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31개

두 글자:1개 세 글자:6개 네 글자:106개 다섯 글자:38개 여섯 글자 이상:80개 🐰모든 글자: 231개

  • 응용 미술 : (1)실제적인 효용에 목적을 둔 미술. 도안, 장식 따위가 있다.
  • 건축 미술 : (1)건축물에 대한 사람들의 실용 미학적 요구를 조형적으로 충족시키며 건축에서 민족적 정서와 현대적인 아름다움을 나타내게 하는 미술의 한 분야.
  • 인도네시아 미술 : (1)인도네시아의 여러 섬들 가운데 자바섬, 수마트라섬, 발리섬을 중심으로 발달된 미술. 인도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중요한 건축물과 조각은 대부분 자바 섬에 집중되어 있다.
  • 키클라데스 미술 : (1)기원전 3000년대 후반에 키클라데스 제도를 중심으로 성행하였던 미술 양식.
  • 아시리아 미술 : (1)메소포타미아 북부 티그리스강 유역 지방에서 발생하여 고대 메소포타미아 미술에 있어서 최고의 전성기를 이룬 미술. 기원전 1900년경 아시리아 인의 도시 국가 아수르가 생기기 이전의 초기 아시리아 왕조 시대까지의 미술이 이에 해당되며, 수메르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 중국 미술 : (1)중국 역대의 회화, 조각, 공예 따위의 각종 예술을 포함하는 개념.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하나는 지배 계급의 교양으로서의 예술로 서화(書畫)와, 다른 하나는 천시받던 직인(職人)들의 산물로 조각이나 공예와 같은 장인 예술이다.
  • 공동체 미술 : (1)화랑이나 무대가 아닌 보편적이고 대중적인 매체를 통한 접근 방법으로 구체화한 예술 행위.
  • 타이포그래픽 미술 : (1)활자의 서체를 시각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하여 인쇄술로 만들어 내는 예술 활동.
  • 풍자 미술 : (1)인물과 사회의 결점, 모순, 불합리 따위를 풍자하는 미술.
  • 헬레니즘 미술 : (1)헬레니즘의 소산으로서의 미술을 통틀어 이르는 말. 알렉산더 대왕 및 그 후계자의 지배 지역을 중심으로, 기원전 4세기 후반부터 기원전 1세기까지 이어졌다.
  • 이집트 미술 : (1)기원전 3000년에 오늘날의 이집트 지역에 왕조가 들어선 이후, 고대 이집트의 건축물과 회화 그리고 조각품을 비롯한 공예품 따위를 아우르는 말.
  • 자이나교 미술 : (1)마하비라가 창시한 인도의 자이나교의 교의에 바탕을 두고 종교 의식, 교화 활동 따위를 목적으로 제작된 미술.
  • 스키타이 미술 : (1)B.C.8세기~B.C.3세기까지 흑해 동북 지방의 초원 지대에 살던 유목민인 스키타이의 조형 예술. 동물의장의 공예품, 철제품 등이 대표적이다.
  • 립체미술 : (1)대상의 다양한 면을 물체의 형태와 명암, 색채의 변화에 의하여 표현하는 미술. ⇒남한 규범 표기는 ‘입체 미술’이다.
  • 흑인 미술 : (1)아프리카의 흑인에 의하여 성립된 원시 미술. 나무, 상아, 청동, 철, 금, 은 따위를 써서 만든 조각과 공예가 주종이며, 종교적, 주술적인 가면이나 인체를 조각한 작품이 특히 많다. 기하학적 형태, 생명감이 넘치는 변형 따위로 19세기에 주목을 받은 이래 유럽 미술가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 아프가니스탄 미술 : (1)아프가니스탄 지역의 미술. 동서를 잇는 교역로의 중심에 있는 지리적 여건과 다양한 민족ㆍ종교로 인하여 이란, 인도, 중앙아시아의 각종 문화가 혼합되어 있다.
  • 사회 저항적 미술 : (1)주류를 이루고 있는 정치, 이념, 문화에 대한 저항 정신을 담은 미술 작품 혹은 그러한 미술.
  • 사산조 이란 미술 : (1)이란 민족 문화의 완성기에 발달한 미술 장르. 고유한 이란의 전통문화 위에 헬레니즘과 인도 문화를 흡수하여 발달하였다. 가장 발달한 분야는 미술 공예 분야로, 새, 짐승, 식물 따위의 그림을 넣어 만든 양탄자 등의 직물과 접시, 유리그릇 등이 뛰어났다. 이는 이슬람 문화에 영향을 끼쳤다.
  • 사이버 미술 : (1)컴퓨터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멀티미디어와의 상호 작용을 바탕으로, 프로그램화된 규칙에 의해 창작된 예술.
  • 장식 미술 : (1)건물ㆍ기구 따위의 장식을 목적으로 하는 미술.
  • 페르시아 미술 : (1)페르시아 제국부터 사산 왕조에 이르는 이란 민족의 미술. 기원전 6세기에 아케메네스 왕조가 성립되자 고대 오리엔트 미술을 종합한, 장엄하고 화려한 궁정 미술이 발달하였으며, 사산 왕조에 이르러서는 로마 미술까지 도입하여 오리엔트의 독특한 혼합 미술로 발전하였다.
  • 참여 미술 : (1)관중들이 참여하여 함께 작품을 만들도록 하는 경향의 미술. 시각성을 강조한 옵아트, 관객의 움직임을 이용하는 키네틱 아트 따위가 있다.
  • 카마쿠라 시대 미술 : (1)12~14세기의 가마쿠라 시대에 전개된 미술. 나라 시대 다음으로 중국의 문화가 폭넓게 흡수되어 수묵화가 시작되었으며, 불교 회화 분야에서는 수적화(垂迹畫)와 같은 정토 신앙 성향의 회화가 출현했다. 공예 분야의 매우 정밀한 기법이 특징적이다. ⇒규범 표기는 ‘가마쿠라 시대 미술’이다.
  • 아웃사이더 미술 : (1)미술사에 있어서 주류를 이루는 흐름과는 무관하게 존재하는 경향. 주류 사회의 가치관이나 세계관에서 벗어나 틀 밖에서 사물을 보고 표현할 수 있는 자유로움을 공통적인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 현대 미술 : (1)20세기에 전개된 새로운 경향의 미술. 입체파, 미래파, 표현주의, 구성주의,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등 여러 가지 유파를 포함한다.
  • 그레코로만 미술 : (1)그리스와 로마의 혼합 미술. 로마인의 의도와 취미에 맞도록 그리스인 작가가 로마에서 제작한 그리스적 미술로, 조각을 비롯하여 회화ㆍ건축에서도 볼 수 있는데, 기원전 1세기에 시작되어 헬레니즘 미술에 이어 로마 양식이 확립된 3세기에 끝났다.
  • 의상 미술 : (1)의상 따위를 예술적으로 해결하는 산업 미술.
  • 산업 미술 : (1)공업 생산품의 장식적 고안이나 설계.
  • 스토리텔링 미술 : (1)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미술. 생생하고 재미있는 이야기 형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스토리텔링 방식은 미술 분야에서는 특히 미술 치료, 미술 교육 등에서 응용되고 있다.
  • 비디오 미술 : (1)영상 기술에 오브제와 설치 미술 따위와 같은 예술을 접목한 미술.
  • 컴퓨터 미술 : (1)정교한 미술 작업을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수행하는 회화 예술.
  • 인터랙티브 미술 : (1)관객이 멀리서 작품을 바라보는 것에 머물지 않고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쌍방향 개념의 미술.
  • 행동 미술 : (1)인간의 신체나 신체의 변화와 표현 행위를 조형의 매체로 삼는 미술 운동. 1969년 ‘노래하는 조각’이라는 퍼포먼스를 한 영국의 프로에시(Proesch, G.)와 패스모어(Passmore, G.)에 의해 전개되었다.
  • 고대 미술 : (1)서양 미술사에서, 보통 원시 미술을 제외한 5세기 이전의 미술. 주로 고대 시기의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에게해, 그리스 등에서 발달한 미술을 의미한다.
  • 프랑코ㆍ칸타브리아 미술 : (1)서남프랑스와 북에스파냐의 칸타브리아 지방에서, 오리냐크기부터 마드렌기까지의 신생 인류에 의하여 발달한 원시 미술을 통틀어 이르는 말. 라스코와 알타미라 따위의 동굴 벽화로 유명하다.
  • 이슬람 미술 : (1)이슬람교의 영향력 아래에 있었던 아라비아반도 등지의 지역에서 이슬람교가 모태가 되어 성립한 미술.
  • 사산 왕조 미술 : (1)3세기부터 7세기까지 이란의 사산 왕조에 발달한 미술. 로마와 비잔틴 문화의 영향을 받아 이란 민족의 아시아적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다. 특히 조수(鳥獸), 수렵, 식물 따위의 화려한 무늬로 이루어진 쇠 장식과 사산 비단 따위가 유명하다.
  • 로코코 미술 : (1)바로크 미술과 신고전주의 미술 사이에 프랑스에서 성행한 유럽 미술 양식의 하나. 바로크와 달리 경쾌하고 화려한 특성을 지니며, 특히 실내 장식이나 도자기 따위의 공예에 뛰어난 작품이 많다.
  • 프롤레타리아 미술 : (1)노동자의 생활 감정과 계급적 자각에 의거하여 무산 계급의 생활과 투쟁의 실상을 재현하여 지배자의 전횡과 부패상을 그리려고 하는 미술. 조직적인 운동은 제일 차 세계 대전 후부터 일어났다.
  • 앙코르 미술 : (1)캄보디아의 크메르 제국 시대의 수도인 앙코르를 중심으로 전개된 조형 예술. 대표 건축물은 잘 알려진 앙코르 와트이며, 왕을 위한 사원 건축이 조형 활동의 중심이다. 사원은 왕의 분묘 사원과 같은 성격을 지닌다.
  • 복합 매체 미술 : (1)테이프, 슬라이드 영화, 비디오 따위의 다양한 매체를 결합하거나 활용한 미술 장르.
  • 환경 미술 : (1)작품 제작이나 전시 시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고려하는 미술의 한 분야.
  • 정밀 미술 : (1)질서 정연한 도식의 시각성을 강조한 예술 표현. 미술은 수학, 과학 분야의 지식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관점에서 연속적이고 규칙적인 도식을 지향한다.
  • 라마교 미술 : (1)티베트 불교인 라마교의 미술. 라마교에는 본초불 밑에 수많은 존상으로 이루어진 불교 제존의 체계가 있어 개개 존상의 조상뿐만 아니라 불교 제존 체계 전체의 벽화와 금동상 따위가 각지에 존재한다.
  • 펑크 미술 : (1)1960년대 미국 회화의 한 흐름. 1967년에 사이츠(Seitz, W.)가 캘리포니아 대학 부속 미술관에서 ‘펑크 아트’라는 이름의 전시회를 열면서 부각되었다. 당시 미술 동향과 달리 반기능적, 반지성적, 반형식적인 입장을 취했다.
  • 고전 미술 : (1)서양의 전통적 회화 기법이나 표현법에 의한 미술. 흔히 현대 미술에 상대되는 말로 쓴다.
  • 고딕 미술 : (1)12세기 중엽에서 15세기까지의 중세 유럽의 미술 양식. 로마네스크 이후 르네상스 이전의 미술로서, 건축 분야에서는 뾰족한 지붕과 둥근 천장, 회화에서는 스테인드글라스, 미니아튀르 따위가 특징이다.
  • 페미니즘 미술 : (1)여성주의 시선으로 창작된 미술. 주로 성차와 성차별에 대한 현실적 인식을 바탕으로 여성에 대한 편견과 구조적 억압을 표현한 작품이나 그런 편견과 억압에 도전하는 여성 작가들의 작품을 이른다.
  • 사이키델릭 미술 : (1)환각제를 복용한 뒤에 생기는 것과 같은 환각적 도취 상태를 재현한 예술. 순간적으로 빛이 켜졌다 꺼졌다 하며, 디스코텍의 형광 도료를 파도처럼 칠한 디자인과 강렬하고 자극적인 음향 따위가 특징이다.
  • 미국 미술 : (1)미국이라는 지리적 영역 안에 이루어진 미술 활동. 일반적으로 17세기 이후 신대륙에 정착한 유럽인에 의한 미술만을 일컫지만 공예품, 토기, 추상 표현이 담긴 편물 따위가 주가 되는 미국 원주민 아메리카 인디언의 미술까지 포함하는 의미로도 사용된다.
  • 호이살라 왕조 미술 : (1)12∼14세기 남인도의 데칸 지역을 지배했던 호이살라 왕조 때의 미술. 북방과 남방의 요소들을 결합한 데칸 양식을 잘 보여 준다. 대표적인 사원으로는 벨루르(Belur)의 첸나케샤바(Chennakeshava) 사원(1117), 할레비드(Halebid)의 호이살레쉬바라(Hoysaleshwara) 사원(1121~1160), 솜나트푸르(Somnathpur)의 케샤바(Keshava) 사원(1268)이 있다.
  • 광고 미술 : (1)광고 도안, 포장 따위의 주로 상업상의 필요에 의한 응용 미술.
  • 민중 미술 : (1)일반 민중이 민중의 인권 등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행하는 미술.
  • 마뚜라미술 : (1)인도의 도시 마두라이에서 기원을 전후한 시기인 마우리아 왕조 때에 발생하여 7세기 중엽 굽타 왕조 시기까지 발전한 인도의 고유한 미술. 대표적인 것은 굽타 왕조 시기의 미술 유산인데, 붉은 모래바위나 흙을 구워 만든 조각들이 지금까지 남아 있다.
  • 로꼬꼬미술 : (1)‘로코코 미술’의 북한어.
  • 원생 미술 : (1)가공되지 않은, 순수 그대로의 예술이라는 뜻으로, 제도권 미술 밖에서 활동한 아마추어 작가들에 의하여 일어난 미술 운동.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독학자와 정신 장애인의 표현에서 창조적인 요소를 발견한 앵포르멜 화가인 뒤뷔페(Dubuffet, J.)가 주장한 개념이다.
  • 페미니스트 미술 : (1)여성의 감성과 관점을 중시하는 예술의 경향. 1960년대 후반부터 미국의 여성 예술가들이 주장하였으며, 종래의 예술을 남성 관점의 예술이라고 비판하였다.
  • 굽타 시대 미술 : (1)320년에서 550년까지 인도 북부를 통일하여 지배한 굽타 왕조 때, 북인도에서 번영한 미술.
  • 간다라 미술 : (1)간다라 부근에서, 기원전 2세기 이후 몇 세기에 걸쳐 번성한 그리스풍의 불교 미술. 중앙아시아, 중국, 한국 등지로 전해졌는데, 유물은 주로 조각이 많다.
  • 개념 미술 : (1)완성된 작품 자체보다 그 작품이 탄생하는 과정과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는 미술. 현대 미술의 한 경향이다.
  • 팔라바 왕조 미술 : (1)인도 남부의 타밀 지역을 통치했던 팔라바 왕조의 미술. 7세기 초부터 9세기 초까지 수도인 칸치푸람을 중심으로 힌두교 미술을 발전시켰으며, 사원을 장식하기 위한 석조 예술이 발달하였다.
  • 미술 : (1)미국이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원자 폭탄을 투하한 후, 일부 유럽에서 발전된 전위적 예술 경향. 1948년 이탈리아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이 만든 에이스모 운동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 운동은 핵무기와 핵에너지의 산업적 사용을 비판하였다.
  • 부족 미술 : (1)아프리카나 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부족 사회의 미술을 통틀어 이르는 말. 출생, 사춘기, 결혼, 죽음 따위의 통과 의례에 있어서 중요한 구실을 하며, 애니미즘과 연관된 실용품이 대부분이다.
  • 미술 : (1)기존의 예술에 대한 정의와 가치에 반하는 미술. 주류 사회의 도덕적 가치에 반하는 작품이나 예술을 통해 의도되지 않은 작업을 보여 주는 경향이 있다.
  • 빅토리아 왕조 미술 : (1)1837년부터 1901년까지 빅토리아 여왕이 통치하던 시대의 영국 미술. 그 중 라파엘 전파와 공예 운동이 후대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쳤다.
  • 미술 : (1)공간 및 시각의 미를 표현하는 예술. 그림ㆍ조각ㆍ건축ㆍ공예ㆍ서예 따위로, 공간 예술ㆍ조형 예술 등으로 불린다.
  • 조미 술 : (1)음식의 맛을 알맞게 맞추는 데에 쓰는 술.
  • 공공 미술 : (1)거리, 공원, 광장 따위의 일반에게 공개된 장소에 설치하거나 전시하는 미술.
  • 플랑드르 미술 : (1)14세기에서 17세기 사이에 플랑드르 지방에서 성행하였던 미술.
  • 통속 미술 : (1)기존의 고급 예술이 갖는 엘리트주의, 추상 중심주의, 현실 우월주의, 개념 상징주의 따위에서 벗어나 대중 소비문화, 구상, 현실에 대한 즉각적 반응, 즉흥적 직설 따위를 중심에 둔 예술 개념. 팝 아티스트들이 정립하였다.
  • 참파 미술 : (1)2세기 말엽 지금의 베트남 남부에 번성했던 참파 왕국의 미술. 일찍부터 인도화되어 힌두교와 불교가 전파되었기 때문에, 사원 건축을 주로 하는 조형 활동이 대부분이다.
  • 타이 미술 : (1)타이에서 전개된 미술. 인도의 영향을 받은 불교 사원 건축, 불상 조각 따위가 주를 이룬다. 6세기 드바라바티 미술의 출현을 시작으로 하여 여러 흐름을 거쳐 오늘날 방콕 미술로 이어진다.
  • 한국 현대 미술 : (1)1957년경 프랑스의 앵포르멜과 미국의 추상 표현주의를 적극적으로 수용ㆍ표방하면서 시작된 우리나라의 현대 미술.
  • 티베트 미술 : (1)현재의 중국 시짱(西藏) 자치구인 티베트에서 발달한 불교 미술. 회화로는 프레스코 벽화가 융성했고 또 탕가(than-ka)라고 불리는 화축(畫軸)이 매우 풍부했으며, 조각으로는 소상(塑像), 목상 외에 금동상이 많고 석상은 비교적 적다.
  • 라오스 미술 : (1)라오스의 첫 수도 루앙프라방과 현재의 수도 비엔티안을 중심으로 발전한 미술. 소승 불교와 타이 미술의 영향을 받았으며, 경사가 가파른 2단 지붕의 목조 건축물, 청동 불상, 목조 불상 따위가 특징이다.
  • 카슈미르 미술 : (1)인도 서북부의 카슈미르주에서 시작된 미술 양식. 카슈미르주는 기원전 3세기에 인도 문화권의 일부였다가 그 후 불교 중심지의 하나가 되었고 8세기 이후부터 힌두 문화가 유입되면서 고유하고 독특한 미술 양식이 나타났다.
  • 티벳 미술 : (1)현재의 중국 시짱(西藏) 자치구인 티베트에서 발달한 불교 미술. 회화로는 프레스코 벽화가 융성했고 또 탕가(than-ka)라고 불리는 화축(畫軸)이 매우 풍부했으며, 조각으로는 소상(塑像), 목상 외에 금동상이 많고 석상은 비교적 적다. ⇒규범 표기는 ‘티베트 미술’이다.
  • 고급 미술 : (1)예술적 가치만을 추구하는 미술 활동 및 작품. 특히 응용 미술, 대중 미술과 구별하여 순수 미술을 가리킨다.
  • 아스테카 미술 : (1)고대 멕시코의 아스테카 족 또는 멕시카 족의 미술. 대표적인 예술품으로는 테노치티틀란의 종교 건축물, 궁전 건축물, 장식적인 석조물, 의례용 토기, 목제품, 석세공, 우모(羽毛) 세공, 그림 문서, 사본 등을 들 수 있다. 대부분 에스파냐의 약탈로 파괴되거나 분실되어 일부만이 남아 있다.
  • 배경대미술 : (1)배경에서 실현되는 미술. 많은 사람이 갖가지 색종이를 붙인 배경책을 펼쳐 그림이나 글자를 미술적으로 표현한다.
  • 수마트라 미술 : (1)인도네시아의 수마트라섬에서 번성한 미술. 불교 관련 유적이나 조각이 대부분이며, 미술사적으로는 중요하지만 현존하는 유물은 적은 편이다.
  • 에게 미술 : (1)기원전 약 3000~2000년에 에게해의 여러 섬과 소아시아의 연안, 그리스 본토에서 번창했던 미술. 미케네 미술, 키클라데스 제도의 미술, 미노스 미술이 있다.
  • 유아 미술 : (1)유아의 심신 발달이 그리고, 꾸미고, 만드는 작업 따위로 표현된 결과물. 일반적으로 아동 미술과 구분하지 않는다.
  • 반베트남전 미술 : (1)1960년부터 1975년까지 계속된 베트남 전쟁에 반대하는 뜻을 담은 예술. 전 세계인의 반성을 촉구하기 위해 베트남 전쟁의 실상과 참혹함을 작품을 통해 고발하였다.
  • 전통 미술 : (1)그 나라에서 발생하여 전하여 내려오는, 그 나라 고유의 미술.
  • 오브제 미술 : (1)미래파, 다다이즘 및 초현실주의 운동에 참여하였던 화가들이 회화나 구조물을 표현하기 위하여 1945년 이전에 사용한 말. 1960년대 중반 이후에는 미니멀 아트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쓰였다.
  • 미술 : (1)고대의 미술. 서화, 조각, 도자기 따위를 통틀어 이른다.
  • 조형 미술 : (1)각종 재료를 사용하여 공간에 형태를 만드는 예술. 일정한 공간이나 평면에 예술적 형상을 창조하는 회화ㆍ조각ㆍ건축 따위가 있다.
  • 선전 미술 : (1)선전을 위한 시각적인 조형 표현을 통틀어 이르는 말.
  • 종교 미술 : (1)종교적 내용을 담은 미술.
  • 파괴 미술 : (1)20세기 이후에 등장한 미술 사조의 하나. 양차 세계 대전을 통하여 겪은 폭력과 파괴라는 특징적인 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미술이다. 이 미술 작업은 대개 공개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청중은 계속되는 파괴 행위로 인하여 변형되는 대상들을 관찰하게 되는데, 변화 과정 자체가 예술이 된다.
  • 민속 미술 : (1)소박한 비전문적 집단인 민간에 의해 이어져 온 미술. 어떤 특정 문화에서 고유하게 나타나는 전통적인 장식을 사용하고 주로 기능적이거나 실용적인 목적으로 제작된다.
  • 섬유 미술 : (1)섬유를 이용하여 입체적 구성물을 만들어 내는 미술. 다른 분야에 비하여 재료나 기법에 대한 선택의 폭이 넓다. 하위 분야로 태피스트리, 염색, 날염, 텍스타일 디자인, 섬유 믹스트 미디어 따위가 있다.
  • 치레 미술 : (1)건물ㆍ기구 따위의 장식을 목적으로 하는 미술.
  • 구조주의 미술 : (1)예술 작품의 공통적이고 논리적인 구조와 원리, 질서를 밝히고자 하는 예술 활동.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방법과 기호 체계로 예술에 대한 경험적인 연구를 하였다.
  • 실용 미술 : (1)사람들의 생활에 이바지할 수 있게 실용성 있는 것을 그리는 미술.
  • 중석기 시대의 미술 : (1)구석기 시대에서 신석기 시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미술. 기원전 1만 년 전에서 기원전 8천 년 전 사이의 시기로, 기후가 점차 따뜻해진 이 시기의 가장 중요한 미술 형식은 암벽화이다.
  • 사춘기 미술 : (1)로웬펠드(Lowenfeld, V.)가 제시한 평면 표현 발달 단계의 하나. 이 단계는 예술적인 표현기로써, 자기의 개성을 발견하고 자신의 생각에 따라 대상을 탐구하고 변화시켜 표현을 한다.
  • 싱가사리 미술 : (1)인도네시아 자바섬 동부에서 일어났던 싱가사리 왕조(1222~1292)의 미술. 건축물로는 찬디 키달(Candi Kidal), 찬디 자고(Candi Djago), 찬디 싱가사리(Candi Singhasari) 등이 있다.
  • 신라 미술 : (1)신라 때 생성된 미술. 초기에는 고구려의 영향을 받았으나, 뒤에는 백제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 불교를 중심으로 한 미술 문화로 정교하고 화려한 것이 특징이다. 첨성대, 천마도, 금속 공예품 등이 대표적 유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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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성이 같은 단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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