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텁텁하다 찰팍하다 일와하다 줄루먹줄루먹하다 억념하다 또글또글하다 전후하다 상별하다 뉘엿뉘엿하다 곡회하다 곱들락하다 편삭하다 거무투투하다 설완하다 손놀림하다 고두사례하다 반작용하다 화용하다 박치기하다 딩굴딩굴하다 삥끗하다 장우단탄하다 포곡하다 악언하다 허결하다 균열하다 안여반석하다 빠득하다 해꼼하다 병불리신하다 치기하다 대성질호하다 천불하다 월거덕덜거덕하다 변칭하다 락살하다 고민하다 간단화하다 참작하다 살기충천하다 합번하다 지지지지하다 축저하다 동심동력하다 지레짐작하다 존존하다 통풍하다 작봉하다 종종잡다하다 량극화하다 괘약하다 개굿하다 취처하다 저렴하다 천인일양하다 입불하다 잠섭하다 도로무공하다

하다

나는 단어

고리텁텁하다

(1)‘고리탑탑하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고리텁텁다’로도 적는다.


찰팍하다

(1)‘찰파닥하다’의 준말. (2)‘찰파닥하다’의 준말.


일와하다

(1)한 번 숨다. 또는 벼슬에 나아가지 아니하고 은둔 생활을 하다.


줄루먹줄루먹하다

(1)여러 군데가 다 조금 질룩하다.


억념하다

(1)마음속에 단단히 기억하여 잊지 아니하다.


"하다" 끝 단어: 1쪽

또글또글하다

(1)낟알이나 열매 따위의 여문 모양이 단단하다. (2)별 따위가 반짝반짝 빛을 내며 떠 있다. (3)무르지 않은 밥알 따위가 딱딱하다.


전후하다

(1)둘 이상의 행동이나 상태 따위가 시간적으로 앞뒤로 잇따르다. (2)일정한 때나 수량을 경계로 하여 그 안팎을 이루다. (3)차림새가 요란하고 성대하다.


상별하다

(1)오랫동안 만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서로 갈리어 떨어지다.


뉘엿뉘엿하다

(1)해가 곧 지려고 산이나 지평선 너머로 조금씩 차츰 넘어가는 상태에 있다. (2)속이 몹시 메스꺼워 자꾸 토할 듯한 상태에 있다.


곡회하다

(1)친구끼리 모여서 연회를 가지다.


"하다" 끝 단어: 2쪽

곱들락하다

(1)‘곱다랗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곱들락다’로도 적는다.


편삭하다

(1)차례에 따라 책을 매다.


거무투투하다

(1)‘거무튀튀하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거무투투다’로도 적는다.


설완하다

(1)가까이 두고 즐겨 구경하다.


손놀림하다

(1)손을 이리저리 움직이다.


"하다" 끝 단어: 3쪽

밥 군 것이 떡 군 것보다 못하다

(1)‘밥 군’과 ‘바꾼’의 음이 비슷한 데서, 물건을 바꾼 것이 좋지 않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고두사례하다

(1)머리를 조아리며 고맙다고 인사하다.


반작용하다

(1)어떤 움직임에 대하여 그것을 거스르는 반대의 움직임이 생겨나다. (2)물체 A가 물체 B에 힘을 작용시킬 때, B가 똑같은 크기의 반대 방향의 힘을 A에 미치는 작용을 하다. 한쪽에 힘이 미치는 일을 ‘작용한다’라고 할 때, 그 다른 쪽에 힘이 미치는 일을 이른다.


화용하다

(1)누에가 번데기로 되다.


박치기하다

(1)이마로 무엇을 세게 받아 치는 짓을 하다. (2)배의 널빤지 따위의 틈을 물이 스며들지 아니하도록 박으로 메우다.


"하다" 끝 단어: 4쪽

딩굴딩굴하다

(1)‘뒹굴뒹굴하다’의 방언


삥끗하다

(1)입을 슬쩍 벌릴 듯하면서 소리 없이 거볍게 한 번 웃다. ‘빙긋하다’보다 아주 센 느낌을 준다.


장우단탄하다

(1)탄식하여 마지아니하다. 긴 한숨과 짧은 탄식이라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포곡하다

(1)받아들인 환자(還子)가 원래의 액수와 그 수량이 맞지 않고 부족하다. (2)수령(守令)이 번고(反庫)하거나 해유(解由)할 때 창고의 곡식이 모자라다.


악언하다

(1)나쁘게 말하다. (2)남을 해치려고 못되게 말하다.


"하다" 끝 단어: 5쪽

허결하다

(1)땅을 가지지 못한 사람이 공연히 조세를 물다.


균열하다

(1)거북의 등에 있는 무늬처럼 갈라져 터지다. (2)친하게 지내는 사이에 틈이 나다. (3)추위 따위로 손발이 터지다.


안여반석하다

(1)마음이 높고 큰 산과 같이 끄떡없고 든든하다.


빠득하다

(1)‘빠드득하다’의 준말. (2)‘빠드득하다’의 준말. (3)‘빠드득하다’의 준말.


해꼼하다

(1)‘해끔하다’의 방언


"하다" 끝 단어: 6쪽

병불리신하다

(1)‘병불이신하다’의 북한어.


치기하다

(1)기별을 보내어 알게 하다.


대성질호하다

(1)큰 소리로 꾸짖다. (2)큰 목소리로 급히 외치다.


천불하다

(1)불당을 고치거나 새로 지은 뒤에, 다른 곳으로 옮겼던 불상을 다시 본당으로 옮기다.


월거덕덜거덕하다

(1)크고 단단한 물건들이 자꾸 서로 거칠게 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하다" 끝 단어: 7쪽

변칭하다

(1)고쳐서 달리 부르다.


락살하다

(1)‘낙살하다’의 북한어.


고민하다

(1)마음속으로 괴로워하고 애를 태우다.


간단화하다

(1)단순하고 간략하게 되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참작하다

(1)이리저리 비추어 보아서 알맞게 고려하다. (2)부끄럽게 여기다.


"하다" 끝 단어: 8쪽

살기충천하다

(1)살기가 하늘을 찌를 듯하다.


합번하다

(1)큰일이 있을 때에 벼슬아치들이 모여서 함께 숙직하다.


지지지지하다

(1)자꾸 수다스럽게 지껄이다.


축저하다

(1)학식이나 생각, 기술 따위가 아주 깊다. ⇒규범 표기는 ‘도저하다’이다. (2)‘도저하다’의 북한어.


동심동력하다

(1)마음을 같이하여 힘을 합치다.


"하다" 끝 단어: 9쪽

지레짐작하다

(1)어떤 일이 일어나기 전 또는 어떤 기회나 때가 무르익기 전에 확실하지 않은 것을 성급하게 미리 짐작을 하다.


존존하다

(1)천을 짠 실의 가락 따위가 잘고 곱다. (2)‘자잘하다’의 방언


통풍하다

(1)바람을 통하게 하다. (2)관측 기기의 수감부에 관측 대상의 공기를 보내다. 특히 습구 온도계의 습구에 공기류를 생기게 할 때에 한다.


작봉하다

(1)한 봉지씩 따로따로 만들다.


종종잡다하다

(1)여러 가지가 뒤섞여 많다.


"하다" 끝 단어: 10쪽

끝 단어 더보기

고리텁텁하다

(1)‘고리탑탑하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고리텁텁다’로도 적는다.


죄어들다

(1)안으로 바싹 죄어 오그라들다. (2)마음이 점점 긴장되다. (3)불안, 초조 따위의 감정이 몸이나 마음에 스며들다. (4)무엇을 오그라뜨리거나 조금씩 범위를 좁혀 가다.


들어오다

(1)일정한 지역이나 공간의 범위와 관련하여 그 밖에서 안으로 이동하다. (2)수입 따위가 생기다. (3)전기나 수도 따위의 시설이 설치되다. (4)어떤 단체의 구성원이 되다. (5)일정한 범위나 기준 안에 소속되거나 포함되다. (6)말이나 글의 내용이 이해되어 기억에 남다.


찰팍하다

(1)‘찰파닥하다’의 준말. (2)‘찰파닥하다’의 준말.


일와하다

(1)한 번 숨다. 또는 벼슬에 나아가지 아니하고 은둔 생활을 하다.


자식은 쪽박에 밤 주워 담듯 한다

(1)가난한 가정에서 자식이 많아 좁은 방에 들어앉은 꼴이 마치 쪽박에 밤을 담아 둔 것과 같다는 뜻으로, 가난한 집에 자식이 많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끝 단어 더보기

치하

(1)통치 아래. (2)관할하거나 통치하는 구역의 안. (3)남이 한 일에 대하여 고마움이나 칭찬의 뜻을 표시함. 주로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한다. (4)고맙다는 인사.


회전 급강하

(1)항공기가 팽이처럼 돌며 갑자기 빠른 속도로 내려가는 일.


안드로메다은하

(1)안드로메다자리에 있는 나선(螺線) 모양의 은하. 밝기는 5등급이고, 지구에서의 거리는 약 200만 광년이다. 우리 은하계보다 조금 크다. 엠 번호(M番號)는 31.


수에즈 운하

(1)이집트의 동북부에 있는, 지중해와 홍해를 연결하는 수평식 운하. 국제 운하로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최단 항로이다. 1869년 개통되었으며, 영국의 지배하에 있다가 1956년에 이집트가 국유화하였다. 길이는 163km.


평균 부하

(1)어떤 기간 내에서 부하 전력의 평균값.


춘하

(1)봄과 여름을 아울러 이르는 말. (2)봄철의 아지랑이.


시작 단어 더보기

(1)궁중에서, ‘숭늉’을 이르던 말. (2)서양 음악의 칠음 체계에서, 첫 번째 음이름. 계이름 ‘도’와 같다. (3)남거나 빠진 것이 없이 모두. (4)행동이나 상태의 정도가 한도(限度)에 이르렀음을 나타내는 말. (5)일이 뜻밖의 경우에 이름을 나타내는 말. (6)실현할 수 없게 된 앞일을 이미 이루어진 것처럼 반어적으로 나타내는 말. (7)남거나 …


다가

(1)결정되는 값이 여러 개인 것. (2)한 분자 속에 이온, 산기, 염기 따위의 가수(價數)가 두 개 이상인 화합물. 두 개 이상의 하이드록시기를 가진 다가(多價) 알코올이나 두 개 이상의 카복시기를 가진 다가 지방산 따위를 이른다. (3)의미를 더 뚜렷하게 하는 보조사. (4)어떤 동작이나 상태 따위가 중단되고 다른 동작이나 상태로 바뀜을 나타내는 연…


다가가다

(1)어떤 대상 쪽으로 가까이 가다.


다가구

(1)하나의 단독 주택 안에 있는 여러 가구.


다가구용

(1)여러 가구에서 씀. 또는 그런 물건.


다가구 주택

(1)19세대 이하가 살 수 있는 단독 주택의 하나. 현행법에는, 3층 이하로 연면적이 660㎡ 이하인 건물을 이른다.


시작 단어 더보기

(1)정도가 매우 심하거나 큼을 강조하여 이르는 말. ‘아주’, ‘몹시’의 뜻을 나타낸다. (2)‘얼마나’의 뜻을 나타내는 말. (3)입을 크게 벌리고 입김을 한 번 내어 부는 소리. 또는 그 모양. (4)기쁘거나 슬플 때, 화가 나거나 걱정스럽거나 한탄스러울 때 가볍게 내는 소리. (5)아래 또는 아래쪽이나 밑. (6)품질이나 등급을 둘 또는 셋으로 나…


하가

(1)총이나 포ㆍ배 따위를, 세워 두었던 받침대에서 내림. (2)지체가 낮은 곳으로 시집간다는 뜻으로, 공주나 옹주가 귀족이나 신하에게로 시집감을 이르던 말. (3)가격이 떨어짐. (4)어느 겨를. (5)‘화가’의 방언


하가되다

(1)가격이 떨어지게 되다.


하가라

(1)지금의 김해 땅에 있었던 나라. 42년에 수로왕이 건국하였다고 하며, 한때 육 가야의 맹주로 활약하였으나, 신라 법흥왕 19년(532)에 신라에 병합되었다. (2)삼국 시대에, 지금의 경상남도 함안 지역에 있었던 나라.


하가라국

(1)지금의 김해 땅에 있었던 나라. 42년에 수로왕이 건국하였다고 하며, 한때 육 가야의 맹주로 활약하였으나, 신라 법흥왕 19년(532)에 신라에 병합되었다. (2)삼국 시대에, 지금의 경상남도 함안 지역에 있었던 나라.


하가라도

(1)가야 가실왕 때에, 우륵이 지은 가야금 열두 곡 가운데 첫째 곡 이름. ‘하가라’는 ‘함안(咸安)’ 땅의 옛 이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