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는 말

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913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238 세 글자 단어: 312 네 글자 단어: 280 다섯 글자 단어: 51 여섯 글자 이상 단어: 31 모든 글자 단어: 913

분기탱 : (1)분한 마음이 하늘을 찌를 듯 격렬하게 북받쳐 오름.

쪼글 : (1)쪼글짜임으로 짠 천. 두께와 부피가 크고, 부드러우면서도 잘 구겨지지 않으며 처짐성이 좋아 양복감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용도로 널리 쓰인다.

: (1)무엇에 덧놓거나 덧대는 데 쓰는 천. (2)접는 평판을 제작할 때에 평판끼리의 이음매를 가리기 위하여 이음매와 경첩 위에 붙이는 길쭉한 광목천.

유유창 : (1)한없이 멀고 푸른 하늘. 주로 원한을 표현할 때 쓴다.

길상 : (1)복덕을 주는 여신. 아름다운 얼굴에 천의(天衣)를 입고 보관(寶冠)을 썼으며, 왼손에 여의주를 받들고 있다.

자생 : (1)물이 흘러서 저절로 생긴 하천. 선상지(扇狀地)나 퇴적 평야가 발달하는 과정에 형성되는 하천으로, 물과 함께 흘러온 물질이 쌓여서 퇴적층을 만들고 그 층을 따라서 물이 흐른다.

뿔남 : (1)매자나뭇과의 상록 관목. 높이는 1~3미터이며, 잎은 어긋나고 겹잎이다. 3~4월에 노란색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9~10월에 검은빛을 띤 자주색으로 익는데 겉에 분 같은 가루가 있다. 관상용이고 중국, 대만이 원산지이다.

직할 하 : (1)예전에, 하천법에 의하여 건설 교통부 장관이 직접 관할하던 하천.

: (1)‘염천’의 북한어.

사리 : (1)삼십삼천(三十三天)의 스물넷째 하늘.

풍한 : (1)감기가 들어 숨이 차고 호흡이 곤란한 병.

유연 : (1)삼십삼천(三十三天)의 열일곱째 하늘.

화광충 : (1)불이 하늘을 찌를 듯이 몹시 맹렬하게 일어남.

토목 : (1)재래식 방법으로 손으로 거칠게 짠 무명.

광음 : (1)색계(色界) 이선천(二禪天)의 셋째 하늘. 이 하늘의 중생은 자기의 생각과 뜻을 전달할 때 말소리 대신 입에서 맑고 깨끗한 빛을 낸다.

: (1)삼가 실천함.

백일청 : (1)해가 비치고 맑게 갠 푸른 하늘.

구두 호 : (1)선거할 때, 입후보자를 말로 추천하는 일. 또는 그 추천.

광과 : (1)색계(色界) 사선천(四禪天)의 셋째 하늘. 인간이 사는 하늘 가운데에서 가장 좋은 곳이다.

: (1)하늘에 있음. (2)하늘에 달려 있음. (3)조선 시대에, 성균관의 장의(掌議)로 될 사람을 추천하던 일.

: (1)하천의 바닥이 주위의 평지보다 높은 하천.

사공 : (1)사공정을 닦아서 태어나는 곳. 공무변처(空無邊處), 식무변처(識無邊處), 무소유처(無所有處), 비상 비비상처(非想非非想處)를 이른다.

납전면 : (1)조선 시대에, 돈을 치르고 노비의 신분에서 벗어나던 일.

대성환희 : (1)불교의 수호신. 형상은 코끼리 머리에 사람의 몸을 하고 있으며, 단신(單身)과 쌍신(雙身)이 있다. 구천팔백의 귀왕들을 거느리고 삼천 세계와 삼보를 수호하며, 부부를 화합하게 하고 자식을 점지하는 능력을 가졌다고 한다.

존비귀 : (1)사회적 지위나 신분의 높음과 낮음 또는 귀함과 천함.

비사문 : (1)다문천을 다스려 북쪽을 수호하며 야차와 나찰을 통솔하는 신. 분노의 상(相)으로 갑옷을 입고서 왼손에 보탑(寶塔)을 받쳐 들고 오른손에 몽둥이를 들고 있다. (2)십이천의 하나. 북방을 지키는 신이다. (3)팔방천의 하나. 북쪽 하늘을 이른다.

: (1)하늘의 가장 높은 곳. (2)하늘에 닿음. (3)수소음심경에 속하는 혈(穴)의 이름. 겨드랑이의 가운데서 맥동이 만져지는 곳이다.

야마 : (1)육욕천의 셋째 하늘. 밤낮의 구분이 없고 시간에 따라 여러 가지의 환락(歡樂)을 누리는 곳으로, 여기서의 하루는 인간 세상의 200년에 맞먹는다고 한다. 염라대왕은 이 하늘이 바뀌어 달라진 것이다.

: (1)하늘을 우러러봄.

: (1)시내와 내를 아울러 이르는 말. (2)골짜기에서 솟아나는 샘. (3)천제(天帝)의 뜻을 이음.

불구대 : (1)하늘을 함께 이지 못하는 원수라는 뜻으로, 이 세상에서 같이 살 수 없을 만큼 큰 원한을 가진 원수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주산정 : (1)삼십삼천(三十三天)의 셋째 하늘.

돌솜 : (1)‘석면포’의 북한어.

: (1)밤낮으로 쉬지 아니하고 연달아. (2)끝없이 잇닿아 멀고도 넓은 하늘.

무공 : (1)공천을 하지 아니함. 또는 공천한 것이 없음.

: (1)십이천의 하나. 월궁전 속에 살며 아래를 지키는 신으로, 달을 차지하여 사천하(四天下)를 비추며 많은 천녀(天女)를 거느린다고 한다. (2)월천이 거느리는 달 세계. (3)내를 건넘.

남대 : (1)함경산맥에서 시작하여 함경남도 지방을 흐르는 강. 길이는 15km.

부활하 : (1)침식이 거의 없던 하천이 지각의 운동이나 기후의 변화에 의하여 다시 침식이 진행하게 된 하천.

: (1)꿰뚫는다는 뜻으로, 학문에 널리 통함을 이르는 말.

누비 : (1)가로, 세로 또는 사선 방향으로 두둑하게 짠 천. 두껍고 질겨서 겨울 양복감, 작업복감 따위로 쓰인다.

삽교 : (1)충청남도 서북부를 흐르는 하천. 홍성군 장곡면에서 시작하여 아산만으로 흘러 들어간다. 길이는 58.6km.

삼계제 : (1)욕계, 색계, 무색계에 있는 모든 하늘.

: (1)물이 맑은 샘.

일급 하 : (1)‘하천법’에 따라, 특별히 중요하다고 인정되어 건설 교통부 장관이 직접 관리를 하도록 지정된 하천.

범중 : (1)색계(色界) 초선천(初禪天)의 첫째 하늘. 대범천왕이 다스리는 중생들이 사는 곳이다.

담연해 : (1)가래와 침이 많이 분비되고 기침이 심한 천식.

부수 : (1)조선 시대에, 무과에 합격한 사람을 부장(部將)과 수문장의 후보자로 추천하던 일. 또는 그런 추천을 받은 사람.

동두 : (1)경기도 북부에 있는 시. 명승지로 소요산 따위가 있다. 면적은 95.68㎢.

: (1)동, 서, 남, 북 및 중앙의 다섯 하늘. (2)고대 인도에 있던 다섯 개의 정치적 구획. 동천축, 서천축, 남천축, 북천축, 중천축을 이른다. (3)낮의 한가운데. 곧, 낮 열두 시를 전후한 때를 이른다. (4)중국 오나라의 하늘이라는 뜻으로, 머나먼 곳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1)몹시 더운 날씨. (2)구천(九天)의 하나. 남쪽 하늘을 이른다. (3)임맥(任脈)에 속하는 혈. 목뿔뼈의 끝부분에 있다. (4)물속에 소금기가 1,000분의 1 이상 들어 있는 온천. 류머티즘과 신경통 따위에는 효과가 있으나, 피부 질환에는 금기이다.

: (1)임금이 도성을 떠나 다른 곳으로 피란하던 일. (2)하나의 흐름을 유지하는 하천이 두 개 이상의 흐름으로 구분될 때, 크기가 작은 하천을 이르는 말.

적용 하 : (1)예전에 하천법에서, 직할 하천과 지방 하천을 통틀어 이르던 말.

: (1)경기도의 중남부에 있는 시. 1986년에 과천 지구 출장소가 승격되어 이루어졌다. 경마장, 서울 대공원, 정부 과천 청사가 있다. 면적은 35.85㎢.

: (1)낮은 관직이나 지위로 떨어지거나 외직으로 전근됨을 이르는 말. 예전에 중국에서 오른쪽을 숭상하고 왼쪽을 멸시하였던 데서 유래한다.

훌라리 : (1)빳빳하지 못하고 후줄근하여 흐들흐들한 천.

내륙 하 : (1)바다에까지 이르지 못하고 내륙 유역을 흐르는 하천. 건조 지역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물이 흐르는 도중에 증발하여 무수천(無水川)이 되거나 지하로 스며들어 무미천(無尾川)이 된다. 우랄강, 타림강 따위가 있다.

약식염 : (1)광천 1kg 중에 식염 5그램 이하가 들어 있는 식염천. 만성 위장병에 효험이 있다.

양재 : (1)과천에서 발원해 서초구와 강남구를 거쳐 탄천을 만나 한강으로 들어가는 지방 하천. 서초구와 강남구가 독자적으로 하천 수질을 개선하여 성공한 사례이다.

크레프 : (1)‘크레이프’의 북한어.

무과 선 : (1)무과에 급제한 사람을 선전관 후보로 추천하던 일.

사행 : (1)뱀이 기어가는 모양처럼 구불구불 흘러가는 하천.

명내재 : (1)천도교에서, 사람이 죽고 사는 운명은 한울님에게 달려 있음을 이르는 말.

충적 하 : (1)흐르는 물에 운반된 토사가 쌓여 물길이나 둑이 형성된 하천. 퇴적된 운반물은 제방 따위를 만들고 범람하여 충적 평야를 이룬다.

모기장 : (1)모기장을 만들기 위하여 아주 성글게 짠 얇은 천.

망춘 : (1)거문고곡의 하나. 조선 세종 12년(1430)까지 악보는 전하였으나 연주법과 가사는 없는 13곡 가운데 하나이다.

: (1)경사진 불투수층에서 흘러나오는 지하수.

대변재 : (1)노래를 맡은 여신. 두 개나 여덟 개의 팔을 가졌으며, 비파를 타고 아름다운 소리로 중생을 기쁘게 한다고 한다.

이관규 : (1)대롱으로 하늘을 엿본다는 뜻으로, 사람의 견문(見聞)이 매우 좁음을 이르는 말.

: (1)목수의 품삯. (2)서쪽 하늘. (3)‘인도’의 옛 이름. (4)서쪽으로 옮김. (5)1934년에서 1936년까지 중국 공산당군이 행한 전략적 대이동. 국민당군의 공격을 받아 마오쩌둥(毛澤東) 등이 거느린 공산당군이 장시성(江西省) 루이진(瑞金)에서 산시성(陝西省) 옌안(延安)까지 약 1만 2500km를 걸어서 이동하였다. (6)흘러가는 냇물. (7)한번 가면 다시는 돌아오지 못하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8)충청남도 서천군에 있는 읍. 장항선의 중요한 철도역이다. 군청 소재지이다. 면적은 18.79㎢. (9)더운 여름의 하늘. (10)더운 날씨. (11)새벽 하늘.

자연 생태 하 : (1)수질이나 주변 생태계가 자연 그대로 유지되어 있는 하천.

발사지 : (1)삼십삼천(三十三天)의 다섯째 하늘.

노동의 실 : (1)사람이 생활에 필요한 물자를 얻기 위하여, 육체적 노력이나 정신적 노력을 실제로 들이는 일.

재공 : (1)이미 한 번 공천한 적이 있거나, 선거에 당선되어 공무를 수행 중인 당원을 다시 공천하는 일.

: (1)범천왕과 제석천을 통틀어 이르는 말. (2)일천자와 월천자를 통틀어 이르는 말. (3)다문천과 지국천을 통틀어 이르는 말. (4)과거나 백일장 따위에서 또는 여럿이 모여서 한시 따위를 지을 때 두 번째로 글을 지어서 바치던 일. 또는 그 글. (5)강원도 이천군에 있는 면. 벼를 비롯하여 보리ㆍ콩ㆍ조ㆍ목화ㆍ대마 따위가 경작된다. 군청 소재지이다. (6)조선 세종 때의 무신ㆍ과학자(1376~1451). 호는 불곡(佛谷). 벼슬은 공조 참판, 호조 판서를 지냈으며, 경자자(庚子字), 갑인자(甲寅字)를 만들어 인쇄술의 발달에 공헌하고, 각종 천문학 기계와 화포 따위를 제작하여 과학 발전에 기여하였다. (7)경기도에 있는 시. 농산물, 임산물 따위가 나며 명승지로 이천 온천, 설봉산 영월암 따위가 있다. 면적은 461.17㎢. (8)실제로 행함.

미온 : (1)물 온도가 25~35℃ 정도 되는 뜨겁지 않은 온천.

: (1)차고 맑은 샘. (2)몹시 더운 날씨. (3)지열에 의하여 지하수가 그 지역의 평균 기온 이상으로 데워져 솟아 나오는 샘. 온천의 온도 한계는 일정하지 않으며, 우리나라에서는 25℃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여러 가지 광물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서 의료에 효과가 있다.

주을 온 : (1)함경북도 경성군 주을읍 서북쪽에 있는 온천. 알칼리가 함유된 라듐천이다.

: (1)파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2미터 정도이며, 잎은 뭉쳐나고 긴 타원형이다. 여름에 노란색을 띤 흰색의 단성화(單性花)가 피고 열매는 육질의 원기둥 모양이다. 약재로 쓰고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중국이 원산지로 따뜻한 지방에서 자란다.

: (1)‘추천’의 방언

: (1)사천(四天)의 하나. 가을 하늘을 이른다. (2)하늘을 신격화하여 백성을 사랑으로 돌보아 준다는 어진 하늘을 이르는 말.

점괴여 : (1)어버이 상사(喪事)를 막 마치고 난 사람이 여전히 죄스럽고 경황이 없음을 남에게 이르는 말.

동래 온 : (1)부산광역시 동래구 금정산 기슭에 있는 온천. 물의 성분은 염기성으로 무색투명한 것이 특색이다.

용강 온 : (1)평안남도 용강군 해운면에 있는 온천. 약한 염기성을 지닌 염류천으로 약효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염화 토류 : (1)염화 나트륨과 염화 마그네슘이 주성분으로 포함되어 있는 광천.

장년기 하 : (1)기울기가 감소하여 지류에서 유입되는 물질을 겨우 운반할 수 있는 정도의 유속을 가진 하천.

비공 : (1)공인된 정당에서 선거에 출마할 당원을 공식적으로 추천하지 아니함.

예수 승 : (1)예수가 부활한 뒤 제자들에게 나타나 40일 동안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하고 하늘에 오른 일.

인공 온 : (1)인공으로 가열하여 병의 치료에 응용하는 온천. 보통 염류천, 탄산천 따위가 있다.

헌법 변 : (1)헌법 조항의 기본 틀은 수정하지 않은 채, 현재와 달라진 헌법 제정 당시의 내용을 현실 규범에 맞추어 기능하게 하는 현상.

오산 : (1)화성시와 오산시 등을 거쳐 진위천으로 흘러 들어가는 국가 하천. 1965년 3월에 총길이 22.83km로 지정 고시되었으나 2016년 12월에 화성시 경계부터 오산시, 평택시를 거쳐 서해로 흐르는 15km 구간으로 지정 고시가 바뀌었다.

: (1)다문천과 지국천의 이천과 증장천, 광목천을 더한 사천.

계견승 : (1)주인이 신선이 되면 기르던 닭과 개도 하늘로 올라 신선이 된다는 뜻으로, 한 사람이 출세하면 그 집안에 딸린 사람들도 덕을 보게 됨을 이르는 말.

초선 : (1)색계(色界)의 사선천(四禪天)의 첫째 하늘. 범중천, 범보천, 대범천으로 나뉜다.

: (1)머리 위의 숫구멍이 있는 자리. (2)‘김부식’의 호.

송화 온 : (1)황해도 송화군에 있는 온천. 남대천의 계곡을 따라 물이 솟는 염류천이다.

: (1)약물이 나는 샘. (2)‘남구만’의 호.

환희원 : (1)삼십삼천(三十三天)의 여덟째 하늘.

: (1)실로 짠, 옷이나 이부자리 따위의 감이 되는 물건. (2)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영양(穎陽), 언양(彦陽), 개성(開城) 등 30여 본이 현존한다. (3)백의 열 배가 되는 수. 또는 그 수의. (4)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연안(延安), 충주(忠州) 등이 현존한다. (5)미계(迷界)인 오취(五趣)나 육도(六道) 가운데 가장 나은 유정(有情). 또는 그 유정이 생존하는 세계. 욕계(欲界)의 육욕천과 색계(色界)의 사선천 따위이다. (6)고대의 팔찌. (7)‘천하다’의 어근. (8)강가나 바닷가에 접해 있는 낭떠러지. (9)사람을 어떤 자리에 추천함. (10)‘내’의 이름을 나타내는 접미사.

: (1)평안남도 북부에 있는 군. 쌀ㆍ밀ㆍ목화 따위의 농산물이 많이 나며, 임업과 광공업도 활발하다. 특산물로 항라(亢羅)가 유명하다. 용문사(龍門寺), 법련사(法蓮寺), 만경대(萬鏡臺) 따위의 명승지가 있다. 면적은 1,039㎢. 북한에서는 1987년 시로 승격하였다. (2)평안남도 덕천군에 있는 면. 주요 농산물은 조ㆍ옥수수ㆍ콩ㆍ팥ㆍ밀ㆍ감자 따위이고, 특용 작물로는 잎담배ㆍ대마 재배와 양잠이 활발하다. 군청 소재지이다. 면적은 675㎢.

: (1)하늘에 사무친다는 뜻으로, 두고두고 잊을 수 없도록 뼈에 사무침을 이르는 말. (2)탄산 철과 황산 철의 성분을 다량으로 함유한 약수나 온천. 류머티즘, 부인병, 빈혈증 따위에 효력이 있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천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913개 입니다. 그리고 천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2,315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시작 천으로 시작하는 단어: 2,315개 : 천, 천가, 천 가방, 천가시, 천가지년, 천각, 천각판, 천간, 천갈궁, 천 갈래 만 갈래, 천갈이, 천감, 천감는기구, 천감만려, 천감의 치, 천갑씨, 천강, 천강 산수, 천강석, 천개, 천개문, 천개석, 천개소문, 천개지벽, 천객, 천객만래, 천객만래하다, 천거, 천거되다, 천거제, 천거창일, 천거창일하다 ...

사진과 명언

리타 러드너

" 할리우드에서는 우유의 유통기한을 넘겨 지속되는 결혼은 곧 성공이다.^1000 "

#지속 #할리우드 #유통 #기한 #결혼 #성공 #우유
월터 롤리경
" 기억하라. 아름다움에 반해서 결혼하면, 어쩌면 지속되지도 않고, 그 기쁨이 1년도 가지 못하는 것에 삶 전체를 옭아매게 된다. 그리고 그것을 손에 넣는 순간, 당신에게 아무런 가치가 없을 것이다. 열망은 성취했을 때 식어버리고 애정은 충족되면 사그러들기 때문이다. "
#성취 #지속 #기억 #때 #삶 #손 #가치 #순간 #열망 #애정 #전체 #결혼 #충족 #기쁨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