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군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493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221 세 글자 단어: 364 네 글자 단어: 500 다섯 글자 단어: 196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11 모든 글자 단어: 1,493

: (1)어떤 일을 함께 할 구성원이 되는 사람. (2)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주요 본관은 남원(南原)이 현존한다. (3)고려ㆍ조선 시대에, 왕의 종친ㆍ외척 및 공신에게 내리던 작위. (4)왕자군을 뜻하는 말. (5)친구나 아랫사람을 친근하게 부르거나 이르는 말. (6)듣는 이가 친구나 손아래 남자일 때 그 사람을 조금 높여 이르는 이인칭 대명사. 하게할 자리에 쓴다. (7)일정한 규율과 질서를 가지고 조직된 군인의 집단. (8)‘군대’의 뜻을 나타내는 말. (9)육군의 편성 단위 가운데 행정 및 전술과 병력 규모가 가장 큰 부대. (10)군사에 관한 일을 총괄하여 맡아보는 군에서 가장 중요한 지위에 있는 사람들. 또는 그것을 중심으로 한 세력. (11)군사령관이 지휘ㆍ통솔하여 야전군의 지휘가 이루어지는 군의 중심 본부. (12)집단군보다 작고 군단보다 큰 행정 및 전술 편성 부대. (13)우리나라 행정 구역의 하나. 도(道)의 아래, 읍(邑)ㆍ면(面)의 위에 위치한다. (14)‘군’의 행정 사무를 맡아보는 기관. 또는 그 청사. (15)군 소재지인 읍내. (16)고을의 수령이 사무를 보던 관아. (17)삼국 시대에서 조선 시대까지 있었던 지방 행정 구역의 하나. 통일 신라 시대에는 현(縣)을 관할하는 행정 구역으로 설치되었고 고려 시대에는 현(縣)과 함께 오도 양계의 하부 행정 구역으로 설치되었으며 조선 시대에는 팔도 밑에 ‘부ㆍ대도호부ㆍ목ㆍ도호부ㆍ현’ 등과 함께 병렬적으로 설치되었다. (18)중국에서, 주나라 이후 송나라 이전까지 둔 행정 구획의 하나. 주나라에서는 현(縣) 아래에 속하고, 진(秦)나라 이후에는 현을 포괄한 것이었다. (19)원시 시대에, 이동 생활을 영위하는 데 가장 기본적인 공동체 생활 집단. 계급과 직업의 분화가 없고 개인의식도 명확하지 않은 생활 집단이었다고 한다. (20)하나의 연산에 대하여 닫혀 있는 집합에서 결합 법칙이 성립하고 항등원과 역원이 있는 집합. 예를 들어, 정수 전체의 집합에서는 임의의 두 원소를 더하여 얻은 결과도 그 집합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정수 전체의 집합은 덧셈에 대하여 군이 된다. (21)해할 자리나 혼잣말에 쓰여, 화자가 새롭게 알게 된 사실에 주목함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흔히 감탄의 뜻이 수반된다. 뒤에는 보조사 ‘요’가 오기도 한다. (22)‘-구나’의 준말. (23)‘쓸데없는’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24)‘필요 밖으로 더한’, ‘덧붙은’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25)‘무리’, ‘떼’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26)특정화된 다수의 에프디엠 전화 채널의 주파수 분할 다중화에 의해 구성되고 표준화된 주파수 분할 다중 집단의 초기 준위 조직화로, 특정 폭의 주파수대에 접근한 위치에서의 12통신로 묶음. (27)상고 시대부터 여인이 입었던 치마. (28)토양의 생성 인자인 기후, 식생, 모재 등을 기준으로 이루어지는 분류 체계. 분류 단위로는 군(群), 강(綱), 아강(亞綱), 형(型), 아형(亞型), 속(屬), 종(種), 아종(亞種), 품종(品種), 류(類)가 있다.

군가 : (1)군대의 사기를 북돋우기 위하여 부르는 노래. 주로 군대 생활과 전투 활동을 담은 가사에 행진곡풍의 선율을 붙인다.

군가닥 : (1)쓸데없이 가닥이 져서 벌어진 군더더기.

군가락 : (1)노래나 소리를 할 때에, 원래의 가락과는 아무 관계도 없이 객쩍게 곁들이는 가락. (2)이야기의 원래 줄거리와 관계없이 객쩍게 하는 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군 가산점제 : (1)공직이나 기업체 따위에서 사원을 채용할 때 군 복무를 다한 남성들에게 가산점을 주는 제도.

군 가산점 제도 : (1)공직이나 기업체 따위에서 사원을 채용할 때 군 복무를 다한 남성들에게 가산점을 주는 제도.

군간 : (1)‘군간하다’의 어근.

군간하다 : (1)살림이나 형편이 군색하고 고생스럽다.

군간히 : (1)살림이나 형편이 군색하고 고생스럽게.

군감 : (1)군사(軍事)를 감독하는 직책. (2)조선 시대에, 군수품의 출납을 맡아보던 관아. 태조 원년(1392)에 고려의 군자시를 고쳐 설치하였다가 고종 31년(1894)에 없앴다.

군감자 : (1)불에 구운 감자.

군강 : (1)군대의 기강.

군거 : (1)무리를 지어 삶.

군거 본능 : (1)고립되는 것을 싫어하고 무리 지어 살려고 하는 본능.

군거 사회 : (1)일정한 지역에 무리를 이루어 거주하는 개인들의 집합체로 구성된 사회.

군거성 : (1)무리를 지어 사는 성향.

군거하다 : (1)무리를 지어 살다.

군걱정 : (1)앞일에 대해 쓸데없는 걱정을 함. 또는 그 걱정.

군걸음 : (1)쓸데없는 공연한 걸음.

군걸음하다 : (1)쓸데없이 가거나 오다.

군검 : (1)군인들이 제품 검사를 함. 또는 그런 일을 하는 군인.

군검수 : (1)군인으로 조직된 검사원이나 검열원.

군검찰 : (1)군대에서 범죄를 수사하고 그 증거를 모으는 일을 하는 기관.

군검찰관 : (1)군검찰부에 속하여 일반의 검사의 직무를 수행하는 군 법무관.

군검찰부 : (1)군대의 검찰 사무를 맡아보는 기관. 군사 법원과 나란히 있으며, 보통 검찰부와 고등 검찰부가 있다.

군검하다 : (1)군인들이 제품 검사를 하다.

군것 : (1)없어도 좋을 쓸데없는 것. (2)끼니 외에 먹는 간단한 음식.

군것지다 : (1)없어도 좋을 것이 쓸데없이 있어서 거추장스럽다.

군것질 : (1)끼니 외에 과일이나 과자 따위의 군음식을 먹는 일. (2)아내가 아닌 여자와 성관계를 가지는 짓.

군것질거리 : (1)끼니 외에 먹는 과일이나 과자 따위의 군음식.

군것질용 : (1)끼니 외에 군음식으로 먹음. 또는 그런 음식.

군것질하다 : (1)끼니 외에 과일이나 과자 따위의 군음식을 먹다. (2)아내가 아닌 여자와 성관계를 가지는 짓을 하다.

군견 : (1)군사적 목적을 위하여 특별한 훈련을 시킨 개. 경계, 수색, 통신, 탄약 운반 따위에 쓴다. (2)떼 지어 모인 개.

군견병 : (1)군사적 목적을 위하여 개를 특별히 훈련시키고 관리하는 병사.

군견수 : (1)군견을 길들이고 다루는 사람.

군결정체 : (1)식물 세포 내에 형성된 수산 칼슘 결정의 구형 집합체.

군결환 : (1)조선 시대에, 가장 중요한 나랏일이었던 군정(軍政), 전결(田結), 환곡(還穀)의 세 가지를 아울러 이르는 말.

군경 : (1)군대와 경찰을 아울러 이르는 말. (2)살기가 몹시 어려운 지경. (3)성인의 가르침을 기록한 여러 경서.

군경검 : (1)군대와 경찰과 검찰을 아울러 이르는 말.

군 경력 : (1)군에 복무한 경력.

군 경력자 : (1)군에 복무한 경력이 있는 사람.

군 경보 : (1)여러 개의 개별적 경보가 하나의 경보로 된 조합.

군경 연금 : (1)전투 또는 그에 준하는 행위로 전사한 군인이나 경찰관 유족 및 상이군경에게 지급하는 연금.

군경영위원회 : (1)북한의 군 단위에 설립된 협동 농장의 경영을 관리하고 지도하는 위원회.

군경원호 : (1)군인이나 경찰의 유가족을 원조하고 보호하는 일.

군경원호금 : (1)군인이나 경찰의 유가족을 원조ㆍ보호하기 위하여 마련한 기금.

군경절축 : (1)가벼운 것도 많이 모이면 수레의 굴대를 부러뜨린다는 뜻으로, 작은 힘이라도 뭉치면 큰 힘이 됨을 이르는 말.

군계 : (1)군(郡)과 군 사이의 경계. (2)생물 생태학에서, 같은 자연환경 밑에 있는 지역의 생물군을 이르는 말. 수림(樹林), 초원, 황원(荒原) 따위를 나눌 때 쓴다. (3)많은 동생. (4)닭의 무리라는 뜻으로, 평범한 사람의 무리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군 계산 검사 : (1)데이터 통신에서 오류를 검사하는 방식의 하나. 데이터의 블록 단위로 검사 문자를 송수신하여 수평 방향으로 하나의 수를 이진법으로 나타낸 다음, 일부 또는 전부를 검사 문자로써 첨가하여 오류를 검출한다.

군 계수 검사 : (1)데이터 통신에서 오류를 검사하는 방식의 하나. 데이터의 블록 단위로 검사 문자를 송수신하여 수평 방향으로 하나의 수를 이진법으로 나타낸 다음, 일부 또는 전부를 검사 문자로써 첨가하여 오류를 검출한다.

군 계수 검사 방식 : (1)오류를 검출하는 방식의 하나. 송신 측에서 비트(bit) ‘1’의 수를 수평 방향의 비트열마다 계산한 다음, 수신 측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1’의 수를 검사하여 오류를 검출한다.

군 계수 체크 : (1)데이터 통신에서 오류를 검사하는 방식의 하나. 데이터의 블록 단위로 검사 문자를 송수신하여 수평 방향으로 하나의 수를 이진법으로 나타낸 다음, 일부 또는 전부를 검사 문자로써 첨가하여 오류를 검출한다.

군계 이학 : (1)많은 사람 가운데에서 뛰어난 두 인물을 이르는 말. 군계일학에서 비롯한 말이다.

군계일학 : (1)닭의 무리 가운데에서 한 마리의 학이란 뜻으로, 많은 사람 가운데서 뛰어난 인물을 이르는 말. ≪진서(晉書)≫의 <혜소전(嵆紹傳)>에 나오는 말이다.

군계집 : (1)결혼한 남자가 아내 외에 비도덕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는 여자. (2)남편이 아닌 다른 남자와 관계를 맺고 있는 여자.

군고 : (1)며느리가 시어머니를 이르는 말. (2)군대에서 쓰는 북. 적과 싸울 때에 사기를 북돋우기 위하여 사용한다.

군고고마 : (1)‘군고구마’의 방언

군고구마 : (1)불에 구워 익힌 고구마. (2)은어로, 가짜 헌병을 이르는 말.

군고기 : (1)동물 수컷의 성기(性器)를 속되게 이르는 말.

군곤 : (1)‘군곤하다’의 어근.

군곤하다 : (1)생활이 궁하고 어렵다.

군공 : (1)봉건 시대에 일정한 영토를 가지고 그 영내의 백성을 지배하는 권력을 가지던 사람. (2)군사상의 공적. (3)고려 문종 때에 둔, 오등작(五等爵)의 첫째 등급. 품계는 종이품으로 식읍(食邑) 2,000호(戶)를 주었다.

군공메달 : (1)전쟁에서 공을 세운 군인에게 주는 메달.

군공창 : (1)군에서 필요한 장비, 옷 따위를 가공ㆍ생산ㆍ재생ㆍ정비하는 곳.

군공청 : (1)임진왜란 때의 각 지방 의병들이 세운 무공을 조사하기 위하여 설치한 임시 관아. 논공이 공평하지 못하고 폐단이 많아 임진왜란이 끝난 뒤 선조 36년(1603)에 없앴다.

군관 : (1)조선 시대에, 각 군영과 지방 관아의 군무에 종사하던 낮은 벼슬아치. (2)소위부터 대좌까지의 계급을 가진 군인. 계급에 따라 위급 군관과 좌급 군관으로 나눈다.

군관구 : (1)군사 전략적 목적으로, 일정한 지역 내의 부대ㆍ군사 학교ㆍ지원 시설 따위를 한 지휘관에게 관할하게 한 구역.

군관구제 : (1)7세기부터 11세기까지 동로마 제국에 있던 지방 행정 조직. 다른 민족의 침입에 능률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각지의 군단 사령관이 관할지의 민정까지 겸하였다.

군 관리 시스템 : (1)한 대의 대형 컴퓨터로 여러 종류, 여러 대의 수치 제어 공작 기계나 공업용 로봇을 동시에 통제하면서 자동 프로그래밍을 진행하는 시스템.

군관민 : (1)일반 국민과 관청과 군대를 아울러 이르는 말.

군관 학교 : (1)병사나 사관을 장교로 양성하는 군사 교육 기관.

군교 : (1)육해공군의 소위 이상의 군인. (2)조선 시대에, 각 군영과 지방 관아의 군무에 종사하던 낮은 벼슬아치. (3)군에서, 군사적 필요에 의하여 임시로 놓은 다리.

군 교도소 : (1)군에서, 징역 또는 금고의 선고를 받은 군인을 가두어 두는 곳.

군교즈 : (1)‘군만두’의 북한어.

군구 : (1)‘군관구’의 전 용어. (2)떼 지어 모인 개.

군 구분 부호 : (1)군에서 문서를 작성할 때, 작성 주체가 소속된 군을 표시하기 위해 문서 번호에 삽입하는 부호. 문서 번호의 첫자리에 표시를 하며, 로마자로 되어 있다. 예를 들면, 에이(A)는 육군, 비(B)는 육군(대미 관계 적용), 디(D)는 공군(대미 관계 적용), 에프(F)는 공군, 지(G)는 정부 기관 및 기타 기관, 엔(N)은 해군, 에스(S)는 국방부, 피(P)는 해군(대미 관계 적용)이다.

군국 : (1)임금과 나라를 아울러 이르는 말. (2)군주가 세습적으로 국가 원수가 되는 나라. 입헌 군주국과 전제 군주국이 있다. (3)군대와 나라를 아울러 이르는 말. (4)군무(軍務)와 국정(國政)을 아울러 이르는 말. (5)군사(軍事)를 정치의 핵심으로 삼고 있는 나라. (6)전쟁을 하고 있는 나라.

군국 가요 : (1)일제의 제국주의 침략 전쟁을 찬양하기 위한 가요. 태평양 전쟁 당시 물자와 인력 동원을 위한 일제의 강요로 불렸던 노래이다.

군국기무처 : (1)조선 후기에, 정치ㆍ군사에 관한 일체의 사무를 맡아보던 관아. 청일 전쟁 직후 일본의 강압으로 관제를 개혁할 때인 고종 31년(1894)에 설치한 것으로, 갑오개혁의 중추적 역할을 하였다.

군국대사 : (1)군사상의 기밀과 국가에 대한 아주 중요한 일.

군국제 : (1)중국 한나라 고조가 실시한 지방 통치 제도. 주나라의 봉건 제도와 진나라의 군현(郡縣) 제도를 절충한 것으로, 수도에 가까운 지역은 군현을 두어 황제가 직접 다스리고, 먼 지역은 황족이나 공신들을 제후로 봉하여 다스리게 하였다.

군국 제도 : (1)중국 한나라 고조가 실시한 지방 통치 제도. 주나라의 봉건 제도와 진나라의 군현(郡縣) 제도를 절충한 것으로, 수도에 가까운 지역은 군현을 두어 황제가 직접 다스리고, 먼 지역은 황족이나 공신들을 제후로 봉하여 다스리게 하였다.

군국주의 : (1)국가의 가장 중요한 목적을 군사력에 의한 대외적 발전에 두고, 전쟁과 그 준비를 위한 정책이나 제도를 국민 생활 속에서 최상위에 두려는 이념. 또는 그에 따른 정치 체제. 고대의 로마 제국, 근대의 프로이센 제국, 제이 차 세계 대전 때의 독일, 이탈리아, 일본 따위가 대표적인 예이다.

군국주의자 : (1)국가의 가장 중요한 목적을 군사력에 의한 대외적 발전에 두고, 전쟁과 그 준비를 위한 정책이나 제도를 국민 생활 속에서 최상위에 두려는 이념을 옹호하거나 주장하는 사람.

군국주의적 : (1)군국주의에 관계되거나 군국주의의 성격을 띤. 또는 그런 것.

군국주의화 : (1)국가의 정책이 군국주의로 됨. 또는 그렇게 되게 함.

군국주의화하다 : (1)국가의 정책이 군국주의로 되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군국화 : (1)군국주의의 나라로 됨. 또는 그렇게 되게 함.

군국화하다 : (1)군국주의의 나라로 되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군군 : (1)고려 시대에, 종친의 여자나 문무관의 정처(正妻)에게 주던 정사품 외명부의 품계. 국대부인의 아래이며 현군의 위이다.

군군신신 : (1)임금은 임금다워야 하고 신하는 신하다워야 한다는 뜻으로, 각자 맡은 본분을 지켜야 함을 이르는 말.

군 굴절률 : (1)군속도에 대한 진공에서의 광속도 비율.

군궁 : (1)‘군궁하다’의 어근.

군궁하다 : (1)생활이 궁하고 어렵다.

군권 : (1)군주의 권력. (2)군대를 통솔하는 권력. (3)군부의 권력.

군권신수설 : (1)국왕의 권리는 신에게서 받은 절대적인 것이므로 인민이나 의회에 의하여 제한되지 않는다는 설. 영국과 프랑스의 국왕이 교황, 신성 로마 황제, 봉건 제후를 누르고 왕권을 확립하는 데에 뒷받침이 된 주장으로 영국의 필머, 프랑스의 보댕 등이 주창하였다.

군귀속 형질 : (1)어떤 생물 집단에서 한 개체가 그 구성원으로서 인정된다고 판단할 수 있는 기본 형질.

군규 : (1)군대의 규율. (2)군사 기밀을 몰래 살핌. 또는 그런 사람.

군글 : (1)군더더기의 글.

군글자 : (1)쓸데없는 글자나 필요 이외에 더 있는 글자.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군으로 끝나는 단어: 3,206개 : 개방 개체군, 미행군, 갈색 산림 토양군, 세로토닌 증후군, 빗장밑 동맥 전환 증후군, 베르톨로티 증후군, 모극군, 한사군, 뽈대군, 데릴 증후군, 예차금군, 금관군, 계통군, 병든집 증후군, 독일군, 지속 뮬러관 증후군, 거름장군, 돌팔매군, 다발 과오종 증후군, 신모범군, 예비군, 완전 공급 회선군, 익군, 황군, 혈소판 감소 무요골 증후군, 봉기군, 위 창자간막 동맥 증후군, 영유아 돌연사 증후군, 묘안 증후군, 눈구멍 증후군, 프랑켄슈타인 증후군, 유리체 망막 맥락막병 증후군 ...

군으로 끝나는 단어는 3,206개 입니다. 그리고 군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1,493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윌리엄 브래드포드

" 그땐 겨울이었고,^500 그 나라의 겨울을 아는 사람들은 그곳의 겨울이 매섭고 끔찍할 뿐 아니라 잔인하고 격렬한 폭풍을 동반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1000 "

#겨울 #나라 #잔인 #동반 #사람 #폭풍
시드니 스미스
" 그는 종종 잠깐씩 침묵하곤 했는데, 그 때문에 그와 하는 대화가 더할 나위없이 즐거웠다. "
#대화 #침묵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