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는 말

궐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85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63 세 글자 단어: 9 네 글자 단어: 10 다섯 글자 단어: 1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 모든 글자 단어: 85

복궐 : (1)바라는 일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거나 잘못된 일을 용서받기 위하여 애타게 엎드려 빎. (2)임금에게 상소(上訴)를 하기 위하여 대궐 앞에 엎드리던 일.

음궐 : (1)궐증의 하나. 두통이나 열이 없어도 오한이 나고 손발이 차가워진다.

가궐 : (1)임시로 지은 궁궐.

전궐 : (1)무엇에 걸리거나 헛디디거나 하여 굴러 넘어짐. (2)일이 틀어져 실패함.

공궐 : (1)임금이 없는 빈 대궐.

금궐 : (1)임금이 거처하는 집.

거병범궐 : (1)역적이 군사를 일으켜 대궐을 침.

대궐 : (1)중풍으로 졸도한 다음 잘 깨어나지 못하고 깨어나더라도 후유증이 심한 증상. (2)임금이 거처하는 집.

주궁패궐 : (1)진주나 조개 따위의 보물로 호화찬란하게 꾸민 대궐.

신궐 : (1)임금이 거처하는 집. (2)임맥(任脈)에 속하는 혈(穴). 배꼽의 중심 부위이다. (3)신(腎)의 기운이 치밀어서 팔다리가 싸늘해지는 증상.

경궐 : (1)서울에 있는 대궐. (2)한 나라의 중앙 정부가 있는 곳. (3)갑자기 심한 정신 자극으로 졸도하여 인사불성이 되며 손발이 싸늘해지는 병. (4)어린아이의 경풍(驚風) 증상의 하나.

열궐 : (1)궐증의 하나. 몸에 열이 난 뒤에 몸 안에 열이 막히고 팔다리가 차가워진다.

봉궐 : (1)궁궐의 문 또는 궁궐을 이르는 말. 중국 한나라 때에 궁궐의 문 위에 구리로 만든 봉황을 장식한 데서 유래한다.

간궐 : (1)간기가 치밀어 정신을 잃고 쓰러지는 병. 손발이 싸늘해지고 토하며 현기증이 나고 간질 발작 때와 같이 정신을 잃기도 한다. (2)간질 발작 때, 정신을 잃고 손발이 싸늘해지는 증상.

과궐 : (1)벼슬자리에 결원(缺員)이 생기던 일. (2)복사뼈에서 장딴지까지 싸늘하여지면서 쥐가 나는 병.

구중궁궐 : (1)겹겹이 문으로 막은 깊은 궁궐이라는 뜻으로, 임금이 있는 대궐 안을 이르는 말.

혼궐 : (1)갑자기 정신을 잃고 넘어지면서 모든 것을 가려보지 못하며 팔다리가 싸늘하여지는 증상.

성궐 : (1)대궐이나 궁성의 문. (2)임금이 거처하는 궁궐. (3)도성 전체를 이르는 말.

중흥궐 : (1)고려 의종 12년(1158)에 세운 궁궐. 태사감후(太史監候) 유원도(劉元度)가 반월강(半月岡: 지금의 황해도 연백군 토미산)이 명당이니 궁궐을 세울 것을 건의하였다. 이에 최윤의 등을 보내어 그해 9월부터 공사를 시작하였고, 한 달 만에 완공하였다.

습유보궐 : (1)빠진 것을 보충함. (2)잘못을 보충하여 바로잡음.

갈고리궐 : (1)한자 부수의 하나. ‘予’, ‘事’ 따위에 쓰인 ‘亅’을 이른다.

곡궐 : (1)뿌리줄기를 골쇄보로 사용하는 고란초과의 여러해살이풀. 요통을 비롯하여 치아 흔들림, 이명, 이롱, 만성 설사, 시력 감퇴, 타박 골절, 어혈 정체, 탈모 따위의 치료나 보양에 활용된다.

: (1)‘그’를 낮잡아 이르는 말. (2)임금이 거처하는 집. (3)마땅히 해야 할 일을 빠뜨림. (4)참여해야 할 모임 따위에 빠짐. (5)여러 자리 가운데 일부 자리가 비거나 차례가 빠짐. (6)‘걸’의 방언 (7)고사리의 생약명. 지상부를 약용하며 민간에서 감기, 두통 따위를 치료하는 데 쓴다.

상궐 : (1)예전에, 물러난 임금이 있는 궁궐을 자리를 물려받은 임금이 있는 대궐에 상대하여 이르던 말.

우보궐 : (1)고려 시대에, 중서문하성에 속하여 임금에게 옳지 못하거나 잘못된 일을 고치도록 간절히 말하거나 글을 올려 일의 옳지 아니함을 논박하는 일을 맡아 하던 정육품 낭사 벼슬. 목종 때에 설치하였으며, 예종 때에 우사간으로 고쳤다가 뒤에 다시 우보간으로 고쳤다. (2)조선 전기에, 문하부에 속하여 임금에 대한 간쟁을 맡아보던 정오품 낭사 벼슬. 태종 때 우헌납으로 고쳤다.

보궐 : (1)결원이 생겼을 때에 그 빈자리를 채움. (2)고려 시대에 둔, 중서문하성의 정육품 벼슬. 좌ㆍ우 각 한 사람씩 있었는데, 16대 예종 때에 사간(司諫)으로 고쳤다. (3)조선 초기에 둔, 문하부의 정오품 벼슬. 태종 1년(1401)에 낭사가 사간원으로 독립하면서 헌납(獻納)으로 고쳤다. (4)중국 당나라 수공 원년(685)에 둔 벼슬. 황제에게 간언하고 인재를 천거하는 임무를 맡았다.

입궐 : (1)대궐 안으로 들어감.

불휫들궐 : (1)‘뿌리등걸’의 옛말.

식궐 : (1)음식을 너무 많이 먹거나 독이 있는 음식을 먹었을 때에 위기(胃氣)가 위로 치솟아 갑자기 손발이 차지고 졸도하여 말을 못 하는 병.

들궐 : (1)‘떼’의 옛말.

기궐 : (1)인쇄할 목적으로 나무 판에 글자를 새김. (2)기의 순환 장애로 인하여 생기는 궐증.

담궐 : (1)원기가 허약한 데다가 추운 기운을 받아서 생긴 담이 기혈의 순환을 막아서 생기는 병증. 팔다리가 싸늘해지며 맥박이 약해지고 마비, 현기증을 일으킨다.

용루봉궐 : (1)‘궁궐’을 아름답게 이르는 말. (2)호화롭게 잘 지은 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고궐 : (1)사고 또는 사망 등으로 결원이 발생하게 된 일.

회궐 : (1)회충이 많아서 속이 메스껍고, 급성 복통이 있으며, 팔다리가 싸늘하여지는 병.

습궐 : (1)비를 많이 맞아서 머리가 어지럽고 아픈 증상.

동돌궐 : (1)6세기 말 동서(東西)로 분열된 돌궐 가운데 오르콘강 유역을 본거지로 몽고 지방을 지배하던 유목 민족. 630년에 중국 당나라에 멸망당하였다가 682년에 재건하였으나, 8세기 중엽에 내부 분열과 위구르의 침입으로 멸망하였다.

봉양유궐 : (1)봉양할 힘이 있으면서도, 부모나 조부모를 제대로 봉양하지 않는 것을 이르던 말. 조선 시대에는 이런 경우 장(杖) 100대의 형에 처하도록 ≪대명률직해≫에 규정하였다.

이궐 : (1)‘거지’의 방언

어궐 : (1)꺽짓과의 물고기. 몸의 길이는 40~50cm이고 옆으로 납작하며 보라색, 회색의 다각형 아롱무늬가 많다. 머리가 길고 입이 크다. 관상용으로도 기르며 우리나라 서남해에 흘러드는 여러 하천의 중류, 상류에 분포한다.

동구안 대궐 : (1)서울특별시 종로구 와룡동에 있는 궁궐. 조선 태종 때에 건립된 것으로 역대 왕이 정치를 하고 상주하던 곳이며, 보물 383호인 돈화문 따위가 있다. 1997년에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사적 정식 명칭은 ‘창덕궁’이다.

돌궐 : (1)6세기 중엽 알타이산맥 부근에서 일어나 약 2세기 동안 몽골고원에서 중앙아시아에 걸친 지역을 지배한 터키계 유목 민족. 또는 그 국가. 6세기 말에 중국 수나라ㆍ당나라의 공격으로 동서로 분열되었는데, 동돌궐은 8세기 중엽에 위구르에, 서돌궐은 7세기 중엽에 당나라에 복속되었다.

황궐 : (1)황제의 궁궐.

서궐 : (1)‘경희궁’을 달리 이르던 말. 서쪽에 있는 대궐이라는 뜻이다.

서돌궐 : (1)6세기 중엽에, 몽골고원을 중심으로 활동하던 돌궐이 동서로 분열되어 583년에 신장(新疆) 지역을 중심으로 하여 세운 나라. 당나라의 토벌로 7세기 말에 쇠퇴하였다.

거궐 : (1)임맥(任脈)에 속한 혈(穴) 이름. 칼 돌기 끝에서 아래로 한 치가 되는 곳에 있다.

지궐 : (1)신(神)이나 부처에게 거슬리는 일을 저질러 당하는 벌. ⇒규범 표기는 ‘지벌’이다. (2)팔다리가 싸늘하여지는 증상.

얼궐 : (1)‘얼굴’의 방언

꽃대궐 : (1)꽃이 아름답고 화려하게 핀 모양이 마치 대궐과 같음을 이르는 말.

부궐 : (1)신하가 대궐에 나아감.

궁궐 : (1)임금이 거처하는 집.

옥궐 : (1)‘궁궐’을 아름답게 이르는 말. (2)옥으로 아로새긴 궁궐이라는 뜻으로, 신선의 궁전을 이르는 말.

석궐 : (1)임금 또는 왕후의 무덤이나 역대 제왕의 위패를 모신 왕실의 사당 앞에 좌우 한 쌍으로 돌을 쌓아 만든 장식적인 문. 사면에 인물, 동물 따위가 새겨져 화상석(畫像石)과 비슷하며, 중국 한(漢)나라 때부터 시작되었다.

유궐 : (1)팔다리가 싸늘해지는 증상. (2)양유맥과 음유맥의 기운이 역상(逆上)하는 일.

음지궐 : (1)고사리삼과에 속한 고사리삼의 생약명. 전초를 약용하며 간 보호, 해열, 진해에 효능이 있어 두통, 해수, 전간 따위를 치료하는 데 쓴다.

주궐 : (1)붉은 칠을 한 관청의 문. (2)궁궐을 둘러 싼 성벽.

퇴궐 : (1)대궐에서 물러 나옴.

창궐 : (1)못된 세력이나 전염병 따위가 세차게 일어나 걷잡을 수 없이 퍼짐.

범궐 : (1)대궐을 침범함.

폭궐 : (1)궐증의 하나. 기(氣)가 갑자기 역상(逆上)하여 정신을 잃고 넘어져서 인사불성이 되고 손발이 싸늘해지는 병증이다.

비궐 : (1)팔과 다리를 쓰지 못하게 되고 싸늘해지는 병증.

알궐 : (1)대궐에 나아가 임금을 뵘.

구궐 : (1)오랫동안 빠지거나 비어 있음.

금강궐 : (1)수법(修法)할 때, 단 위의 네 구석에 세우는 기둥.

동궐 : (1)서울특별시 종로구 와룡동에 있는 궁궐. 조선 태종 때에 건립된 것으로 역대 왕이 정치를 하고 상주하던 곳이며, 보물 383호인 돈화문 따위가 있다. 1997년에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사적 정식 명칭은 ‘창덕궁’이다.

천궐 : (1)천제(天帝)가 거처하는 곳. (2)대궐의 문. (3)‘두성’을 달리 이르는 말.

북궐 : (1)경복궁을 창덕궁과 경희궁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

혈궐 : (1)모기의 애벌레. 몸의 길이는 4~7mm이고 머리ㆍ가슴ㆍ배의 세 부분으로 나뉘며, 갈색 또는 검은색이다. 물속에서 산다. (2)혈병으로 인하여 생기는 궐증. 갑자기 어지러워 정신을 잃고 넘어지며 얼굴이 창백하여지고 팔다리가 싸늘하여진다.

장궐 : (1)궐증의 하나. 내장의 양기가 허하여 팔다리가 싸늘하여진다.

한궐 : (1)‘음궐’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

양궐 : (1)궐증의 하나. 몸에 열이 난 뒤에 몸 안에 열이 막히고 팔다리가 차가워진다. (2)예전에, 지나치게 심한 자극을 받았을 때 성을 내면서 발광하는 증상을 이르던 말.

치명적 전염병 창궐 : (1)치명적인 전염성 작용제가 특정 집단에 급속히 퍼져 그 집단의 많은 개체를 죽이는 생물학적 과정.

시궐 : (1)정신이 아찔하여 갑자기 쓰러져 인사불성이 되는 위급한 증상. 가스 중독이나 뇌진탕 따위에서 나타난다.

체궐 : (1)온몸에 더운 기운이 없고 찬 증상.

지부복궐 : (1)임금에게 상소할 때에 도끼를 가지고 대궐 문 밖에 나아가 엎드리던 일. 상소하는 말을 들어줄 수 없다면 도끼로 죽여 달라는 강경한 결의를 나타낸다.

동관 대궐 : (1)서울특별시 종로구 와룡동에 있는 궁궐. 조선 태종 때에 건립된 것으로 역대 왕이 정치를 하고 상주하던 곳이며, 보물 383호인 돈화문 따위가 있다. 1997년에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사적 정식 명칭은 ‘창덕궁’이다.

예궐 : (1)대궐 안으로 들어감.

제궐 : (1)임금이 거처하는 집.

대궁궐 : (1)큰 궁궐.

졸궐 : (1)궐증의 하나. 기(氣)가 갑자기 역상(逆上)하여 정신을 잃고 넘어져서 인사불성이 되고 손발이 싸늘해지는 병증이다.

좌보궐 : (1)고려 시대에, 내사문하성에 속하여 임금에게 옳지 못하거나 잘못된 일을 고치도록 간절히 말하거나 글을 올려 일의 옳지 아니함을 논박하는 일을 맡아 하던 정육품 낭사(郎舍) 벼슬. 성종 때에 둔 것으로 추측되며, 뒤에 좌사간, 좌보간, 좌헌납 따위로 여러 번 고쳤다. (2)조선 전기에, 문하부(門下府)에 속하여 임금에 대한 간쟁을 맡아 하던 정오품 낭사 벼슬. 태종 때 좌헌납으로 고쳐 사간원(司諫院)에 두었다.

길궐 : (1)모기의 애벌레. 몸의 길이는 4~7mm이고 머리ㆍ가슴ㆍ배의 세 부분으로 나뉘며, 갈색 또는 검은색이다. 물속에서 산다.

용궐 : (1)임금이 거처하는 집.

위궐 : (1)위증(痿證)과 궐증(厥證)을 아울러 이르는 말. 손발이 여위고 힘이 없으며 싸늘해진다. (2)궁문 밖 양쪽에 있는 누각. (3)‘조정’을 이르는 말. 궁성의 정문 아래에 법령 따위를 게시한 데서 나온 말이다.

문궐 : (1)대궐의 문.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궐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85개 입니다. 그리고 궐로 시작하는 단어는 135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시작 궐로 시작하는 단어: 135개 : 궐, 궐각, 궐각계수, 궐각계수하다, 궐각하다, 궐공, 궐과, 궐과하다, 궐기, 궐기 대회, 궐기 타령, 궐기하다, 궐나다, 궐남, 궐내, 궐내각차비, 궐내 근수, 궐내다, 궐내 저주의 옥, 궐내행하, 궐녀, 궐덕산, 궐도, 궐두묘, 궐두정묘, 궐두통, 궐랭, 궐략, 궐략하다, 궐련, 궐련갑, 궐련딱지 ...

사진과 명언

마이클 조던

" 그냥 운동해라.^1000 재미를 느껴라.^1000 경기를 즐겨라.^1000 "

#운동 #재미 #경기
테미스토클레스
" 나는 부유한 자보다 유망한 자를 선호한다. 사람 없는 돈보다 돈 없는 사람을 원한다. "
#부유 #사람 #선호 #돈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