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ㄹ(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02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55 세 글자 단어: 98 네 글자 단어: 40 다섯 글자 단어: 6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 모든 글자 단어: 202

: (1)한글 자모의 넷째 글자. ‘리을’이라 이르며, ‘라’에서와 같이 초성으로, ‘열’에서와 같이 종성으로 쓰인다. 모음 사이에서는 혀끝이 치조(齒槽)를 한 번 가볍게 치면서 진동하는 소리이며, 종성일 때는 혀끝을 치조에 꼭 붙이고 혀의 양쪽으로 공기를 내보내는 유음이다. (2)동작이 미치는 직접적 대상을 나타내는 격 조사. ‘를’보다 더 구어적이다. (3)행동의 간접적인 목적물이나 대상임을 나타내는 격 조사. ‘를’보다 더 구어적이다. (4)어떤 재료나 수단이 되는 사물임을 나타내는 격 조사. ‘를’보다 더 구어적이다. (5)동작이 이루어지는 장소를 나타내는 격 조사. ‘를’보다 더 구어적이다. (6)일정한 목적을 가지고 이동하고자 하는 곳을 나타내는 격 조사. ‘를’보다 더 구어적이고 ‘에’보다 강조하는 뜻이 있다. (7)그 행동의 목적이 되는 일을 나타내는 격 조사. ‘를’보다 더 구어적이다. (8)행동의 출발점을 나타내는 격 조사. ‘를’보다 더 구어적이다. (9)어떤 행동이 비롯되는 곳, 또는 그 일을 나타내는 격 조사. ‘를’보다 더 구어적이다. (10)동작 대상의 수량이나 동작의 순서를 나타내는 격 조사. ‘를’보다 더 구어적이다. (11)강조하는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를’보다 더 구어적이다. (12)특정한 시제의 의미가 없이, 앞말이 관형어 구실을 하게 하는 어미. (13)앞말이 관형어 구실을 하게 하고 추측, 예정, 의지, 가능성 등 확정된 현실이 아님을 나타내는 어미.

ㄹ가 : (1)해할 자리에 쓰여, 어떤 일에 대한 물음이나 추측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규범 표기는 ‘-ㄹ까’이다. (2)‘-ㄹ까’의 북한어. (3)-ㄹ까.

ㄹ값에 : (1)‘-ㄹ망정’의 방언

ㄹ갓 : (1)-ㄹ까 하는.

ㄹ거나 : (1)해할 자리에 쓰여, 자신의 어떤 의사에 대하여 자문(自問)하거나 상대편의 의견을 물어볼 때에 쓰는 종결 어미. 감탄의 뜻을 나타낼 때가 있다.

ㄹ걸 : (1)(구어체로) 해할 자리나 혼잣말에 쓰여, 화자의 추측이 상대편이 이미 알고 있는 바나 기대와는 다른 것임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가벼운 반대나 감탄의 뜻을 나타낸다. (2)(구어체로) 혼잣말에 쓰여, 그렇게 했으면 좋았을 것이나 하지 않은 어떤 일에 대해 가벼운 뉘우침이나 아쉬움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ㄹ게 : (1)(구어체로) 해할 자리에 쓰여, 어떤 행동에 대한 약속이나 의지를 나타내는 종결 어미.

ㄹ고 : (1)(예스러운 표현으로) 해라할 자리에 쓰여, 현재 정해지지 않은 일에 대한 물음이나 추측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주로 ‘누구, 무엇, 언제, 어디’ 따위의 의문사가 있는 문장에 쓰이며 근엄한 말투를 만든다. ⇒규범 표기는 ‘-ㄹ꼬’이다. (2)‘-ㄹ꼬’의 북한어. (3)-ㄹ까.

ㄹ까 : (1)해할 자리에 쓰여, 어떤 일에 대한 물음이나 추측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2)해할 자리에 쓰여, 어떤 일에 대하여 상대편의 의사를 묻는 종결 어미.

ㄹ깝쇼 : (1)(예스러운 표현으로) 합쇼할 자리에 쓰여, 하인이 상전에게, 또는 상인이 손님에게 상대의 의향을 물어보는 종결 어미.

ㄹ꺼나 : (1)해할 자리에 쓰여, 자신의 어떤 의사에 대하여 자문(自問)하거나 상대편의 의견을 물어볼 때에 쓰는 종결 어미. 감탄의 뜻을 나타낼 때가 있다. ⇒규범 표기는 ‘-ㄹ거나’이다.

ㄹ께 : (1)(구어체로) 해할 자리에 쓰여, 어떤 행동을 할 것을 약속하는 뜻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규범 표기는 ‘-ㄹ게’이다.

ㄹ꼬 : (1)(예스러운 표현으로) 해라할 자리에 쓰여, 현재 정해지지 않은 일에 대한 물음이나 추측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주로 ‘누구, 무엇, 언제, 어디’ 따위의 의문사가 있는 문장에 쓰이며 근엄한 말투를 만든다. (2)(예스러운 표현으로) 해라할 자리에 쓰여, 현재 정해지지 않은 일에 대하여 자기나 상대편의 의사를 묻는 종결 어미. 주로 ‘누구, 무엇, 언제, 어디’ 따위의 의문사가 있는 문장에 쓰이며 근엄하거나 감탄적인 어감을 띠기도 한다.

ㄹ꾸 : (1)(예스러운 표현으로) 해라할 자리에 쓰여, 현재 정해지지 않은 일에 대한 물음이나 추측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주로 ‘누구, 무엇, 언제, 어디’ 따위의 의문사가 있는 문장에 쓰이며 근엄한 말투를 만든다. ⇒규범 표기는 ‘-ㄹ꼬’이다. (2)(예스러운 표현으로) 해라할 자리에 쓰여, 현재 정해지지 않은 일에 대하여 자기나 상대편의 의사를 묻는 종결 어미. 주로 ‘누구, 무엇, 언제, 어디’ 따위의 의문사가 있는 문장에 쓰이며 근엄하거나 감탄적인 어감을 띠기도 한다. ⇒규범 표기는 ‘-ㄹ꼬’이다.

ㄹ꾸마 : (1)‘-마’의 방언

ㄹ낫다 : (1)-렷다.

ㄹ냐 : (1)-려고.

ㄹ너고 : (1)-ㄹ 것이로다.

ㄹ너라 : (1)-ㄹ레라.

ㄹ너이다 : (1)-ㄹ 것입니다.

ㄹ넌지 : (1)-ㄹ는지.

ㄹ네라 : (1)-겠더라.

ㄹ노다 : (1)-겠구나.

ㄹ는지 : (1)뒤 절이 나타내는 일과 상관이 있는 어떤 일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문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그 의문의 답을 몰라도’, ‘그 의문의 답을 모르기 때문에’ 따위의 의미를 나타낸다. (2)하게할 자리나 해할 자리에 두루 쓰여, 앎이나 판단ㆍ추측 등의 대상이 되는 명사절에서 어떤 불확실한 사실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문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3)하게할 자리나 해할 자리에 두루 쓰여, 어떤 불확실한 사실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문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ㄹ다 : (1)-겠느냐.

ㄹ데라구 : (1)해할 자리나 해라할 자리에 쓰여, 감탄의 의미를 감정을 담아 혼잣말처럼 표현하는 데 쓰는 종결 어미.

ㄹ데라구야 : (1)‘-ㄹ데라구’를 강조하여 이르는 말.

ㄹ데라니 : (1)해할 자리나 해라할 자리에 쓰여, 감탄의 뜻을 나타내는 혼잣말 투의 종결 어미.

ㄹ뎐 : (1)-것이면.

ㄹ뎬 : (1)-ㄹ진대.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주세요. 더욱 지혜로운 대한민국을 함께 만들기 위해서, 응원 부탁드립니다.

실전 끝말 잇기

ㄹ(으)로 끝나는 단어는 1개 입니다. 그리고 ㄹ(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202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호라티우스

" 정숙한 분위기를 유지해 주십시오.^1000 "

#유지 #분위기
워싱턴 어빙
" 위대한 이들은 목적을 갖고, 그 외의 사람들은 소원을 갖는다. "
#소원 #사람 #목적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