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씨

성씨

시작하는 단어

성씨

(1)‘성’을 높여 이르는 말. (2)한자 부수의 하나. ‘氐’, ‘民’ 따위에 쓰인 ‘氏’를 이른다.


"성씨" 시작 단어: 1쪽

시작 단어 더보기

(1)노엽거나 언짢게 여겨 일어나는 불쾌한 감정. (2)‘성하다’의 어근. (3)추측 및 가능성을 나타내는 말. (4)‘셈’, ‘요량’의 뜻을 나타내는 말. (5)‘형’의 방언 (6)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창녕(昌寧) 하나뿐이다. (7)혈족(血族)을 나타내기 위하여 붙인 칭호. 주로 아버지와 자식 간에 대대로 계승된다. (8)사람이나 사물 따위…


성가

(1)‘형’의 방언 (2)결혼하여 한 가정을 이룸. (3)재산을 모아 집안을 일으켜 세움. (4)학문이나 기술 따위가 탁월하여 하나의 체계를 이룸. (5)장가를 들어 아내를 얻음. (6)예수가 못 박힌 십자가. (7)성모 마리아, 요셉, 예수로 이루어진 거룩한 가정. (8)신성한 노래. (9)천주와 천신과 성인을 칭송하는 노래. (10)하나님의 은혜나 예…


성가곡

(1)천주와 천신과 성인을 칭송하는 노래. 또는 하나님의 은혜나 예수의 구원 따위를 칭송하는 노래.


성가광영

(1)‘성십자가의 현양 축일’의 전 용어.


성가극

(1)16세기 무렵에 로마에서 시작한 종교 음악. 성경의 장면을 음악과 함께 연출한 교회극에서 발달하여 오페라의 요소를 가미한 영창, 중창, 합창, 관현악으로 연주한다. 헨델의 <메시아>, 하이든의 <천지창조>ㆍ<사계>가 특히 유명하다.


성가대

(1)성가를 부르기 위하여 조직된 합창대.


시작 단어 더보기

(1)식물의 열매 속에 있는, 장차 싹이 터서 새로운 개체가 될 단단한 물질. (2)새로운 동물을 낳아 번식시키는 근원이 되는 것. (3)앞으로 커질 수 있는 근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4)어떤 가문의 혈통이나 근원을 낮잡아 이르는 말. (5)그 식물이나 동물의 씨를 나타내는 말. (6)천, 돗자리, 짚신 따위를 짤 때에 가로로 놓는 실, 노끈, 새…


씨(가) 다르다

(1)형제자매의 어머니는 같으나 아버지가 다르다.


씨가 따로 있나

(1)높은 자리에 오르는 것은 가문이나 혈통 따위에 따른 것이 아니라 자신의 능력에 따른 것임을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왕후장상이 씨가 있나’


씨가령

(1)‘거드름’의 방언


씨가름

(1)문법을 기술하고 설명하기 위하여 수십만에 이르는 단어를 기능, 형태, 의미 따위의 공통되는 몇 개의 부류로 구분하는 일.


씨가리

(1)‘씨알머리’의 방언 (2)‘서캐’의 방언 (3)‘부조’의 방언


끝 단어 더보기

중요 품질 특성

(1)원하는 제품 품질을 보장하기 위하여 적절한 한도, 범위 또는 분포 이내에 있어야 하는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또는 미생물학적 특징이나 특성.


정봉산성

(1)남사당패 놀이에서, 대접돌리기 재주의 하나. 긴 담뱃대 물부리 위에 대접을 올리고 대통에는 앵두나무 막대기를 끼워서 돌린다.


공통성

(1)둘 또는 그 이상의 여럿 사이에 두루 통하는 성질이나 상태.


환경 위해성

(1)잠재적 환경의 위험에 사람이나 생태계가 노출되어 야기될 수 있는 위해성. 유해 화학 물질은 토양이나 물속에 장기간 잔류하거나 생태계의 먹이 사슬을 통해 생물 농축을 일으키고 그 결과 사람의 건강에 치명적인 위해를 가할 수 있다.


웅진성

(1)충청남도 공주시 산성동 공산(公山) 위에 있는 산성. 사적 정식 명칭은 ‘공주 공산성’이다.


비발현성

(1)유전자의 유전형은 존재하나 개체에서 그 유전자가 실제로 표현형으로 나타나지 않는 현상.


끝 단어 더보기

목돌씨

(1)‘목덜미’의 방언


아가씨

(1)시집갈 나이의 여자를 이르거나 부르는 말. (2)손아래 시누이를 이르거나 부르는 말. (3)예전에, 미혼의 양반집 딸을 높여 이르거나 부르던 말.


움씨

(1)뿌린 씨가 잘 나지 않을 때 다시 뿌리는 씨. (2)‘없이’의 방언


마른 홀씨

(1)배지에 홀씨를 형성시켜 진공 펌프로 수확한 후, 건조 보관하여 사용하는 홀씨.


꼴풀이씨

(1)최현배 문법 체계에 설정된 품사의 하나. 무엇이 무엇이라고 지정하는 단어로, 긍정의 ‘이다’와 부정의 ‘아니다’가 있다.


남씨

(1)적도로부터 남극에 이르기까지의 위도. 적도를 0도로 하여 남극의 90도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