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80개

세 글자:31개 네 글자:55개 다섯 글자:23개 여섯 글자 이상:71개 🐳모든 글자: 180개

  • 십이 가사 : (1)조선 후기에 널리 불리던 대표적인 가사 열두 편을 이르는 말. <백구사>, <죽지사>, <어부사>, <행군악>, <황계사>, <춘면곡>, <상사별곡>, <권주가>, <처사가>, <양양가>, <수양산가>, <매화 타령>을 이른다.
  • 십이각뿔 : (1)밑면이 십이각형인 각뿔.
  • 십이각뿔대 : (1)십이각뿔을 그 밑면에 평행하는 평면으로 잘라 꼭짓점이 있는 부분을 없애고 남은 부분으로 이루어진 입체.
  • 십이각뿔의 절두체 : (1)십이각뿔을 그 밑면에 평행하는 평면으로 잘라 꼭짓점이 있는 부분을 없애고 남은 부분으로 이루어진 입체.
  • 십이각형 : (1)열두 개의 선분으로 둘러싸인 평면 도형.
  • 십이 개월 이동 평균법 : (1)월평균법, 연쇄 지수법과 더불어 계절 지수를 나타내는 방법.
  • 십이 개월 이동 평균 흑점 수 : (1)기준이 되는 시점에서 지난 12개월 동안의 월평균 흑점 수.
  • 십이 : (1)중국 송나라의 장경수(張景修)가 열두 가지의 꽃을 손님에게 비유하여 이름을 붙인 것. 곧 모란은 귀객(貴客), 매화는 청객(淸客), 국화는 수객(壽客), 서향(瑞香)은 가객(佳客), 정향(丁香)은 소객(素客), 난(蘭)은 유객(幽客), 연(蓮)은 정객(靜客), 도미(荼蘼)는 아객(雅客), 계수나무는 선객(仙客), 장미는 야객(野客), 말리(茉莉)는 원객(遠客), 작약은 근객(近客)이라 하였는데, 남종화(南宗畫)에서 주요 화제(畫題)로 삼는다.
  • 십이 견통 : (1)범부로서의 인간의 괴로운 생존이 열두 가지 요소의 순차적인 상관 관계에 의한 것임을 설명한 것. 진리에 대해 무지(無知)한 무명(無明)을 근본 원인으로 하여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처(六處),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가 순차적으로 있게 된다고 한다.
  • 십이 경락 : (1)인체의 경락 가운데 기본이 되는 열두 가지. 수(手)와 족(足)의 삼음경(三陰經)과 경맥(經脈)과 낙맥(絡脈)의 삼양경(三陽經)을 통틀어 이른다.
  • 십이 경맥 : (1)인체의 기본이 되는 열두 가지 경맥.
  • 십이 공도 : (1)고려 시대에, 개경(開京)에 있던 열두 사학(私學). 문헌공도(文憲公徒), 홍문공도(弘文公徒), 광헌공도(匡憲公徒), 남산도(南山徒), 서원도(西園徒), 문충공도(文忠公徒), 양신공도(良愼公徒), 정경공도(貞敬公徒), 충평공도(忠平公徒), 정헌공도(貞憲公徒), 서시랑도(徐侍郞徒), 귀산도(龜山徒)를 이른다.
  • 십이 : (1)인체의 열두 가지 장부를 이르는 말. 심장, 간, 지라, 허파, 콩팥, 심포락(心包絡), 쓸개, 위, 큰창자, 작은창자, 삼초(三焦), 방광이다.
  • 십이 : (1)아미타불이 발하는 빛의 열두 가지 덕(德). 무량광(無量光), 무변광(無邊光), 무애광(無礙光), 무대광(無對光), 염왕광(燄王光), 청정광(淸淨光), 환희광(歡喜光), 지혜광(智慧光), 부단광(不斷光), 난사광(難思光), 무칭광(無稱光), 초일월광(超日月光)이다.
  • 십이광불 : (1)아미타불이 발하는 광명(光明)의 덕(德)을 열두 가지로 분류하여 그 하나하나를 부처라고 한 아미타불의 육자 명호(六字名號).
  • 십이 : (1)중국 오대십국과 기(岐)와 연(燕)을 통틀어 이르는 말.
  • 십이 : (1)사람이 태어난 연월일시(年月日時)를 별자리에 배당한 것. 명궁(命宮), 형제궁(兄弟宮), 처첩궁(妻妾宮), 자궁(子宮), 재백궁(財帛宮), 질액궁(疾厄宮), 천이궁(遷移宮), 노복궁(奴僕宮), 관궁(官宮), 전택궁(田宅宮), 복덕궁(福德宮), 부모궁(父母宮)이다. (2)황도대에 있는 열두 별자리. 이에는 양자리, 황소자리, 쌍둥이자리, 게자리, 사자자리, 처녀자리, 천칭자리, 전갈자리, 궁수자리, 염소자리, 물병자리, 물고기자리가 있다.
  • 십이궁도 : (1)태양의 궤도면을 통과하는 12개의 별자리를 표시하여 그린 그림. 12개의 별자리는 양자리, 황소자리, 쌍둥이자리, 게자리, 사자자리, 처녀자리, 천칭자리, 전갈자리, 궁수자리, 염소자리, 물병자리, 물고기자리이다.
  • 십이 : (1)동양화의 산수화법에서 피하여야 할 열두 가지의 규칙. 중국 남송의 요자연(饒自然)이 말한 것이다.
  • 십이 : (1)‘주요 기도문’의 전 용어.
  • 십이단금 : (1)병을 치료하거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하는 운동. 열두 가지의 동작이 있다.
  • 십이대영자 유적 : (1)중국 요령성 차오양 남서쪽에 위치한 십이대영자에서 발견된 청동기 시대의 유적. 1958년 발굴 당시 무덤에서 비파형 단검ㆍ청동 거울ㆍ도끼ㆍ활촉 등 다양한 유물이 출토되었다.
  • 십이 대원 : (1)약사여래가 수행할 때 세운 열두 가지 서원(誓願). 모든 사람에게 광명이 넘치고 모습이 원만하고, 모든 일이 생각대로 되며, 한없이 베풀고, 외도를 믿는 자는 불도로, 소승은 대승으로 이끌어 들이고, 청정한 수행을 하는 이가 삼취 정계(三聚淨戒)를 갖추며, 육체의 불구자들을 완전케 하고, 온갖 병을 없애고, 남자 몸을 받아 성불하며, 정견(正見)에 안립(安立)하고, 중생이 재난에서 벗어나며, 음식이 넉넉하고 불법을 들어 안락한 상태에 있으며, 가난한 이가 아름다운 옷 얻기를 바라는 것이다.
  • 십이대 중과실 교통사고 : (1)교통사고 처리 특례법에 규정된 열두 가지 중대 과실로 인한 교통사고. 신호 위반, 중앙선 침범, 무면허 운전, 음주 운전, 자동차에 실은 화물 고정 조치 불이행 따위에 따른 교통사고를 이른다.
  • 십이 : (1)고려 시대에, 개경(開京)에 있던 열두 사학(私學). 문헌공도(文憲公徒), 홍문공도(弘文公徒), 광헌공도(匡憲公徒), 남산도(南山徒), 서원도(西園徒), 문충공도(文忠公徒), 양신공도(良愼公徒), 정경공도(貞敬公徒), 충평공도(忠平公徒), 정헌공도(貞憲公徒), 서시랑도(徐侍郞徒), 귀산도(龜山徒)를 이른다.
  • 십이 동판법 : (1)기원전 451년과 449년의 두 번에 걸쳐 제정된 고대 로마의 최초의 성문법. 열두 장의 동판에 민사 소송법, 사법, 형법, 제사법, 가족법, 상속법 따위를 포괄적으로 새겨서 공시하였다.
  • 십이 동표 : (1)기원전 451년과 449년의 두 번에 걸쳐 제정된 고대 로마의 최초의 성문법. 열두 장의 동판에 민사 소송법, 사법, 형법, 제사법, 가족법, 상속법 따위를 포괄적으로 새겨서 공시하였다.
  • 십이 : (1)중국 곤륜산에서 선인(仙人)이 산다는 열두 채의 높은 누각.
  • 십이 : (1)동양 음악에서 열두 음의 이름. 육률(六律)과 육려(六呂)가 있다. ⇒규범 표기는 ‘십이율’이다.
  • 십이면체 : (1)열두 개의 면으로 둘러싸인 입체.
  • 십이 : (1)고려 성종 2년(983)에 둔 열두 지방관. 황주, 해주, 양주(楊州), 광주(廣州), 충주, 청주, 공주, 전주, 나주, 승주(昇州), 진주, 상주에 두었다.
  • 십이문론 : (1)삼론(三論)의 하나. 용수보살이 지은 책이다. 모든 것이 공(空)하다는 것을 열두 가지 면으로 나누어 자세히 해설하였다.
  • 십이박자 : (1)단순 삼박자가 두 개 합쳐서 이루어진 복합 박자. 주로 8분의12 박자가 많이 쓰인다.
  • 십이버꾸 : (1)풍물놀이에서, 열두 명의 버꾸재비로 구성되는 경우의 맨 마지막 사람. 또는 그 버꾸.
  • 십이 번 갈림증 : (1)테시어(Tessier, P.)가 1976년에 분류한 머리 얼굴 갈림증의 한 종류. 대개 벌집뼈굴이 횡적으로 넓어져 두 눈 먼거리증이 있고, 눈썹 내측 끝 바로 가쪽이 갈라져 있다.
  • 십이 : (1)중국 서위 문제(文帝) 때 제정된 관서 총명. 문제 대통(大統) 12년(346)에 상서(尙書) 삼십육 조(三十六曹)를 천관부(天官府)의 선부(膳部)ㆍ계부(計部), 지관부(地官府)의 민부(民部), 춘관부(春官部)의 예부(禮部)ㆍ악부(樂部), 하관부(夏官部)의 이부(吏部)ㆍ병부(兵部)ㆍ가부(駕部), 추관부(秋官部)의 형부(刑部)ㆍ번부(蕃部)ㆍ빈부(賓部), 동관부(冬官部)의 공부(工部) 따위로 바꾸었다.
  • 십이부경 : (1)부처의 일생 동안의 가르침을 내용과 형식에 따라 열둘로 나눈 것. 수다라, 기야, 가타, 우타나, 이제왈다가, 사타가, 아부타달마, 아파타나, 우바제사, 이타나, 비불략, 화가라이다.
  • 십이 : (1)충분한 정도를 훨씬 넘는 정도로.
  • 십이 분 걷기 테스트 : (1)체력 측정 평가 방법의 하나. 전신 지구력을 측정하는 종목이다. 쿠퍼(Cooper, K.)가 고안해 낸 검사 방법으로, 12분간 트랙을 걷는 거리를 측정하여 기록한다. 많은 피검자를 측정할 수 있으며 검사 비용이 적게 드는 검사 방법이다.
  • 십이분경 : (1)부처의 일생 동안의 가르침을 내용과 형식에 따라 열둘로 나눈 것. 수다라, 기야, 가타, 우타나, 이제왈다가, 사타가, 아부타달마, 아파타나, 우바제사, 이타나, 비불략, 화가라이다.
  • 십이분교 : (1)부처의 일생 동안의 가르침을 내용과 형식에 따라 열둘로 나눈 것. 수다라, 기야, 가타, 우타나, 이제왈다가, 사타가, 아부타달마, 아파타나, 우바제사, 이타나, 비불략, 화가라이다.
  • 십이 분 달리기 테스트 : (1)체력 측정 평가 방법의 하나. 전신 지구력을 측정하는 종목이다. 쿠퍼(Cooper, K.)가 고안해 낸 검사 방법으로, 12분간 트랙을 달린 거리를 측정하여 기록한다. 많은 피검자를 측정할 수 있으며 검사 비용이 적게 드는 검사 방법이다.
  • 십이 : (1)조선 초기에, 의흥삼군부의 십사에서 확장ㆍ개편한 군제(軍制). (2)구한말에, 개화 정책을 추진하기 위하여 통리기무아문 아래 둔 열두 기구. 사대(事大), 교린(交鄰), 군무(軍務), 변정(邊政), 통상(通商), 군물(軍物), 기계(機械), 선함(船艦), 기연(譏沿), 어학(語學), 전선(典選), 이용(利用)이다.
  • 십이 사도 : (1)예수를 따르던 열두 명의 제자.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빌립, 바돌로매, 도마,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다대오, 가나안의 시몬, 유다를 이른다.
  • 십이 사화 : (1)조선 시대에 일어난 열두 사화. 계유사화, 병자사화, 무오사화, 갑자사화, 기묘사화, 신사사화, 을사사화, 정미사화, 기유사화, 계축사화, 기사사화, 신임사화를 이른다.
  • 십이 상원 : (1)약사여래가 수행할 때 세운 열두 가지 서원(誓願). 모든 사람에게 광명이 넘치고 모습이 원만하고, 모든 일이 생각대로 되며, 한없이 베풀고, 외도를 믿는 자는 불도로, 소승은 대승으로 이끌어 들이고, 청정한 수행을 하는 이가 삼취 정계(三聚淨戒)를 갖추며, 육체의 불구자들을 완전케 하고, 온갖 병을 없애고, 남자 몸을 받아 성불하며, 정견(正見)에 안립(安立)하고, 중생이 재난에서 벗어나며, 음식이 넉넉하고 불법을 들어 안락한 상태에 있으며, 가난한 이가 아름다운 옷 얻기를 바라는 것이다.
  • 십이 성좌 : (1)황도대에 있는 열두 별자리. 이에는 양자리, 황소자리, 쌍둥이자리, 게자리, 사자자리, 처녀자리, 천칭자리, 전갈자리, 궁수자리, 염소자리, 물병자리, 물고기자리가 있다.
  • 십이 : (1)십이지(十二支)에 따른 열두 종류의 동물.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이다.
  • 십이 : (1)가는 올로 매우 곱게 짠 모시.
  • 십이 : (1)하루를 열둘로 나누어 십이지(十二支)의 이름을 붙여 이르는 시간.
  • 십이 : (1)점을 치는 맹인(盲人)이나 무당이 경을 욀 때 부르는 신장. (2)구나(驅儺)할 때 쥐ㆍ소ㆍ호랑이ㆍ토끼ㆍ용ㆍ뱀ㆍ말ㆍ양ㆍ원숭이ㆍ닭ㆍ개ㆍ돼지 형상의 탈을 쓴 나자(儺者)들.
  • 십이 신왕 : (1)땅을 지키는 열두 수호신. 열두 마리의 동물, 즉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로 상징된다.
  • 십이 신장 : (1)점을 치는 맹인(盲人)이나 무당이 경을 욀 때 부르는 신장. (2)땅을 지키는 열두 수호신. 열두 마리의 동물, 즉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로 상징된다.
  • 십이 십이면체 : (1)열두 개의 정오각형과 열두 개의 오목 정오각형으로 이루어진 오목한 준정다면체.
  • 십이 연기 : (1)범부로서의 인간의 괴로운 생존이 열두 가지 요소의 순차적인 상관 관계에 의한 것임을 설명한 것. 진리에 대해 무지(無知)한 무명(無明)을 근본 원인으로 하여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처(六處),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가 순차적으로 있게 된다고 한다.
  • 십이 연문 : (1)범부로서의 인간의 괴로운 생존이 열두 가지 요소의 순차적인 상관 관계에 의한 것임을 설명한 것. 진리에 대해 무지(無知)한 무명(無明)을 근본 원인으로 하여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처(六處),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가 순차적으로 있게 된다고 한다.
  • 십이 연생 : (1)범부로서의 인간의 괴로운 생존이 열두 가지 요소의 순차적인 상관 관계에 의한 것임을 설명한 것. 진리에 대해 무지(無知)한 무명(無明)을 근본 원인으로 하여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처(六處),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가 순차적으로 있게 된다고 한다.
  • 십이 열국 : (1)중국 춘추 전국 시대의 열두 나라. 노(魯), 위(衛), 진(晉), 정(鄭), 조(曹), 채(蔡), 연(燕), 제(齊), 진(陳), 송(宋), 초(楚), 진(秦)이다.
  • 십이 : (1)한 해 열두 달 가운데 맨 끝 달. (2)음력으로 한 해의 맨 끝 달.
  • 십이월가 : (1)조선 시대의 월령체 가사. 남녀 간의 정을 월별로 읊었다. 작가와 연대는 알 수 없다.
  • 십이 월건 : (1)십이지(十二支)를 일 년 열두 달에 짝 지어 놓은 것. 음력 1월은 인(寅), 2월은 묘(卯), 3월은 진(辰), 4월은 사(巳), 5월은 오(午), 6월은 미(未), 7월은 신(申), 8월은 유(酉), 9월은 술(戌), 10월은 해(亥), 11월은 자(子), 12월은 축(丑)과 짝 짓는다. 단, 윤달이 있을 때는 차례를 위로 올린다.
  • 십이월 결산 법인 : (1)결산을 12월에 하는 기업. 일반적으로 1월부터 12월까지를 한 회계 연도로 삼아 결산하는 기업이 가장 많다.
  • 십이월당원 : (1)1825년 12월에 러시아에서 최초의 근대적 혁명을 꾀하였던 자유주의자들. 러시아어로 12월을 가리키는 말에서 유래하였으며, 나폴레옹 전쟁에서 자유주의 사상을 받아들인 청년 장교들이 모체가 되어 무장봉기를 일으켰다.
  • 십이 월령가 : (1)조선 시대의 월령체 가사. 남녀 간의 정을 월별로 읊었다. 작가와 연대는 알 수 없다.
  • 십이월파문학 : (1)러시아의 12월 당원, 또는 그들과 비슷한 사상을 지닌 작가들이 창작한 문학. 18세기 초반 러시아의 진보 문학을 대표한다.
  • 십이 유생 : (1)중생이 태어나는 열두 가지 형태. 태생(胎生), 난생(卵生), 습생(濕生), 화생(化生), 유색(有色), 무색(無色), 유상(有想), 무상(無想), 비유색(非有色), 비무색(非無色), 비유상(非有想), 비무상(非無想)이다.
  • 십이 육 퍼텐셜 : (1)중성 원자나 중성 분자 사이에 작용하는 힘을 모사하기 위한 수학적 모형 퍼텐셜. 두 입자 사이 거리의 여섯 제곱에 반비례하는 항과 열두 제곱에 반비례하는 항 사이의 차이로 나타낸다.
  • 십이 육 포텐셜 : (1)중성 원자나 중성 분자 사이에 작용하는 힘을 모사하기 위한 수학적 모형 퍼텐셜. 두 입자 사이 거리의 여섯 제곱에 반비례하는 항과 열두 제곱에 반비례하는 항 사이의 차이로 나타낸다. ⇒규범 표기는 ‘십이 육 퍼텐셜’이다.
  • 십이 : (1)동양 음악에서 열두 음의 이름. 육률(六律)과 육려(六呂)가 있다.
  • 십이율관 : (1)오래된 해죽(海竹)으로 만든 악기.
  • 십이 : (1)한 옥타브 안에 있는 열두 개의 반음(半音). 반음계를 구성한다.
  • 십이음 기법 : (1)열두 음을 써서 작곡하는 방법.
  • 십이음 음계 : (1)열두 개의 반음으로 이루어지는 음계. 원음과 파생음을 구별하지 않고 12음을 모두 동등하게 다룬다.
  • 십이음음렬 : (1)‘십이음 음계’의 북한어.
  • 십이음 음악 : (1)20세기 초에 쇤베르크가 창시한 12음 기법을 바탕으로 만든 음악. 한 옥타브 안의 열두 음을 일정한 순서로 배열하여 이를 바탕으로 악곡을 구성해 가는 방법으로, 종래의 7음계, 조성, 화음 따위를 거부하며, 현대 음악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 십이이십면체 : (1)열두 개의 정오각형과 스무 개의 정삼각형으로 이루어진 볼록한 준정다면체.
  • 십이 인생 : (1)범부로서의 인간의 괴로운 생존이 열두 가지 요소의 순차적인 상관 관계에 의한 것임을 설명한 것. 진리에 대해 무지(無知)한 무명(無明)을 근본 원인으로 하여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처(六處),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가 순차적으로 있게 된다고 한다.
  • 십이 인연 : (1)범부로서의 인간의 괴로운 생존이 열두 가지 요소의 순차적인 상관 관계에 의한 것임을 설명한 것. 진리에 대해 무지(無知)한 무명(無明)을 근본 원인으로 하여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처(六處),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가 순차적으로 있게 된다고 한다.
  • 십이 : (1)일체의 마음의 작용이 일어나게 하는 근거가 되는 곳. 인식 주관인 육근(六根)과 인식 대상인 육경(六境)을 말하며, 이 두 가지의 접촉에 따라 모든 생각이 일어난다.
  • 십이 입처 : (1)일체의 마음의 작용이 일어나게 하는 근거가 되는 곳. 인식 주관인 육근(六根)과 인식 대상인 육경(六境)을 말하며, 이 두 가지의 접촉에 따라 모든 생각이 일어난다.
  • 십이 : (1)‘지지’를 달리 이르는 말.
  • 십이 잡가 : (1)경기 좌창에 속하는 열두 잡가. 팔잡가와 잡잡가를 통틀어 이르는 것으로, <유산가>ㆍ<적벽가>ㆍ<제비가>ㆍ<소춘향가>ㆍ<집장가>ㆍ<형장가>ㆍ<평양가>ㆍ<선유가>ㆍ<달거리>ㆍ<십장가>ㆍ<방물가>ㆍ<출인가> 따위가 있다.
  • 십이 : (1)고대 중국의 천자(天子)의 의복에 붙였던 열두 가지의 장식 무늬. 일월(日月), 성신(星辰), 산(山), 용(龍) 따위를 수놓았다.
  • 십이장걸이 : (1)지붕 귀에 선자 서까래 열두 개를 건 모양.
  • 십이장문 : (1)황제의 전통 의상에 수놓은 12가지 문양. 일(日), 월(月), 성신(星辰), 산(山), 용(龍), 화(火), 화충(華蟲), 조(藻), 분미(粉米), 보(黼), 불(黻) 종이(宗彝)로 황제의 12가지 통치 이념을 상징한다.
  • 십이장복 : (1)황제의 통치 이념을 상징하는 12가지 문양을 수놓은 제복.
  • 십이 제국 : (1)천도교에서, 이 세상에 있는 모든 나라를 이르는 말.
  • 십이 제자 : (1)예수를 따르던 열두 명의 제자.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빌립, 바돌로매, 도마,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다대오, 가나안의 시몬, 유다를 이른다.
  • 십이 : (1)고려 성종 2년(983)에 둔 열두 지방관. 황주, 해주, 양주(楊州), 광주(廣州), 충주, 청주, 공주, 전주, 나주, 승주(昇州), 진주, 상주에 두었다.
  • 십이 : (1)‘지지’를 달리 이르는 말. 그 수효가 열둘인 데서 나왔다. (2)범부로서의 인간의 괴로운 생존이 열두 가지 요소의 순차적인 상관 관계에 의한 것임을 설명한 것. 진리에 대해 무지(無知)한 무명(無明)을 근본 원인으로 하여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처(六處),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가 순차적으로 있게 된다고 한다.
  • 십이지권 : (1)남아프리카 원산의 백합과 다육 식물. 키가 10~15cm 정도로 작고 덤불 형태로 자라며, 약 68종이 분포한다.
  • 십이지상 : (1)십이지를 상징하며 각각 방향과 시간을 맡아 지키고 보호하는 열두 가지 동물의 상(像). 대개 같은 모양의 관복을 입고 머리만 동물 모양을 하고 있는데, 능이나 묘의 둘레돌에 조각되거나 관이 들어 있는 방의 내부에 벽화로 그려져 분묘를 지키는 수호신의 역할을 한다.
  • 십이지 생초 : (1)십이지를 상징하며 각각 방향과 시간을 맡아 지키고 보호하는 열두 가지 동물의 상(像). 대개 같은 모양의 관복을 입고 머리만 동물 모양을 하고 있는데, 능이나 묘의 둘레돌에 조각되거나 관이 들어 있는 방의 내부에 벽화로 그려져 분묘를 지키는 수호신의 역할을 한다.
  • 십이지석 : (1)십이지 신상을 새긴 돌.
  • 십이지신 : (1)땅을 지키는 열두 수호신. 열두 마리의 동물, 즉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로 상징된다.
  • 십이지 신상 : (1)십이지를 상징하며 각각 방향과 시간을 맡아 지키고 보호하는 열두 가지 동물의 상(像). 대개 같은 모양의 관복을 입고 머리만 동물 모양을 하고 있는데, 능이나 묘의 둘레돌에 조각되거나 관이 들어 있는 방의 내부에 벽화로 그려져 분묘를 지키는 수호신의 역할을 한다.
  • 십이지 연기 : (1)범부로서의 인간의 괴로운 생존이 열두 가지 요소의 순차적인 상관 관계에 의한 것임을 설명한 것. 진리에 대해 무지(無知)한 무명(無明)을 근본 원인으로 하여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처(六處),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가 순차적으로 있게 된다고 한다.
  • 십이지장 : (1)위의 날문에서 빈창자 사이에 있는 작은창자의 첫 부분. 대개 ‘ㄷ’ 자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고 길이는 약 25cm이다.
  • 십이지장간막 : (1)십이지장을 복벽과 연결하여 주는 장간막.
  • 십이지장 게실 : (1)십이지장 유두와 가까운 곳에서 돌출한 십이지장의 곁주머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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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성이 같은 단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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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끝말 잇기

십이로 끝나는 단어 (9개) : 프리미어 십이, 칼륨 사십이, 매자십이, 이리듐 백구십이, 인 삼십이, 지 이십이, 탄소 십이, 브이 닷 사십이, 에프에이티 삼십이 ...
십이로 끝나는 단어는 9개 입니다. 그리고 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십이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180개 입니다.

🦉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