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놓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30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3 세 글자 단어: 6 네 글자 단어: 10 다섯 글자 단어: 6 여섯 글자 이상 단어: 4 모든 글자 단어: 30

: (1)‘노’의 옛말. 휴지(休止) 앞에서는 ‘ㅎ’이 탈락하여 ‘노’로 나타난다.

놓고 : (1)목도 따위로 무거운 짐을 나르면서 바닥에 놓을 때 내는 소리.

놓고치기 : (1)탈놀이에서, 상대되는 탈꾼을 보지 않고 다른 곳을 보며 말하거나 행동하는 일.

놓는꼴 : (1)뒤에 오는 말의 내용을 제약하지 않음을 나타내는 접속법의 한 활용형. ‘-어도’, ‘-더라도’ 따위이다.

놓다 : (1)손으로 무엇을 쥐거나 잡거나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손을 펴거나 힘을 빼서 잡고 있던 물건이 손 밖으로 빠져나가게 하다. (2)계속해 오던 일을 그만두고 하지 아니하다. (3)걱정이나 근심, 긴장 따위를 잊거나 풀어 없애다. (4)노름이나 내기에서 돈을 걸다. (5)논의의 대상으로 삼다. (6)수판이나 산가지 따위를 이용하여 셈을 하다. (7)빨리 가도록 힘을 더하다. (8)병에서 벗어나 몸이 회복되다. (9)잡거나 쥐고 있던 물체를 일정한 곳에 두다. (10)일정한 곳에 기계나 장치, 구조물 따위를 설치하다. (11)짐승이나 물고기를 잡기 위하여 일정한 곳에 무엇을 장치하다. (12)무늬나 수를 새기다. (13)불을 지르거나 피우다. (14)옷이나 이불, 방석 따위를 꾸밀 때 속에 솜이나 털과 같은 내용물을 넣다. (15)주되는 음식에 다른 것을 섞어 한 음식으로 만들다. (16)심어서 가꾸거나 키우다. (17)수에 수를 보태다. (18)어떤 목적을 위하여 사람이나 짐승을 내보내다. (19)치료를 위하여 주사나 침을 찌르다. (20)상대에게 어떤 행동을 하다. (21)집이나 돈, 쌀 따위를 세나 이자를 받고 빌려주다. (22)값을 셈하여 매기다. (23)장기나 바둑에서 돌이나 말을 두다. (24)총이나 대포를 쏘다. (25)어떠한 내용을 편지 따위를 통하여 알리다. (26)말을 존대하지 않고 맞상대하거나 낮춰서 말하다. (27)기계 장치를 조작하여 원하는 상태가 되게 하다. (28)앞말이 뜻하는 행동을 끝내고 그 결과를 유지함을 나타내는 말. (29)앞말이 뜻하는 상태의 지속을 강조하는 말. 주로 뒷말의 내용에 대한 이유나 원인을 말할 때 쓰인다. (30)‘낳다’의 방언 (31)‘넣다’의 방언 (32)‘낳다’의 방언

놓뜨리다 : (1)잡거나 쥐고 있던 것을 떨어뜨리거나 빠뜨리다. ⇒규범 표기는 ‘놓치다’이다.

놓아가다 : (1)배나 말 따위가 빨리 가다.

놓아기르기 : (1)‘방사’의 북한어.

놓아기르다 : (1)가축 따위를 우리에 가두지 않고 한데에 내놓아 먹이다.

놓아기른 망아지 (놀듯) : (1)들에 풀어놓고 기른 말 새끼 또는 그 노는 모양이라는 뜻으로, 교양이 없고 막돼먹은 사람 또는 그런 행동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관용구> ‘놓아먹인 망아지 (놀듯)’

놓아두다 : (1)들었던 것을 내려서 어떤 곳에 두다. (2)건드리지 않고 그대로 두다. (3)제 마음대로 하도록 내어 맡기다.

놓아뜨리다 : (1)잡거나 쥐고 있던 것을 떨어뜨리거나 빠뜨리다. ⇒규범 표기는 ‘놓치다’이다.

놓아먹다 : (1)보살피는 사람이 없이 제멋대로 자라다.

놓아먹이기 : (1)‘방사’의 북한어.

놓아먹이다 : (1)가축 따위를 우리에 가두지 않고 한데에 내놓아 먹이다.

놓아먹인 망아지 (놀듯) : (1)들에 풀어놓고 기른 말 새끼 또는 그 노는 모양이라는 뜻으로, 교양이 없고 막돼먹은 사람 또는 그런 행동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관용구> ‘놓아기른 망아지 (놀듯)’

놓아주다 : (1)억압받던 상태에 있던 것을 자유로운 상태가 되도록 풀어 주다. (2)일정한 자리에 시설하다.

놓에다 : (1)‘놓이다’의 방언

놓여나다 : (1)잡혔던 상태에서 벗어나다.

놓여나오다 : (1)잡혔던 곳에서 풀려나오다.

놓이다 : (1)‘놓다’의 피동사. (2)‘놓다’의 피동사. (3)‘놓다’의 피동사. (4)‘놓다’의 피동사. (5)‘놓다’의 피동사. (6)‘놓다’의 피동사. (7)‘놓다’의 피동사. (8)‘놓다’의 피동사.

놓인소 : (1)고삐가 풀려 나대는 소라는 뜻으로, 행동거지가 제멋대로인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놓임 : (1)‘부존’의 북한어.

놓임새 : (1)무엇이 놓인 모양새.

놓임요소 : (1)지층의 놓인 모양새를 특징짓는 요소. 지층이 뻗어 나간 방향, 경사각, 경사 방향 따위이다.

놓치고 보니 큰 고기인 것만 같다 : (1)현재 가지고 있는 것보다 먼저 것이 더 좋았다고 생각된다는 말. <동의 속담> ‘놓친 고기가 더 크다[커 보인다]’

놓치다 : (1)잡거나 쥐고 있던 것을 떨어뜨리거나 빠뜨리다. (2)얻거나 가졌던 것을 도로 잃다. (3)목적하였던 것이나 할 수 있었던 일을 잘못하여 이루지 못하다. (4)일을 하기에 적절한 시간이나 시기, 때를 그냥 보내어 할 일을 하지 못하다. (5)듣거나 보거나 느껴서 알 수 있는 것들을 지나쳐 보내다.

놓친 고기가 더 크다[커 보인다] : (1)현재 가지고 있는 것보다 먼저 것이 더 좋았다고 생각된다는 말. <동의 속담> ‘놓치고 보니 큰 고기인 것만 같다’

놓침 발작 : (1)근육의 긴장과 의식이 함께 소실되어 나타나는 갑작스러운 실신. 부정맥, 자율 신경계 이상, 간질, 기면증, 뇌졸중, 또는 기타 질병 상태인 환자에게서 나타난다.

놓트리다 : (1)잡거나 쥐고 있던 것을 떨어뜨리거나 빠뜨리다. ⇒규범 표기는 ‘놓치다’이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놓으로 끝나는 단어는 4개 입니다. 그리고 놓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30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벤 샨

" 만약 예술가들이 자신에게 붙을 꼬리표를 선택할 수 있다면,^500 대부분 아무 것도 선택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1000 "

#선택 #만약 #대부분 #예술가 #자신 #생각 #꼬리표
피에르 보마르셰
" 논쟁할 때 그 사안을 이해할 필요는 없다. "
#필요 #때 #사안 #이해 #논쟁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