누가 우량계 : (1)긴 시간 동안 누적된 강수량을 재는 기구.

누가 우량 곡선 : (1)자기 우량계로 측정한, 시간에 따른 강우량의 변화를 누적된 값으로 나타낸 곡선.

누가 침투량 : (1)토양 표면을 통해 거듭하여 침투한 물의 누적된 총량.

누가하다 : (1)거듭하여 보태다. (2)같은 수를 거듭하여 보태다.

누가 흥(興)이야 항(恒)이야 하랴 : (1)제가 힘써 잡은 권세를 남이 뭐라고 말할 필요는 없다는 뜻으로, 관계없는 남의 일에 이래라저래라 할 수 없다는 말. 숙종 때에 김수흥 김수항 형제가 대신의 자리에 있음에 그 권세를 미워한 데서 나온 말이다.

누각 : (1)좁은 구멍을 통하여 물이 일정한 속도로 그릇에 떨어지게 하여, 고이는 물의 분량이나 줄어든 물의 분량을 헤아려서 시간을 재는 시계. 기원전 200년경 이집트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신라 성덕왕 17년(718)에 처음으로 만들었는데, 양식이나 구조는 여러 가지이다. (2)누호(漏壺) 안에 세운 누전(漏箭)에 새긴 눈금. (3)사방을 바라볼 수 있도록 문과 벽이 없이 다락처럼 높이 지은 집. (4)이 층이나 삼 층으로 지은 한옥. (5)금속이나 나무에 글씨, 그림 따위를 아로새김. (6)말이나 문장을 고치고 다듬음.

누각문동경 : (1)고려 시대에 만든 구리 거울. 의장이 독특한 둥근 거울로, 국립 중앙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누각박사 : (1)통일 신라 시대에, 누각전에 속하여 물시계의 관측을 맡아보던 벼슬.

누각전 : (1)통일 신라 시대에, 물시계에 관한 일을 맡아보던 관아. 성덕왕 17년(718)에 두었다.

누각하다 : (1)금속이나 나무에 글씨, 그림 따위를 아로새기다. (2)말이나 문장을 고치고 다듬다.

누간 : (1)야구에서, 베이스와 베이스의 사이. 또는 그 거리.

누갈나갈 : (1)아이들 사이에 쓰이는 말로, 여럿이 앞에서 먹을 것이나 물건 따위를 들고 '누구 가질까?' 또는 '누가 좋을까'라는 의미로 하는 말

누감 : (1)거듭하여 덜어 냄. (2)어떤 기준에 따라 상대적으로 더 줄임. (3)어떤 죄인이 감형(減刑)되었을 때, 그와 관련된 다른 죄인도 감형되는 일. (4)어떤 수에서 같은 수를 거듭하여 자꾸 몇 번이고 빼는 일.

누감되다 : (1)거듭하여 덜어 내어지다. (2)어떤 기준에 따라 상대적으로 더 줄다. (3)어떤 죄인이 감형(減刑)되었을 때, 그와 관련된 다른 죄인도 감형되다.

누감세 : (1)과세 물건의 수량 또는 금액이 증가함에 따라 세율이 낮아지는 조세.

누감 세율 : (1)과세 표준이 적어짐에 따라 차차 낮아지는 세율. 우리나라에서는 채택되지 않고 있다.

누감하다 : (1)거듭하여 덜어 내다. (2)어떤 기준에 따라 상대적으로 더 줄이다. (3)어떤 수에서 같은 수를 거듭하여 자꾸 몇 번이고 빼다.

누거 : (1)더럽고 좁은 거처. (2)자기의 거처를 겸손하게 이르는 말. (3)고려 시대에, 망루를 설치하여 적의 성이나 진지를 내려다볼 수 있게 만든 수레. 박서(朴犀)가 만들었다. (4)높은 건물에 삶. (5)훌륭한 집에서 삶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6)‘누가’의 방언

누거리 : (1)‘거지’의 방언

누거만 : (1)매우 많음. 또는 매우 많은 액수.

누거만금 : (1)매우 많은 돈.

누거만년 : (1)아주 오랜 세월.

누거만재 : (1)매우 많은 재산.

누거하다 : (1)높은 건물에 살다. (2)(비유적으로) 훌륭한 집에서 살다.

누걸 : (1)‘거지’의 방언

누걸래치 : (1)‘거지’의 방언

누겁다 : (1)(구어적으로) 방 안에 누기가 차서 눅눅하다.

누게 : (1)비바람이나 피할 수 있게 간단히 얽어서 지은 자그마한 막집. (2)‘누기’의 방언 (3)‘누구’의 방언

누게다 : (1)‘누이다’의 방언

누게막 : (1)비바람이나 피할 수 있게 간단히 얽어서 지은 자그마한 막집.

누게바위 : (1)누게 대신으로 들어가 비를 피할 수 있게 생긴 바위.

누견 : (1)좁은 소견이나 생각. (2)자신의 견해를 겸손하게 이르는 말.

누결 : (1)물이 새어 둑이 무너짐. (2)예전에, 토지를 측량ㆍ조사할 때 일부 토지가 전체의 면적에서 빠지던 일. 또는 그 면적.

누결하다 : (1)물이 새어 둑이 무너지다. (2)예전에, 토지를 측량ㆍ조사할 때 일부 토지가 전체의 면적에서 빠지다.

누경 : (1)연거푸 치름. (2)논밭을 갈고 김을 맴.

누경하다 : (1)연거푸 치르다.

누계 : (1)소계(小計)를 계속하여 덧붙여 합산함. 또는 그런 합계. (2)계(戒)를 받은 사람이 그 계율을 어기고 지키지 아니함.

누계 기억 장치 : (1)일련의 계산 결과를 누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계산기의 기억 장치.

누계되다 : (1)소계(小計)가 계속하여 덧붙어 합산되다.

누계하다 : (1)소계(小計)를 계속하여 덧붙여 합산하다. (2)계(戒)를 받은 사람이 그 계율을 어기고 지키지 아니하다.

누고 : (1)비밀을 몰래 빼내어 남에게 알림. (2)어떤 부분을 빼어 숨기고 말하지 않음. (3)시각을 알리기 위하여 치던 북. (4)성루에 설치한 북. (5)땅강아짓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2.9~3.1cm이며, 노란 갈색이나 검은 갈색이고 온몸에 짧고 연한 털이 촘촘히 나 있다. 날개는 짧으나 잘 날며 앞다리는 땅을 파기에 알맞게 되어 있다. 벌레를 잡아먹거나 농작물의 뿌리와 싹을 갉아 먹는다. 한국, 일본, 아프리카, 오스트레일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6)‘누구’의 옛말.

누고루 : (1)벌레 먹은 과실을 먹어서 목에 달팽이 모양 같은 멍울이 생겼다가 터져서 구멍이 생기는 감루(疳瘻).

누고하다 : (1)비밀을 몰래 빼내어 남에게 알리다. (2)어떤 부분을 빼어 숨기고 말하지 아니하다.

누골 : (1)눈구멍 안쪽에 있는 얇은 뼈.

누골 갑개 봉합 : (1)코안에서 눈물뼈와 코선반뼈 사이의 봉합.

누골 돌기 : (1)코선반뼈의 앞 모서리에서 눈물뼈 쪽으로 돌출한 부분. 눈물뼈의 아래 모서리와 관절을 이룬다.

누골명심 : (1)어떤 일을 뼈에 새길 정도로 마음속 깊이 새겨 두고 잊지 아니함.

누골 상악 봉합 : (1)눈구멍의 안쪽 벽에서 눈물뼈와 위턱뼈 사이의 봉합.

누골 절흔 : (1)위턱뼈의 이마 돌기에서 누골과 접하는 오목한 부분.

누공 : (1)조각에서, 재료의 면을 도려내어서 도안을 나타냄. 또는 그런 기법. (2)장기와 몸 표면 또는 두 장기 사이에 생긴 비정상적 통로. (3)쇠붙이나 도자기 따위에 무늬를 새김. 또는 그 기술자.

누공벽 절제술 : (1)두 내장의 사이 또는 내장에서 신체 표면으로 통해 있는 비정상적인 통로를 외과적으로 절제하는 수술.

누공 장 연결술 : (1)누공과 창자를 연결하는 수술.

누공 절개도 : (1)누공을 길게 절개할 때 사용하는, 날이 길고 엷은 칼.

누공 절개술 : (1)누공을 절개하여 열어 주는 수술.

누공 절제술 : (1)누공을 잘라 내는 수술.

누공 조영상 : (1)누공 안에 조영제를 주입해서 방사선으로 촬영한 사진.

누공 조영술 : (1)누공 안에 조영제를 주입하여 방사선 촬영을 한 뒤 누공을 관찰하는 검사법. 누공의 크기 및 개방성 따위를 알 수 있다.

누공하다 : (1)조각에서, 재료의 면을 도려내어서 도안을 나타내다.

누공 형성 : (1)누공이 만들어지면서 염증 과정이 한 기관에서 다른 곳으로 확대되는 상태.

누공 화문전 오채 : (1)도자기에 무늬를 새기고 여러 가지 빛으로 상감(象嵌)한 색채.

누관 : (1)눈물샘에서 분비된 눈물이 눈의 안쪽 눈구석으로 흐르는 통로. (2)화려한 가옥이나 객사. (3)사방을 바라볼 수 있도록 문과 벽이 없이 다락처럼 높이 지은 집. (4)장기와 몸 표면 또는 두 장기 사이에 생긴 비정상적 통로.

누관 사상충증 : (1)사상충이 주로 소의 누관이나 누선낭 따위에 기생하여 일으키는 병. 결막에 충혈 증상이 나타난다.

누관 절개술 : (1)누낭이나 누관을 절개하는 수술.

누관 협착 : (1)누관이 협착한 증상.

누괵 : (1)개구릿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5~9cm이며 대개 녹색을 띤 갈색에 어두운 갈색이나 검은 무늬가 있다. 머리는 세모지고 등 쪽에는 주름과 혹 같은 돌기가 많으며 배는 희거나 누런색이다. 한국, 몽골,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누구 : (1)잘 모르는 사람을 가리키는 인칭 대명사. (2)특정한 사람이 아닌 막연한 사람을 가리키는 인칭 대명사. (3)가리키는 대상을 굳이 밝혀서 말하지 않을 때 쓰는 인칭 대명사. (4)‘누기’의 방언

누구나 허물 없는 사람은 없다 : (1)아무리 원만한 사람이라도 한두 가지 허물은 다 가지고 있다는 뜻으로, 대수롭지 않은 허물을 무슨 큰일처럼 말하지 말라는 말.

누구네 제사날 기다리다가 사흘 굶은 거지 굶어 죽었다 : (1)아무개네 제삿날만 돌아오면 굶주린 창자를 채울 수 있으리라고 기다리다가 사흘을 굶어 죽고 말았다는 뜻으로, 눈앞에 닥친 급한 일을 소홀히 하고 먼 앞날의 행운을 바라다가 낭패를 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누구누구 : (1)어느 한 사람을 꼭 집어 말하지 않고 여러 사람을 두루 가리키는 인칭 대명사. (2)잘 모르는 여러 사람의 이름이나 정체를 물을 때 쓰는 인칭 대명사.

누구러들다 : (1)‘누그러들다’의 방언

누구러지다 : (1)‘누그러지다’의 방언

누구롭다 : (1)‘너그럽다’의 방언

누구룹다 : (1)‘너그럽다’의 방언 (2)‘누그럽다’의 방언

누구륵하다 : (1)사람의 성질 따위가 여유롭다. 제주 지역에서는 ‘누구륵uf537다’로도 적는다.

누구를 막론하고[물론하고] : (1)누구라 가릴 것 없이 모두 다. <동의 관용구> ‘누구 할 것 없이’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 (1)미국의 작가 헤밍웨이가 지은 장편 소설. 다리 폭파의 임무를 띠고 에스파냐 내란에 참전한 미국인 로버트 조단이 게릴라 부대를 지휘했던 72시간 동안의 이야기를 내용으로 하고 있다. 1940년에 발표하였다.

누구리 : (1)‘놀’의 방언

누구막이 : (1)산지나 훼손지의 비탈면에서 흐르는 물에 의한 누구 침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빗물에 의해 생긴 작은 물길을 돌로 쌓아 막는 방법.

누구매기 : (1)산지나 훼손지의 비탈면에서 흐르는 물에 의한 누구 침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빗물에 의해 생긴 작은 물길을 돌로 쌓아 막는 방법.

누구 방지공 : (1)산지나 훼손지의 비탈면에서 흐르는 물에 의한 누구 침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빗물에 의해 생긴 작은 물길을 돌로 쌓아 막는 방법.

누구산네 : (1)‘아무개’의 방언

누구 입에 붙이겠는가 : (1)여러 사람에게 나누어 주어야 할 물건이 너무 적을 때 이르는 말. <동의 관용구> ‘누구 코에 바르겠는가[붙이겠는가]’

누구 침식 : (1)작은 골을 만들면서 이루어지는, 빗물에 의한 토양 침식.

누구 코에 바르겠는가[붙이겠는가] : (1)여러 사람에게 나누어 주어야 할 물건이 너무 적을 때 이르는 말. <동의 관용구> ‘누구 입에 붙이겠는가’

누구 할 것 없다 : (1)누구라고 가려 말할 것이 없이 다 그러하다.

누구 할 것 없이 : (1)누구라 가릴 것 없이 모두 다. <동의 관용구> ‘누구를 막론하고[물론하고]’

누국 : (1)조선 시대에, 자격루를 표준 시계로 하여 설치하였던 전각. 세종 16년(1434)에 경복궁에 설치하였다.

누국서 : (1)누각에 관한 일을 맡아보던 관아.

누굴미기 : (1)‘구렁이’의 방언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누로 끝나는 단어: 183개 : 라슈누, 배누, 업기고누, 곤누, 분말비누, 마르티누, 기능성 천연 비누, 아이누, 포수비누, 종이비누, 카프 뷔르누, 곤질고누, 똥비누, 왜비누, 팥비누, 여섯줄고누, 가리비누, 누누, 백정고누, 시싯비누, 시숫비누, 머리비누, 돼지고누, 동체 밑면 카누, 수지비누, 이츠츠기누, 옻 비누, 가리기누, 녹두비누, 칼슘 비누, 구누, 아리누 ...

누로 끝나는 단어는 183개 입니다. 그리고 누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1,513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존 레이

" 여윈 자유는 살찐 노예보다 낫다.^1000 "

#자유 #노예
클라우디아누스
" 욕망하는 자는 늘 가난하다. "
#가난 #욕망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