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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폴리악 : (1)17세기 말에서 18세기 전반에 걸쳐 이탈리아의 나폴리를 중심으로 활약하며 오페라에 새로운 양식을 창안해 낸 작곡가들과 그들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작곡가들을 이르는 말. 레시터티브(recitative)와 아리아(aria)를 뚜렷하게 구분한 것이 특징이며, 스카를라티가 대표적이다.
  • 아르 : (1)세모꼴의 틀에 47개의 현을 세로로 평행하게 걸고, 두 손으로 줄을 튕겨 연주하는 현악기. 음색의 우아함과 부드러운 느낌의 여운이 특색이다. (2)16세기에 스페인 하프와 예수회 신부들이 선교지에 들여온 켈트 하프를 변형시켜 만들어진 것으로 추측되는 현악기. 페달이 없는 36현에서 40현으로 이루어진 안데스식 소형 하프로, 음폭은 5옥타브에 이른다.
  • 공간 : (1)송신 안테나에서 나와 땅에 닿지 않고 공기 중의 이온층에 반사되어 수신 안테나에 전달하는 전자파.
  • : (1)당파, 학파, 유파 따위의 각각의 파. (2)한 문중의 각각의 파. (3)뜨거운 물을 넣어서 그 열기로 몸을 따뜻하게 하는 기구. 쇠나 함석, 자기 따위로 만들며, 이불 속에 넣고 잔다.
  • 신역사학 : (1)1870년대에 슈몰러를 대표로 하여 일어난 독일 역사학파 경제학의 한 학파. 국민 경제의 정책 지표는 윤리라고 하는 사회 개량주의적 관점에서 역사학파의 경제학을 새롭게 한 학파로 강단 사회주의라고 부르기도 한다.
  • 산림학 : (1)조선 시대에, 연산군 이후의 사화와 당쟁으로 정계를 떠나 강호에 묻혀 글 읽기를 즐기던 학자들. 서경덕, 이황, 조식, 이이 등이 있었다.
  • 레일레이 : (1)탄성체 표면 가까이에 에너지가 모여 전하여지는 파동. 영국의 물리학자 레일리가 밝혔다. ⇒규범 표기는 ‘레일리파’이다.
  • 정재 : (1)파형(波形)이 매질을 통하여 더 진행하지 못하고 일정한 곳에 머물러 진동하는 파동. 진행파와 반사 파동이 서로 겹쳐 간섭하게 되는 경우에 일어난다. 양 끝을 고정한 활시위의 진동 따위이다.
  • 산악 : (1)기류가 산을 넘을 때 생기는 대기 중의 파동. 항공기의 안전 비행을 위협하는 큰 요인이 된다. (2)프랑스 혁명 때, 정국을 주도한 국민 공회의 좌익 정당. 자코뱅파 의원이 중심을 이루며, 1793년에 지롱드파를 타도하고 공포 정치를 행하여 혁명을 극도로 추진하였으나, 1794년 7월에 테르미도르의 반동으로 몰락하였다.
  • 호호 : (1)팔한 지옥의 하나. 심한 추위의 고통으로 오직 호호하는 신음 소리만이 나온다는 지옥.
  • 콘스탄츠 학 : (1)수용 이론과 비평을 연구하는 모임. 이들은 콘스탄츠 대학에서 공부하였으며, 대표적인 인물로는 야우스(Jauss, H.)가 있다.
  • 주리 : (1)조선 성리학에서, 주리론을 주장한 학파. 이언적이 선구자이며 이황이 발전시켜 영남학파를 형성하였는데, 내향적 경향이 강하고 도덕적 신념과 그 실천을 중요시하였다.
  • 신오스트리아학 : (1)제일 차 세계 대전 후에, 오스트리아학파에 속하였던 젊은 경제학자 그룹이 새롭게 만든 근대 경제학의 한 학파. 종래 이론의 비현실성에서 벗어나 화폐적 측면에서의 경기 순환 분석을 함으로써 경제 이론의 동학화(動學化)를 꾀하였다. 슘페터, 마이어 등이 대표적이다.
  • 앞 차기 격 : (1)태권도에서, 격파자의 힘을 측정하기 위해 앞 차기로 격파하는 기술. 송판, 기와, 대리석 따위를 격파하는 위력 격파의 한 종류이다.
  • 비둘기 : (1)어떤 분쟁이나 사태에 대하여 자기주장을 강경하게 내세우지 않고 상대편과 타협하여 온건하게 일을 처리하려는 사람들을 이르는 말.
  • 고주 : (1)의학, 통신, 방송 분야 등 많은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는 주파수가 높은 전자나 전류.
  • 벌집 허 : (1)허파 실질(實質)에 섬유화가 일어나거나 작은 낭종들이 생겨 허파의 엑스선 영상에서 여러 개의 작은 방사선 투과 음영이 나타나는 것.
  • 비참여 : (1)중립적인 입장 또는 반대하는 입장에서, 어떤 일에 참여하지 않는 사람. 또는 그런 사람들의 무리.
  • 등전적 뇌 : (1)뇌파가 전혀 기록되지 않는 상태. 뇌 활동이 소실되어 있음을 나타낸다.
  • 팩시밀리 송 : (1)서류나 화상을 복사하여, 원거리의 사용자에게 통신 회선을 통해서 전송하는 기술.
  • : (1)원줄기에서 새로 생긴 갈래. 또는 그런 무리. (2)1910년대부터 1940년대까지 우리나라에서 유행하였던 연극 형태. 우리 정서에 맞지 않는 일본의 신파극을 모방하기도 하였으나, 점차 고유한 대중적 정서를 위주로 하였다. (3)자연주의적ㆍ형식주의적 연극을 이르는 말.
  • 미세기내 : (1)바다의 서로 다른 밀도층 사이의 경계면에서 미세기 물결과 같은 주기를 가지고 일어나는 물속 파도.
  • 극저주 : (1)무선 주파수의 스펙트럼 가운데 하나로 특별한 규정은 없으나 통상 3킬로헤르츠(kHz) 이하, 수 헤르츠(Hz) 이상의 주파수대.
  • 다리 : (1)1905년 드레스덴에서 키르히너 등이 결성한, 독일 표현주의를 대표하는 예술 단체. 흑인 조각과 목판화의 기법에서 배운 단순하고 힘찬 선과 형(型), 격렬한 빛깔로 근대인의 사회적ㆍ정신적 불안과 고뇌를 표현함으로써 근대 독일 표현주의의 시초가 되었다.
  • 다두 : (1)힌두교의 근대 혁신파의 하나. 교리는 바니(Bāni)라는 시편에 수록되어 있으며, 라마(Rama)를 예배하나 우상 숭배를 배척하기 때문에 사원이 없다.
  • : (1)겨울에 움 속에서 자란, 빛이 누런 파. (2)베어 낸 줄기에서 다시 줄기가 나온 파.
  • 케임브리지플라톤학 : (1)17세기 후반, 영국의 케임브리지 대학 출신의 철학자ㆍ신학자들이 중심이 되어 회의론ㆍ무신론ㆍ유물론에 반대하여 일어난 플라톤주의적인 종교적 자연 철학의 일파. 데카르트의 영향을 받아 주지주의에 서서 종교를 이성적인 것으로 간주하였다.
  • 총카 : (1)티베트의 라마교 황교의 창시자(1357~1419). 이전의 홍교를 개혁하여 엄격한 계율의 실행을 주장하는 새로운 교파를 창건하였다. 저서에 ≪보리도차제론(菩提道次第論)≫, ≪비밀도차제론(祕密道次第論)≫ 등 300여 권이 있다.
  • 평마루 : (1)펄스 진폭 변조 시에 발생하는, 변조 신호의 윗부분 모양이 평평한 펄스파.
  • 제의학 : (1)신화의 기원을 제의의 구술적 상관물로 보는 학파. 프레이저에 기원을 두고 헤리슨(Harrison, J.) 등에 의해서 확립되었다. 이들은 신화를 풍요제나 성년식과 같은 제의에서 한 행동을 말로 옮긴 것으로 파악하였다.
  • 형사 사회학 : (1)범죄의 원인이 되는 사회적 요소를 고려하여 형벌이나 그 밖의 범죄 대책을 연구하는 학파.
  • 추사 : (1)조선 후기의 문신이자 서화가인 추사 김정희를 따르는 화가의 모임. 조희룡, 허유, 전기 등이 대표적이다. 사의를 중시하는 남종 문인화를 숭상하여 성행시켰으나 진경산수와 풍속화를 쇠퇴시키는 요인이 되었다.
  • 머리 꼬리 전 : (1)단위체가 대칭이 아닌 비닐 화합물이 사슬로 이어져 나가는 형태. Math Image 와 같을 때, 치환기 쪽 탄소 원자를 머리로 하고 다른 쪽 탄소를 꼬리로 할 경우, 머리 부분과 꼬리 부분이 결합되어 이어져 나가는 것을 말한다.
  • 산악 회절 전 : (1)전파가 진행하는 도중에 산을 통하여 전달되는 일. 초단파나 마이크로파에서는 산이 있으면 음영 손실 때문에 전기장의 세기가 낮아진다. 그러나 산을 잘 이용하면 회절로 인해서 산이 없을 때보다 높은 전기장의 세기를 얻을 수 있다.
  • 도학 : (1)조선 초기와 중기 때에 조광조를 중심으로 한 한학계의 학파. 문학은 우주와 인생의 근원적 이치를 탐구하고, 심성을 올바르게 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한다. 도가 근본이요 문장은 부수적이라는 도본문말(道本文末)의 명제를 앞세웠던 학파이다.
  • 청년 헤겔 학 : (1)19세기 후반 헤겔학파의 좌파(左派). 헤겔 철학의 보수성을 비판하면서 그 문제점을 혁명에 의하여 극복할 것을 주장한 혁신파로, 포이어바흐나 슈트라우스 등이 그 대표적 인물이다.
  • 칸트학 : (1)칸트 철학과 그의 사상을 이어서 발전시킨 학파. 칸트학파로는 칸트 당시의 라인홀트(Reinhold, K. L.)와 같은 사람이 있었지만, 오히려 19세기 후반 이후에 신칸트학파로 발전하여, 실러, 헤겔, 슐라이어마허, 헤르바르트, 쇼펜하우어 등이 활동하였다.
  • : (1)가을의 잔잔하고 아름다운 물결. (2)이성의 관심을 끌기 위하여 은근히 보내는 눈길. (3)환심을 사려고 아첨하는 태도나 기색. (4)미인의 맑고 아름다운 눈길. (5)가을에 씨를 뿌리는 일.
  • 제이 빈악 : (1)쇤베르크001를 중심으로 한 그의 두 제자 베베른001, 베르크001가 뜻을 함께하여 활동한 그룹. 이름 자체는 이들이 오스트리아ㆍ독일 음악 전통의 계승자라는 것을 암묵적으로 인정하는 것이다. 이 세 작곡가가 하나의 악파로 묶이게 된 결정적인 사건은 1913년 비엔나에서의 콘서트 스캔들이다. 또한, 1920~30년대에는 베르크와 베베른이 ‘사적인 음악 연주 협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는데, 12음 기법을 작곡 기법으로 채택하며 각자가 음렬에 관련된 저술 활동을 함으로써 입지를 확고하게 다지게 되었다.
  • 백과사전 : (1)18세기 프랑스 계몽 시대에, ≪백과전서≫의 집필과 간행에 참가하였던 계몽사상가들을 통틀어 이르는 말. 가톨릭교회와 절대 왕정에 반대하는 개혁을 지향하였으며, 이성적ㆍ합리주의적 태도로써 근대적인 지식과 사고 방법을 전파하여 프랑스 대혁명의 사상적 배경이 되었다. 디드로, 달랑베르, 볼테르, 케네, 마르몽텔(Marmontel, J.) 등이 대표적 인물이다.
  • 제영 종 소리 : (1)양자 페르미 액체에서 나타나는 양자 역학적 진동 현상의 하나. 압축과 팽창에 의한 진동으로 간주할 수 없으며, 페르미 액체의 밀도에 변화를 주지 않고 퍼져 나간다.
  • 대학 재인 : (1)셰익스피어가 나오기 직전인 16세기 중반의 영국의 문학계, 특히 극단에서 르네상스의 기운을 일으킨 작가들을 일컫는 말. 이 작가들은 옥스퍼드나 케임브리지 출신으로, 영문학뿐만 아니라 라틴 문학이나 프랑스 문학, 이탈리아 문학 따위에도 조예가 깊어서 그들의 작품에 영어 이외의 외국어를 써넣음으로써 당시의 소설이나 희곡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기도 하였다.
  • 상징 : (1)상징주의를 주장하거나 그러한 경향으로 활동하는 문인들의 일파. 19세기 말 프랑스의 보들레르를 위시하여 말라르메와 베를렌을 중심으로 전개되었고 랭보, 발레리 등이 이를 계승하였다. 독일의 게오르게와 릴케, 아일랜드의 예이츠도 여기에 속한다.
  • 부르고뉴 : (1)백 년 전쟁 후반기에 프랑스 국내를 양분하여 정권 다툼을 벌인 귀족 세력의 하나. 부르고뉴 공(公)을 중심으로 하여 영국의 후원을 받으며 아르마냐크파(派)와 대립하였다.
  • 사림 : (1)조선 초기에, 산림에 묻혀 유학 연구에 힘쓰던 문인들의 한 파. 김종직, 김굉필, 조광조 등을 중심으로 하고 성종 때부터 중앙 정부에 진출하여 종래의 관료들인 훈구파를 비판하여 사화에 희생되기도 하였으나, 선조 때에 이르러서는 그 기반을 확고히 하였다.
  • 중상학 : (1)중상주의를 내세우고 따르는 경제학의 한 학파. (2)조선 영조ㆍ정조 때에, 북학을 주장한 실학의 한 파. 청나라의 앞선 문물제도 및 생활 양식을 받아들일 것을 주장한 학파로, 특히 상공업의 진흥과 기술의 혁신에 관심을 쏟았는데 이덕무, 박지원, 홍대용, 박제가 등이 대표적 인물이다.
  • 범음족 : (1)조선 영조 때에, 승려 대휘(大輝)가 짓소리에 관하여 쓴 책.
  • 헤겔학 : (1)헤겔 철학과 그의 사상을 이어받은 학파. 헤겔의 사상은 일반적으로는 헤겔 생전과 사후의 독일 사상계의 전반적 사조였는데, 헤겔이 죽은 뒤에는 정통 후계자로서 사변적ㆍ보수적 태도를 취하는 우파, 헤겔을 비판적으로 계승하여 유물론적ㆍ급진적 태도를 취하는 좌파 곧 소장 헤겔학파, 그리고 중간파의 세 갈래로 나뉘었으며, 그 이후 신헤겔파에도 그 영향이 남아 있다.
  • : (1)세력 따위를 꺾어서 부숨. (2)중국 명나라 말기에 유행한, 필묵이 웅건하고 거친 산수화 유파.
  • 평등 : (1)영국의 청교도 혁명 때에 소상인, 수공업자, 자영 농민들을 중심으로 하여 결성된 급진적인 당파. 릴번(Lilburne, J.)의 지도 아래 토지 분배, 신앙의 자유, 보통 선거의 실시 따위를 주장하였으며, 1649년에 반란을 일으켰으나 크롬웰에게 탄압을 당하였다.
  • 전하 밀도 : (1)금속이 파이얼스 전이를 일으키는 임계점 이하의 온도를 가질 때, 전자가 가지는 공간상의 주기적 변형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파동 형태의 전하 밀도.
  • 수코타이 : (1)타이의 수코타이 왕조 때에 청동불 중심의 불교 미술을 발전시켰던 유파. 반가(半跏)의 불상이 많으며, 길쭉한 얼굴ㆍ눈ㆍ입 등 타이족의 특징이 잘 나타나 있다.
  • 주행 : (1)시간의 흐름에 따라 매질(媒質)에서 전파되어 나가는 파동.
  • 직선 상승 파두 재단 : (1)고전압 시험 및 차단 충격에서 파열 방전에 의해 재단되기까지 거의 일정한 파두 준도로 상승하는 충격 전압. 이와 같은 충격 전압을 규정하기 위하여 파두의 마룻값 50%와 90%의 점을 연결하는 직선을 긋는다.
  • 공중 : (1)한정되지 않은 지역을 대상으로 널리 전달되는 전파. 텔레비전이나 라디오를 매체로 삼아 다수의 시청자 및 청취자를 대상으로 영상, 음성, 이미지 등을 전달한다. (2)안테나에서 위로 발사된 신호가 전리층에 부딪친 후 다시 지면에 반사되는 전자기장 신호의 한 부분. 지표파, 직진파와 함께 송신기에서 내보내는 무선파로, 송신기에서 위쪽으로 올라가서 우주 공간으로 들어가거나 케널리ㆍ헤비사이드 층이라 불리는 전리층에 부딪히게 되어 지상으로 되돌아오게 된다. 항상 스펙트럼의 단파 부분에서 매우 효과적이며, 밤에는 중간파 부분에서도 효과가 있다.
  • 유럽 우 : (1)프랑스 국민 전선, 그리스 국민 정치 연합, 이탈리아 사회 운동당과 같이 극우 성향을 지닌 정당들의 유럽 의회 내 교섭 단체. 1984년에 이들이 유럽 의회에 진출하면서 결성되었다.
  • 새 케인스학 : (1)가격 변수의 경직성을 경제 주체의 최적화 행위에 기초하여 설명함으로써 케인스(Keynes, J. M.)의 경제관에 미시 경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려는 경제학파.
  • 문장 : (1)1939년 창간된 문예지 ≪문장≫을 중심으로, 우리 민족의 고전, 언어, 역사, 전통의 계승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면서 순수 문학을 지향했던 시인과 작가들. 이태준, 정지용, 이병기 따위가 주도하였다.
  • 뾰족쌀 : (1)살파의 하나. 무성 세대의 몸은 원통형이고 유성 세대의 몸의 길이는 4cm 정도이며, 실북 모양이다. 바다의 난류 수역에 퍼져 산다. 큰 무리를 지어 바다 연안에 접근하는 경우가 있고 회유성 어족의 먹이가 된다. ⇒남한 규범 표기는 ‘뾰족살파’이다.
  • 아타우알 : (1)잉카 제국의 마지막 황제(1502?~1533). 부제(父帝)의 사후 이복형과 싸워 그를 죽이고 전 국토를 장악하였다. 뒤에 에스파냐의 침략자 피사로에게 체포되어 처형당하였다. 재위 기간은 1532~1532년이다.
  • 강호 : (1)조선 시대에, 연산군 이후의 사화와 당쟁으로 정계를 떠나 강호에 묻혀 글 읽기를 즐기던 학자들. 서경덕, 이황, 조식, 이이 등이 있었다. (2)중국 송나라 때의 시파(詩派). 서점 주인인 진기(陣起)가 강호를 무대로 한 시인의 작품들을 모아 ≪강호집(江湖集)≫을 편찬하였는데, 여기에 수록된 시의 작가들을 이르는 말이다. 대복고(戴復古)ㆍ유과(劉過)ㆍ유극장(劉克莊) 등이 대표적이다.
  • 소장 헤겔 학 : (1)19세기 후반 헤겔학파의 좌파(左派). 헤겔 철학의 보수성을 비판하면서 그 문제점을 혁명에 의하여 극복할 것을 주장한 혁신파로, 포이어바흐나 슈트라우스 등이 그 대표적 인물이다.
  • 생명 : (1)서정주, 오장환, 김동리, 유치환을 통틀어 이르는 말. 1936년에 ≪시인 부락≫과 ≪생리(生理)≫를 통하여 생명 현상에 관한 시적 관심을 표현한 공통점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 자연 신화학 : (1)모든 신화가 자연 현상의 설화적 표현이라는 이론을 내세운 학파. 독일의 쿤(Kuhn, A.)과 독일 출신의 영국학자 뮐러(Müller, M.)가 대표적이다. 자연 신화학파는 신화가 벼락ㆍ해ㆍ바람ㆍ구름 따위를 의인화하는 데서 시작됐다고 주장했다.
  • 셰르 : (1)네팔 동부 히말라야산 속에 살고 있는 티베트계(系)의 한 종족. 라마교를 신봉하고 농업, 목축업, 상업 따위에 종사하며, 히말라야 등산대의 짐을 나르고 길을 안내하는 인부로서 유명하다.
  • 지진 : (1)지진이나 인공적 폭발 때문에 생기는 탄성파. 진원지에서 퍼지는 것으로 피파(P波)와 에스파(S波)가 있으며, 진앙에서 지표를 따라 전하여지는 표면파가 있는데 각각 전파 속도가 다르다.
  • : (1)자잘하게 이는 물결. 초속 1미터 이상 5미터 이하의 바람이 불 때 주름살같이 생기는 물결이다. (2)‘방정환’의 호. (3)작은 당파나 갈래. (4)조금 부서짐. 또는 조금 부숨. (5)몸 표면 또는 몸 안 표면의 연조직을 긁어내는 일. 진단 또는 치료의 목적으로 이용하며, 일반적으로 인공 임신 중절 수술이나 유산할 때 자궁의 내용물을 제거하는 것을 이른다. (6)등받이와 팔걸이가 있는 길고 푹신한 의자. (7)한 국가의 군대가 다른 국가의 동의를 얻어 해당 국가에 주류할 경우, 양국 사이에 체결하는 외국 군대와 그 구성원의 법적 지위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 조약.
  • 청년 문법학 : (1)음운 변화는 일정한 법칙에 따라서 일어나며, 역사주의만이 언어의 과학적 추구의 가장 적합한 방법이라고 주장한 비교 언어학의 학파. 1870년대 라이프치히 대학에 모여 있던 레스킨, 오스토프, 브루크만, 파울이 중심이 되었다.
  • 경동맥 : (1)경동맥에서 관찰되는 맥박파.
  • 정온 태양 전 : (1)태양면의 흑점 따위에 아무런 이상이 없는 정온 상태의 태양이 방사하는 전파.
  • 다조 : (1)농작물의 종자를 일정한 면적에 여러 줄을 파종하는 방법. 세조파, 협폭파 등이 있다.
  • 광 고조 : (1)광의 주파수 가운데 가장 낮은 주파수인 기본파 주파수의 상수 배 주파수. 단일 주파수의 자외선부터 적외선까지의 각 파장 영역을 포함하는 광파를 비선형 물질에 조사(照射)할 때 생기는 차수에 따라 제2 고조파, 제3 고조파 및 기수차 고조파, 무수차 고조파 따위로 구분된다.
  • 전리층 전 : (1)전리층을 매개로 하여 주로 단파대의 무선 전파(電波)가 원거리까지 전파(傳播)되는 현상.
  • 물면 : (1)‘수면파’의 북한어.
  • 경사 충격 : (1)충격파의 진행 방향과 유체의 진행 방향이 각을 이룰 때 그 충격파를 이르는 말.
  • : (1)정치에서의 이해관계에 따라 따로따로 모인 무리. (2)일을 하다가 중도에서 아주 그만둠. (3)사랑의 물결. 또는 인정이나 사랑의 정이 실려 가는 물결.
  • 청록 : (1)박목월, 박두진, 조지훈을 함께 이르는 말. 1940년 전후에 ≪문장≫을 통하여 문단에 등장한 세 사람이 1946년에 공동 시집인 ≪청록집≫을 간행한 데서 붙여진 이름이다. 주로 동양적 자연관과 관조적 세계관을 표현하였다.
  • : (1)나라가 흩어져 망함.
  • 티이 : (1)전계 벡터가 어느 장소에서도 전반 방향에 대하여 수직인 전자파.
  • 유한 진폭 : (1)파의 진폭이 수심과 파장에 비하여 훨씬 작다고 가정하는 미소 진폭파 이론을 적용할 수 없을 정도로 파고가 큰 비선형파.
  • 시즈오카 스타디움 에코 : (1)일본 시즈오카현의 후쿠로이시와 가케가와시에 걸쳐 있는 경기장. 축구 경기와 육상 경기를 할 수 있는 겸용 경기장이다. 2001년 3월에 완공하였으며, 수용 인원은 5만 600명이다. 2002년 한일 월드컵 축구 대회가 열린 곳이다.
  • : (1)은어로, ‘팔’을 이르는 말. (2)그리스 문자의 첫째 자모. ‘A, α’로 쓴다. (3)알파 붕괴 때 나오는 헬륨의 원자핵. 두 개의 양성자와 두 개의 중성자가 결합하여서 된 전기를 띤 입자로, 양성자의 약 네 배가 되는 질량을 갖는다. 원자핵 반응을 일으키는 데 쓴다. (4)어떤 미지수를 나타내는 기호. (5)별자리 가운데 가장 밝은 항성. 거문고자리의 직녀성, 작은곰자리의 북극성 따위이다. (6)유기 화합물에서 치환기의 위치를 나타내는 기호. (7)어떤 금속 또는 황 따위의 변화한 형태를 나타내는 물질을 본디 것과 구별하기 위한 기호. (8)‘아르파’의 북한어. (9)중남미 원주민들이 쓰는 현악기. 하프와 비슷한 형태인데 그보다 작다. (10)탄성체 표면 가까이에 에너지가 모여 전하여지는 파동. 영국의 물리학자 레일리가 밝혔다. ⇒규범 표기는 ‘아르파’이다.
  • : (1)궁중에서 부녀자들이 사용하던 손수건. (2)물이 움직여 그 표면이 올라갔다 내려왔다 하는 운동. 또는 그 모양. (3)잔치 때나 굿할 때에 장식으로 쓰는, 종이로 만든 연꽃. (4)볍씨를 무논에 직접 뿌림. 또는 그 방식. (5)목에 거는 물건을 통틀어 이르는 말. (6)귀금속이나 보석 따위로 된 목에 거는 장신구. (7)머리에 쓰는 수건. (8)찾아서 긁어모음. (9)많은 이삭이 바람에 물결치듯 흔들리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라살 : (1)1863년 5월 23일 독일의 사회주의자 라살(Lassalle, F.)에 의해 결성된 전 독일 노동자 협회의 흐름을 이은 독일의 노동 운동 단체. 이후 독일 사회 민주당으로 발전ㆍ해소되었으며 사회주의 운동 사상에서는 마르크스주의를 비판하는 복지 국가 추진 단체가 ‘라살파’를 자칭해 왔다.
  • 절서사 : (1)청 대의 문인 주이존이 창설한 사단(詞檀)의 한 유파. 이들의 시풍은 사조가 원만하고 전환이 다양하며, 맑고 밝은 분위기를 그려 낸 것이 특징이다. 시구의 조탁에서는 특히 정치한 아름다움을 중시했다. 그러나 기교에 비하여 내용이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 드루즈 : (1)이슬람교 종파의 하나. 열두 이슬람파에서 파생한 이스마일파(Ismā’īl派)에서 갈라져 나왔으며, 신도는 주로 레바논ㆍ시리아ㆍ이스라엘 등지에 머물러 살고 있다.
  • 유성 버스트 전파 전 : (1)지상 90~110km 높이에 있는 유성의 꼬리에 의해 생성되는 전리층에서의 산란 효과를 이용한 전파(電波)의 전파(傳播). 유성 폭발로 인해 일시적으로 생성되는 전리층에 의한 전파(傳播) 이용 기술은 현재 실용화 단계는 아니지만 유성 꼬리가 생성되는 정확한 위치가 어디인지, 언제 발생하여 얼마 동안 존재하다가 소멸되는지, 확실한 물리적 특성은 무엇인지 등의 문제만 밝혀진다면 전파 천문학, 대기 물리학, 기상학 분야에서 날씨 정보나 기타 특수 목적의 자료 전송과 같은 간헐적인 통신망 사용 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 맥간 직 : (1)보리나 밀 따위의 맥류가 심긴 이랑 사이에 다른 작물의 씨를 직접 뿌리는 일.
  • 로제트 타 : (1)줄기가 신장하지 않고 뿌리에 직접 붙어 총생하는 근출엽 형태의 로제트가 휴면에서 벗어나는 현상. 저온 처리 및 지베렐린 처리 따위에 의해 이루어진다.
  • 도나제 알 : (1)낭포성 섬유종에 달라붙어 있는 점액에 있는 디엔에이(DNA)를 분해하여 점액의 점도를 낮추어서 객담 배출을 촉진하는 점액 용해제. 희귀 의약품이다.
  • 궤변 : (1)기원전 5세기 무렵 주로 아테네의 자유민으로서 교양이나 학예, 특히 변론술을 가르치는 일을 직업으로 삼던 사람들을 이르는 말. 프로타고라스, 고르기아스 등이 대표자였는데, 후기에는 자기의 이익을 위하여 변론술을 악용하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에 궤변가를 뜻하게 되었다.
  • 다수 : (1)어떤 모임이나 단체에서 의견이 나뉠 때 보다 많은 수를 차지하는 파.
  • 베니스학 : (1)르네상스 시대에 이탈리아의 베네치아를 중심으로 일어난 회화의 한 유파. 채화적(彩畫的)인 색채주의를 특색으로 하며 유채 화법과 색채의 농담에 의한 원근법을 구사하여, 황금 색조의 멋들어진 풍속과 인간 묘사 그리고 자유분방한 관능미를 다루었다. 대표적 작가로는 벨리니 형제, 조르조네, 티치아노, 틴토레토, 베로네세 등이 있다.
  • 모노 : (1)1960년대 말부터 1970년대에 걸쳐 일본에 나타난 미술 경향. ‘모노’는 일본어로 물건을 뜻하며, 물체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되었다. 가공되지 않은 물체를 직접 제시하여 사물에 근본적인 존재성을 부여하고 인간과 사물과의 관계성 파악에 주력하였다. 최초의 이론적인 토대를 세운 작가는 이우환이다.
  • 안복 : (1)중국의 군벌 가운데 쉬수정(徐樹靜), 장징야오(張敬堯) 등을 중심으로 한 분파. 일본과 결합하여 1917년 독일에 선전 포고를 하고 국회를 해산하는 등 세력을 떨쳤으나, 1920년 미국이 지지하는 즈리파(直隷派)에게 졌다. ⇒규범 표기는 ‘안푸파’이다.
  • : (1)‘달래’의 방언 (2)‘실파’의 방언 (3)모질고 거센 세상의 어려움. (4)한 겨레붙이에서 갈려 나온 파. (5)자잘하게 이는 물결. 초속 1미터 이상 5미터 이하의 바람이 불 때 주름살같이 생기는 물결이다. (6)음양가가 모시는 팔장신의 하나. 물을 다스리는 신으로 이 신이 있는 방향으로 배를 타고 가거나 이사하는 것을 꺼린다.
  • 정상 : (1)파형(波形)이 매질을 통하여 더 진행하지 못하고 일정한 곳에 머물러 진동하는 파동. 진행파와 반사 파동이 서로 겹쳐 간섭하게 되는 경우에 일어난다. 양 끝을 고정한 활시위의 진동 따위이다.
  • 구형 : (1)시간과 진폭을 두 축으로 하는 좌표 평면에 네모꼴로 나타나는 파동.
  • 마이너스알 : (1)얼마를 빼는 일. 또는 그 뺀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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