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는 말

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626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356 세 글자 단어: 1,078 네 글자 단어: 635 다섯 글자 단어: 326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30 모든 글자 단어: 2,626

다자 : (1)아들을 많이 낳기를 기원하여 새겨 넣은 한자 다(多)자 모양의 무늬. 주로 생활용품이나 장식품에 수놓았다.

보수계 신 : (1)기존 질서나 관행, 가치 체계를 중히 여기어 그것을 지키기 위한 취재와 편집의 성향을 띠는 신문.

새살 : (1)‘사립문’의 방언

전붕판 : (1)적에게 노출되지 아니하기 위하여 문루에 늘어 세우던 두꺼운 나무 판.

판정 의 : (1)‘예’ 또는 ‘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는 의문.

비터 : (1)쓰라린 고통이 있는 신혼여행. 또는 그것으로 인한 파경. (2)사이가 나빠 쓰라린 고통을 겪음.

귀신 : (1)귀신이나 도깨비의 모습을 본뜨거나 새겨 넣은 무늬. 귀신이나 도깨비가 자신을 지켜 줄 것이라는 믿음에서 사용하였다.

속아 : (1)조선 시대에, 육조에 속한 속사(屬司)를 통틀어 이르던 말.

무전 : (1)보내야 할 무전의 내용을 적은 글.

고팡 : (1)‘광문’의 방언

작은어 : (1)‘작은어머니’의 방언 (2)‘작은어머니’의 방언

박학다 : (1)학식과 견문이 매우 넓음.

접형골 천 : (1)손으로 만져지지 않는 앞 가쪽 면의 숫구멍.

백화 : (1)구어체로 쓴 중국의 글.

사생 : (1)사물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는 글.

비장 : (1)핏줄과 신경이 지라로 들어가는 곳. 지라가 위와 콩팥으로 향하는 쪽의 가운데 부분으로, 이자의 꼬리와 접한다.

서리 : (1)‘사립문’의 방언

바깥소 : (1)집 밖이나 집단 밖에서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며 떠도는 말.

권왕 : (1)사람이 죽은 뒤에 극락으로 가기를 축원하며 부르는 노래. 또는 그런 노래를 적은 책.

초화 : (1)꽃이나 풀과 같은 식물무늬.

구산선 : (1)통일 신라 이후 불교가 크게 흥할 때, 승려들이 중국에서 달마의 선법(禪法)을 받아 가지고 와 그 문풍(門風)을 지켜 온 아홉 산문. 실상산문, 가지산문, 사굴산문, 동리산문, 성주산문, 사자산문, 희양산문, 봉림산문, 수미산문이다.

영지 : (1)영지 모양의 무늬. 장수, 해로를 기원하는 복합 십장생문에 나타난다.

운학 : (1)구름과 학을 새기거나 그린 무늬.

밭삼 : (1)‘외삼문’을 일상적으로 이르는 말.

부귀다남 : (1)부유하고 아들을 많이 낳으며 높은 지위로 오래 살기를 기원하는 한자를 본뜨거나 새겨 넣은 무늬.

벽사 : (1)요사스러운 귀신을 물리치기 위하여 쓴 글.

안 부정 : (1)‘-이/가 아니다’, ‘-지 아니하다’와 같이 ‘안’에 의해서 성립하는 부정문. 주로 단순한 부정이나 주체의 의도 때문에 그 행위가 일어나지 않는 것을 표현한다.

: (1)‘사립문’의 방언

목적부 : (1)일부 언어의 종속복합문에서, 주절에 나타난 서술어의 목적이 되는 부분.

에뜨왈개선 : (1)‘에투알 개선문’의 북한어.

출입 : (1)드나드는 문.

저릅 : (1)‘겨릅문’의 방언

: (1)탄핵하는 글.

전기 : (1)실존 인물의 일생 동안의 행적을 기록한 글.

초심 : (1)신라 때에, 보조 선사가 초학자(初學者)를 경계하기 위하여 지은 불서. 본디 이름은 ≪계초심학인문≫이다.

무상 해탈 : (1)삼 해탈문의 하나. 모든 법(法)은 공(空)으로서 차별상(差別相)이 없다고 보고, 자재경(自在境)에 들어가는 선정(禪定)을 이른다.

: (1)존경하는 사람에 관한 소식을 들음. (2)승려의 신분. (3)같은 승려 밑에서 공부하는 제자들. (4)새끼줄 모양의 무늬.

정출다 : (1)정사(政事)가 나오는 문이 많다는 뜻으로, 문외한으로서 정치에 대하여 아는 체하는 사람이 많음을 이르는 말.

소천 : (1)‘뒷숫구멍’의 전 용어.

사럽 : (1)‘사립문’의 방언

골판 : (1)문짝의 틀에 널빤지를 끼워서 만든 문.

대학 신 : (1)대학에 부설된 신문사에서 발행하는 신문. 교내ㆍ외의 소식을 전하거나 학생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알린다.

: (1)중국 광둥성(廣東省) 중부 주장강(珠江江) 삼각주 서쪽 끝에 있는 도시. 상공업 도시로 선박, 자동차 교통의 요충지이다. 쌀, 야채, 약재(藥材) 따위가 나며, 양잠도 한다. ⇒규범 표기는 ‘장먼’이다. (2)따져서 물음.

경성신 : (1)광무(光武) 2년(1898) 3월에 정해원(鄭海源), 윤치소(尹致昭) 등이 중심이 되어 창간한 순 한글로 된 상업신문. 제10호까지 주 2회로 발행하고 제11호부터 ≪대한황성신문(大韓皇城新聞)≫으로 이름을 고쳐 발행하였다.

: (1)점술에서, 팔문(八門)의 하나. 구궁(九宮)의 일백(一白)이 본 자리가 되는 길(吉)한 문(門)이다. (2)반가운 소식.

: (1)한 집안을 다 죽여 없앰. 또는 한 집안이 망하여 없어짐. (2)음양도에서 모든 일에 흉하다고 하는 날.

플로어링 : (1)양면 붙임을 한 널문.

데이터 형식 : (1)어셈블러 프로그램으로 하여금 특정 상수를 설정하여 유보된 기억 장소를 지정하게 하고, 필드 경계를 나타내기 위하여 기억 장치를 나누는 문장.

대립 관계 접속 : (1)선행 절과 후행 절의 내용이 서로 반대 관계로 접속된 문장. 연결 어미 ‘-(으)나’, ‘-지만’, ‘-는데’ 따위로 접속된다. 예를 들어, 선행 절인 ‘민수는 키가 크지만’과 후행 절인 ‘철수는 키가 작다’는 서로 반대되는 관계로 접속된 것이다.

: (1)‘아무아무’의 방언

무대 반입 : (1)하역장과 무대 사이의 문 또는 장치고나 장치 제작실의 입구.

서정 : (1)개인의 주관적인 감정이나 정서를 나타낸 글.

: (1)설명을 위한 본보기나 용례가 되는 문장. (2)예로서 드는 문제. (3)각 지방의 방백들이 그 지방의 특산물을 정례적으로 중앙의 고관에게 선사하던 일. (4)임금이 물음. (5)임금이 들음. (6)예법에 관하여 써 놓은 글. (7)한 나라의 예법과 문물제도. (8)예불하는 의식. (9)학술과 문예를 아울러 이르는 말. (10)기예와 문필을 아울러 이르는 말. (11)명예스러운 평판.

: (1)전화나 편지 따위로 안부를 물음. (2)도장이나 종(鐘)의 명(銘) 따위를 글자 획이 옴폭 들어가게 새기는 일. 또는 그런 문자. (3)‘음부’를 일상적으로 이르는 말.

플러시 : (1)밖에서 문틀이나 문살이 보이지 않게 합판 따위를 붙여 만든 문.

비공식 부 : (1)국가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인정되지 않는 부문의 노동. 주로 소규모 단위로 이루어지고 노동 집약적이며, 정부의 공식적인 지원이나 보호를 받지 못한다. (2)순위를 겨루는 대회 따위에서 순위와는 상관없이 치러지는 부문.

완시자 : (1)조선 시대에, 교역을 끝냈다는 내용으로 중국 청나라와 공식적으로 주고받던 외교 문서.

단사점렬 : (1)톱날 모양의 무늬 새기개를 사용하여 점선을 비스듬히 나타낸 무늬. 주로 빗살무늬 토기의 아가리에 새겨져 있다.

극피동물 : (1)동물계의 한 문. 몸은 공 모양, 원판 모양, 원통 모양, 별 모양 따위가 있고 체벽에 칼슘성의 뼛조각을 함유하거나 석회판의 견고한 골격을 만드는 종도 있다. 호흡, 순환, 운동에 관계하는 특유의 수관계를 지닌다. 암수딴몸으로 모두 바다에 산다. 성게, 불가사리, 해삼, 바다나리 따위가 있다.

내작 : (1)군영을 둘러싼 작문 가운데 안쪽 문.

대등 관계 접속 : (1)둘 혹은 그 이상의 절이 동등한 자격으로 접속된 문장. 예를 들어 “명수는 노래를 잘 부르고, 민수는 춤을 잘 춘다”는 선행 절과 후행 절이 대등하게 접속된 문장으로 절의 순서를 바꾸어도 의미가 바뀌지 않는다.

사굴산 : (1)신라 때, 선종 구산문의 하나. 문성왕 때에 범일 국사가 강원도 강릉시 구정면 학산리에 굴산사를 세우고 개산(開山)하였다.

비상임 고 : (1)자기 직업에 종사하다가 어떤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의견이 필요한 경우에 조언을 하는 직책.

지지 : (1)어떤 사람이나 단체 따위의 주의ㆍ정책ㆍ의견 따위에 지지하는 입장을 쓴 글.

수리수 : (1)갑실문을 수리할 때 쓰기 위하여 임시로 만든 수문.

정복합체포자동물 : (1)원생동물의 한 문. 포자충강이 있다.

홍살 : (1)능(陵), 원(園), 묘(廟), 대궐, 관아(官衙) 따위의 정면에 세우는 붉은 칠을 한 문(門). 둥근기둥 두 개를 세우고 지붕 없이 붉은 살을 세워서 죽 박는다.

쌉짝 : (1)‘사립문’의 방언

주작 : (1)상서로움을 상징하는 여러 동물의 특징을 살려서 합친 주작의 모습을 새겨 넣은 무늬. 남쪽을 지키는 수호신으로 사신의 하나이며, 봉황의 모습과도 유사하다.

자재 : (1)자유 경첩을 사용하여 안과 밖 어느 쪽으로도 열리며, 자동적으로 어느 위치로도 되돌아가는 문.

대당화 : (1)상상의 식물인 당화를 화려하고 크게 그려 만든 무늬.

반대 신 : (1)증인 신문에서, 주신문이 끝난 뒤에 반대 측 당사자가 증인을 상대로 행하는 신문. 주신문의 잘못된 점을 지적하고, 자신에게 유리한 사항이 누락되는 것을 방지하며, 증인의 증거력을 떨어뜨리기 위한 것이다.

부정 서식 순차 입출 : (1)순평성 데이터 세트 중의 서식 없는 포트란 기록을 전송하기 위한 문.

서고 : (1)임금이 종묘에 고하는 내용을 쓴 글.

아래 올리브핵 : (1)아래 올리브핵에서 안쪽으로 열린 부분. 이곳을 통하여 올리브핵에서 기원한 섬유들이 빠져나간다.

호형수 : (1)물의 압력을 받는 판이 반달 모양으로 된 수문. 수문이 회전축을 중심으로 돌면서 물의 흐름을 조절한다. ‘반달수문’으로 다듬음.

십현 연기 무애 법 : (1)화엄종에서, 일체 만유(萬有)가 서로 그지없는 관계를 가지고 조화로운 존재의 세계를 형성하고 있음을 열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는 법문. 지엄(智儼)이 말한 고십현(古十玄)과 현수 법장(賢首法藏)이 계승한 신십현(新十玄)의 두 가지가 있다.

: (1)다그쳐 물음. (2)‘박문하다’의 어근. (3)사물을 널리 들어 많이 앎. (4)옳고 그름을 따져 논박하는 글.

협조 : (1)힘을 보태어 도와 달라고 요청하는 글.

염불 : (1)염불하여 극락에 왕생하는 것을 가르치는 법문. (2)아미타불의 이름을 부르며 왕생하기를 바라는 교문(敎門).

나제 통 : (1)전라북도 무주군 설천면 소천리에 있는 석굴 문. 암벽을 쪼아서 뚫은 것인데, 예전에 신라와 백제의 관문(關門)이었다고 한다. 무주 구천동의 입구를 이루며 경치가 좋다.

칠성 : (1)평양시 모란봉에 있는, 고구려 평양성의 내성 북문. 6세기 중엽에 창건되었다.

정치고 : (1)정치적 반대파에 대하여 가하는 고문.

현장 지 : (1)실제로 범죄가 일어난 곳에 남아 있는 지문. 또는 그곳에서 채취한 지문.

야관 : (1)콩과에 속한 비수리의 생약명. 지상부를 약용하며 한방에서는 성 기능을 개선하는 데 쓴다.

추가 질 : (1)면접자와 응답자의 면접에서, 응답자가 정확한 대답을 회피하거나 불분명하게 대답하여 그 내용을 확실하게 파악하기 어려울 때 응답자에게 던지는 심층적인 질문.

환멸 : (1)적멸(寂滅)로 돌아가는 문. 곧 수행한 공덕으로 번뇌를 끊고 열반으로 향하는 인과(因果)이다.

퇴창 : (1)밀어서 열고 닫는 문.

포도 덩굴 : (1)포도나무의 덩굴이 꼬이며 벋어 나가는 모양의 무늬.

가슴 : (1)가슴우리의 위와 아래 경계. 위 가슴문은 목으로 열려 있고, 아래 가슴문은 가로막에 의해 닫혀 있다.

: (1)물고기와 같은 동물의 난자의 난막에 있는 작은 구멍. 수정할 때 정자의 통로가 된다. (2)해면동물의 표면에 있는 작은 구멍. (3)식물 밑씨의 정단부에 있는 작은 구멍 혹은 관. 이곳을 통해 화분관이 밑씨 속으로 들어간다.

저승 : (1)저승으로 들어가는 문.

: (1)‘임문’의 북한어.

강효 : (1)조선 세조 때의 무신(?~1467). 자는 자무(子武). 야인 토벌에 공을 세웠으나 함길도 절도사로 있을 때 이시애가 보낸 자객에게 살해되었다.

: (1)막는 문. (2)가난하고 문벌이 없는 집안. (3)중국 고전(古典)의 문장. (4)한자(漢字)만으로 쓰인 문장이나 문학.

강하천갑 : (1)강이나 하천에 설치하는 수문. 물, 배, 뗏목을 통과시키는 역할을 하며 수력 발전소와 같이 건설하기도 한다.

: (1)옆쪽으로 낸 문.

등위 관계 접속 : (1)둘 혹은 그 이상의 절이 동등한 자격으로 접속된 문장. 예를 들어 “명수는 노래를 잘 부르고, 민수는 춤을 잘 춘다”는 선행 절과 후행 절이 대등하게 접속된 문장으로 절의 순서를 바꾸어도 의미가 바뀌지 않는다.

가짜성 : (1)‘거짓 성문’의 북한어.

제이 독립 선언 : (1)3ㆍ1 운동 후인 1922년 3월 1일에 선포하기 위하여 이종일이 기초한 자주독립 선언문. 계속적인 민중 운동에 의한 독립 쟁취의 굳은 의지가 표현되어 있었으나 일본 경찰에 발각되어 선포되지 못하였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문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2,626개 입니다. 그리고 문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2,729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시작 문으로 시작하는 단어: 2,729개 : 문, 문가, 문각씨, 문간, 문간방, 문간채, 문감, 문갑, 문갑사, 문강, 문강기, 문강하다, 문 개방 중량, 문객, 문거리, 문건, 문건놀음, 문건새, 문건철, 문건화, 문건화되다, 문건화하다, 문걸새, 문걸쇠, 문걸쎄, 문걸쒜, 문걸장, 문게, 문격, 문견, 문견이 좁으면 국량 배포도 좁아진다, 문견잡설 ...

사진과 명언

헤르만 헤세

" 용기와 인격을 갖춘 이들은 항상 다른 사람들에게 악의적으로 비춰진다.^1000 "

#용기 #사람 #악의 #인격
노먼 더글러스
" 아이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고 싶다면 주는 것을 멈추어 보면 된다. "
#아이 #확인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