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3,743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326 세 글자 단어: 809 네 글자 단어: 1,267 다섯 글자 단어: 600 여섯 글자 이상 단어: 740 모든 글자 단어: 3,743

: (1)‘것’을 구어적으로 이르는 말. 서술격 조사 ‘이다’가 붙을 때에는 ‘거다’가 되고, 주격 조사 ‘이’가 붙을 때에는 ‘게’로 형태가 바뀐다. (2)‘그거’의 준말. (3)‘거기’를 구어적으로 이르는 말. 처소격 조사 ‘에’가 붙을 때에는 ‘게’로 형태가 바뀐다. (4)‘거하다’의 어근. (5)‘거하다’의 어근. (6)새 수컷의 다리 뒤쪽에 있는 각질의 돌기물. (7)꽃받침이나 꽃잎 밑부분에 있는 자루 모양의 돌기. 가운데에 가늘고 긴 꿀샘이 있는데 난, 제비꽃, 물봉선화 따위에서 볼 수 있다. (8)둘레의 높이를 높게 대를 짜서 만든, 쌀을 담는 광주리. (9)나무나 쇠붙이 따위를 자르거나 켜는 데 쓰는 연장. 강철로 된 얇은 톱양에 날카로운 이가 여럿 있고 용도에 따라 그 모양이 다르다. (10)편종, 편경(編磬) 따위를 달아 놓은 틀의 기둥 나무. (11)-게. (12)서술어가 나타내는 동작이나 상태가 확정되거나 완료됨을 나타내는 어미. (13)‘거의’의 방언 (14)투구에 달려 있는 목 가리개. 철판이나 직물로 만들고 겉에 미늘을 달기도 한다. 뒷목과 양 귀를 가리는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5)고려ㆍ조선 시대에, 정세에 따라 봉수를 올리는 수의 단위.

: (1)대대로 번창하고 문벌이 좋은 집안. (2)문벌(門閥)이 높은 집안. (3)임금의 나들이. (4)임금이 타던 수레. (5)집에서 한가롭게 지냄. (6)집안 전체.

가 대교 : (1)경상남도 거제시 장목면과 부산광역시 강서구 가덕도를 연결하는 다리. 우리나라 최초의 해저 침매 터널 하나와 사장교 둘로 구성되어 있다. 2004년 12월에 착공하여 2010년 12월에 개통하였다. 길이는 8.2km.

가대족 : (1)대대로 번창하고 문벌이 좋은 집안.

가보살 : (1)처자가 있고 세상일에 종사하는 보살.

가잡복고 : (1)헌종 7년(1841)에 박규수가 쓴 복식 연구서. 남성의 복식을 논한 외복(外服), 부녀자의 복식을 논한 내복(內服), 동자복과 여자복 및 동자와 여자의 상복(常服)을 논한 유복동자복(幼服童子服)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의 할아버지 연암 박지원이 이루지 못한 복식 개량의 뜻을 이어받아 쓴 책으로, 조선 후기의 복식 풍속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3권 2책.

가지락 : (1)세속의 영화에 마음을 두지 않고 집에서 시(詩)나 서도(書道) 따위로 세월을 보내는 즐거움.

가하다 : (1)집에서 한가롭게 지내다.

: (1)껍데기를 벗겨 버림. (2)크고 웅장한 집. (3)거절하여 물리침. (4)스승이 들어 보여서 학인(學人)이 깨닫는다는 뜻으로, 스승과 학인이 만나는 일을 이르는 말.

각되다 : (1)거절당하여 물리쳐지다.

각하다 : (1)껍데기를 벗겨 버리다. (2)거절하여 물리치다. (3)스승과 학인이 만나다. 스승이 들어 보여서 학인(學人)이 깨닫는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 (1)큰 죄를 저지른 간악한 사람. (2)사고파는 사람 사이에 들어 흥정을 붙임. (3)사고파는 사람 사이에 들어 흥정을 붙이는 일을 하는 사람. (4)간언(諫言)을 거절함. (5)‘복덕방’의 방언

간꾼 : (1)사고파는 사람 사이에 들어 흥정을 붙이는 일을 하는 사람.

간병 : (1)닭에 발생하는 림프성 백혈병. 종양이 생겨 간장이 현저하게 부어 커지는 병이다.

간비 : (1)사고파는 사람 사이에 들어 흥정을 붙인 데 대한 품삯.

간살이 : (1)사고파는 사람 사이에 들어 흥정을 붙이는 일을 하며 살아가는 생활.

간을 들다 : (1)거간질을 하다. (2)둘 사이에서 다리의 역할을 하다.

간을 서다 : (1)거간이 되어 흥정을 붙여 주다.

간쟁이 : (1)‘거간꾼’의 방언

간질 : (1)사고파는 사람 사이에서 돈을 받으면서 흥정을 붙이는 일을 낮잡는 뜻으로 이르는 말.

간질하다 : (1)(낮잡아) 사고파는 사람 사이에서 돈을 받으면서 흥정을 붙이다.

간하다 : (1)사고파는 사람 사이에 들어 흥정을 붙이다. (2)거간꾼 노릇을 하다. (3)간언(諫言)을 거절하다.

: (1)으뜸가는 자리를 차지함. 또는 그런 사람.

갑가다 : (1)‘거갑하다’의 북한어.

갑탕 : (1)장국에 녹말을 풀고 조갯살, 송이, 은행 따위를 넣고 휘저어 가며 끓인 국.

갑하다 : (1)으뜸가는 자리를 차지하다.

: (1)상류 계급의 사람들이 타는 수레 위에 둥글게 버티던 우산 같은 휘장. 비나 볕을 가리기 위한 것이다. (2)거의 대부분. (3)대체로 모두.

개나 : (1)‘거의’의 방언

개분 : (1)‘대부분’의 방언 (2)‘대부분’의 방언

갭다 : (1)‘가볍다’의 방언

: (1)거거과의 조개. 몸의 길이는 1.5미터, 넓이 50cm, 무게 300kg에 달한다. 껍데기는 잿빛 흰색이며 부채 모양이고 깊숙한 다섯 고랑이 있다. 수반(水盤)이나 장식품으로 쓴다. 깊은 물속의 산호초 위에 붙어 사는데 태평양, 인도양 등지에 분포한다. (2)‘거기’의 방언

: (1)지난해의 바로 전 해.

: (1)지난번의 바로 전번.

: (1)‘거거년’의 방언

: (1)지난달의 바로 전달.

익심 : (1)갈수록 더욱 심함.

익심하다 : (1)갈수록 더욱 심하다.

: (1)어제의 전날.

지께 : (1)‘그끄저께’의 방언 (2)‘그끄저께’의 방언

지반 : (1)‘거지반’의 방언

걸치다 : (1)‘방해되다’의 방언

겁다 : (1)‘가볍다’의 방언

: (1)‘거기’의 방언 (2)‘나름’의 방언

: (1)법무(法舞)에서 하는 춤 동작의 하나. 외거(外擧) 동작에서 팔을 들어 뒤로 젖히되, 어깨와 수평을 이루도록 하는 동작이다.

겹다 : (1)‘가볍다’의 방언

: (1)큰 고래. (2)우러르고 받드는 마음으로 삼가고 조심하는 태도를 가짐. (3)주자학의 학문 수양 방법의 하나. 늘 한 가지를 주로 하고 다른 것으로 옮김이 없이, 심신이 긴장되고 순수한 상태를 유지함으로써 덕성(德性)을 함양함을 이른다. (4)3개월에 한 번씩 있는 월경(月經). (5)덧없이 빨리 지나감.

경군 : (1)중앙 각 군문(軍門)에 속하여 상주하던 군사.

경 궁리 : (1)주자학에서 중시하는, 학문 수양의 두 가지 방법. 거경은 내적 수양법으로 항상 몸과 마음을 삼가서 바르게 가지는 일이고, 궁리는 외적 수양법으로 널리 사물의 이치를 궁구하여 정확한 지식을 얻는 일이다.

경지신 : (1)거경의 신의라는 뜻으로, 굳은 약속을 의미하며 성실한 인품을 이르는 말. 중국 한나라 때 산양(山陽) 금향(金鄕) 사람 범식(范式)이 친구 장소(張劭)와 한 어려운 약속을 지켜 낸 데서 유래한다.

경하다 : (1)우러르고 받드는 마음으로 삼가고 조심하는 태도를 가지다. (2)덧없이 빨리 지나가다.

: (1)의도와 감탄을 나타내는 어미.

고나 : (1)의도와 감탄을 나타내는 어미.

: (1)뼈를 발라낸다는 뜻으로, 소나 말 따위를 도살함. (2)발목뼈 가운데 가장 뒤의 위쪽에 있는 뼈. 정강뼈 및 종아리뼈와 발목 관절을 이룬다.

골구 : (1)거골 아랫면에 비스듬하게 생긴 고랑. 이것은 발꿈치뼈 고랑과 만나 발목뼈굴을 이룬다.

골두 : (1)거골에서 발배뼈와 관절을 이루는 둥근 앞부분.

골 외측 돌기 : (1)거골에서 가쪽 복사면 아래쪽 옆면에 돌출한 부분.

골장 : (1)거골을 업으로 삼던 사람.

골 절제술 : (1)‘거골’을 잘라 내는 수술.

골하 관절 : (1)거골 아랫면과 발꿈치뼈의 뒤 관절면 사이의 관절. 발목에서 발바닥을 안쪽과 바깥쪽으로 젖히는 운동은 이 관절에서 일어난다.

골하 절단 : (1)거골이 유지되는 족부의 절단.

골 활차 : (1)거골 윗면의 둥근 관절면. 이것은 정강뼈와 종아리뼈의 아래쪽 끝부분과 관절을 이룬다.

: (1)‘천자’를 달리 이르는 말. (2)일정한 분야에서 특별히 뛰어난 사람. (3)공적(公的)인 규칙대로 처리함.

공하다 : (1)공적(公的)인 규칙대로 처리하다.

: (1)벼슬아치가 임기가 차서 다른 벼슬자리로 옮김. 또는 그 벼슬아치. (2)아주 많은 액수의 돈. (3)볼 만한 큰 구경거리나 경치. (4)벼슬살이를 하고 있음. (5)사람이 들어가 살 수 있게 지은 건물. (6)조선 시대에, 성균관에 딸린 유생들의 기숙사인 재(齋)에 들어가 있던 일. (7)출관하거나 하관할 때에, 관을 들어서 움직임. (8)‘거간’의 방언

관꾼 : (1)‘거간꾼’의 방언

관 당차 : (1)벼슬의 연한이 차서 퇴직할 차례가 되던 일. 또는 그 차례.

관대요 : (1)조선 후기에 지방관의 업무 참고 도서로 만들어진 목민서(牧民書). 수령의 몸가짐과 수령칠사에 관한 부연 설명이 있으며, 특히 삼정에 관한 업무 지침이 실려 있다. 1책.

관법 : (1)조선 시대에, 벼슬아치가 한 직종에 주어진 품계의 한계에 도달하거나, 근무 연한을 마치게 된 경우에, 다른 직종으로 옮기는 일에 관하여 규정한 법제. 임기가 만료된 사람들이 동시에 모두 다른 직종으로 옮겨갈 수 없었기 때문에, 각 직종마다 일정한 수의 벼슬아치 외에는 임기 연한을 늘려 계속 근무하게 한 일도 있었다.

관 원점 : (1)조선 시대에, 성균관 유생의 출결석을 점검하기 위하여 찍던 점. 식당을 출입할 때 식당지기가 찍었다고 하며 아침, 저녁의 두 끼를 1점으로 하고 50점에 이르면 과거 볼 자격을 얻었다.

관 일수 : (1)조선 시대에, 생원이나 진사가 성균관의 재방(齋房)에 머물며 공부한 날의 수.

관자 : (1)임기가 차서 다른 벼슬자리로 옮긴 벼슬아치.

관포 : (1)관을 들어서 움직일 때에 관을 걸어서 드는 베.

관하다 : (1)벼슬아치가 임기가 차서 다른 벼슬자리로 옮기다. (2)벼슬살이를 하고 있다. (3)조선 시대에, 성균관에 딸린 유생들의 기숙사인 재(齋)에 들어가 있다. (4)출관하거나 하관할 때에, 관을 들어서 움직이다.

: (1)도둑의 두목. (2)거물급에 해당하는 우두머리. (3)우두머리를 차지함. 또는 그런 사람.

괴하다 : (1)거물이라고 할 만하다. (2)우두머리를 차지하다.

: (1)뿔로 만든 커다란 술잔.

: (1)‘거교하다’의 어근.

교하다 : (1)지극히 간교하다.

: (1)큰 입. (2)거대한 몸집. (3)‘거기’의 방언

구귀 : (1)한국 설화에 등장하는 입이 커다란 귀신. ≪어우야담≫과 ≪기문총화≫에서 신숙주가 과거를 보러 가는 길에 만난 괴물이다. 윗입술은 하늘에 닿고 아랫입술은 땅에 닿을 정도로 큰 입을 가진 괴물이나, 신숙주는 두려워하지 않고 그 입술의 가운데로 들어갔다. 그러자 거구귀는 청의동자로 변하여 신숙주를 수호하며 도와주었다.

구다가 : (1)‘게다가’의 방언

구메 : (1)‘거기’의 방언

구세린 : (1)농엇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50~90cm이고, 등은 검푸르고 배는 희며, 어릴 때는 등과 등지느러미에 검은 갈색의 작은 점이 많다. 몸은 옆으로 납작하며 주둥이가 크고, 아래턱이 위턱보다 길며, 온몸에 잔비늘이 많다. 가을과 겨울철에 강어귀에 산란하며 어릴 때에는 민물에서 살다가 첫겨울에 바다로 나간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구증 : (1)신체가 정상보다 거대한 상태.

구 추섭 : (1)돈이나 양곡을 걷기 위하여 파견 온 사람에게 항거하고 그 사람을 구타하는 일.

구형 : (1)몸집이 거대한 유형.

: (1)온 나라. 또는 국민 전체. (2)여야의 구별 없이 모든 정치 세력을 합침.

국 내각 : (1)특정한 정당이나 정파를 배경으로 하지 않는 내각.

국일치 : (1)온 국민이 뭉쳐서 하나가 됨.

국일치 내각 : (1)전쟁이나 경제 공황 따위의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모든 당파가 연합하여 조직한 내각.

국일치하다 : (1)온 국민이 뭉쳐서 하나가 되다.

국적 : (1)온 나라에서 국민이 모두 하는. 또는 그런 것.

국 정부 : (1)여야의 구분 없이 각 정치 세력이 통치 기구를 구성한 정부 형태.

국하다 : (1)온 나라 국민 모두가 한데 뭉쳐 일어서다.

: (1)힘이 세고 수가 많은 군대.

군 구성 : (1)통신 시스템에서 주파수 대역을 몇 개의 큰 묶음으로 나누는 방식. 9.5mm 동축 케이블’로 9684kHz에서 전화 만 팔백 회선을 지원하는 방식이 이에 해당한다.

: (1)입가에서 가로로 나가 귀 아래의 뼈가 모난 곳.

궁하다 : (1)‘거창하다’의 방언

: (1)임맥(任脈)에 속한 혈(穴) 이름. 칼 돌기 끝에서 아래로 한 치가 되는 곳에 있다.

: (1)수레가 지나간 자국.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거로 끝나는 단어: 976개 : 전과거, 압력 관거, 운전거, 공명선거, 나이트 조거, 헬스 자전거, 빙빙과거, 슈프랑거, 행 소거, 기밀 소거, 신우 결석 제거, 언거번거, 요관 결석 제거, 수평 귀선 소거, 원동기 장치 자전거, 개거, 비상 부하 제거, 상거, 뇌 제거, 조선 선거, 스크류 오거, 중개인 제거, 누두 제거, 남거, 농거, 파워 블로거, 뷔르거, 암거, 식생 제거, 강제 선거, 핵자기 소거, 제재용거 ...

거로 끝나는 단어는 976개 입니다. 그리고 거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3,743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 정직만큼 풍요로운 유산은 없다.^1000 "

#정직 #유산 #풍요
이디스 시트웰
" 내게 겸손함을 기를 시간이 있었더라면 하고 때때로 바라왔다. 그러나 나는 나 스스로에 대해서 생각하느라 너무 바쁘다. "
#겸손 #시간 #생각 #스스로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