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바래 트리푸디 배움배 외루 물싸 두려 노흐 흙메 여성다 트리에틸알루미니 브로디파코 굳은패 메소테시 키돋 류화카드미 연싸 클로스트리디 감자 바래 헤르쿨라네 떼싸 배냇웃 김노디니 경이로 메리테리 콜로키 과요드산칼리 카스토레 바가지싸 펠라르고니 플라네타리 잔부끄러 눈사 나무쇠싸 콘소시 사상싸 아그로박테리

나는 단어

눈바래움

(1)눈으로 배웅하여 줌.


트리푸디움

(1)로마 군인의 군무.


처움

(1)‘처음’의 방언


배움배움

(1)보거나 듣거나 하여 배운 지식이나 교양.


외루움

(1)‘외로움’의 방언


"움" 끝 단어: 1쪽

물싸움

(1)논이나 수도, 우물가 따위 물을 사용하는 데에서 물 때문에 일어나는 싸움. (2)손이나 발로 물을 상대편의 몸에 끼얹어 물러나게 하는 아이들의 놀이.


두려움

(1)두려운 느낌.


노흐움

(1)‘노여움’의 방언


가마 피움

(1)피움 불 과정 중에 가마의 봉통에 나무를 가로로 놓아 나무가 균일하게 타도록 불길을 돋우면서 예열하는 일.


흙메움

(1)구덩이를 흙으로 메우는 일.


"움" 끝 단어: 2쪽

여성다움

(1)여성의 특징을 나타내거나 여성화되는 경향.


트리에틸알루미니움

(1)‘트라이에틸알루미늄’의 북한어.


도움

(1)남을 돕는 일. (2)‘덤’의 방언


요크타운 싸움

(1)미국 독립 전쟁 때의 마지막 전투. 1781년에 워싱턴 등이 이끄는 미국ㆍ프랑스 연합군이 버지니아주의 요크타운에서 영국군을 크게 무찔러, 미국 독립군을 승리로 이끌었다.


양키 스타디움

(1)미국 뉴욕주 뉴욕에 있는 야구 경기장. 1923년에 개장하여 2009년까지 사용하다가 폐장한 뒤, 2008년에 구장 공사를 시작하여 2009년에 재개장하였다. 수용 인원은 약 5만 7,500명이다. 야구 경기 외에 축구 경기, 미식축구 경기 따위가 열리기도 한다.


"움" 끝 단어: 3쪽

묶움

(1)‘묶음’의 방언


검둥이와 개들의 싸움

(1)프랑스의 극작가 콜테스(Koltès, B. M.)가 아프리카를 배경으로 하여 쓴 희곡.


브로디파코움

(1)비타민 케이 길항제로 작용하는 쿠마린 계열의 항혈액 응고제. 살서제로 사용된다.


굳은패움

(1)‘굳은궤양’의 북한어.


메소테시움

(1)균류와 조류(藻類)가 복합체가 되어 생활하는 지의류에서 볼 수 있는 작은 포자. 꽃밥 주머니의 가운데에 있으며, 포자를 형성하는 층이다.


"움" 끝 단어: 4쪽

돋움

(1)높아지도록 밑을 괴는 물건. (2)키를 돋우려고 발밑에 괴는 물건.


자심 빈 하마드 스타디움

(1)카타르 도하에 위치한 다목적 경기장. 1975년에 개장하였으며, 수용 인원은 약 1만 2,946명이다.


키돋움

(1)키를 돋우려고 발밑을 괴고 서거나 발끝만 디디고 섬. ⇒규범 표기는 ‘발돋움’이다. (2)키를 돋우려고 발밑에 괴는 물건. ⇒규범 표기는 ‘발돋움’이다.


류화카드미움

(1)‘유화 카드뮴’의 북한어.


연싸움

(1)연을 날리면서 서로의 연실을 마주 걸어 상대편의 연실을 끊어 버리는 싸움.


"움" 끝 단어: 5쪽

헤이스팅스 싸움

(1)1066년에 노르망디 공(公) 윌리엄 일세가 왕위를 요구하며 영국에 침입하여 헤이스팅스에서 영국 왕 해럴드를 죽게 만든 싸움.


클로스트리디움

(1)세균의 속명(屬名). 90종 남짓으로 갈라진다. 흙이나 사람ㆍ동물의 똥에 널리 분포하며, 병원성이 강한 균도 적지 않다. ⇒규범 표기는 ‘클로스트리듐’이다.


자도바 싸움

(1)1866년에 보헤미아의 쾨니히그레츠의 근교 자도바라는 마을에서 프로이센과 오스트리아 사이에 벌어진 싸움. 프로이센이 승리하여 독일 통일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물탓 가려움

(1)물에 노출된 후 수 분 내 혹은 물에 대한 노출을 중단한 후에 나타나는, 바늘로 찌르는 듯한 심한 불쾌감 따위의 증상.


감자움

(1)‘감자굴’의 북한어.


"움" 끝 단어: 6쪽

바래움

(1)‘배웅’의 북한어.


헤르쿨라네움

(1)이탈리아의 베수비오산 기슭에 있었던 고대 도시. 기원전 6세기에 그리스의 식민시로 건설된 후, 로마령이 되었다가 79년에 베수비오산의 대분화로 폼페이와 함께 괴멸하였다.


떼싸움

(1)떼를 지어 싸우는 일.


배냇웃움

(1)‘배냇짓’의 방언


김노디니움

(1)식물성 편모충강 쌍편모충목의 원생동물. 바다에 살며, 많이 발생하면 적조(赤潮)의 원인이 되어 어류에 피해를 준다.


"움" 끝 단어: 7쪽

경이로움

(1)놀랍고 신기한 느낌.


메리테리움

(1)장비류의 화석 포유류. 멧돼지 정도의 크기로 몸통이 길고 다리가 짧으며 윗입술이 두껍다. 아프리카 제3기 초기의 지층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원시적 포유류로서 코끼리의 선조이다.


뒤움

(1)‘두엄’의 방언


콜로키움

(1)발표자가 발표를 한 후 참여자와 자유롭게 의견을 조율해 나가는 토론 방식. 대학의 세미나나 토론회 따위가 이에 속한다. 특정 주제를 놓고 여러 발표자가 준비한 글을 읽고 논평과 문답을 진행하는 심포지엄보다 덜 격식을 차린 형태다. ⇒규범 표기는 ‘컬로퀴엄’이다.


시드니 아쿠아리움

(1)오스트레일리아 시드니에 있는 실내 수족관. 650종, 12,000마리 이상의 해양 생물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그레이트배리어리프, 쥐라기 바다, 시드니항 등 14개의 전시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상어, 펭귄 따위의 다양한 해양 생물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움" 끝 단어: 8쪽

벽제관 싸움

(1)임진왜란 때 벽제관에서 일어난 명나라의 원군(援軍)과 왜군과의 싸움. 이여송이 이끈 명나라 군대와 고바야카와 다카카게(小早川隆景)가 이끈 왜군이 세찬 싸움을 벌여 명군이 크게 패하였다.


과요드산칼리움

(1)‘과아이오딘산 칼륨’의 북한어.


카스토레움

(1)북아메리카산 비버의 포피선(包皮腺)을 말려 가루로 만든 것. 특이한 냄새가 나므로 향료로 쓰이고, 진통제로도 쓰인다.


바가지싸움

(1)아내가 남편에게 바가지를 긁으며 하는 싸움.


펠라르고니움

(1)남아프리카에 약 250여 종이 자생하는 비내한성 다년초 또는 아관목상. 줄기가 강인하고 향기가 강하여 국내에서는 분화 식물로 이용되고 있다.


"움" 끝 단어: 9쪽

플라네타리움

(1)반구형의 천장에 설치된 스크린에 달, 태양, 항성, 행성 따위의 천체를 투영하는 장치. 천구(天球) 위에서 천체의 위치와 운동을 설명하기 위하여 만들었다. ⇒규범 표기는 ‘플라네타륨’이다.


잔부끄러움

(1)대수롭지 아니한 사소한 일에도 부끄러워하는 마음.


강동성 싸움

(1)고려 시대에, 고종 5년(1218)부터 이듬해에 걸쳐 거란군이 침입하여 일어난 싸움. 고려, 몽고, 동진의 연합군이 강동성에서 거란군을 무찔렀다.


청산리 싸움

(1)1920년에 김좌진을 총사령으로 한 독립군이 만주(滿洲) 청산리에서 일본군을 크게 쳐부순 싸움.


눈사움

(1)‘눈싸움’의 방언


"움" 끝 단어: 10쪽

시작 단어 더보기

(1)풀이나 나무에 새로 돋아 나오는 싹. (2)나무를 베어 낸 뿌리에서 나는 싹. (3)파나 싱아 따위에서 햇빛을 받지 않고 땅속에 묻혀 있는 밑동 부분. (4)땅을 파고 위에 거적 따위를 얹어 비바람이나 추위를 막아 겨울에 화초나 채소를 넣어 두는 곳. (5)주시경의 용어로, ‘동사’를 이르는 말. (6)마음이 언짢을 때나 비분할 때 내는 소리. (7…


움갈이

(1)과수나 임목을 베어 낸 후 그루터기에서 발생한 맹아를 성장시켜 임분을 바꾸어 주는 일.


움 고름집

(1)대장 점막의 리베르퀸움의 고름집. 궤양성 대장염의 특징이다.


움고모

(1)시집간 고모가 죽고 난 뒤 그 고모의 남편과 결혼한 여자.


움구덩이

(1)움처럼 판 구덩이.


움구뎅이

(1)‘움구덩이’의 북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