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는 말

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552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39 세 글자 단어: 191 네 글자 단어: 123 다섯 글자 단어: 52 여섯 글자 이상 단어: 46 모든 글자 단어: 552

주구 중배 : (1)척삭동물의 발생 과정에서, 초기에 원구 주변에 형성된 중배엽.

삭대 : (1)국악 가곡의 원형 가운데에 가장 빠른 곡. 우조(羽調), 계면조의 두 음계가 있고, 초삭대엽, 이삭대엽, 삼삭대엽, 편삭대엽의 네 가지 종류가 있다.

: (1)벼의 마지막 잎을 이르는 말. 벼 이삭이 여무는 데 큰 역할을 한다. (2)식물의 가지와 잎. (3)본질적이거나 중요하지 아니하고 부차적인 부분. (4)한 장 한 장의 종이. (5)‘지면’의 북한어.

: (1)거듭된 여러 대.

삼출 우상 복 : (1)잎의 하나. 이회 우상 복엽의 잔잎 잎자루에서 다시 갈라져 우상 복엽을 이룬 것을 이른다.

: (1)잎자루의 부위가 변하여 평평하게 된 잎. 잎과 같은 작용을 하는데 아카시아 따위에서 볼 수 있다.

고환 소 : (1)고환의 실질 조직이 고환 사이막에 의하여 나뉜 부분. 약 400칸이 형성되며, 속에는 정자가 만들어지는 정세관이 꼬불꼬불하게 배열되어 꽉 차 있다.

: (1)꿀풀과에 속하는 들깨의 생약명. 잎에 정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잎을 식용하거나 약용한다.

겉질 소 : (1)콩팥의 겉질에서 구분되는 다각형의 작은 부분. 속질 부챗살, 콩팥 소체, 세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 (1)소뇌 반구의 아래쪽에 있는 소엽.

이회 장상 복 : (1)겹잎의 하나. 잎자루의 끝에 몇 개의 가지를 내고 그 각 가지의 작은 잎들을 벌여 붙여 손바닥 모양을 이룬 겹잎을 이른다. 나도바람꽃의 잎, 산매발톱의 잎 따위이다.

봉미초 : (1)소철과에 속하는 소철의 생약명. 잎을 약용하며 이기, 거풍, 활혈의 효능이 있어 담다해수, 난산 등에 쓰인다.

등면 : (1)잎의 양쪽 면이 똑같이 발달하여 양면이 거의 차이가 없는 잎. 붓꽃의 잎, 수선화의 잎 따위이다.

완전 : (1)잎몸, 잎자루, 턱잎의 세 가지를 온전히 갖추고 있는 잎.

삼층 배 : (1)배가 내배엽, 중배엽, 외배엽의 세 층으로 나타나는 발생 단계.

벨라돈나 : (1)벨라도나의 꽃이 필 때 그 잎을 말린 생약. 엘(L)-히오시아민, 스코폴라민, 아트로핀이 주요 성분이며 진정제 또는 천식과 해소의 치료제로 쓴다. ⇒규범 표기는 ‘벨라도나엽’이다.

쇠난삼삭대 : (1)삼삭대엽의 하나. 3장 제16점부터 8괘로 옮겨 높은 음으로 반주한다.

양막 외배 : (1)양막의 안쪽 면과 탯줄을 덮고 있는 세포층. 배아 밖 외배엽과 연결되어 있다.

무환자 : (1)무환자나뭇과에 속한 무환자나무의 생약명. 잎을 약으로 사용하며 독사에 물린 상처를 치료한다.

숟갈일 : (1)고란초과의 상록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검고 옆으로 뻗으며, 잎의 길이는 15~25cm이다. 홑잎은 거꾸로 된 피침 모양으로 가운데 잎맥이 뚜렷하며 그 둘레에 두 줄로 홀씨주머니가 달린다. 한라산 골짜기 바위틈에서 자란다.

: (1)조선 중기의 문신(1574~1650). 자는 제중(霽仲). 호는 구사(龜沙). 강릉 부사ㆍ부총관을 지냈으며, 병자호란 때 왕을 남한산성으로 모시고 갔다. (2)수엽처럼 늘어지고 끝이 안쪽으로 말리는 모양의 잎. 춘란 따위에서 볼 수 있는 잎의 형태이다.

애신각라현 : (1)중국 청나라의 제4대 황제인 강희제의 본명.

: (1)상처를 입어, 여러 갈래로 갈라진 잎사귀.

호생 : (1)줄기의 마디마다 하나씩 어긋나는 잎.

첨열 : (1)잎 가장자리에서 주맥까지의 1/4 정도가 톱니처럼 갈라진 형태의 잎.

양면 : (1)한쪽은 책상 조직이고, 다른 쪽은 해면 조직으로 되어 있어 앞면과 뒷면이 뚜렷하게 구별되는 잎.

하수체 후 : (1)뇌하수체를 앞과 뒤로 나눌 때, 뒤쪽에 있는 부분. 앞쪽 부분은 내분비 호르몬을 분비하는 곳이나 뒤쪽은 신경 돌기가 모여 있어 신경 호르몬들이 저장된 곳이다.

실화 : (1)꽃에서 생식에 직접 관여하는 수술과 암술을 이르는 말.

젖샘 소 : (1)하나의 젖샘관을 내는 젖샘엽이 결합 조직 칸막이에 의하여 다시 작게 나뉜 것.

사각 소 : (1)소뇌 반구 앞엽의 대부분을 이루는 부분.

충부 : (1)소뇌에서 좌우 위 반달 소엽 사이를 연결하는 소뇌 벌레의 부분.

: (1)주로 인터넷상에서 귀엽다고 느낀 마음을 표현할 때 쓰는 말. ‘귀엽’과 글자 모양이 비슷하다는 점을 이용하여 재미있게 적은 것에서 비롯되었다.

폐 소 : (1)종말 세기관지로 갈라지기 이전의 세기관지에 딸려 있는 폐 실질 덩어리. 소엽 사이막이 경계가 되고 피라미드 모양이며, 꼭대기는 폐문을 향하고 바닥은 폐흉막을 향한다.

세 배 : (1)조직학적으로 내배엽, 중배엽, 외배엽의 세 가지 배엽을 아울러 이르는 말.

: (1)‘비읍’의 방언 (2)주둥이 부근에 살이 도드라져 콧마루처럼 된 것. 대개 여러 개로 갈라져 있으며 박쥐 따위에서 볼 수 있다.

가을락 : (1)가을에 시들어 떨어지는 나뭇잎. ⇒남한 규범 표기는 ‘가을낙엽’이다. (2)세력이나 힘이 다 없어져 버림을 받게 된 신세나 처지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남한 규범 표기는 ‘가을낙엽’이다.

전전두 : (1)전두엽의 앞부분. 추론하고 계획하며 감정을 억제하는 일을 주로 맡는다.

: (1)잎이 촘촘히 붙어 있음. 또는 그 잎.

중심 곁 소 : (1)대뇌 반구의 안쪽 면에서 가쪽 면의 중심 앞 이랑과 중심 뒤 이랑을 갈고리처럼 연결하는 부분.

간장 방형 : (1)간장의 작은 네모엽. 오른쪽은 담낭을 경계로 하고, 왼쪽은 간 원색을 경계로 한다.

낭유경 : (1)느릅나뭇과에 속한 당느릅나무의 생약명. 가지와 잎을 약용 부위로 사용하며 창종, 요배산통 등에 사용한다.

: (1)뽕나뭇과에 속한 꾸지나무의 생약명. 잎을 약용하며 양혈과 이수(裏水)에 효능이 있다.

: (1)옛날 인도에서 불경을 새기던 다라수(多羅樹)의 잎. 종려의 잎과 비슷하며 두껍고 단단하다.

초중 : (1)어떠한 시대를 처음ㆍ가운데ㆍ끝의 셋으로 나눌 때에 그 처음과 가운데 부분을 아울러 이르는 말.

: (1)잎몸의 선단 부위와 기부가 가지런하지 않고 흩어진 모양의 잎.

관생 : (1)잎자루가 없는 잎의 특수한 형태. 마주나는 잎몸의 기초가 되는 부분이 발달하여 서로 붙고 줄기가 잎을 꿰뚫은 것처럼 보인다.

선풍 : (1)두루마리식으로 길게 이은 종이를 옆으로 적당한 폭으로 병풍처럼 접고, 한 장의 표지로 책의 앞뒤와 등을 덮어 싸는, 책의 겉모양을 꾸미는 방법의 하나.

: (1)굳거나 센 잎사귀. (2)줄기와 잎을 아울러 이르는 말. (3)줄기에서 나는 잎.

버들일 : (1)고란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검은 쇠줄 같고 붉은 갈색 비늘 조각이 있으며 옆으로 뻗으면서 잎이 드문드문 달린다. 잎은 홑잎이고 피침 모양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마르면 뒤로 말린다. 잎자루에 좁은 날개가 있다. 바위 또는 나무줄기 밑동에 붙어서 자라는데 한라산 계곡에 분포한다.

신경 외배 : (1)초기 배아의 신경 계통이 발생할 외배엽의 가운데 부분.

: (1)소나 양 따위의 반추 동물의 겹주름위. 잎 모양의 많은 얇은 조각이 있다.

제일 본 : (1)벼의 종자 발아에서 초엽, 전엽 다음에 나오는 잎. 엽신이 육안으로 보이지 않아 불완전엽이라고 부르나 현미경으로 보면 상위의 완전엽과 발생학적 또는 내부 형태학적으로 똑같다.

: (1)귤나무의 잎. 약재로 쓴다.

분열 : (1)잎의 가장자리가 깊이 패어 들어가 갈라진 잎. 무, 가새뽕나무 따위의 잎에서 볼 수 있다.

순형 : (1)방패 모양의 손잡이처럼 보이는 잎. 연꽃, 토란 따위가 있다.

근생 : (1)뿌리나 땅속줄기에서 돋아 땅 위로 나온 잎. 고사리, 씨름꽃, 연꽃, 봄맞이꽃 따위에서 볼 수 있다.

미상 : (1)간의 특정 부분을 이르는 말. 이것의 경계는 오른쪽은 대정맥 고랑, 왼쪽은 정맥관 인대 틈새, 아래쪽은 간문으로 이루어진다.

소파납 : (1)참나뭇과의 낙엽 활엽 교목. 높이는 10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형으로 두꺼우며 뒷면에는 털이 나 있고 마른 뒤에도 겨우내 붙어 있다가 새싹이 나올 때 떨어진다. 봄에 황갈색의 잔꽃이 이삭 모양으로 늘어져 피고 열매는 2cm 정도의 갸름한 견과(堅果)로 10월에 익는다. 재목은 단단하여 침목, 선박재, 기구재 따위로 쓰고 나무껍질의 타닌은 물감 또는 가죽을 다루는 데 쓰며, 열매는 주로 묵을 만들어 먹는다.

정충 : (1)조선 영조 때의 서화가(?~?). 자는 일장(日章)ㆍ아동(亞東). 호는 이호(梨湖)ㆍ이곡(梨谷). 초서와 예서를 잘 썼으며, 정선(鄭歚)의 화법에 따른 산수화에 능하였다.

: (1)새로 나온 연한 잎. (2)버드나무의 잎. (3)놋쇠로 만든 서. 생황에 쓴다.

침수 : (1)침수 식물의 잎.

: (1)식물의 분얼경에서 가장 먼저 발생하는 잎. (2)낙엽수나 숙근초 따위에서, 봄에 새잎이 나서 벌어지는 현상.

신동 : (1)시인(1930~1969). 역사와 현실에 대한 자각을 바탕으로, 민중시를 정착시키는 데 선구적인 역할을 하였다. 작품에 <아사녀>, <금강> 따위가 있다.

뒤통수 : (1)대뇌 반구(半球)의 맨 뒷부분.

하반월 소 : (1)소뇌 반구의 뒤엽을 이루는 한 부분. 이것은 수평 틈새 바로 뒤에 위치하며, 상반월 소엽과 널판 소엽 사이에 있다.

콩팥 대 : (1)급성 감염과 관련이 있는 국소적인 콩팥의 혹, 또는 급성 국소적 세균성 콩팥염. 고름집이 아니며 고름도 없는 콩팥의 연조직염을 이르기도 한다.

벽측 중배 : (1)배내 체강을 구성하는 외측 중배엽의 일부. 이것은 배내 체강의 표면을 덮으며, 중피가 되어 복막강, 흉막강, 심막강의 장막을 형성한다.

저출 : (1)땅위줄기의 밑동이나 땅속줄기에 나는 잎과 겨울눈을 싸는 비늘눈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 (1)동물의 수정란이 발생 과정에서 세포 분열을 거듭하여 나타나는 세 개의 세포층. 내배엽, 외배엽, 중배엽으로 나뉘며, 각각의 배엽에서 특정한 기관이 만들어진다. (2)벌레잡이풀이나 낭상엽 식물에서 낭상엽이나 그 잎의 부분.

일회 우상 복 : (1)잎 모양의 하나. 주맥(主脈)의 좌우에 작은 잎이 새의 깃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다.

: (1)소나 양 따위의 반추 동물의 겹주름위. 잎 모양의 많은 얇은 조각이 있다.

뒤 네모 소 : (1)소뇌 뒤엽에서 소뇌 반구의 가장 앞쪽을 이루는 부분. 이것은 소뇌 벌레의 경사의 옆부분이며, 일차 틈새와 뒤 위 틈새 사이에 있다.

고리 소 : (1)소뇌 반구에서 수평 틈새의 위쪽과 아래쪽 부분을 이루는 큰 소엽. 수평 틈새의 위쪽은 위 반달 소엽, 아래쪽은 아래 반달 소엽이라고 한다.

변형 : (1)동화 작용 이외의 다른 특수 작용을 하기 위하여 형태가 변한 잎. 선인장의 가시 따위가 있다.

: (1)잎살이 얇은 잎.

소뇌 뒤 : (1)소뇌 몸통에서 일차 틈새의 뒤쪽 아랫부분.

불시 성숙 : (1)하위엽의 양분이 상위엽으로 전이되면서 나타나는 기아(飢餓) 현상. 또는 고온 따위에 기인하여 비정상으로 황색으로 변하는 잎.

배아 속 중배 : (1)초기 배아의 원시 줄에서 기원하여 배아 속에 형성된 중배엽.

번사 : (1)센나의 잎을 말린 생약. 특이한 냄새가 나고 맛은 쓰며 완하제로 사용한다. 디안트론 배당체, 안트라퀴논 계열 성분, 플라보노이드 따위를 함유하고 있다.

결구 : (1)양상추, 양배추, 배추 따위에서 서로 가운데로 포개져 감싸는 방식으로 구를 형성하는 잎.

: (1)어떠한 시대를 처음ㆍ가운데ㆍ끝의 셋으로 나눌 때 그 가운데 부분을 이르는 말. (2)식물 조직에서 맞닿은 세포를 접착시키는, 어느 쪽의 세포에도 속하지 않는 얇은 세포 사이의 층. (3)우리 전통 음악의 한 형식인 엽(葉)의 하나.

전두 전 : (1)상행회 전방에 있는 이마엽의 일부.

삼출 복 : (1)한 잎자루에 세 개의 낱 잎이 붙어 겹을 이룬 잎.

홀정맥 : (1)오른쪽 허파의 위엽이 홀정맥에 의한 깊은 고랑으로 분리된 엽.

은행 : (1)혈소판 응집을 억제하고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은행의 잎.

중비 : (1)일부 동물에 있는 비엽 중에서 가운데 있는 것.

담죽 : (1)솜대나 조릿대풀의 잎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 열을 내리고 오줌을 잘 나오게 하는 데에 쓴다.

우상 단 : (1)잎사귀의 가장자리가 깊이 찢어져서 새의 깃 모양처럼 생긴 잎. 민들레, 무, 엉겅퀴 따위의 잎이다.

정단 : (1)줄기와 가지 맨 끝부분에 있는 잎.

유병 : (1)잎자루가 있는 잎.

장상 열 : (1)장상 심렬과 장상 전열을 아울러 이르는 말.

둘레 : (1)대뇌 반구 속의 가장자리를 둘러싸는 구조. 띠 이랑, 해마 곁 이랑, 갈고리 이랑, 해마를 합쳐서 말한다.

단자 : (1)한 개의 씨눈에서 나오는 한 장의 떡잎.

센나 : (1)센나의 잎을 말린 생약. 특이한 냄새가 나고 맛은 쓰며 완하제로 사용한다. 디안트론 배당체, 안트라퀴논 계열 성분, 플라보노이드 따위를 함유하고 있다.

단소 : (1)소뇌 뒤엽에서 작은 앞부분.

: (1)촌충류의 두절에 직접 또는 자루를 갖고 접속하는 귀 모양이나 길쭉한 달걀 모양의 잎처럼 생긴 구조물. 고정 기관의 한 형태이며 네 개가 있다. 변연이 복잡한 주름이 되기도 하고, 어떤 종류에서는 갈고리나 부흡반을 갖추어 고착을 돕는다. 숙주의 장 점막 표면 구조에 매우 적합한 형태이다.

: (1)나뭇잎이 떨어짐. 대개 고등 식물의 잎이 말라서 떨어지는 현상인데 한기나 건조기 등의 환경에 대한 적응으로 일어난다. (2)말라서 떨어진 나뭇잎.

결각 : (1)가장자리가 깊이 패어 들어간 잎. 국화, 민들레, 뽕나무의 잎 따위이다.

내층 배 : (1)내배엽과 중배엽에서 기원하는 배엽.

: (1)담배에서 맨 아래에 위치하며, 한두 장으로 된 땅 가의 잎.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엽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552개 입니다. 그리고 엽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268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시작 엽으로 시작하는 단어: 268개 : 엽, 엽각, 엽각하다, 엽간관, 엽간기, 엽간기 지수, 엽간 동맥, 엽간열, 엽간 정맥, 엽견, 엽견좌, 엽경, 엽경채류, 엽고병, 엽공호룡, 엽과비, 엽관, 엽관배, 엽관제, 엽관 제도, 엽관주의, 엽관하다, 엽교, 엽교하다, 엽구, 엽군 피도, 엽궁, 엽권충, 엽궐련, 엽근채류, 엽기, 엽기가 ...

사진과 명언

하이먼 리코버

" 좋은 아이디어가 저절로 채택되지는 않는다.^1000 용기있게 인내심을 가지고 밀어붙여 실행되도록 해야한다.^1000 "

#용기 #채택 #인내심 #실행 #아이디어
쥘 르나르
" 나는 신실하지 않으며, 심지어 이렇게 말하는 이 순간에도 그렇다. "
#순간 #신실 #말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