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맑다 스그레 스그레하다 스레닌주의 스주의 스주의자 아지다 은국 은대쑥 은막 은막염 은물못 은소리 은쇠 은술 은쐐기말 은이 은장국 은탕 지다 허다 히다

시작하는 단어

(1)불행한 일의 마지막 (2)‘마루’의 방언


맑다

(1)잡스럽고 탁한 것이 섞이지 아니하다. (2)구름이나 안개가 끼지 아니하여 햇빛이 밝다. (3)소리 따위가 가볍고 또랑또랑하여 듣기에 상쾌하다. (4)정신이 흐리지 아니하고 또렷하다. (5)살림이 넉넉하지 못하고 박하다. (6)‘마르다’의 방언


맑디맑다

(1)매우 맑다.


맑스

(1)독일의 경제학자ㆍ정치학자ㆍ철학자(1818~1883). 독일 관념론, 공상적 사회주의 및 고전 경제학을 비판하여 과학적 사회주의를 창시하였다. 헤겔 좌파 사상의 영향을 받고 급진적인 부르주아 반정부 기관지 ≪라인 신문≫의 주필로 있다가, 신문의 폐간으로 파리로 망명하여 사적 유물론 사상을 확립하고 1848년에는 엥겔스와 함께 <공산당 선언>을 집필하였…


맑스그레

(1)‘맑스그레하다’의 어근.


"맑" 시작 단어: 1쪽

맑스그레하다

(1)조금 맑은 듯하다.


맑스레닌주의

(1)‘마르크스ㆍ레닌주의’의 북한어.


맑스주의

(1)마르크스와 엥겔스가 확립한 혁명적 사회주의 이론. 또는 그에 바탕을 둔 사회 운동. 변증법적 유물론과 사적 유물론, 정치 경제학의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본주의 사회에 내재된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프롤레타리아 혁명을 통하여 사회주의 사회로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규범 표기는 ‘마르크스주의’이다. (2)‘마르크스…


맑스주의 비평

(1)작품 자체의 예술성보다는 작가의 의식과 작품의 방향을 결정하는 경제적ㆍ계급적 이데올로기에 중심을 두고, 작품과 사회 현실과의 관련성에 주목하는 비평.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이론에 바탕을 둔 것으로, 문학을 상부 구조의 관념 형태로 보아 이것을 하부 구조와 변증법적으로 연구하여야 한다는 입장을 취한다. ⇒규범 표기는 ‘마르크스주의 비평’이다.


맑스주의자

(1)마르크스주의를 믿거나 주장하는 사람. ⇒규범 표기는 ‘마르크스주의자’이다.


"맑" 시작 단어: 2쪽

맑아지다

(1)맑은 상태로 되다.


맑은국

(1)고기, 생선 따위를 물에 넣고 끓여서 소금과 간장으로 간을 맞춘 국. 국물이 맑은 것이 특징이다.


맑은대쑥

(1)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30~80cm이고 가늘며, 잎은 어긋나고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다. 꽃은 7~9월에 누런 갈색의 작은 두상화(頭狀花)가 원뿔형으로 달린다. 쑥과 같은 향기가 있고 어린잎은 식용하며, 뿌리는 통경(通經) 및 발기 불능(勃起不能)에 쓴다. 산지(山地)에 저절로 나는데 한국, 일본, 중국 북부 등지에 분포한다.


맑은막

(1)눈알의 앞쪽 바깥쪽을 이루는 투명한 막. 이 막을 통하여 빛이 눈으로 들어간다.


맑은막염

(1)‘각막염’의 북한어.


"맑" 시작 단어: 3쪽

맑은물못

(1)정화장에서 깨끗이 한 물을 저장하는 상수도 구조물.


맑은 물법

(1)미국 환경 보호청에서 자연수 오염 제어 프로그램을 정의하고 그것을 주도해 갈 권한을 부여한 법. 이 법의 목적은 생태학적 고려를 우선으로 하며, 사람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하여 지표수, 해수, 지하수의 화학적, 물리적, 생물학적 수질을 유지하는 것이다.


맑은 물에 고기 안 논다

(1)사람이 지나치게 결백하면 남이 따르지 않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물이 너무 맑으면 고기가 아니 모인다[산다]’


맑은 샘에서 맑은 물이 난다

(1)근본이 좋아야 훌륭한 후손이 나온다는 말.


맑은소리

(1)성대(聲帶)를 진동시키지 않고 내는 소리. 국어에서는, 자음의 ‘ㄱ’, ‘ㄷ’, ‘ㅂ’, ‘ㅅ’, ‘ㅈ’, ‘ㅊ’, ‘ㅋ’, ‘ㅌ’, ‘ㅍ’, ‘ㅎ’, ‘ㄲ’, ‘ㄸ’, ‘ㅃ’, ‘ㅆ’, ‘ㅉ’이다.


"맑" 시작 단어: 4쪽

맑은쇠

(1)총을 목표물에 조준할 때 이용하는 장치. 총구 가까이, 총신 위쪽에 붙어 있는 작은 쇳조각으로, 그 위에 목표물이 놓이게 하여 겨눈다. ⇒규범 표기는 ‘가늠쇠’이다.


맑은술

(1)찹쌀을 쪄서 지에밥과 누룩을 버무려 빚어서 담갔다가 용수를 박아서 떠내거나 술주자에 짜낸 술.


맑은쐐기말

(1)쐐기말과에 속하는 민물마름의 하나.


맑은이

(1)찹쌀을 쪄서 지에밥과 누룩을 버무려 빚어서 담갔다가 용수를 박아서 떠내거나 술주자에 짜낸 술. ⇒규범 표기는 ‘맑은술’이다.


맑은장국

(1)쇠고기를 잘게 썰어 양념을 친 다음 맑은 장물에 끓인 국.


"맑" 시작 단어: 5쪽

맑은탕

(1)고기나 생선 따위를 물에 넣고 국물이 진하게 우러나도록 오래 끓여서 소금과 간장으로 간을 맞춘 국.


맑은 하늘에 벼락 맞겠다

(1)한 짓이 너무 지나쳐서 반드시 보복을 당하리라는 것을 이르는 말. (2)뜻하지 아니한 상황에서 뜻밖에 입는 재난을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마른하늘에 날벼락[생벼락]’ ‘마른하늘에 벼락 맞는다’


맑음

(1)잡스럽고 탁한 것이 섞이지 아니함. (2)구름이나 안개가 끼지 아니하여 햇빛이 밝음.


맑지다

(1)마음이나 태도에 맑은 티가 있다. (2)소리가 또렷하다.


맑허다

(1)‘맑다’의 방언


"맑" 시작 단어: 6쪽

맑히다

(1)벌여 놓은 일이나 셈을 마무리하여 깨끗하게 처리하다. (2)‘맑다’의 사동사. (3)‘맑다’의 사동사.


"맑" 시작 단어: 7쪽

끝 단어 더보기

넝맑

(1)‘영마루’의 방언


산맑

(1)‘산마루’의 방언


등맑

(1)‘등마루’의 방언


용맑

(1)‘용마름’의 방언


농맑

(1)‘용마루’의 방언


고갯맑

(1)‘고갯마루’의 방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