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길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599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25 세 글자 단어: 160 네 글자 단어: 147 다섯 글자 단어: 81 여섯 글자 이상 단어: 85 모든 글자 단어: 599

: (1)사람이나 동물 또는 자동차 따위가 지나갈 수 있게 땅 위에 낸 일정한 너비의 공간. (2)물 위나 공중에서 일정하게 다니는 곳. (3)걷거나 탈것을 타고 어느 곳으로 가는 노정(路程). (4)시간의 흐름에 따라 개인의 삶이나 사회적ㆍ역사적 발전 따위가 전개되는 과정. (5)사람이 삶을 살아가거나 사회가 발전해 가는 데에 지향하는 방향, 지침, 목적이나 전문 분야. (6)어떤 자격이나 신분으로서 주어진 도리나 임무. (7)방법이나 수단. (8)어떤 행동이 끝나자마자 즉시. (9)어떠한 일을 하는 도중이나 기회. (10)‘과정’, ‘도중’, ‘중간’의 뜻을 나타내는 말. (11)물건에 손질을 잘하여 생기는 윤기. (12)짐승 따위를 잘 가르쳐서 부리기 좋게 된 버릇. (13)어떤 일에 익숙하게 된 솜씨. (14)상전이 시키는 대로 굽실거리며 하는 버릇을 낮잡아 이르는 말. (15)물건 품질의 등급. (16)‘질’의 변한말. (17)저고리나 두루마기 같은 웃옷의 섶과 무 사이에 있는 넓고 긴 폭. (18)길이의 단위. 한 길은 여덟 자 또는 열 자로 약 2.4미터 또는 3미터에 해당한다. (19)길이의 단위. 한 길은 사람의 키 정도의 길이이다. (20)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해평(海平), 선산(善山) 등이 현존한다. (21)‘길하다’의 어근. (22)에릭 길, 영국의 조각가ㆍ사상가(1882~1940). 종교성이 담긴 작품을 많이 남겼다. 작품에 웨스트민스터 대성당의 부조(浮彫)와 <길 산 세리프(Gill Sans Serif)> 따위가 있다. (23)‘길이’의 옛말. (24)‘귀리’의 방언 (25)경로 적분에서 처음부터 마지막 상태까지 변화할 때, 계가 선택 가능한 중간 상태. 반드시 공간적인 경로일 필요는 없다. (26)한국의 극작가인 김진수가 1937년에 발표한 희곡. 작가의 데뷔 작품으로, 한인 고리대금업자의 이야기를 통하여 당대의 구조적 모순과 비리를 다각도로 조명한 작품이다.

길ㆍ모렐 진동 : (1)진공관 내의 전자 이동 시간뿐 아니라 부속하는 회로의 매개 변수에 따른 지연 필드형 발진을 하는 주파수 진동.

길가 : (1)길의 양쪽 가장자리.

길가름목 : (1)큰길에서 좁은 길로 들어가는 어귀. ⇒규범 표기는 ‘길목’이다.

길가메시 : (1)고대 바빌로니아의 서사시에 나오는 주인공. 새 사료(史料)가 발견되어 실제 존재했던 지배자로서 역사성을 인정받았다.

길가메시 서사시 : (1)고대 바빌로니아의 서사시. 수메르, 바빌로니아 등 고대 동양 여러 민족 사이에 널리 알려진 신화적 영웅 길가메시의 모험담을 모두 12편의 사시(史詩)로 엮은 것으로, 기원전 24세기 무렵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길가방 : (1)길가 쪽으로 접한 방. ⇒남한 규범 표기는 ‘길갓방’이다.

길가에 집 세우며 남의 말 들으려다간 집 되여 볼 날 없다 : (1)‘길가에 집 짓기’의 북한 속담. (2)‘길가에 집 짓기’의 북한 속담.

길가에 집 짓기 : (1)길가에 집을 지으면 오가는 사람들이 저마다 간섭을 하여 집을 짓지 못한다는 뜻으로, 무슨 일에 참견하는 사람이 많아서 그 일이 이루어지기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주견이 없이 남의 간섭이나 의견만 좇다가는 아무 일도 제대로 끝을 맺을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길가의 돌부처가 다 웃겠다 : (1)너무나 어처구니없는 일이 생긴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돌미륵이 웃을 노릇’ ‘돌부처가 웃다가 배꼽이 떨어지겠다’ ‘돌부처가 웃을 노릇’

길가의 조약돌처럼[조약돌 같다] : (1)오가는 사람들의 발에 밟히고 차이면서 이리 굴리고 저리 굴리는 조약돌 같은 처지라는 뜻으로, 사람다운 대우를 받지 못하고 이리저리 밀려가는 처지나 신세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길 가장자리 구역 : (1)보도와 차도가 구분되지 않은 도로에서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안전표지 따위로 그 경계를 표시한 도로의 가장자리 부분.

길 가장자리 구역선 : (1)보도와 차도가 구분되지 않은 도로에서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안전표지 따위로 그 경계를 표시한 도로의 가장자리 부분을 나타내는 선.

길가집 : (1)‘길갓집’의 북한어.

길갈 : (1)요르단강 가에 있는 고대 팔레스타인의 땅. 원래 제사 의식을 위한 고리 모양의 신성한 돌담을 의미하며, 이것을 만들었던 장소로 이 지명이 붙었다. (2)사무엘이 순회 방문한 도시. 엘리야와 엘리사가 선지자를 양성하였던 곳으로 큰 성소(聖所)가 있었다.

길갈래 : (1)광산 안에 이리저리 통하여 있는 길.

길갓집 : (1)길의 가장자리에 있는 집.

길강 : (1)쇠똥구릿과의 곤충. 몸은 편편한 타원형이며, 검은색으로 광택이 있다. 머리와 머리방패는 넓적하고 마름모 모양인데 앞 가두리는 위로 휘었다. 여름철에 쇠똥이나 말똥 따위를 굴려 굴속에 저장하고 그 속에 알을 낳아 성충, 애벌레의 먹이로 쓴다. 한국, 유럽, 동아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길강도 : (1)길 가는 사람을 협박하여 강제로 재물을 빼앗는 짓. 또는 그런 도둑.

길강아지 : (1)주인에게 버림을 받고 갈 곳이 없어 거리를 헤매는 강아지.

길갱이 : (1)볏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0~80cm이며, 잎은 빳빳하고 좁은 선 모양이다. 9월에 검은 자주색 이삭이 잎 사이에서 나오는데 가시랭이와 털이 빽빽하다. 들이나 양지바른 곳에서 저절로 나는데 아시아 온대에서 열대까지 널리 분포한다.

길거 : (1)쉴 새 없이 일을 함.

길거리 : (1)사람이 많이 다니는 길.

길거리 가수 : (1)주로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길거리에서 노래를 부르는 가수.

길거리 간식 : (1)길거리에서 간단히 간단히 사 먹는 간식. 떡볶이, 붕어빵, 어묵 따위가 있다.

길거리 공연 : (1)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길거리에서 여는 공연.

길거리농구 : (1)정식 코트가 아니라 길거리에서 경기하는 농구라는 뜻으로, 코트의 반쪽에서 골대 하나만으로 경기하는 간이 농구를 이르는 말.

길거리 농구 참여자 : (1)여가나 취미 활동으로 길거리 농구 활동을 즐기는 사람. 야외 농구 코트에서 3~5명이 팀을 이루어 주기적으로 연습을 하거나 일회적으로 농구 활동에 참여하는 경우가 모두 해당한다.

길거리 여론 : (1)길거리에 오가는 평범한 시민들이 사회 전반에 관하여 지니는 공통된 의견이나 주장.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하여 누리꾼들이 서로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이러한 여론을 형성하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한다.

길거리 영화 : (1)1920~1930년대 독일에서 유행한 사실주의 경향의 영화. 거리의 모티프를 통해 당대 독일인들의 불안정한 심리를 섬세하게 담은 영화를 이른다. 중산층 도시인들의 삶을 통해 그들의 내면을 포착하는데, 안정된 집에서 나와 거리의 모험 후에 집으로 돌아가는 식의 서사가 주를 이룬다. <거리>, <활기 없는 거리>, <거리의 비극>, <마지막 웃음> 등이 대표적인 작품들이다.

길거리 유세 : (1)길거리를 돌아다니며 자기 의견 또는 소속 정당의 주장을 선전하는 일.

길거리 음식 : (1)길거리에서 간단히 조리하여 판매하는 음식. 떡볶이, 닭꼬치, 호떡, 과일꼬치 따위가 있다.

길거리 응원 : (1)길거리에서 군중들이 모여 하는 응원.

길거리 응원단 : (1)응원을 하기 위하여 길거리에 모인 집단.

길거리 정치 : (1)길거리에서 정책을 홍보하고 설득하는 정치.

길거리 지식 : (1)조직이 아닌 길거리에서, 몸소 체험하여 습득하는 총체적인 지식을 이르는 말.

길거리 캐스팅 : (1)길에서 우연찮게 만난 사람을 연예인으로 발굴하는 일.

길거리 커플 : (1)다정하게 거리를 활보하는 한 쌍의 남녀.

길거리 콘서트 : (1)사람이나 차가 많이 다니는 길에서 하는 콘서트.

길거리 토스트 : (1)길거리에서 간단히 조리하여 파는 토스트.

길거리 패션 : (1)길거리에서 유행하는 패션.

길거리표 : (1)길거리에서 파는, 값이 싼 물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길거리 화장품 : (1)도심의 길거리에서 파는 화장품. 허가를 받은 정식 매장이 아니라 노점에서 파는 화장품이다.

길거민면 : (1)몹시 애써서 일함.

길거민면하다 : (1)몹시 애써서 일하다.

길거지 : (1)‘길’의 방언

길거하다 : (1)쉴 새 없이 일을 하다.

길걸 : (1)‘길걸하다’의 어근.

길걸하다 : (1)높고 험하다.

길게 눕다 : (1)사람이 죽어 땅속에 묻히다.

길게 늘어놓다 : (1)군더더기를 덧붙이면서 오래 말하다.

길게 앉기 : (1)맨손 체조에서, 앉기 자세의 하나. 앉기의 기본자세로, 다리를 앞으로 내어 앉는다. 등을 펴고 두 다리를 나란히 하여 무릎, 발목, 발끝을 편다. 두 팔은 몸 옆에 붙이고 손바닥은 바닥에 대고 손은 전면을 향하여 편다.

길게 앉다 : (1)눕는 것을 완곡하게 표현한 말.

길게 찍기 : (1)영화의 숏 구성 방법 가운데 하나. 1~2분 이상의 숏이 편집 없이 길게 진행되는 방식이다.

길경 : (1)아주 경사스러운 일. (2)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40~100cm이며,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이다. 뿌리는 통통하고 줄기는 한 대 또는 여러 대가 뭉쳐난다. 7~8월에 흰색이나 하늘색 꽃이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이다. 뿌리는 식용하거나 거담이나 진해의 약재로 쓴다. 산이나 들에 저절로 나는데 재배하기도 한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3)조선 시대에 처용무의 복식에 사용하는 긴 천. 신라 여자 복식의 대(帶)와 비슷한 것으로 홍초로 안팎을 하고 양 끝에 녹색 비단을 잇대어 단다. 양 끝은 제비부리 모양이며, 세 개의 노란 구슬이 달려 있다.

길경 가루 : (1)약재로 쓰이는 길경을 가루로 만든 물질.

길경감초차 : (1)말린 도라지와 감초를 넣어 끓인 차.

길경근말 : (1)길경을 분말로 만든 것. 담회황색이나 담회갈색을 나타내는데, 조금 냄새가 있고, 처음에는 특별한 맛이 없지만, 나중에 아리고 쓰다.

길경생채 : (1)생도라지 또는 마른 도라지를 갈라서 잘게 찢고, 갖은양념을 하여 무치거나 초고추장과 기름에 무친 나물.

길경이 : (1)‘질경이’의 옛말.

길경자반 : (1)도라지를 물에 불려 얇게 찢고 찹쌀 풀에 소금을 쳐서 앞뒤로 발라 말린 뒤에 기름에 지진 반찬.

길경장 : (1)도라지로 담근 간장.

길경장아찌 : (1)도라지를 우려서 쓴맛을 빼고 말린 다음, 고추장이나 된장에 담가 만든 음식.

길경전유어 : (1)도라지를 물에 불려 잘게 찢어서 갖은양념을 하여 볶은 뒤에 밀가루를 묻히고 달걀 푼 것을 씌워 조각을 만들어 지진 음식.

길경정과 : (1)도라지를 물에 불려 삶은 뒤에 꿀을 쳐서 조린 음식.

길경찬 : (1)밀교에서 전교관정(傳敎灌頂)을 할 때, 법을 받는 사람이 각위(覺位)에 오르는 것을 경사롭게 찬탄하는 노래.

길경채 : (1)생도라지나 마른 도라지를 물에 우려 잘게 찢어 쇠고기와 섞은 뒤에 간장이나 소금으로 간하고 갖은양념을 넣어 주물러서 볶은 나물.

길고 : (1)두레박질을 쉽게 하도록 만든 장치. 우물가 양쪽에 기둥을 세우고 그 위에 긴 나무를 가로질러 한끝에는 돌을 매달고 다른 한끝에는 두레박을 매달아서 물을 퍼 올릴 때 돌이 내려가는 힘으로 물이 든 두레박을 적은 힘으로 들어 올리도록 만들었다.

길고양이 : (1)주인에게 버림을 받고 갈 곳이 없어 거리를 헤매는 고양이.

길고 짧은 것은 대어[재어] 보아야 안다 : (1)크고 작고, 이기고 지고, 잘하고 못하는 것은 실지로 겨루어 보거나 겪어 보아야 알 수 있다는 말. <동의 속담> ‘길든 짧든 대보아야 한다’

길골풀 : (1)골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30~60cm이며, 잎은 편평하고 길다. 6~7월에 가장자리가 흰 엷은 풀색의 꽃이 줄기 끝에 핀다. 응지나 풀밭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길공원 : (1)공원을 겸하는 넓은 길.

길괘 : (1)좋은 점괘.

길괭이 : (1)‘길고양이’의 준말.

길구 : (1)‘그리고’의 방언

길구다 : (1)‘기르다’의 방언

길구드 : (1)아서 존 길구드, 영국의 배우(1904~1946). 왕립 연극 아카데미에서 수학하였고 햄릿 역으로 정평을 얻었다. 영화에도 출연하였으며, 영국 극단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였다.

길구미 : (1)‘콩나물’의 방언

길국 : (1)두견과의 새. 두견과 비슷한데 훨씬 커서 몸의 길이는 33cm, 편 날개의 길이는 20~22cm이며, 등 쪽과 멱은 잿빛을 띤 청색, 배 쪽은 흰 바탕에 어두운 적색의 촘촘한 가로줄 무늬가 있다. 때까치, 지빠귀 따위의 둥지에 알을 낳아 까게 한다. 초여름에 남쪽에서 날아오는 여름새로 ‘뻐꾹뻐꾹’ 하고 구슬프게 운다. 산이나 숲속에 사는데 유럽과 아시아 전 지역에 걸쳐 아열대에서 북극까지 번식하고 겨울에는 아프리카 남부와 동남아시아로 남하하여 겨울을 보낸다.

길국화 : (1)‘코스모스’의 북한어.

길군악 : (1)조선 시대 십이 가사의 하나. 민요적인 색채를 띠고 있으며 중간에 입타령이 끼어 있다. (2)옛 취타곡(吹打曲)의 하나. 임금의 거둥 때나 군대의 행진 때 연주되었다.

길군악대 : (1)길군악을 하는 사람들의 조직적인 무리.

길군악칠채 : (1)경기도 남부 지방의 풍물놀이에서 주로 쓰는 쇠가락의 하나. 주로 행군하는 데 쓰며 칠채는 연주할 때 징을 일곱 번 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삼분박과 이분박의 혼합 박자가 씩씩한 느낌을 주며, 느린 길군악칠채와 자진 길군악칠채의 두 종류로 나뉜다.

길군악칠채장단 : (1)경기도 남부 지방의 풍물놀이에서 주로 쓰는 쇠가락의 하나. 주로 행군하는 데 쓰이며 칠채는 연주할 때 징을 일곱 번 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삼분박과 이분박의 혼합 박자가 씩씩한 느낌을 주며, 느린 길군악칠채와 자진 길군악칠채의 두 종류로 나뉜다.

길굴 : (1)문구가 난삽하여 뜻을 이해하기 어려움.

길굴오아 : (1)문구가 난삽하여 뜻을 이해하기 어려움.

길굴오아하다 : (1)문구가 난삽하여 뜻을 이해하기 어렵다.

길굴하다 : (1)문구가 난삽하여 뜻을 이해하기 어렵다.

길굼 : (1)‘엿기름’의 방언

길굼국 : (1)‘콩나물국’의 방언

길굼턱 : (1)길이 굽어진 턱.

길굿 : (1)길놀이로 하는 풍물놀이.

길궇다 : (1)‘기르다’의 방언

길궐 : (1)모기의 애벌레. 몸의 길이는 4~7mm이고 머리ㆍ가슴ㆍ배의 세 부분으로 나뉘며, 갈색 또는 검은색이다. 물속에서 산다.

길귀 : (1)고속 도로나 자동차 전용 도로 따위에서 자동차가 달리는 도로 폭 밖의 가장자리 길. 위급한 차량이 지나가거나 고장 난 차량을 임시로 세워 놓기 위한 길이다.

길그다 : (1)‘기르다’의 방언

길 그래프 : (1)n개의 정점 중 두 개는 차수가 1이고 나머지 n-2개는 차수가 2인 직선 모양의 그래프.

길그물 : (1)통그물 따위로 고기 떼를 이끄는 길이 되도록 치는 그물.

길금 : (1)‘엿기름’의 방언 (2)‘콩나물’의 방언 (3)그릇 따위를 만드는 데 쓰는 구리. (4)질이 좋은 쇠.

길금당 : (1)‘엿당’의 북한어.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길로 끝나는 단어: 765개 : 북행길, 질림길, 흐름길, 완경사 길, 즈름길, 하굣길, 사냥길, 차길, 논길, 처음길, 치받이 길, 올림받이길, 방광 피부 샛길, 외치 샛길, 옷길, 본길, 훗길, 골묵길, 기관지 피부 샛길, 내림받이길, 인버카길, 쌍길, 소래길, 소로길, 지레길, 등하굣길, 벼로길, 이끎길, 출정길, 갈럼길, 화선길, 요도 샛길 ...

길로 끝나는 단어는 765개 입니다. 그리고 길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599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공자

" 올바른 원칙을 알기만 하는 자는 그것을 사랑하는 자와 같지 않으니라.^1000 "

#원칙 #사랑
요한 볼프강 폰 괴테
" 우리는 아는 것이 거의 없을 때만 정확히 안다. 앎과 함께 의심도 늘어간다. "
#의심 #때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